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红山先民生活在高度文明中 홍산문화 선조는 높은 문명에서 살았다.
중국 기고글로 홍산문화 중국문자가 없는 글 입니다 홍산문화는 중국문화하고 다르다는 사실
들은 중국논문과 기고글 홍산문화 유물 연구를 하면 됩니다
上图为辽宁博物馆展品。
고고학 발굴을 따라, 높은 문명에서 살고 있는 홍산문명 조상을 탐험해 보세요. 랴오허 문명은 매우 특별 한 문명, 그것은 중앙 평원 문명에서 다른 상태를 제시, 가장 큰 이유는 지리적 위치의 특수성에 있다. 현재 중국에는 초원, 농업 및 해양 문화 양식이 동시에 존재 하는 지역이 없습니다.
홍산문화가 위치 하는 지역은이 세 문화가 혼합 되는 곳이 되고, 성격에 매우 다른이 세 가지 문화가 침투 하 여 서로 상호 작용 하 고, 홍산조상을 함께 먹이는 것입니다. 고고학 증거,
홍산문화의 기간에, 랴오허 강 유역의 초기 농업 경제는 전례 없는 개발을 얻고 있다, 가장 먼저, 생산 도구의 큰 개선. 농업 생산에 사용 되는 모든 종류의 도구는 완전 하 고 더 완벽 합니다. 예를 들어, 돌 도끼, 돌 괭이를 가진 전체 토지, 팔 콘, 돌 칼과 조개 나이프와 곡물을 수확, 그 라인 딩 디스크, 연마 막대와 곡물을 아래로 잘라. 이러한 유형의 공구는 훙 산 지역에 출토.
축산 전 라운드 개발
홍산조상의 발자국을 해변에 도달 했다는 연구가 확인 되었습니다. 옥을 조각 하는 상어 이빨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 에서도 발견 되었습니다.
홍산출토 문화 유물, 조개 칼, 포탄 장식 등은 매우 흔 합니다. 홍홍산문화의 가장 눈에 띄는 농업 생산 도구는 돌 쟁기입니다, 출토 물리적 관점에서, 그 모양은 양자강 유역에 있는 돌 쟁기 보다 훨씬 더 세련 된. 돌로 만든 쟁기와 괭이 돌 조각을 만들고, 나무 손잡이가 그것에 넣어, 돌과 나무 핸들이 연결 되어있는 경우, 쇄도의 작동을 위한 가로 나무가 있다. 전문가 분석,이 거 대 한 돌 쟁기는 사람이 운영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함께 협력 하는 두 개 또는 세 사람이 필요 합니다. 중간 남자는 나무 손잡이를 파악 하는 책임, 양쪽에 있는 사람들은 크로스바에 두 개의 밧줄을 묶어, 그리고 돌이 토양에 소설을 때, 그것은 밖으로 당겨 져야 할 필요가, 그들 옆에 있는 두 사람은 중간으로 시를 묶어.
고 대에 설명 된이 작전은 "경작이 없는 두 사람"과 "경작" 이라고 불리 며, 농업 진보의 주요 징후 이며 일반 석의 쟁기 효율이 여러 번 증가 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7500 년 전, 랴오허 강 유역의 홍산조상은 출토 탄 화 곡물 분석에서 농업 재배를 마스터 했다, 그것은 인위적으로 재배 되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홍산배양 시에는,이 지역에서 농사가 성숙 기간에 진입 하 여, 고급 도구, 고급 운전, 농업 생산이 자연적으로 점차 개선 되 고, 번영 현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츠 펑 박물관에는 수많은 출토 돌 화살촉, 뼈 단 검, 조개 칼, 어망 등이 있습니다.
전문가 들은 경제적 공존, 축산, 사 계의 다양 한 홍 산 문화 기간이 충분 한 식량을가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 게 알려줍니다. hongshan 문화 기간에 있는 랴오허 강 유역의 기후 조건은 분명히 훨씬 더, 4 개의 뚜렷한 계절 뿐만 아니라, 또한 따뜻한 기간 지속, 식물이 번성 하 고 작물이 풍부 할 수 있도록.
