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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구비전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예예
성 경 : 시 34:7-16절
제 목 :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일 시 : 2023. 11. 12.
시편 34:7-16/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 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9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1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12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14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16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라고 제안하심으로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다 알아야 될 것을 말씀합니다. 그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선하심이란 토브라고 하는데 넓은 의미로 좋은, 선한, 선한 것, 선한 일, 선한 남자, 또는 여자, 아름다운, 최선의, 풍부한, 쾌활한, 달콤한, 재산, 부귀, 잘되다 라는 뜻입니다. 선하심이란 성품적으로는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의미하며, 심적으로는 쾌활한, 달콤한 이라는 뜻이며, 물질적으로는 풍부한, 부귀라는 뜻이며, 환경적으로는 잘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광범위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보다란 타암이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맛보다, 상징적으로 감지하다, 깨닫다 라는 뜻입니다. 맛보다란 감지하고 깨닫는 것으로 오감을 통해서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지어다 라아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보다, -숙고하다, 나타나다, 증명되다, 고려하다, 분별하다, 즐기다, 경험하다 라는 뜻입니다. 알지어다란 경험하면서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란 하나님의 선하시고 아름답고 풍부하고 쾌활한 온갖 좋은 것들과 물질적인 부귀 영화와 잘됨을 직접 삶을 통해서 경험하고 즐겨 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곧 하나님이 주시는 복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직접 경험하며 즐겨야 합니다. 마치 미식가들이 맛 집을 찾아서 음식을 맛보러 다니는 것처럼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라고 촉구하시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선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을 제대로 믿는다면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볼 수 밖에 없고, 선하신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독교신앙은 체험적인 신앙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지식적으로만 알고 있을 뿐 그분을 직접 만나거나 체험하지 못한다면 무엇인가 부족함이 있고 전심으로 믿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렘29:13/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어 성경은 너희가 진심으로 나를 찾고 구하면 나를 만날 것이다/라고 번역했습니다. 개혁성경도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원문에 가깝습니다.
여기서 찾는다는 단어가 두 번 나옵니다. 먼저 찾고란 바카쉬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찾아내다(어떤 방법으로든, 특히 예배와 기도로), 함축적으로 추구하다, 구하다, 청하다, 간청하다, 탄원하다, 요구하다, 요청하다, 찾다 라는 뜻입니다. 찾다란 어떤 방법으로든지 찾아낼 때까지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찾아보다가 중간에 포기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단어입니다. 두 번째로 찾다란 다라쉬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밟다, 혹은 자주 가다, 따르다(추적, 혹은 찾기위해서), 함축적으로 찾다, 혹은 묻다, 특히 예배하다, 청구하다, 구하다 라는 뜻입니다. 두 번째 찾다란 단어는 자주 간다는 뜻입니다. 예배나 기도를 예를 들면 모든 예배에 참석한다는 뜻이고, 날마다 쉬지 않고 기도한다는 뜻입니다. 제가 아는 여자목사님이 계시는데 그분은 지금 남편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계속해서 편지를 보내 왔는데 100통이 넘는 편지를 보내 와서 어쩔 수 없이 결혼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남편이 자신을 놓아주지 않을 것 같아서 결혼을 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찾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만나리란 마짜 라고 하는데 본래 의미는 앞에 나오다, 나타나다, 존재하다, 발견하다, 혹은 획득하다, 만나다 라는 뜻입니다. 만나리라는 뜻을 나타나서 만나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전심으로란 온 마음으로 라는 뜻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것에 올인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찾고 찾으면 만나리라는 말씀은 하나님을 만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찾으면 반드시 만나 주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는 것도 동일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온갖 좋은 복들을 받아 누리를 체험을 해야 하는데 왜 그렇게 하지 못하느냐? 전심으로 찾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계속해서 신4:29/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고 했습니다. 신30:1-4/내게 네게 진술한 모든 복과 저주가 네게 임하므로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로부터 쫓겨간 모든 나라 가운데서 이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2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4 네 쫓겨간 자들이 하늘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고 했으며, 대하31:20-21/히스기야가 온 유다에 이같이 행하되 그의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와 진실함으로 행하였으니 21 그가 행하는 모든 일 곧 하나님의 전에 수종드는 일에나 율법에나 계명에나 그의 하나님을 찾고 한 마음으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고 했으며, 사55:6-7/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7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게 되면 반드시 만나 주시고 그분의 선하심을 맛볼 수 있게 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반드시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아야 합니다.
1.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7절에 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누구든지 여호와를 경외하면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 볼 수 있는데 왜냐하면 바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신의 천사를 보내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일하실 때는 항상 자신의 천사를 보내십니다. 누구에게 자신의 천사를 보내십니까?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보내십니다. 왜 천사를 보내십니까? 두 가지 목적으로 보내십니다.
1) 첫 번째는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기 위해서입니다.
둘러 진치고란 문자적으로 텐트를 세운다라는 뜻이지만 방어하다, 보호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시편의 배경이 위경(危境)에 처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형편임을 고려할 때 둘러 진친고란 보호하다, 방어하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는 그들을 건지시기 위해서입니다.
