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명 |
홈페이지 |
브랜드 |
비고 |
浙江大立科技有限公司 |
www.dali-tech.com |
大立 |
중국 20여개 지역과 해외로 수출 |
上海愛普華頓電子工業有限公司 |
www.aipu-cable.com |
愛普華頓 |
제품품질이 괜찮은 것으로 평판되고 있음. |
浙江海康信息技術有限公司 |
www.hiklife.com.cn |
hiklife |
판매는 많지만 품질이 별로임. |
浙江大華技術股份有限公司 |
www.dahuatech.com |
DAHUA |
전국 31개 성 및 자치구에 판매네트워크이 구성 신제품 개발 능력 우수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도어락 현지 주요 생산업체
업체명 |
홈페이지 |
매출액 |
브랜드 |
비고 |
中國強強集團堅士鎖業有限公司 |
www.wenzhoujianshi.com |
2억 위앤 이상 |
GENSH |
20여개 중국업체 연합 |
煙臺三環鎖業集團有限公司 |
www.tri-circle.com |
3억 위앤 이상 |
tri-circle |
현지 최대 규모 연간수출액 4500만 달러 |
山東雙山電子鎖業股份有限公司 |
http ://www.double-hill.com/ |
5000만 위앤 이상 |
DOUBLLE HILL |
|
深圳威爾格電子有限公司 |
http ://www.lslock.com/ |
5000만 위앤 |
LS DBD |
홍콩에 지사 보유 |
深圳市同飛達電子有限公司 |
http ://www.chlx.com/ |
3000만 위앤 이상 |
Toferda |
한국 STANRUN사 합작개발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제조기술
- 중국의 보안산업은 10년간의 발전을 거쳐 화면감시, 출입구통제, 침입경보, 방폭안전건사 등 10여개 종류, 수천 개 품종을 생산하고 있음.
- 출입통제 분야에서 중국산은 전반 시장의 76%를 차지하고 수입산이 24% 차지함. 중국산과 수입산의 차이는 기술의 차이도 있겠지만, 더욱 큰 차이는 제품의 외관공예와 원자재 사용의 차이점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음.
- 감시설비 분야에서 중국산 제품은 수입산에 비해 아직 차이점이 있으며 카메라의 핵심제품 및 관건기술은 일본 등 해외업체에서 장악하고 있음. 이 분야에서는 일본산이 45%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향후 반전문시장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한국산이나 중국산 등 가격과 품질이 적절한 제품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 도난방지 및 경보시스템 분야는 복건성 등 남방지역에 소규모 생산업체가 존재하지만. 기술수준이 별로 없는 간단한 경보기를 생산하는데 국한됨. 시장주류는 역시 미국, 일본, 이스라엘이나 합자회사의 제품임.
- 보안설비시장은 연간 수요량이 20~30%를 상장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기업은 관련 기술개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중국보안업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5년 보안설비 주요기업의 기술개발 비용은 5% 이상으로 중국 공업평균수준을 초월한 상황임. 따라서 우리 기업은 중국시장 진출 박차를 적절히 조절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해외 보안설비업체 진출현황
○ 진출업체
- 중국의 보안산업은 전부 해외기술을 습득해 산생된 업종으로 전 세계 우수 보안설비업체는 이미 중국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다투고 있는 상황임.
- 대표적인 진출업체는 Bosch, GE, Honeywell, Panasonic, Pelco, SIEMENS, Sony, Tyco 등이 있음.
○ 부분 보안제품 가격
브랜드 |
원산지 |
판매가겨 |
科裕 |
중국 광동 |
380위앤/개 |
恒太 |
광동 불산 |
268위앤/개 |
IVY PLUX |
한국원산 |
5998위앤/개 |
CASSTELL |
한국 PURITECH |
3500위앤/개 |
대양DDL-3000 |
한국 |
2500위앤/개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브랜드명 |
품 종(모델) |
소비자기격(RMB) |
|
ALEPH (중국산) |
싱글beam실내적외선감지기 |
940(10m)~1100(80m) |
|
dual beam실외적외선감지기 |
980(10m)~4640(110m) |
| |
four beam실외적외선감지기 |
3360(75m)~4000(150m) |
| |
CK (미국산) |
싱글beam실내적외선감지기 |
520(25m) |
|
마이크로웨이브및 열선 감지기 |
1160(15m) |
| |
K-파단마이크로웨이브및 열선감지기 |
680(12m) |
| |
ADEMCO (미국산) |
4110DL |
1250 |
|
6148CH |
860 |
| |
VISTA-10SE |
1250 |
| |
996ex(열선감지기) |
380 |
| |
997(360도회전열선감지기) |
860 |
| |
단풍잎 (캐나다산) |
PA-728EX+ |
1392 |
|
PA-738EX3 |
1740 |
| |
PA-728DZ |
1682 |
| |
PA-646 |
638 |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진출 한국기업
- 삼성을 대표한 우리 기업은 20세기 말부터 중국시장 진출을 시작해 한국보안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키워가고 있는 상황임. 대표적인 제품은 DVR와 도어락임.