홍산조상은 강 브 룩에서 물고기를 찔 렀 고, 땅에서 경작 하 고, 산으로 사냥 하 고, 나무 사이에서 과일을 수확 하 고, 단순한 보트에서 바다에서 새우를 피했습니다.
그들은 곡물 기장, 기장 및 기타 연 삭 로드 분쇄기 처리를 수확 할 것 이며,이는 조상이 더 이상 단순히 먹을 것이 아니며 곡물을 가공 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 때, 사냥은 매우 좋은 도구를가지고, 크게 짐승을 싸우는 조상의 위험을 감소. 사람들은 칼의 모양에 더 강렬한 짐승의 종 아리 뼈를 선택 하 고, 블레이드를 밖으로 갈기, 운반 하는 밧줄을 착용 하는 것이 편리 눈을 드릴 수 있는 장소의 핸들에.
hongshan 홍산문화에서 뼈 산업의 발달은 또한 그 때에 사냥 경제의 발달을 보여줍니다.
더 결정적으로,홍산조상은 가축 들을 키우기 시작 했다. 이전 시대에 인간은 야생 동물을 연주하 고 점차적으로 사람들이 새끼 사슴을 잡 았을 때 돼지를 키우기 시작 했습니다. 홍 샨 문화 시대에 사람들은 주로 돼지를 양육 했다. 미래에, 개는 또한 국내 동물이 되었다.
축산 경제의 도약 발전은 육류 식품과 희생 품을 일년 내내 공급할 것을 보장 합니다. 랴오허 강 유역이 바다에 매우 가깝고, 많은 사람들이 조상은 교통에 의해 제한 되 고, 이동성은 매우 작지만 가까이 있지만 해변으로 가지 않을 것 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고고학 연구는 훙 산 조상의 발자국이 해변에 도달 했음을 확인 합니다. bohai 바다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큰 돌의 인공 조각 많이 발견, 또한 멀리 바다에서 옥 상어 이빨의 조각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홍 산 출토 문화 유물, 조개 칼, 포탄 장식 등은 매우 흔 합니다.
힘든 일과 진취적인 것은 홍산 사람들의 영원한 성격입니다.
홍산사람들은 보수적이 고 실용적인 농업 문화 뿐만 아니라, 또한 초원 및 해양 문화 주조의 영적인 영혼, 그들은 매우 일찍 문명을 입력 있도록 진취적인 욕망과 용감한 및 영웅 적인 지역 캐릭터로 가득 합니다. 우리 나라의 다이묘 시대를 되돌아 보면, 중앙 평야는 종종 북부 소수 민족에 의해 괴롭힘을 당 하며,이는 많은 중앙 평야에서 이빨을 물린 다. 징 기스 칸에서 누르 누 하 치까지, 무 룡 가족부터 치 단 랴오까지, 그리고 안 루 산에서 장 씨까지, 그들 각각은 왕 따를 그만 두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또한 늑대의 일반 무자비 하 고 용감한 것으로 새겨져 있다. 중앙 평원 문화 화려한, 모든 것을 부는, 하지만 칼 측면에서, 하지만이 사람들은 큰 컷을 영원히 잃을 것 같다.
우리는 이해 하지 못하는, 왜이 사람들은 그들의 뼈에서 그 처럼 피가?
사실, 고 대에 이른 시기에이 각 인은 조상 인 홍산 선조 들의 뼈에 깊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독수리와 늑대의 자기 비율에 대초원에 사람들은 초원의 특수성은 물 잔디와 생활 습관,가을, 프레리 노란색과 녹색에 살고 있는 유목민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고갈에 직면 종종 물 소스의 생존에 의존 한다. 바람의 잔인 한 자연 환경에서, 모래와 추위, 대초원에 사는 사람들은 단지 자신을 격려 하는 늑대 정신의 종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그들이 충분히 먹지 않는 느낌, 그들은 항상 생존을 위해 싸 워 야 한다, 그들의 눈은 영원히 반짝 거리는 눈을 반짝반짝. 자연과의 투쟁은 자신의 성격을 불굴의 장엄 함과 함께 채워 줍니다. 잔디가 좋은 곳, 그들이가는 곳, 물이 있는 곳, 그들은 간다.
