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보리 바오리 2023년 경매공모: 중국 미술 궁전전담가작진상北京保利2023年拍卖征集:宫廷艺术专场佳作珍赏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Lot 6674
청중기 백옥류피수면문출극방존
H:23.5cm
RMB:1,000,000 - 1,500,000
비고: 상해 두월생 후손에서 구입하였다.
이 백옥은 옥이 가늘고 희며 조각 기술이 정교하고 청동을 본떠 극에서 나오는 것으로 옛 의미가 깊다.신체는 3단이며, 입의 외투, 목을 접고, 배를 둥글게 하고, 발을 외투, 외벽의 위아래 대칭 6출극, 극에 겹시문 장식이 있다.상부는 바나나 잎 무늬를 주장식으로 하고 바나나 잎의 안쪽에는 회문을 부문(副文)으로 조각하고, 북과 배는 사방으로 모조 고문 장식으로 장식하여 풍격이 거칠고 신비로운 색채를 띠며, 하부는 초엽 무늬를 장식하여 상부와 상응한다.술잔은 상나라와 주나라 때 성행한 술잔으로 보통 예기로도 사용되었는데, 옛날에는 중요한 '향음주' 예식으로 술잔을 만들던 것이 술잔으로 당시 고귀한 귀족이나 장로들만 사용할 수 있었다.옥으로 만든 화단은 명나라 때 처음 등장하여 향로 등과 함께 책상머리에 자주 사용되며, 화단에 여의, 소극 등의 기물을 꽂아 고대에 널리 진열할 수 있다.이 백옥출극화단은 건륭제 때 모조 고옥단의 진품이다.
Lot 6747
청18세기 청동유금문수보살좌상
H:43.8cm
RMB:800,000 - 1,200,000
청나라 궁정 조상은 정교하고 성숙한 스타일로 한장 통합 풍조의 성숙기였습니다.강희·옹정·건륭 3조의 궁중조상은 몽골·한지의 조상의 정수를 융합하여 티베트 불교의 양식과 주조공법으로 더욱 화려하고 웅장한 불상양식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켰다.이 문수보살은 조형이나 공예에서 모두 매우 높은 예술품질을 나타내며 청나라 궁중 금동불 조형예술의 뚜렷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공예가 정교하고 품격이 온전하며, 금물이 맑고 몸집이 43.8cm에 달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완벽한 궁중 분위기가 남아 있어 특히 드물다.
문수보살은 상투가 높고 머리에 오엽보관을 쓰고 얼굴이 둥글며 눈썹이 휘고 눈이 길며 용모가 고요하여 조상의 측정에서 표준양식이다.몸을 오른쪽으로 약간 기댄 채 윗몸을 드러내고, 목에는 나뭇잎을 엮어 만든 우의를 걸치고 있으며, 몸 전체에 영락천환(珞钏环) 등을 착용하고 있다.그 뒤편 양쪽에 있는 연꽃 가지 가운데 오른쪽에 보이는 보검은 보살님의 지혜가 칼과 같아서 모든 번뇌와 우치를 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왼쪽에 붙은 연꽃에 경서를 받들어 반야지혜가 경권처럼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보살은 긴 치마를 입고 옷을 얇게 입고 몸에 달라붙어 연꽃의 옥좌에 전가부좌하였는데, 연좌는 이중으로 허리를 묶고 연좌를 앙복하여 허리가 깊게 패이고, 연좌의 윗 가장자리에 구슬을 장식하고, 아랫 가장자리에 꽃무늬를 두르고, 리본은 자연스럽게 양옆에 매달린 전형적인 청나라 궁중조상의 양식으로 정교하고 세밀하게 제작되어 화려하였다.
청동유착금백도모상
승덕피서산장박물관
전체 작품의 부피는 43.8cm에 달하고, 비례구조는 정확하며, 영상측량경에 열거된 척도에 부합하며, 강한 한장융합의 풍격을 나타내며, 문수는 몸집이 통통하고 어깨가 넓으며, 어깨가 두껍고 곧게 뻗어 있어, 이 이미지에 일종의 강하고 영무한 기운을 불어넣었으며, 그 엽의 숄의 출현도 극히 드물어 중요한 학술적 가치가 있다.
Lot 6757
명나라 말기 퇴릉수 석가모니 당카
71.5×50.5cm
RMB:1,600,000 - 2,600,000
비고:
1. 가수당 소장
2. 홍콩 크리스티, 2009년 12월 1일, 번호 1961
청나라 건륭제의 능수녹도모상
북경옹화궁장
홍콩 크리스티, 2010년 12월 1일
lot3063 명167세기 새틴
땅자수 석가모니불 당카,
거래가격 710만 홍콩달러
Lot 6748
17-18세기 금자나바자르상
16×12×30cm
RMB:1,600,000 - 2,600,000
비고:
1.프렌치 컬렉션
2.아시아 중요 개인 소장품
이 경매품은 보세 상태에 있으며 구체적인 정보는 베이징 바오리 경매 중국 골동품 진완부 직원에게 문의하십시오.
