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멸치회를 맛보러 보물섬남해를 가야되는 이유가 첫번째 유속이 빠른 해협에서 자라는 죽방렴멸치를 일등급멸치로 치기 때문이다. 그리도 두번째로 미조항에서 맛볼수있는 웃장멸치라고 한다. 그래서 남해 지족과 미조항은 멸치회,멸치찌게등 멸치요리가 유명하다네요. 매년 이맘때 미조항에서는 싱싱한 멸치들의 축제를 열기도하면 전국의멸치회 매니아들이 남도여행에 나서는 기간이기도 하다.
보물섬남해 미조항의 가산식당은 싱싱한 웃장멸치만 구입해서 멸치요리를 하는 집으로 소개되고 있다. 멸치회, 멸치회무침,멸치찌게를 비롯해서 멸치를 이용한 음식들이 상위에 차려진다. 그러면 보물섬남해의 또다른 보물 마늘로 만든 흑마늘엑끼스에 소주를 희석해서 만든 칵테일 한잔 하면 여행이 즐거워진다.
하동노량에서 남해대교를 건너면 남해노량이다 그리고 삼천포 창선대교를 건너면 남해창선으로 두 방향에서 들어오면 보물섬 남해에 발을 디딘다. 보물섬 남해는 마늘로도 유명하지만 죽방렴과 미조항 멸치도 유명하다.
기본정보:가산식당
주소: 경남 남해군 미조면 미조리 170-52 ( 미조수협위판장 옆)
전화 : 전화 : 055-867-5775 /010-7205-6022
가산식당을 잘 표현하는 음식들 그리고 그집의 특색있는 음식 사진
오징어새끼 남해에서 어릴적 시절을 보내다가 성장하면서 동해로 가는 오징어인데 동해로 가기전에 잡혀 밥상에 오르는 새끼오징어 ! 한입에 쏙~ 넣을수 있고 새끼라서 연하고 부드럽다.
웃장멸치 를 사용해서 멸치회를 만들어 낸다고해요? 웃장멸치가 어떤멸치에요? 멸치잡이 할때 그물에 붙은 멸치를 털기전 그물속에 잡힌 멸치들중에서 그물 한가운데 모여있는 멸치를 비늘이 벗겨지지 않은 멸치를 웃장멸치라고 한데요. 그만큼 그트레스를 받지 않은 싱싱한 멸치가 웃장멸치라고 합니다.
멸치회는 바람흔적이 살고 있는 기장대변도 유명하지만 뭔가 조금 다르다는 느낌이 든다. 깔끔한 모양새가 더 좋다. 미조항 멸치회무침는 무침에 사용되는 식초는 막걸리를 발효시켜 만든 식초를 사용해서 무쳐 낸단다 그래야 멸치회에 있을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활을해서 맵콤달콤한 멸치회를 느낄수있다. 매실엑기스+ 막걸리 숙성 발효 = 막걸리식초 + 고추장 - 30일간 숙성 = 초고추장이 되는데 이 초고추장에 멸치+ 미나리+ 오이+ 깻잎+ 마늘+ 양파+ 생강+ 참기름을 넣어 무쳐내면 멸치회무침이 된고 하네요!
또 한가지 멸치찌게로 식사를 해야합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흰쌀밥에 멸치찌게 입니다. 얼큰한 찌게는 비린내 없이 밥한공기 툭딱할수있는 음식으로 미조항 가삭식당에서는 웃장멸치로 찌게를 끓여 내니 그 맛을 싱싱한 맛이라 죠!
인기메뉴:멸치회,멸치찌게/ 갈치찌게
예산: 10,000 ~ 30,000원
주차: 가능
관련테마 : 20년 이상된맛집, 멸치요리 전문점
이런분이 이용하면 좋은 집: 보물섬 남해 여행하면서 남해 미조항의 특색있는 향토음식을 맛보고 싶은 분
첫댓글 부산기장에서만 맛보았던 멸치요리..
남해로 여행가고싶어지네요
멸치잡이의 고된 노고에 이렇게 맛있게 먹을수 있는 먹거리에 감사함을 느껴봅니다.^^
맛있게 먹었던 멸치 다시 먹고 싶네요^^
헤요...멸치...멸치...회도 맛있고 무침도 맛있고...우짜쓰까요 잉...ㅡ.ㅡ
수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