불행 하 게도, 그들은 더 나은 삶을 위한 욕망을 해소 하 고, 그들의 성격은 불합리 한 "십자군"에 기록 되지 않은, 하지만 운명에 대 한 투쟁. 서쪽은 대초원의 바람을 불고 있지만 동쪽은 바다의 바람을 불고 있다. 바다는 대초원, 폭풍, 천둥과 번개, 괴물의 파도, 밑에 있는 물, 바다에 외로운 보트는 timid 태어난 것 보다 더 끔찍한 보인다. 그리고 바다에 의해 살고, 음식, 겸손 한 뗏목을 등반 하기 위해 생존 하는 사람들, 파도 싸움, 상어 싸움, 바다에서 나쁜 날씨를 싸울. 뗏목이 땅을 떠나는 한, 그것은 여행이 알려지지 않은 가득, 단지 논 스톱 싸움은 승리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바다는 해변 사람들을 캐스팅 용감한 캐릭터를 포기 하지, 노력과 진취적인 그들의 삶의 영원한 테마가 되고있다. 랴오허 강 유역에는 많은 문화의 교차점에 위치 하 고 있습니다. 따라서 hongshan 사람들은 보수적이 고 실용적인 농업 문화 뿐만 아니라, 또한 초원 및 해양 문화 주조의 영적 영혼은 진취적인 욕망과 용감한 및 영웅 적인 지역 캐릭터로 가득, 그래서 그들은 매우 일찍 홍산문명을 입력 했다.
홍산선조는 높은 문명에서 살았다.홍산조상 뿐만 아니라 동물의 스킨으로 만든 옷을 입고, 뿐만 아니라 리넨을 착용 부츠 뿐만 아니라, 두꺼운 뿐만 아니라, 절묘 한 장식 패턴 뿐만 아니라 부츠.
그들은 100 평방 미터의 방에 20 평방 미터의 방에서 살고, 방의 중앙에는 난로, 문과 창문이 있으며 조명이 좋습니다. 훙 샨 문화 시대에는 랴오허 강 유역이 삶의 진보 된 상태에 진입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 대에 사람들이 잎 치마를 착용 할 수 있다고 생각, 혈액을 마시는, 사실은,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홍산조상은 이미 고도로 문명 화 된 시대에 들어갔다. 오라클은 이미 더 성숙한 텍스트 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인간이 밧줄 수집품에서 오라클로 직접 뛰어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단어를 만드는 것은 오랜 과정입니다. 홍 산 문화의 시대에는 글쓰기의 초기 겸손 기호가 등장 했습니다.
2001의 여름에, 텍스트 심볼로 새겨진 도자기 필름은 츠 펑 아오 한 치의 훙 샨 문화 밀 짚 모자 산의 현장에서 출토 했다. 이 리터럴 기호는 사람들이 고 대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내 몽골 지역 또한 초기 바위 그림을 발견 했다, 약 5500에서 4200, 바위 그림에 텍스트 기호가 있다.
대부분의 컨텐츠가 아직 금이 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기호 들은 무작위 조합이 아니며, 규칙 성이 있고, 초기 텍스트 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전설에의 하면 황 디는 창 고 라는 그의 명령 하에 목사를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초기 단어는 그에 의해 만들어진 것을가지고 있다.
이제 홍산문화 지역이 노란색 황제의 초기 활동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다음, 당신은 창 고는 단어의 창조를 시작 하는 홍산 문화 지역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홍산문화 지역 출토 옥을 많이,이 옥 소재 선택은 우수, 절묘 한 생산, 어디에 나 첫 번째 사람들의 지혜를 보여줍니다, 그 생산 과정은 현재도 깜짝 놀라게. 옥에는 옥 도끼, 옥 칼 등과 같은 비 취 병사 들이 많고,이 비 취 병사 들은 경도에서 무기와 도구로 사용 하기에는 적합 하지 않고, 홍산 문화 시대에는에 티켓이 처음 형성 되었음을 보여주는 의식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제 고 대 인의 삶에 대해 추측 하 고, 항상 그들은 마른 것을 느끼고, 또한 매우 짧 다, 가장 중요 한 것은 오래 된 생명이 아니며, 7 세 또는 8 살이 고, 14 살이 되는 아들입니다.