건지시는도다란 하라쯔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바삐 벗다, 떠나다, 함축적으로 구출하다, 준비하다(싸우기 위하여), 구원하다, 떠나다라는 뜻입니다. 건진다란 곧 구출하다, 구원하다, 위경에서 벗어나고 떠나다라는 뜻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게 되며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볼 수 밖에 없는 중요한 이유는 반드시 하나님은 자신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자신의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방어하시고 지켜 주실 뿐만 아니라 모든 위기에서 건져 주시기 때문입니다. 경제적인 위기, 건강의 위기, 관계의 위기, 취업의 위기, 결혼의 위기, 가정의 위기 등등에서 건져 주시기 때문에 누구든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볼 수 밖에 없습니다.
2.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는 첫 번째 방법이 무엇입니까? 8절이 그것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피하는 것입니다. 피난처 되신 하나님께 피해야 합니다. 무슨 일을 만나든지 어떤 어려움을 만나든지 어떤 도움과 필요가 있든지 반드시 하나님께 피해야 합니다. 피하다란 하싸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보호를 위해 도피하다, 상징적으로 신뢰하다, 소망을 가지다, 피하다, 신뢰하다 라는 뜻입니다. 피하다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의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보호와 안정을 위해서 도피하다 라는 뜻과 도피하는 대상을 신뢰하다 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가 대피소나 방공호로 몸을 피한다고 한다면 그 방공호가 안전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 피한다는 것은 그분을 신뢰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신뢰하기 때문에 나 자신을 그분에게 맡기는 것이 그에게 피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문제나 어려움을 만났을 때 가장 먼저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께 피해야 합니다. 인간적인 방법을 찾지 말고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은 곧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곧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3.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는 두 번째 방법은 무엇입니까?
9-10절에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대전제는 항상 동일합니다. 그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방법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동격이며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방법은 서로 다르게 표현했습니다.
여호와의 선하심을 맞보는 두 번째 방법은 여호와를 찾는 것입니다. 찾다란 다라쉬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밟다, 혹은 자주 가다, 대개는 따르다(추적, 혹은 찾기위해서), 함축적으로 찾다, 묻다, 특히 예배하다, 질문, 청구하다, 찾다, 구하다 라는 뜻입니다. 여호와를 찾는다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하기 위해서 빈번히 찾는 것을 말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성전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렘29:13절에서 말씀 드렸듯이 하나님을 만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예배에 참석하고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세 번째 방법은 무엇입니까?
11-14절을 보시면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12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14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라고 했습니다. 여기서도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방법을 더욱더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는데 세부적인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하나님께 가서 그분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11절에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 가야합니다. 간다고 할 때는 장소적인 의미보다 하나님을 만난다는 의미가 더 강합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성경책을 펼치면 되고 비전교회 카페를 들어가면 거기에 말씀이 있고, 기도제목이 있고, 다 이루었다는 말씀이 주시는 교훈이 있습니다. 그것이 곧 하나님께 가서 그분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2) 두 번째 방법은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방법은 다른 말로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2-13절에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을 현대어 성경은 악한 말이나 거짓말을 하지 말아라/라고 했습니다.
① 먼저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라고 했습니다. 그 뜻은 나의 혀가 악한 것을 말하지 않도록 지키고 보존하라는 뜻입니다. 금하다란 나짜르라고 하는데 보호하다, 지키다(지키는 자, 지키고 있는), 준수하다, 보존하다(보존자), 파수자라는 뜻입니다. 입술에 파수꾼을 세우는 것입니다. 혀와 입술이 악한 말을 하지 못하도록 파수꾼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악하고 나쁘고 부정적이고 성경말씀과 일치하지 않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파수꾼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일을 어떻게 합니까? 입술에 말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잠5:2/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고 했으며, 잠15:7/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고 했으며, 잠16:23/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고 했으며, 말2:7/대저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이 그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어늘/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입술에 지식을 더한다고 했습니다. 말씀을 암송함으로 그 입술에 말씀의 지식을 더해야 합니다. 그것이 입술에 파수꾼을 세우는 것입니다.
②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라고 했습니다.
거짓이란 미르마 라고 하는데 사기, 재간, 속이다(속이는, 거짓의, 꾸민, 간사, 교묘하게, 배반)이라는 뜻입니다. 네 입술에서 사기치고 속이는 거짓말이 나가지 않도록 파수꾼을 세우라는 뜻입니다. 모든 거짓과 거짓말은 거짓의 아비 마귀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입으로 마귀의 말을 대언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성령께서 나의 입술을 주장하셔서 진리의 말씀만이 전파되고 나가도록 하라는 뜻입니다.
