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에 관한 질문들
1. 장애아동 '통합' 선택의 문제인가?
통합의 문제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 장애인의 부모가 되는 것, 장애인의 가족이 되는 것, 그리고 그들의 교사가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은 선택의 문제일 수 없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 할 일은 통합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이다.
장애로 인한 차별과 소외의 문제는 장애인 개인이나 그 가정만의 불행일 수 없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차별 당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서로 소외되어짐을 의미한다. 장애는 장애인 개인과 가정의 문제가 아님과 동시에 장애인 가족과 개인이 노력해서 극복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일반사회와 일반인들 모두가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살 수 있을 때 통합은 가능하고, 장애로 인한 차별과 소외의 문제는 극복될 수 있다.
통합은 나와 다른, 많은 사람들이 함께 존재한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조건에 있는 사람끼리 함께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2. 통합은 왜 조기에 이루어져야 하는가?
통합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를 이루는 영유아기 때,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시기의 아동의 발달은 인간 발달의 80% - 90%가 이루어지는 시기임으로 그 발달의 범위가 매우 넓고 중요하다.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이 형성되어지지 않은 영유아기 때, 또래와의 정상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고, 많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이 때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은 학습의 결과 보다는 과정에 더 많은 초점을 둠으로 통합환경을 이루는 데 매우 용이하다. 영유아동을 위한 어린이집환경과 교재. 교구와 교수방법 등은 일반아동과 함께 장애아동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3. 어떤 통합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통합은 장애가 있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아동은 장애아동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갖게 되고, 그 능력은 일반아동이 유아기 때 배워야 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장애아동 통합은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통념이 있다. 그러나 통합은 교육적 문제해결의 과정이고, 협력의 과정으로 새롭고 발전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나가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어른들은 어린이들을 통해 통합의 자연스러움에 놀라게 될 것이고, 사람에 대한 믿음과 무한한 가능성에 관한 새로운 원칙들을 어린이들을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교사들은 그 현장에서 감동 받고, 많은 지혜를 얻게 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사의 수행능력은 높아지고, 프로그램은 끊임없이 창조되고 발전되어 갈 것이다. 좋은 교사가 있는 곳에는 좋은 프로그램과 좋은 환경이 있다. 이러한 곳에서 내 자녀가 교육받게 된다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부모 모두는 만족하게 된다.
4.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통합의 완성된 형태는 없듯이 완벽한 준비는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다. 교사들이 '통합'에 대한 열린 마음과 열린 사고를 할 수만 있다면 그것은 매우 훌륭한 준비가 될 것이고, 교사들의 창의력과 지혜는 통합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프로그램의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통합보육정보 - 1
@ 장애아동이 고등정신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실패하는 이유
비고츠키는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도 일반아동을 위한 교육과 동일한 교육목표가 설정해야 된다고 하였다. 장애아동이 교육적 목표에 도달함에 있어서 사용되는 수단이 수정되어야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접근법은 동일해야 한다고 말한다. 장애아동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이루어내지 못하고, 정신적 고등능력을 요구하는 학업이나 일을 성취하지 못하는 데, 그 이유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 때문이기보다, 사회로부터 장애아동이 소외당하고, 장애 때문에 성인들과 또래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해 볼 기회를 제한당하고, 사회적 활동에 충분히 참여할 기회가 부족하여 자기조절 능력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이 제한 받기 때문이라고 비고츠키는 설명하고 있다.(p118-119'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비고츠키와 유아교육에서) @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896-1934)
러시아의 심리학자이며, 아동의 학습과 사회, 문화적인 경험에 관한 여러 연구들을 수행하였다. 그는 아동은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발견해 가는 존재라는 서구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사회적인 경험과 성인들의 영향이 아동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아동의 인지발달 및 언어 발달에서부터 특수교육에 이르기까지 비고츠키의 관심은 다양하였다.
◆통합이란?
통합은 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발달의 지체를 보이거나 발달의 불균형으로 인해 이상발달을 하는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제한되지 않은 교육환경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이 비록 정상에서 이탈된 발달을 보인다고 해도, 그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교육의 기회, 인간관계의 기회, 일반아동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줄 수 있다면, 장애아동들도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다. 통합에 대한 논의는 1972년 미국에서 경제기회균등(Economic Opportunity Act)법에 의해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 적어도 10%의 장애아동을 입학하도록 규정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 논의는 "장애아동을 일반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에 배치해야 한다(Mainstream)"는 주장에서 "아동의 경험과 지식을 연결 통합하고, 발달영역간의 통합을 이루어야 한다(Integration)"는 의견으로 발전되었고, 90년대에는 "장애가 있는 아동도 일반교육의 기회와 일반교육의 책임 속에 포함되어야 한다(Inclusion)"는 의미로 발전하게 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장애아동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Normalization), 일반아동 교육환경에 장애아동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함을(최소한의 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의미하게 되었다.
통합의 발전모형 ----------------------------------------
◆ 1970년대 통합 ( Mainstream: 주류화 한다.)
◆ 1980년대 통합 ( Inclusion : 포함한다. )
통합보육정보 - 2
@ 우리 아이들을 위한 통합, 무엇이 필요한가 ?