그러나홍산문화 지역의 무덤에 있는 뼈의 석 화에서,홍산 문화 지구의 조상은 키가 크고, 뼈의 일부는 무덤의 주인이 중 년 및 노인, 그리고 초기 수명의 취약성과 조기 노화를 볼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출토 Taoren에서 진흙 이미지홍산의 조상도 상대적으로 통 통하고 강 합니다. Niuheliang 우하량 유적지은 고 대 국가의 수도 이며, 산악 테라스, 피라미드, 여성 사원, 돌 세공 무덤, 참호 벽 및 기타 비늘과 같은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출토 조상은 풍부한 에너지와 체력 및 충분 한 상상력과 창의성을가지고 있음을 입증 했습니다.
고 대 조상들이 스키 니, 음식은 가난 하지 않은 경우, 매일 실행 하 고 뱃속에 고생,이 놀라운 만드는 선사 시대 문명을 만드는 여가와 능력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홍 산 조상은 나뭇잎을 입지 않고, 재능을 마시는 피의 시대만이 "모든 옷을 입고, 맹인 앞에" 있을 것입니다.
홍산문화의 시대에, 문명은 높은 수준에 도달 했 고, 사람들은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옷 뿐만 아니라 출토 도자기 회전 바퀴에서 유추할 수 있는 리넨을 입었다. 그리고 훙 산 문화 지역 또한 출토 옥 누에를 의미 하는, 누에이 종류의 동물은 hongshan홍산 조상 관심을 하고있다.
황 디의 부인 리 이즈가 발명 한 누에 산 문화 지구는 황 디 부족 활동 지역, 누에이 번 육을 그리는 옷이 자연스럽 게 등장 하는 곳 이다. Niuheliang 유적에서 출토 문화 유물에서, 홍 산의 조상은 드레스의 매우 높은 기준에 도달 했습니다. 출토 Taoren는 펠트 부츠를 착용 해야 부츠를 따라 부츠 뿐만 아니라, 매우 두꺼운, 절묘 한 장식 패턴이 있습니다. Niuheliang도 벨트를 출토, 벨트는 매듭, 그리고 매우 관대 한, 아무 렇 지도 않은 종류의 신체에 묶여.
그것은 넓은 가운의 조상은 긴 플랩, 옷 옷을 더 럽 히 고,이 거 들 벨트에 묶여, 똑바로 잘 생긴, 장엄한 해야한다 고 상상 할 수 있다. 이제 고대의 조상을 언급 하기 위해, 사람들은 먼저 동굴을 생각, 동굴은 몇 거친 돌을가지고, 그리고 화재 재 더미. 사실 훙 샨 문화 시대의 사람들은 오래 전부 터 살기 위해 주택 건설을 시작 했습니다. 홍산 시대 주거 지역은 매우 많고 규모가 크고 작은 정착지에는 일반적으로 수십 개의 집이 있거나 수백 개 이상의 좌석에 도달 했 고 마을 지역이 현대 마을 보다 훨씬 작습니다. 집은 방어로 정사각형 참호에 둘러싸여 있을 뿐만 아니라 건물은 매우 까다로운 것입니다. 작은 방은 20 평방 미터, 큰 100 평방 미터, 방의 중앙에는 난로, 문과 창문이 있으며 조명이 좋습니다.
Niuheliang 우하량 사이트 여신의 사원 벽은 또한 그 시간에 건물 기술이 즐길 수 있는 실질적인 개발에서 왔다, 아마도 전문 장식 팀이 있을 것을 나타내는 패턴을 그렸다. Niuheliang 우하량 사이트에는 4만 평방 미터의 광장 테라스가 있으며, 광장의 넓은 지역은 무엇입니까?