이 조상은 몽골 역사상 가장 중요한 종교지도자이자 강희황제의 숭앙을 받고 있는 활불이자 몽골 자나바자르 양식의 창시자인 1세 젭존담바후크투 자나바자르(1635-1723)이다.높이 솟은 네모난 대좌 위에 존신(身身)이 단정하게 앉아 배광과 두광을 받치고 존자는 승관(坎,)을 안에 두르고 승포(披,)를 걸치고 왼손에는 금강령(金铃,), 오른손에는 금강저(金杵,)를 들고 있어 표준일세 철포존담바상과 일치한다.머리가 둥글고 용모가 수려하여 드물게 활불 청년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조각상은 정동으로 주조되었으며 금은 밝고 화려하며 공예는 섬세하고 정교하여 1세 제부존담바후투크투의 숭고한 종교적 지위를 나타내며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몽골 상사상에서는 극히 드물다.
이 상은 동태가 두껍고 금빛이 맑고 밝으며 재료가 호화롭고 비용이 아깝지 않아 일대의 저부존담바의 고귀한 신분과 존숭의 지위를 구현하였다.조상은 자나바자르의 청년 시절 모습을 담고 있으며, 자나바자르 스타일의 조상을 스타일화한 특징이 있다.스승의 복장에 승모를 쓰고 승의(衣衣)를 안에 입고 승포(袍,)를 걸치고 왼손에 방울을 들고 오른손에 절굿공이를 잡은 1세 철부존단바후투크투의 상(像)의 표준 의궤이다.1세 젭존담바 자나바자르의 청년기 조상은 청나라 때 몽골 양식의 영향을 받은 조상의 표본이다.얼굴이 아름답고 마치 동자 같으며 넓은 이마와 좁은 코, 귓불과 어깨, 이목구비를 섬세하고 입체적으로 형상화하였다.조상은 몸 전체가 꽉 차 있고 입체감이 풍부합니다.넉넉한 부피에 섬세하고 강인한 선으로 활불의 옷을 그려내 옷주름 하나하나를 빈틈없이 완성했다.형체의 매 턴마다 매우 둥글게 다듬어졌다.승포의 가장자리와 대좌에는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문양도 몽골 자나바자르 조상의 특징이 있다.
일세 제부존담바 후투크투의 상이 양버다에서 출판되었다
자나바자르의 금동 조형 예술
《고궁박물관원간》, 1996년 제4호, 60쪽
일세 젭존 단바 후투크투의 상은 몽골에 많이 소장되어 있다.1996년 미국 캘리포니아 아시아 예술 박물관이 개최한 '몽골-칭기스칸 유물전'에서 몽골이 제공한 자나바자르, 즉 젭존담바후투크의 그림을 전문적으로 논술한 것과 비교하면 두 사람은 용모 면에서 매우 유사하지만 본상의 예술적 처리도 훌륭하고 금수 또한 밝고 품성도 뛰어나다.특히 그 뒤에 받쳐주는 두광과 배광의 양식은 몽골 상사상에서는 흔하지 않다.
Lot 6678
18세기 각양각색의 백옥 띠 갈고리 한 조 18점
사이즈가 같지 않다
RMB:400,000 - 600,000
비고:
1. 미국 시카고 시립 박물관, 번호 562 (전)
2. E. & J. Frankel 갤러리, 뉴욕, 1976년
이 경매품은 보세 상태에 있으며 구체적인 정보는 베이징 바오리 경매 중국 골동품 진완부 직원에게 문의하십시오.
이 그룹의 백옥은 갈고리와 재료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고 작품은 높은 부조와 얕은 부조 기법을 채택하여 섬세하고 간결하게 다듬습니다.특히 귀한 점은 18개의 갈고리가 달린 부품이 최상급이며 옥의 색이 균일하고 기름기가 많다는 것입니다.그 조형 소재는 모두 창룡교자, 마상봉후, 구여영지 등과 같은 민간 복서 도안을 선택하여 길함을 의미합니다.띠고리(帶、)는 고대 귀족, 문인, 무사가 착용한 허리띠의 고리로, 고대에는 '서비(比",)'라고도 불렸다가 점차 사람들의 일상적 필요에서 신분적 지위의 상징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백옥 띠고리(白玉帶尤为)는 문인·아사(士士)들이 선호하였으며, 그 재료의 품질, 제작 수준, 조형 장식 및 크기는 모두 띠고리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다.후대에 복식이 개량되면서 띠고리(帶逐渐)는 점차 실용성을 잃고 완구기로 변모하였다.청나라 의류에 대한 갈고리 수요는 없지만 좋은 재료로 갈고리를 대량으로 만들었으며 현재 시장에서 본 수량이 옥 브랜드보다 많다는 것은 이러한 예술품에 대한 대중의 사랑을 충분히 보여줍니다.이 경매품은 한때 E. & J. Frankel과 미국 시카고 시정박물관에서 소장했으며 Frankel 부부는 현대 미국 미술품 수집가를 위해 아시아 미술품과 고물 갤러리를 설립하고 중국 골동품에 관한 여러 도서를 출판했으며 취급한 소장품은 대부분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아 시장 검증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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