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자놀래기 : Anampses meleagrides Valenciennes
► 외국명 : (영) Spotted wrasse, Yellowtail tamarin, (일) Hokutobera (ホクトベラ)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22㎝까지 성장한다. 입은 작고, 머리 앞에 위치한다. 뒷지느러미는 몸 중앙보다 조금 앞쪽에서 시작되며, 꼬리지느러미는 유어때는 둥근 형이지만 성어가 되면 수직형 혹은 부드러운 만입형으로 된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짧아서 끝이 뒷지느러미 기부에 달하지 않는다. 몸은 암청색 바탕에 동공보다 작은 흰색 혹은 연두색의 둥근 반점이 몸과 머리에 빽빽하게 산재한다. 주둥이 앞부분은 약간 붉은 색조를 띠며, 꼬리지느러미는 선명한 황색을 띤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는 청색 바탕에 흰색 반점들이 나있으며 등지느러미 연조부의 끝부분에는 안경보다 큰 타원형태의 검은색 반점이 있는데 흰색테두리를 가진다.
암수의 체색은 크게 다르다. 수컷은 짙은 녹색이고 꼬리지느러미는 뒷끝이 만입한다. 암컷은 수컷보다 더 잘 알려져 있으며 검은 몸에 백색 반점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노란색이며, 검은색 가로띠가 없어 Anampses melanurus (영명:White-spotted wrasse)와 구별할 수 있다
► 설 명 : 수심 3~60m 정도되는 산호초 주변이나 암초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암컷은 흔히 볼 수 있지만 수컷 성어는 드물다. 식성은 동물성으로 주로 갑각류나 다모류 등을 포식한다. 아름다운 색채로 인해 관상어로 수입되지만 암컷이 많다. 놀래기류 중에서는 사육이 다소 어려운 종류이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남부), 남지나해, 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북부), 인도, 마이크로네시아, 아프리카 동부연안, 하와이 등 인도양~서부태평양 및 중부태평양의 온대 및 열대 해역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