전문가 분석은 여기에서 수행 된 대규모 연례 희생 외에도 만남의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물 물 교환으로 원시적 인 "상업 거래"를 수행 하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부족 내에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부족과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홍 산 문화의 후반 단계에서 이중 결혼이 실천 되기 시작 했 고, 부족은 미래 세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결혼 하기 시작 했다.
또한 젊은 남성과 여성을 위한 장소가 될 것입니다 좋은 기회가 있다 만족할 줄 모르는.전체적으로 많은 활동을 설정,이 산 플랫폼은 활기찬 장면 이어야 한다. 많은 전문가 들이 홍 샨 문화를 통틀어 "우뚝 솟은" 단어를 사용 하 고 Niuheliang "우뚝 솟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설명 합니다. (출발: 랴오 셴 이브닝 뉴스)
跟随考古发现探红山文明
辽河文明是个很特殊的文明,它呈现的状态不同于中原文明,其最大的原因在于地理位置的特殊性。现而今,中国还没有其他哪个区域内同时拥有草原、农耕和海洋文化形态的。红山文化所处的区域恰好是这三种文化交融的地方,这三种个性迥异的文化相互渗透、相互影响、相互融合,共同哺育了红山先民。
考古证明,在红山文化时期,辽河流域的早期农业经济获得了空前的发展,首先是生产工具的极大改进。用于农业生产的各类工具都齐全了,也更加完善了。比如砍伐就用石斧,整地用石锄,收割谷物就用石镰、石刀和蚌刀,加工谷物就用磨盘、磨棒。这类工具,在红山区域内都有出土。
农林牧副渔全面发展
研究证实,红山先民的足迹已经到达了海边。在离海较远的地区也发现了雕刻玉器用的鲨鱼牙。在红山出土文物中,蚌刀、贝壳装饰品等,很是常见。
红山文化最为突出的农业生产工具是石耜,从出土实物看,它的形状比黄河流域的石耜大很多,而且更加精整。用石头制作出了犁形和锄形的石片后,就在其上安一个木柄,在石片和木柄相接的地方,则有一个横木,以供操作时踩踏。专家分析,这种体型巨大的石耜不可能一个人操作,它需要两三个人一起协作。中间的人负责把握着木柄,两边的人则在横木处拴上两根绳子,当石片铲进土里需要拉出来时,旁边的两个人就配合中间的人把石耜拉起来。这种操作,在古代被描述为“二人相向、协力而耕”,叫做“偶耕”,是农业进步的一大表现,比一般的石耜效率提高好几倍。
资料显示,早在7500年前的兴隆洼时期,辽河流域的先民就已经掌握了农业耕种,从出土的炭化谷物分析,可以断定是人工栽培的。到了红山文化时期,这一区域的农耕已经进入成熟期,工具先进、操作先进,农业产量自然也就逐步提高,可谓一片繁荣景象。
在赤峰博物馆,我们看到了大量的出土石镞、骨匕、蚌刀、渔网。专家告诉我们,红山文化时期多种经济并存,农林牧副渔并举,四季都有充足的食物源。
辽河流域在红山文化时期的气候条件显然要好很多,不仅四季分明,而且暖期持久,因而才会植被繁茂,作物丰盈。先民们在河溪里刺鱼,在土地上耕种,在山林间狩猎,在树丛间采果,甚至乘着简单的船只在大海中捞虾捕鱼。
他们将收获的谷物黍、粟等用磨棒磨盘加工,这代表着先民们不再是单纯地得啥吃啥,而懂得用工具加工谷物,迈入了熟食时代。
那时候的狩猎已经有了相当不错的工具,大大降低了先民们与野兽搏击的危险性。人们会选用比较有强度的野兽小腿骨劈成刀的形状,再把刀刃磨出来,在把柄的地方钻眼儿方便穿绳携带。红山文化中制骨业的发达也说明了当时狩猎经济的发达。