잠18:21/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고 했으며, 마12:35-37/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3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37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고 했으며, 약1:26/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고 했으며, 약3:2/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천사들과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사람(아담)을 지으시고 하나님이 만드신 땅을 다스리는 권세를 위임했습니다. 사람에게는 세상을 다스리는 왕권이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말하는 데로 세상 만물들은 순종하고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원수 마귀는 그것을 잘 알기 때문에 사람들을 유혹해서 타락하게 만들었으며 마귀가 시키는 대로 부정적인 말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 마귀가 원하는 대로 도둑맞고 병들어 죽고 멸망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입술에 파수꾼을 세워서 생명의 말, 믿음의 말, 은혜를 끼치는 말, 성경말씀과 일치하는 말을 할 때 모든 만물은 나의 말에 순종하여 말하는 대로 되어지게 됩니다.
3) 선하심을 맛 보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세 번째 방법은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14절에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라고 했습니다. 현대어 성경은 악에서 떠나 선한 일을 하며 평화를 추구하라/고 했습니다.
악을 버리고라고 했습니다. 악이란 나쁜, 악한, 해로운 이라는 뜻입니다. 버리다란 쫓아 버리다, 떠나다, 제거하다 라는 뜻입니다. 악을 버리고란 악하고 나쁘고 해로운 것을 제거하라는 뜻입니다.
선을 행하며 선이란 토브라고 했습니다. 행하다란 만들다, 행하다, 실행하다 라는 뜻입니다. 선하신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선한 일을 스스로 만들고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을 아는 것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선한 일이라고 깨달았으면 그것을 실행하고 실천하고 선한 일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화평을 찾아 따르라고 했습니다 화평이란 샬롬이라고 하는데 안전한, 행복한, 정다운, 평화로운, 평화롭게, 편안한 이라는 뜻입니다. 찾다란 바카쉬라고 하는데 찾을 때까지 찾고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르다란 라다프라고 하는데 뒤쫓다, 추적하다 라는 뜻입니다. 사냥꾼은 사냥감을 포획할 때까지 추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처럼 화평을 추구하라는 뜻입니다. 화평을 찾아 따르라는 말씀과 함께 환경이나 관계가 평화롭고 행복하고 편안한 상태가 될 때까지 추구하고 추적하라는 뜻입니다. 평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평화를 추구하고 추적해야 합니다. 절반의 평화는 참된 평화가 아닙니다. 완전한 평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그것을 추구해야 합니다.
5.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는 자에게 주어지는 복은 무엇입니까?
7-10절까지를 보시면 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 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9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 보는 자 즉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주시는 세 가지의 복이 있습니다.
1) 먼저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건지시는도다 라고 했습니다.
2) 그에게 피하는 자에게 복이 있도다 라고 했습니다.
피하다란 하싸라고 하는데 기본어근 보호를 위해 도피하다, 상징적으로 신뢰하다, 소망을 가지다, 피하다라는 뜻입니다. 복이 있도다란 에세르 라고 하는데 행복, 얼마나 행복한지!, 복된, 행복한 이라는 뜻입니다. 그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3)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라고 했습니다.
모든 좋은 것이란 좋은(토브)라는 단어 속에 포함된 모든 복들을 의미합니다. 토브란 넓은 의미로 좋은(형용사로서), 선한, 선한 것, 또는 선한일, 선한 남자, 또는 여자, 또한 부사로서(잘), 아름다운, 최선의 , 더 잘, 풍부한, 쾌활한, 편한, 좋은(상냥한 말), 좋아하다,반가운, 선한, 자비롭게, 기쁘게, 친절하게, 친절, 가장 좋아한다, 사랑하는, 최고로, 기쁘다, 기뻐하는, 기쁨, 값진, 풍성, 준비된, 달콤한, 재산, 부귀, 잘되다 라는 뜻입니다. 선하심이란 성품적으로는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의미하며, 심적으로는 쾌활한, 달콤한 이라는 뜻이며, 물질적으로는 풍부한, 부귀라는 뜻이며, 환경적으로는 잘되다 라는 뜻인데 바로 이런 모든 것들에 부족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부족함이 없다란 결핍함이나 모자람이 없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의 선하심(토브)으로 충만하게 되어서 결핍함이나 모자람이 없다는 뜻입니다. 우리 모두가 본문에서 제시하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실천함으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 홀로 앉으십시오.
1. 시34:7-16절을 읽고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 함께 나누십시오.
1.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안다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그분의 선하심을 맛보지 못하는 이유는?
3.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이 선하심을 맛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4.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볼 수 있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은 무엇입니까?
5. 그분의 선하심을 맛볼 수 있는 또 다른 구체적인 방법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6. 선하심을 맛보는 것이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동일한 또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아멘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1.하나님의 선하시고 아름답고 풍부하고 쾌활한 온갖 좋은것들과 물질적인 부귀영화와 잘 됨을 삶을 통해서 경험하고 즐겨보라 입니다
2.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하나님은 자신을 경외하는자에게 자신의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방어하시고 지켜 주실뿐만아니라 모든 위기에서 건져주시기 때문입니다
4.하나님께 피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을 찾는것입니다
5.1)하나님께 가서 그분의 말씀을 들어야하고 2)내 혀를 악에서 금하고 입술에서 거짓말을 금하는것입니다 3)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르는것입니다
6.하나님을 찾는것입니다
6번의 답은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