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12월 4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은 누구신가
성경 : 요한복음 9장 35~38절
[1]
◈[요9:35] 예수께서 그들이 그 사람을 쫓아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이르시되 네가 인자를 믿느냐
◈[요9:36]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요9: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요9:38] 이르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날 때부터 시각장애를 가진 사람을 만나셨습니다.
그리고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셨습니다.
그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실로암 못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습니다.
얼마 후에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만나 ‘네가 인자를 믿느냐?’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님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하였습니다.
•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셨을 때 세상에는 예수님이 누구신지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을 제일 먼저 하나님의 아들로 알아보고 증언한 사람은 세례(침례)요한입니다.
그는 예수님을 보고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하였습니다.
[2]
◈[요1: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요1:36]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예수님께서 가이샤라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하셨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을 세례(침례)요한, 엘리야, 예레미야, 혹은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셨습니다.
베드로가 대답하였습니다.
[3]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갈릴리 나사렛 마을에 살고 있던 마리아에게 천사가 나타나 아기 예수님을 잉태할 것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천사는 마리아의 남편 요셉에게 나타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하였습니다.
태어날 아기 이름을 [예수]라고 알려 주고, 예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구원할 자라고 하였습니다.
[4]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 이시고, 아무 죄가 없으시지만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 이사야 53장은 구약의 복음서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기 700년 전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였습니다.
이사야 53장 4절에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셨다고 하였고,
5절에는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아들이신 예수님에게 담당 시키셨다고 하였습니다.
[5]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 이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고 믿습니다.
곧 예수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며 예수님의 말씀을 순종합니다.
그리고 우리와 늘 함께 하시는 예수님께 기도하고 회개하며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또 모든 일에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고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는 선한 목자’ 라 하셨습니다.
[6]
◈[요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요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을 말씀하셨는데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양으로 예수님을 믿으며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명을 얻습니다.
• 모든 사람은 세상을 다 살고 난 후 심판을 받습니다.
히브리서 9장 27절에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심판을 예수님께서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
[7]
◈[요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심판을 아들이신 예수님께 맡기신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과 같이 아들이신 예수님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입니다.
요한복음 5장 23절에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을 공경하며 하나님 아버지께 경배와 찬송을 올려 드립니다.
•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실 때가 되어 제자들이 보고 있는 중에 하늘로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예수님을 가리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제자들 곁에 나타났습니다.
그 천사가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8]
◈[행1: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일어날 일에 대하여 바울사도는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라고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굳게 지키고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립니다.
• 우리는 성경 말씀 곧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며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얻습니다.
마귀는 우리의 마음에서 말씀을 빼앗으려고 하지만 우리는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끝까지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지켜 열매를 맺습니다.
[9]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모든 만물이 예수님으로 말미암고 예수님을 위하여 창조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이신 예수님께서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들고 계십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며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맡겨 주신 복음을 전하는 일에 힘을 다하여 수고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소망을 굳게 잡고 서로 사랑과 선행을 격려합니다.
그리고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하며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끝까지 지킵니다.
우리는 믿음의 주님이 되시고 우리를 온전하게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10]
◈[히12: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을 사랑해 주시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그 믿음을 굳게 지키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으로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 고쳐 주신 사람을 만나 ‘네가 인자를 믿느냐?’ 하실 때 그 사람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요 9:36)
답 :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2. 요한이 예수님께서 거니심을 보고 한 말은 무엇입니까 (요 1:36)
답 :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실 때 베드로의 대답은 무엇입니까?(마 16:16)
답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4. 예수님은 무엇을 하실 분이십니까?(마 1:21)
답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5.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예수님께 담당 시키셨습니까? (사 53:6)
답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6. 예수님께서 나는 선한 목자라 하시며 이어서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요 10:14~15)
답 :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7.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무엇을 받지 않습니까? (요 3:18)
답 :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8.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하늘을 쳐다보고 있을 때 천사가 나타나 제자들에게 한 말은 무엇입니까? (행 1:11)
답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9.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씨뿌리는 비유 중에 씨가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눅 8:15)
답 :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10. 우리는 누구를 바라보아야 합니까?(히 12:2)
답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읽기 쉽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