更为关键的是,红山先民开始饲养家畜了。在更早时期,人类只会打野兽,渐渐地,人们捕获了小鹿、小猪后,就开始将其养起来。红山文化时期,人们主要养猪。再往后,狗也成为了家养动物。这种畜牧经济的跨越式发展,保证了一年四季肉类食品和祭祀品的供应。
辽河流域离海很近,很多人认为,先民们受限于交通工具,流动性很小,虽然离得近,但也不会去海边。然而,考古研究证实,红山先民的足迹已经到达了海边。不仅在渤海边发现了很多人工雕刻的大石,而且在离海较远的地区也发现了雕刻玉器用的鲨鱼牙。在红山出土文物中,蚌刀、贝壳装饰品等,很是常见。
拼搏与进取是红山人的永恒性格
红山人既有农耕文化的保守与踏实,也有草原和海洋文化铸造的精神之魂,那种充满进取欲望与勇猛豪迈的地域性格使他们很早就迈进了文明。
回顾我国的封建时代,中原地区时常受到来自于北方少数民族的袭扰,这让很多中原人咬牙切齿。从成吉思汗到努尔哈赤,从慕容家族到契丹大辽,再从安禄山到张作霖,似乎他们每一个人的骨子里都深刻着不达目的誓不罢休的霸气,也刻着一种狼一般的狠劲与勇猛。中原文化灿烂,书香遍野,但在刀兵方面,却似乎永远输却这些人一大截。我们都搞不懂,为啥这些人的骨子里流着那样的血液呢?
其实,早在远古时代,这种印记就深深刻在了他们的先祖——红山先民的骨子里了。
草原上的人以雄鹰和狼自比,草原的特殊性造就了游牧民族逐水草而居的生活习惯,春去秋来,草原黄了又绿,人们赖以生存的水源也常常面临着枯竭。在风沙与严寒的残酷自然环境下,那些在草原上生活的人们只能用一种狼的精神来勉励自己,他们时刻感受到的是吃不饱、穿不暖,他们必须时时刻刻为生存而斗争,他们的眼睛永远闪烁着渴求的目光。与自然的抗争让他们的性格里充满了坚毅与豪爽。哪里草好,他们去往哪里,哪里有水,他们就奔哪里去。在苦难中,他们引吭高歌,纾解着对美好生活的渴望,他们的性格里写的不是蛮不讲理的“征伐”,而是对命运的“抗争”。
西边吹来的是草原的风,东边吹来的却是海洋的风。海洋比草原看着更为可怕,狂风骤雨、电闪雷鸣、滔天巨浪、深不见底的水域,任谁孤舟到了海上都会心生胆怯。而那些生活在海边的人们,却要为了食物、为了生存不得已登上简陋的木筏,去与海浪搏斗、去与鲨鱼搏斗、去与海上的恶劣天气搏斗。只要木筏离开陆地,就意味着这一程旅行充满了未知,只有不停地搏杀才能有希望凯旋。海洋铸就了海边人永不服输的勇敢性格,拼搏进取成了他们生活中的永恒主题。
辽河流域恰恰处在多种文化的交汇之处。因此,红山人既有农耕文化的保守与踏实,也有草原和海洋文化铸造的精神之魂,那种充满进取欲望与勇猛豪迈的地域性格使他们很早就迈进了文明。
红山先民生活在高度文明之中
红山先民不仅穿兽皮制作的衣服,而且还穿起了麻衣,靴子不仅有靴跟,而且厚实,还有精美的装饰纹样。他们住的屋子20平方米到100平方米不等,屋子中央是灶,有门有窗户,采光也不错。
红山文化时期,辽河流域已经进入了先进的生活状态。很多人觉得远古时期的人们只能穿树叶裙子、茹毛饮血,其实不是这样的。红山先民早已经进入了一个高度文明的时代,
我们都知道甲骨文已经是一种比较成熟的文字了,然而人类不可能从结绳记事直接跳跃到甲骨文,因此,文字的产生是个漫长的过程。在红山文化时代,已经出现了早期的简陋的文字符号了。 2001年夏天,人们在赤峰市敖汉旗的红山文化草帽山遗址发掘出了刻有文字符号的陶片。这些文字符号可以使人不大费力就能读懂远古的一些信息。内蒙古地区还曾发现了早期的岩画,距今约5500年至4200年,岩画上有文字符号。虽然其中大部分内容尚不能破解,但从中可以看出这些符号并不是随意的组合,具有规律性,应该是早期的文字。
传说黄帝手下有个大臣,叫仓颉,中国的早期文字就是他创造出来的。现在已认定红山文化区域是黄帝早期的活动地,那么,可不可以说,仓颉就是在红山文化区域内开始文字创造的呢?
