개발의 개념
인적자원의 개발이란 기업 내에서 종업원의 자질을 개발하고 직무에 대한 적응성을 높임으로써
보다 나은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유도하는 교육과 훈련을 의미.
중요성
인적자원 개발은 개인과 기업차원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중요성 가짐
기업 : 국제 경쟁의 시대/고도화 전문화된 인력이 필요 , 인재 육성을 통한 생산성 향상
개인 : 자아 실현/자기 가치의 향상
사회 : 생애교육의 대두, 사회전체적 인력수준의 향상
교육VS훈련
교육: 보편적인 지식과 기능, 태도의 육성을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실시하는 것
훈련: 특정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 개별적이고 단기적으로 실시
교육 | 훈련 |
보편적 지식, 기능, 태도의 육성 | 특정직무의 지식과 기능의 습득 |
장기적, 체계적, 객관적 과정 | 개별적, 실제적, 구체적 과정 |
정규 교육제도 | 단기 프로그램 |
개인 목표 강조 | 조직 목표 강조 |
특정결과 기대 X | 특정결과 기대 |
일반적인 지식과 기초 이론 | 특정한 직무와 관련한 지식과 실무 |
교육훈련의 프로세스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 프로그램 실시
-> 평가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성의 원친인 직무분석의 결과, 인사고과결과, 생산량,
품질, 비용, 사고, 이직 등의 자료 조사
차이(요구수준-현재수준) 낮음 + 직무에서의 중요성 낮음 = 훈련 필요성 낮음
차이(요구수준-현재수준) 높음 + 직무에서의 중요성 높음 = 훈련 필요성 높음
실시장소에 교육훈련의 구분
교육훈련은 실시장소에 따라 기업 내 훈련 과 기업외 훈련으로 구분
기업내 훈련은 직장내 훈련 과 직장 외 훈련으로 분류
직장내 교육훈련:
구체적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사에 의해 부하를 직접적,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방식으로 라인중심
직장외 교육훈련: 교육훈련 전문 스태프의 책임하에 집단적으로 실시하는 교육
교육계층에 따른 교육훈련의 구분
교육훈련은 피교육계층을 기준으로 구분
최고경영층 | 개념적 자질 | 경영세미나, 최고경영자 교육 |
중간관리층 | 인간적 자질 | 작업지시법, 작업개선법, 부하통솔법 |
하위관리층(종업원) | 기줄적 자질 | 기능훈련(직업학교, 도체, 실습장, 프로그램 훈련) 노동교육(경제적,사회적 지위 인식/ 자질,지식) 일반교양교육(인격,지식,교양) |
신입자 훈련 | 오리엔테이션-회사에 관한 제반사항 멘토링시스템-역할모델 선정, 도전적 직무부여 |
교육훈련의 결과 평가방법
커크 패트릭은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반응, 학습, 행위, 결과 4가지 차원을 제시
반응 | 프로그램에 대한 피훈련자의 인상, 감정의 측정 |
학습 | 훈련을 통해 이뤄진 학습에 대한 측정 |
행위 | 직무에서 실제 학습내용에 따라 행하는 행위에 대한 측정 |
결과 | 조직 목적 달성에 있어 훈련 프로그램 효율성에 대한 측정(비용감소 , 이직, 생산량, 품질등) |
기타 교육훈련 관련 개념
학습곡선:
시간에 따라 학습의 변화를 도식화 한 것
처음 어떤 작업을 수행 하 ㄹ때 작업에 익숙하지 않아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작업이 반복될 수록 숙달이 되어 작업시간이 줄어드는 현상을 학습효과라 하며
이 효과를 수학적 모델로 표현한것이 학습곡선이다.
다만 직무와 사람에 따라 학습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항상 학습효과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전이:
학습이 실제 작업환경에서 발휘되는 것을 전이라 한다
전이에는 선-후행학습의 동일요소가 있을 때 전이가 된다는 동일요소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전이가 일어난다는 이론이 있다.
보존:
학습의 효과가 지속되는것을 보존이라 하는데
학습환경에서 동기가 유발되거나 강화를 통해 학습효과를 장기간 보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