- 90년대말 한국 P사와 I사를 대표로 한 한국의DVR기술이 최초로 중국시장에서 DVR라는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으며 기술의 안정성과 성숙성으로 계속 중견작용을 일으키고 있음. 다만 가격 경쟁으로 인해 판매량은 위축되고 있는 상황임.
- 도어락시장을 살펴보면 INDO, UNKEY, ANYKEY, TESTECH, VIRDI, INNO, JELLCOM등을 비롯한 10여개 한국산 디지텔 도어락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고 대부분 업체는 대리상을 선정 하거나, 사무소 설치 또는 중국업체와 합작생산 하는 방식으로 중국시장을 진출하고 있고 높은 가격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중국 보안설비 시장특색
○ 중국의 보안설비 시장은 기타 나라의 보안설비시장 및 중국 타 제품 시장과 비교시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음.
○ 지역적 특색
- 시장분류가 특이하고 발달지역과 미달지역 시장의 차이점이 심함.
분 류 |
지 역 |
1급시장 |
북경, 심천, 상해, 광주 4개 도시 |
2급시장 |
天津, 武漢, 成都, 沈陽 등 발달도시 |
3급시장 |
부분 성소재지와 중등수준의 발달도시(長春, 西安 등) |
자료원 : 中國安防行業網
- 북경, 상해 등 1급 시장은 경쟁이 극히 치열한 반면, 중, 서부지역 등 일부 지역은 보안제품에 대한 개념이 전무한 상황임. 이점이 많은 업체들이 보안시장을 노려보거나 진출하고 있는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임.
- 심천, 북경, 상해, 광주는 보안설비시장이 가장 발달한 반면, 각 지역 업체의 시장관념은 큰 차이가 있음.
- 상해 : 외국브랜드를 숭배.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등 외국산을 숭배함. 또한 상해지역의 바이어는 화동지역의 폐쇄된 시장체계를 갖추어 화동 시장내에서만 영업을 하며, 기타 지역 시장개척에는 별로 야심이 없다.
- 심천 : 심천은 지역이 좁고 시장도 국한돼 있어 심천지역 업체는 강한 타지역 시장개척능력을 가지고 있음. 또한 심천은 개방이 가장 빠른 도시로 해외 보안설비 중국진출 창구가 됐음. 해외 유명한 보안설비 브랜드의 중국지역 총대리는 대부분 심천이 있으며, 중국 30% 이상의 1급 대리상이 모여 있음.
- 광주 : 광동성 소재지 및 화남지역 최대도시로 근년래 보안설비시장은 활황세를 보였으나, 시장규모는 심천에 비해 많이 작은 편임.
- 북경 : 북경의 업체는 최적의 시장에 위치해 있고 상해시장과 유사한 특색이 있음. 다만 북경지역은 중국 과학, 연구 개발기지로 현지업체가 시장을 착실히 해나가고 있어, 외국 브랜드 선호도가 떨어짐.
○ 판매 특색
- 신규 업체가 속속 늘어나는 추세이며. 규모가 큰 업체가 적고 중소규모 업체가 다수임.
- 전문 생산업체가 설치, 유지보수 등 수요에 의해 엔지니어링까지 담당. 일부 실력이 있는 유통상은 시장개발 및 판매루트 등 장점을 있어 OEM이나 아예 자사 공장을 설립함. 보안업종내 협력과 분공이 불명확함.
- 정부기관이 가장 큰 사용처의 하나로 정부기관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극히 중요함. 중국정부의 관시(關係)관념의 농후해 아무런 업체든지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는 많은 업체들이 보안설비시장에 감히 발을 내밀지 못하는 장애요소의 하나임.