红山文化区域出土了不少玉器,这些玉器选材精良,制作精美,处处展示着先人们的聪明智慧,其制作工艺让今人也赞叹不已。玉器中还有不少玉兵,比如玉斧、玉刀等,专家考证,这些玉兵从其硬度来讲,并不适合作为兵器和工具使用,它应该是一种礼器,这说明,在红山文化期,礼制已经初步形成。
我们现在揣测远古人的生命,总觉得他们面黄肌瘦,还很矮,最关键是寿命不长,七八岁生子、十四岁死去。但是从红山文化区域积石冢中尸骨的体格看来,红山文化区的先民身材高大,有的骨骼显示墓主人为中年人、老年人,看不出早期生命的脆弱与早衰。从出土的陶人、泥像来看,红山先民长得也比较丰满、健壮。现在已经确定,牛河梁是远古国家中的都城,那些已出土的大型建筑工程,像山台、“金字塔”、女神庙、积石冢、壕墙等规模宏大,显示着先民们有着充沛的精力与体力和充足的想象创造力。若是远古先民面黄肌瘦、食物不济,每天奔波劳碌在果腹之中,怎会有闲暇和能力去创造让今人惊叹的史前文明?
红山先民穿的也不是树叶,只有茹毛饮血时代的人才会“披发卉服,蔽前而不蔽后”。到了红山文化时期,文明已经达到了很高的程度,人们不仅穿兽皮制作的衣服,而且还穿起了麻衣,这从出土的陶纺轮可以推断出来。而且红山文化区域还出土了玉蚕,这代表着蚕这种动物已经被红山先民重视。黄帝的妻子嫘祖发明了养蚕技术,而红山文化区又是黄帝部族活动区域,养蚕抽丝制作衣服自然也会在这个地方出现。从牛河梁遗址出土的文物看,红山先民的穿着打扮已经达到了相当高的水准。出土的陶人有穿毡靴的,靴子不仅有靴跟,而且非常厚实,还有精美的装饰纹样。牛河梁还出土了一根腰带,腰带是打结的,而且很宽厚,不是随便系在身上的那种。可以想象,先民们宽袍长襟,衣袂飘飘,再系上这种束腰腰带,应该是挺拔俊秀,威风凛凛的。
现在提起远古先民,人们首先想到山洞,山洞里有几块粗糙的石头,和一堆火的灰烬。其实,红山文化时代的人们早就开始造屋居住了。红山时期居住遗址非常多,而且规模宏大,小的聚落一般有房屋数十座,大的甚至达到了百余座,其村落面积不比现代村落小多少。房屋不仅四围有方形壕沟作为防御,而且房屋建筑也很讲究。小的屋子不到20平方米,大的有100平方米,屋子中央是灶,有门有窗户,采光也不错。牛河梁女神庙墙壁上还有彩绘图案,说明当时房屋建造技术已经从实用发展到享用,说不定还会有专业的装修队呢。
牛河梁遗址中有一个四万平方米的方台,这种大面积的广场是干什么用的?专家分析,这里除了每年进行的大型祭祀外,还应该是一个聚会场所。人们在这里以物易物,进行原始的“商业交易”。可以自己部落内部交换,也可以与别的部落交换。红山文化晚期,对偶婚开始实行,各部落为了保证后代的健康,部落间也开始通婚。这里也很有可能是男女青年相看的场地。集如此多的活动为一体,这山台当年一定是一派热闹景象。
诸多专家形容牛河梁都使用了一个词——“巍巍”,纵观整个红山文化,毫不夸张地说,应能当得起这“巍巍”二字。(来自:辽沈晚报)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