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일본 최대 여행업체인 JTB와 제휴해 여행업에 진출한 데 이어 CJ그룹까지 가세,국내 여행 시장 판도에 적잖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CJ홈쇼핑은 하나투어와 내년 상반기 중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여행사업을 시작한다.
양사는 지난 7월부터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사업 추진 계획 등 세부안을 협의 중이다.
양사는 합작회사 지분을 절반씩 보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CJ홈쇼핑은 여행 사업 진출을 위해 최근 대한항공 지점장 출신인 신승철씨를 영입했다.
CJ홈쇼핑이 여행사업 진출을 추진하는 것은 최근 TV홈쇼핑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신성장 동력 확보가 시급해졌기 때문이다.
CJ홈쇼핑 관계자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하나투어와 합작회사 설립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하나투어의 노하우를 통해 다양한 여행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투어도 "CJ CGV와 CJ엔터테인먼트 등 CJ홈쇼핑의 엔터테인먼트 관계사들과 연계해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CJ홈쇼핑을 판매 채널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고찰>
최근 하나투어가 롯데와 JTB를 견제하기 위해 최근 일본 대형 여행그룹 '킨키닛폰투어리스트(KNT)'와 손을 맞잡았고 또 CJ홈쇼핑과도 합작회사를 설립한다고 한다.
이는 포화상태에 이른 현시장에서 새로운 판매루트를 통해 상호간의 윈윈전략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지만, 이 모든게 대기업중심으로 이루어져 영세 중소 여행사들의 경영난은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태스크포스팀(TFT): TASK FORCE TEAM의 약어로 회사에서 중요한 일, 새로운 일(프로젝트)을 추진할 때 각 부서 및 해당 부서에서 선발된 TASK에 관련된 인재들이 임시 팀을 만들어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대기업은 TFT에 발탁되면 본인의 새로운 사무실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그 일만 집중하다가 나중에 다시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던가 TFT을 정식 팀으로 승격시켜 전보 발령을 내는 경우도 있는데 중소기업은 일반 업무에 TFT업무가 부가되는 것이 보통이다.
즉 task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추진하기 위해 임시로 모인 집단을 이야기할 때 쓰인다. 그 임무가 완수되면 곧바로 해체되는 집단으로 회사 등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