1) 사람 -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 ① 부모와 가족 ② 교사 ③ 또래
2) 물리적 환경 -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와 경험 ① 가정과 친척 ②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조기특수교육원) ③ 지역사회( 공원, 시장, 이웃, 놀이터, 교회, 기타)
3)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통합프로그램 ① 부모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 나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아이다. 나는 존중받고 있다. (자기 존중감) - 나는 엄마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아이이다. (긍정적인 자아인식) - 엄마는 나에게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계신다. (동기부여) ② 전인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 정상적인 교육의 기회 (Inclusion) -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경험 (최소한의 제한환경) - 기관 선택 + 부모의 협력 ③ 아동의 발달특성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 사진 1 >
종일제 보육을 하는 어린이집에서 보육환경과 프로그램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의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몇 가지의 기본방향과 그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어린이집 일과
장애아동이 장시간 어린이집에서 보육된다는 상황은 장애아동에게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는 어린이집의 일과 운영은 장애아동이 사회적응 훈련을 함에 있어 매우 유용한 교육의 장일 수 있다. 등원, 자유놀이, 그룹활동, 점심식사, 간식, 낮잠, 오후활동 등으로 이어지는 생활중심의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게 다양하고, 많은 통합의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해 줄 수 있다.
◆생활 연령에 준한 교실배치
정신지체 아동인 은영이는 3세아동의 정신연령(MA)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생활연령(CA)인 5세 교실에 배치되었다. 장애아동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아동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배우게 되며, 또래아동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게 된다. 장애아동은 발달특성상 모든 영역의 발달이 늦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실배치나 그룹을 구성할 때 장애아동의 발달 수준(정신연령)에 대한 고려보다는 아동의 생활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간 협력
규호는 7세 자폐아동으로 조금만 틈이 생겨도 밖으로 뛰어나간다. 어린이집에서 뿐 아니라, 집에서도 어머니 혼자 규호를 통제하기 어려워 어린이집 주변 상가와 집 근처 이웃에 사시는 분들에게 규호의 상태를 알리도록 했다. 이제 이웃 분들은 규호가 밖으로 나가면 집으로 연락을 주시거나 돌봐주셔서 어머니가 덜 불안해하신다. 관련자(Resource Person)들이란? 아동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람들로, 부모와 형제를 포함하는 가족구성원이나 이웃, 가까운 친척 그 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포함한다. 교사는 관련자들을 통해 아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아동의 통합과 보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항상 인식하고 그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장애아동의 경우에 일반아동과는 달리 의사, 언어치료사나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만나게 된다. 아동의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은 아동교육과 양육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가간의 긴밀한 상호관계는 장애아동이 여러 전문가들과 폭 넓은 상호작용을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최소제한 환경
장애아동의 활동이나 참여를 제한하는 환경을 최소화하는 것은 통합프로그램의 첫째 원칙이다. 통합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면, 장애아동은 항상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환경에 있어야 하며,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환경에서 불편함이 없이 생활하고 교육받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일반 보육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이 장애아동에게도 유용할 수 있도록 수정될 수 있어야 하고, 교사는 유연하게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은 일반유아들을 위한 것이고, 장애아동은 특수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분리된 사고는 통합에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생각이다. 특별히 즐거운 실내외 행사나 다양한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경험과 다양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별화 교육(IEP)
장애아동이 정상아동과 상호작용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다면, 장애아동은 소외되고 무시당했던 부정적인 경험으로 많은 상처를 받게 될 것이다. 일반아동도 '장애아동은 놀이를 방해하고 귀찮은 아이들'로 인식될 것이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통합의 경험이 부정적인 경험으로 남게된다면, 통합프로그램은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확대될 것이고, 아동들 뿐 아니라, 보육교사, 특수교사, 부모 모두가 통합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면 통합교육이 그들 모두에게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다. 효과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아동을 일반교실에 배치하는 것 뿐 아니라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특성에 적절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개별화 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은 일반적인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에 보다 원할하게 참여할 수 있고 또래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가정과의 연계
장애아동의 정상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통합프로그램은 어린이집과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상호작용은 가족간의 애정적 유대를 강화하고, 어린이집에서 제한될 수 있는 생활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현할 수 있다.
◆정상아동과 교사의 통합에 대한 이해
많은 경우 통합을 시도하지만, 통합의 성공을 확인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장애아동을 훈련시키고, 교육시키는 데 촛점을 두기 때문이다. 아동의 발달은 적절한 외부의 자극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데,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함께 놀아 줄 친구와 교사가 없다면, 장애아동의 통합은 불가능한 일일 수 있다. 장애아동을 훈련시키고, 교육시키는 일은 곧 일반아동들과 교사들이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통합보육정보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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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 CA) 현재 날짜의 연월일에서 개인의 생년월일을 뺀 만 나이를 말한다.
@ 정신연령(Mental Age : MA) CA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일반적인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에서 개인이 기능하고 있는 수준에서 추론된 등가연령이다. MA는 검사에서 특별한 생활연령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평균수행수준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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