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12.29. (목) 1400시에 서울 송파구 OOOO 강당 5층에서 조합총회가 개최되었다. 나는 835명 조합원 중 원조 대의원으로서 6년만에 큰 맘 먹고 참가하였다. 아래는 총회자료와 조합원 내재산 지킴이 밴드를 보고 12.23에 조합장에게 보낸 내용증명이다.
-------------------아래--------------------
수신인: 서울시 송파구 OOO, OO빌딩 4층, OO지구주택재개발정비사업
05744
OOO 조합장 귀하
귀하는 2022.12.15에 835명 조합원에게 12.29에 총회를 개최한다고 총회자료를 보냈습니다.
조합원들 아파트 입주한 지 거의 일년이 되어갑니다. 그 중에서 500여 조합원은 입주하고 싶어도 돈 문제로 입주를 못했습니다. 이 말은 조합원 3명 중에 2명이 입주를 못한 것입니다. 현재 다수 조합원들은 높은 은행이자 대출을 상환하고 있고, 다수는 자산증가로 지난 12월에 새로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접수하여 고액의 종부세를 납부하였습니다. 누구나 조합 가처분 자산이 600억원 정도가 있다는 걸 알았다면 벌써 환급을 요구했을 것입니다.
본인이 조합 자산을 파악한 결과 비례율 96.47%에서 600억원 가량의 가처분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건 다수 조합원들이 일년 전부터 돈에 쪼달려서 입주도 못하고 있었는데 그때 환급 받았으면 큰 도움이 되는 금원입니다. 조합자산은 조합장 개인 돈이 아닙니다. 착각하지 마세요.
본인이 지난 12.21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서 강신선 조합장에게 메시지와 팩스로 비례율 130% 가까이 상향조정하여 600억원을 환급해 주되 금융사고를 우려하여 1차, 2차로 나누어서 환급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조합장은 세무사 핑계 되고 비례율 변동 없이 내년 3월~6월에나 환급해 주겠다고 통보하였습니다. 그래서 크게 실망했습니다. 조합장의 이런 답변은 조합장이 비례율 계산법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조합장은 600억원의 용처에 대해서 조합원들에게 한번이라도 물어본 일이 있었나? 없었습니다. 조합장은 6개월 전부터 OOO 조합원과 내재산 지킴이의 환급주장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 총회에서 조합장과 OOO 조합원은 비례율 130% 가까이 상향 조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총회에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경우 비례율 100%로 해서 권리가액이 4억원인데 1억2천만원의 환급을 받을 수 있고 만약 기존 96.47% 비례율이면 3600만원의 배당세를 물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비례율 96.47% 환급은 환급이 된 상태로서 환급을 받을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OOO 조합장은 재직 기간 동안 조합장의 권한으로 조합내규를 변경하여 총무이사와 재무이사가 일을 못한다고 오래 전에 두 이사를 퇴직시키고 두 이사가 받아야할 급여를 가로채 연봉 1억 2천만원을 수령하고 있었습니다. 다같이 가족을 거느리고 있는 가장으로서 용서할 수 없는 탐욕행위입니다. 조합 이사와 감사는 이런 조합장의 파렴치한 행위에 수년간 침묵으로 일관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법은 조합장이 3명 직원의 일을 해도 조합내규를 변경했다 해도 한 명 직원 봉급만 받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검찰총장이 이를 알면 악질 범죄로 감찰할 것입니다. OOO씨는 초과 수당급여를 하나님 앞에 양심선언하고 당장 반납하세요. 조합장이 일을 잘하면 얼마나 잘하고 전임 총무나 재무 이사가 일을 못하면 얼마나 못했습니까? 그건 조합장 한 인간의 주장입니다. 835명 조합원들 중에는 가난하나 능력있는 조합원들이 있을텐데 재개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20대 비조합원들을 수시로 채용 해고하여 조합을 조합장 일인에게만 의존하게 해괴망측하게 운영해 왔습니다.
OOO 조합장,
6년전 기우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착잡합니다. 조합장 자리는 조합원들을 위해서 봉사하라고 선출한 자리지 조합내규를 자신에게만 유리하게 변경하여 전체 이사들이 있는 사무실에서 고래고래 고함지르고 폭압하고 위협하라고 만든 자리가 아니지 않습니까? 선과 원칙에 의해서 일하다 실수하면 웬만한 실수는 눈감아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8년 전부터 주관적으로 부부(남편 OOO 총무이사와 OOO 조합장)가 악의적으로 완전 계획된 비정상적인 조합운영입니다. 전임 이사들에게 계속 고소 고발 소송 당하고 조합장은 조합 돈으로 변호사비 대고 더 이상 조합원들에게 나 OOO이 아니면 이 조합운영이 안된다는 거짓 선동하지 마세요. 조합원들을 일시 속일 수는 있을 지 모르나 하나님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6년전 조합장 급여로 돌아가서 내가 누구와 어떤 거짓말로 싸웠는지 어떤 잘못을 하였는지 회고하고 변화되어 개과천선하기를 바랍니다. 금번 12.29 총회에서 비례율 130% 가까이로 조합자산 환급을 할 수 없다면 소리 없는 다수 조합원들 앞에서 탐욕으로 연봉 일억이천만원 수령을 사과하고 사직하기를 권고합니다. 이건 총회에서 조합원 다수결로 결정할 사안이 아닙니다. 만일 거부하고 계속 근무하다가 조합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 손해를 끼쳤을 경우 엄청난 민형사상 책임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
첨부: 1. 2022.12.22, 제목: 조합 건의사항 1부
2022.12.23.
발신인: 강원도 춘천시 OOO
24225
OOO
-----------------------------
① 어제 14:10경에 총회 개시하고 한 50분 정도 지나서 조합장이 자기는 조합 통장이 24개인데 전체 조합 돈이 얼마인지 모른다고 하는 발언을 듣고 더 이상 조합장의 발언을 들을 필요가 없어서 총회장을 떠났다. 우리 사회에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빈곤하고 조합장을 하면 3대가 먹고 산다는 말이 있다.
② 오늘 12.30. (금) 오전에 조합원 중에 내재산 지킴이한테서 전화가 왔다. 어제 총회의장인 조합장이 끝내 자신에게는 발언권을 주지 않고 다른 조합원에게만 발언권을 주고 총회가 끝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