□ 보안설비 유통시장
○ 시장 구성
분류 |
바이어유형 |
특징 |
판매비율 |
전문시장 |
은행, 정부기관, 감옥, 박물관 등 |
- 보안설비의 안전성, 화면 등에 대한 요구 높음. - 가격에 대해서로 별로 민감하지 않음. |
25% |
반전문시장 |
공장, 사무실, 가게, 마트, 오락장소 PC방 등 |
- 시스템이 간단 - 가격 저렴 - 설치 및 운행 간편 |
50% 이상, 90% 이상의 저급 보안설비는 반전문시장에서 유통, 향후 주요 판매시장으로 부각 |
비전문시장 |
최종소비자 |
중국은 아직 이 시장이 성숙되지 않고 발달지역의 부분 판매에만 국한, 판매비중 극히 작음. |
자료원 : 中國安防行業網
○ 제품인증
- 중국의 보안산업은 아직 제품 및 시장정돈이 잘 되지 않아 많은 제품의 표준이 작성되지 않은 상황임. 현재 주로 하기 제품이 관련 인증이 필요함.
인증명칭 |
제품 |
HS CODE |
CCC인증 |
침입탐지기, 경보제어기 |
8531.9010 8531.1090 |
公安部安全與警用電子產品質量檢測中心검사보고 |
DVR 도어락 |
8521.9090.90 8301.4000 |
자료원 : 公安部安放檢測中心
○ 유명 브랜드
2005년 중국 보안산업 10대 브랜드
중국산 |
수입산 |
| ||
브랜드명 |
품목 |
브랜드명 |
품목 |
|
愛普華頓 |
DVR, 적외선감지기 등 |
Bosch |
해외 브랜드는보안설비의 시스템통합, 솔루션 등 전반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다수임. |
|
誠豐 |
DVR, 적외선감지기 등 |
GE |
| |
大立 |
감지시스템 |
Honeywell |
| |
豪恩 |
보안통합시스템 |
LG |
| |
海康視威 |
감지시스템 |
Panasonic |
| |
紅蘋果 |
감지시스템 |
Pelco |
| |
門吉利 |
출입문통제시스템 |
Samsung |
| |
TCL |
감지기 |
SIEMENS |
| |
天地偉業 |
전반 보안시스템 |
Sony |
| |
亞安 |
카메라 등 |
Tyco |
|
자료원 : 慧聰罔
○ 유통상들의 인터뷰
- 대련A사
· 동사는 일본SECOM사의 대련지사로 대련지역 보안업종에서 가장 실력이 있는 회사임. 자사의 경보접수센타가 있으며 경보, 감시시스템의 설치에 대한 책임보험에 가입해 금융기관, 정부기관 등 업종에서 높은 신용도를 가지고 있음.
· 대련과 심양시장을 보면 일본제품과 한국제품의 뚜렷한 차지는 없으며 수요자가 예산의 많고 적음에 따라 제품을 선정한다고 함. 대련과 심양지역은 북경보다 시장이 활발하지 못하지만 건축용 보안설비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함.
- 상해 B사
· 동사는 주로 수입산 감시설비를 대리, 판매하는 회사로 화동지역 시장(특히 상해) 영업을 하고 있음. 한국 삼성, LG, 현대 제품과 일본 쏘니, 패니소닉 제품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을 대리, 판매하고 있음.
· 중국의 감시시스템 시장을 보면 외국산이 주류임, 그중 일본상은 정확도, 해상도 등 제품품질이 좋아 대부분 전문시장을 점유, 삼성은 가격 및 품질비가 좋아서 기업 등 반전문시장의 고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함.
· DVR는 2000년초 한국산이 중국시장에 대폭 진출하면서 주류를 차지했으나, 최근 몇 년간 중국업체들이 기술도입 및 개발 등 노력을 통해 중국시장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함. 중국산은 실시감시가 잘 되지만 한국산은 실시감시효과가 별로라고 함.
· 담당자에 따르면 한국 중소기업의 제품은 많이 접촉해본 적은 없지만, 업계내 인사들의 말을 들으면 한국 중소기업은 제품군이 다양하지 못하고 에이전트관리가 잘 되지 않아 에이전트간의 가격경쟁이 심하다고 함. 따라서 결국은 자사의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함.
- 북경C사
· 동사는 주로 감시시스템을 대리, 판매하는 회사로 삼성과 POS-WATCH의 중국 북방지역 총대리이고 일본 SANYO제품의 대리상임. 한국제품은 제품의 디자인이 좋고 일본산에 비해 가격이 어느 정도 저렴해 시장성이 괜찮다고 함.
· 최근 2~3년간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안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북경지역은 2008년 올림픽으로 시장전망이 많이 밝아지고 있다고 함. 따라서 IT, 가전, 전신 등 타업종 대규모 업체들이 보안설비시장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중국산 제품은 최근 몇 년간 고속 발전을 거쳐 저렴한 가격으로 어느 정도 시장을 점하고 있으나. 아직 품질 면에서는 수입산과 비교시 차이가 있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