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합니다.
신뢰를 어떻게 정의하세요?
국어사전에서는 '굳게 믿고 의지함'이라고 합니다.
근무했던 회사에서 신뢰는 바탕이 되는 핵심가치였습니다.
이 회사는 모든 회의 시작 전 핵심가치 실천문을 외칩니다.
실천문의 신뢰는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서로 믿고 존중한다'입니다.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몇 명일까요?
요즘은 직장인을 직책 중심으로 크게 4단계인
팀원-팀장-본부장-CEO로 구분합니다.
팀원의 역할, 팀장의 역할, 본부장의 역할, CEO의 역할은 다릅니다.
실무 업무 처리에서 의사결정까지 크게 역할이 구분되며,
단기적 관점과 중장기적 관점으로 시각의 차이가 있습니다.
회사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다릅니다.
CEO는 회사를 대표하며 사업의 방향과 결정의 책임을 집니다.
성과를 창출해야 하며, 조직과 구성원을 육성해야 합니다.
임직원은 CEO의 언행과 판단을 믿고 따라야 합니다.
특히 임원은 CEO가 관심을 갖는 중요한 일에
적극 동참하고 조직과 구성원이 실천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CEO가 할 일, 임원과 팀장이 할 일, 팀원이 하는 일이 다르지만,
서로가 자신의 역할을 다한다고 믿고 맡기며, 행해야 합니다.
최근 신문을 보면 걱정이 많습니다.
신뢰가 생명인 서비스업에서 배달된 음식의 질이 형편 없습니다.
불안해서 음식을 배달 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오면 누가 더 힘들까요?
손님들이 식사를 마치고 먹튀를 합니다.
음식 주문과 동시에 계산을 해야 한다면 누가 불편할까요?
나 하나만 편하면 된다는 생각이
결국 돌고 돌아 나 자신도 불편하게 된다는 것을 모를까요?
신뢰를 핵심가치로 하는 이전 회사는
직원들이 먹는 점심이나 저녁 비용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이 회사에는 하나의 믿음이 있습니다.
'회사를 위한 식사는 회사 경비 처리하지만, 자신을 위한 식사 비용은 개인이 낸다.'
회사 근처에서 지인들과 점심, 저녁을 하고 회사 경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임직원은 이런 행동을 매우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신뢰는 남이 아닌 자신부터 솔선수범하는 데에서 굳건해지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