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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행운의 법칙 스크랩 아동 심리 이해와 상담
김박사 추천 0 조회 109 08.06.27 11:3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아동 심리 이해와 상담



1. 발달 위기를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 위기는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고 넘어가야 하는 삶의 단

계에서 일어나는 위기를 말하며 생의 단계에서 발생하는 위기가 아니더라도

사건의 발전과정을 예측할 수 있는 위기를 일컫는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에

입대하는 청년이 있다면 그는  군대생활에서 오는 긴장된 생활을 어느 정도

예측하고 생활에  대처할 준비를  가지고 군대생활을 시작한다.  영성수련을

쌓는 수도자도  자기의 영성이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때마다 위기가  온다.

에릭슨을 비롯해서 다른 여러 발달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변화과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건전한 인격"(Erick Erikson)을 위하여

1)신뢰감(a sense of basic trust) 0세

2)자주성(Automony) 1-2세

3)선도성(initiative)3-5세 

4)근면성(industry)6-12세 

5)자아 주체감(Sense of ego ldentity)청년

6)친근성(intimacy)청장년 

7)생산성(generativity)장년 

8)자아 통일(integrity)노인


2. 바람직한 신앙지도를 할 수있다.

3. 가정 교육의 방향을 설정 할 수있다.


풀어 가는 말


I. 오늘의 아동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


1.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 100명이  말하는 '엄마에겐 감추고  싶은 나만의

비밀' 

*. 내 남자친구(38. 6%) 이유는 1)다른  사람이 나의 남자 친구를 아는게 싫

어서 2)부끄럽다. 3)엄마가 남자친구  사귀면 혼날 줄 알라고 하셨기 때문에

4)어린아이가 공부는 하지 않고 남자는 무슨 남자냐고 꾸중들을 것 같아서

*. 좋지 않은 시험 성적(12.  9%) 1)엄마한테 혼날 것 같아서 2)엄마가 다른

아줌마들에게 창피당할 것 같아서

*. 학원 빼먹고 친구들과 놀았던 일(11. 9%)

*. 신체의 변화(5%) 1)엄마가 나의 신체를 아는  것이 부끄러워서 2)그냥 말

하기가 어렵다.

*. 선생님께 혼났던 일(4%) 엄마가 이 사실을 알면 실망하실 것 같아서

*. 엄마의 화장품을 몰래 쓴 일(3%) 엄마가 아끼던 것이라고 혼날까봐

*. 학교 늦게 끝났다고 말하고 친구들과 놀다온 일,  남자 친구가 보낸 편지,

좋아하는 연예인, 엄마 몰래 장난 전화한 일(2%)이 공동 7위의 응답을 차지

했다. 기타 응답으로는 몰래  저축해둔 나만의 재산, 잘못으로 깬 그릇을 피

아노 의자속에 넣어 둔일.  인형이나 장난감을 숨겨뒀던 일. 엄마 몰래 동생

하고 싸웠던 일, 일기장에 쓴 내용, 남자친구에게 받은 인형선물을 엄마에게

는 내 돈 주고 샀다고 거짓말 한 일 등으로 나타났다.


2. 내가 진짜 배우고 싶은 것

초등학교 4학년 100 대상으로 현재 자신이 배우고 있는 과외 학습의 내용과

이들이 진짜로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한 의견조사를 한 결과 이들이 현재 가

장 많이 배우고 있는 과외  학습은 1)피아노(49. %) 2. 영어(32. 7%) 속셈학

원(32. 7%) 미술학원(22. 2%) 글짓기 학원(17. 4%) 서예(16. 4%) 태권도(10.

0%) 컴퓨터(6. 7%) 수영(5. 7%) 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지금 배우는

것과 상관없이 배우고  싶은 것의 1위는 '태권도'였다.  이렇게 배우고 있는

것과 배우지 싶은 것이 차이는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응답자의 연령적 성향

에 인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응답자들이 현재 배우고 있는 과외 학습의 내

용이 이들  자신의 의견을 고려한 선택이기보다는  대체로 부모들이 선택한

것에 의한 것이었다는 것도 커다란 원인이 될 것이다.

진짜 배우고 싶어하는 이유는 태권도는 '깡패를  만날 때 혼내 줄려고, 멋있

어 보이기 때문에',  발레(무용)는'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출 수가 있기  때문

에', 컴퓨터는 '오락을 할 수  있기 때문', '과학자가 되고 싶어서', 미술은 '

화가가 되려고', 플롯을 '연주회의 연주자가 멋있어 보여서',

수영은 '날씬해진다. 몸이  유연해진다', 피아노 '멋있어 보이기 때문',  바둑

은 '사고력을 기르려고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싶어서', 바이올린은 '폼이 멋

있어서' 연극은 '멋진 역할을 맡고 싶다'라는 응답 결과가 나왔다.


3.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서울 소재 초등학교 3학년 100명에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에 대해 질문

한 결과 1.  엄마와 아빠의 부부싸움(23%) 2. 재미없는  T. V프로그램(15%)

3. 어린이 교통사고(10%) 4. 양로원에  계시는 할머니 할아버지(9%) 5. 길에

서 구걸하는 사람들(7%) 6. 고아원  아이들(6%) 아는 사람들(6%) 7. 엄마를

슬프게 하는  할머니의 태도(2%) 기타(14%)  기타 응답으로는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 엄마가 돌아가셔서 새엄마가 있는 친구들, 시험을 못 봤다고 때리

는 선생님이나 부모님, 몸이 불편한 장애인, 아는  사람들의 죽음, 추운 날에

잘 팔리지 않는  물건으로 장사하는 노인, 용돈이 모자라서 먹고  싶은 것을

사서 먹을 수 없는  현실, 늙은 사람을 공경하지 않은 젊은이들, 방학동안에

많은 숙제를  내주시는 선생님, 돌봐줄 가족이  없는 사람들, 생일날 선물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 어린이가 볼  것이 많지 않은 텔레비전  프로그램등의

내용이다. 


II. 상담 사례들


A. 공부하지 않는 아이 사례

1)학업에 관심이 없는 아이

<문제>// 초등학교 4학년에  다니는 아들이 있는데 집에서 통  공부를 하지

않는다. 이틀후면 시험인데 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으며  그런데도 억지로 앉

아 있으니까 능률도  안 오르고 집중도 되지 않는다. 더구나  공부나 시험에

대해서 공포증과  노이로제 증상을 보이며 시험  기간동안에는 시험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몹시 불안해 한다.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난감하다. 

<상담> // 옛날에  비해 자녀의 수가 적은 요즘의 핵가족  사회에서는 부모

의 지나친 기대가  아이들에게 종종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이제 국민학생 아동에게 시험기간이라고 해서 몇시간씩 앉아서 공부하길 강

요하는 것은 자칫  아이가 공부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거나 흥미를 잃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열  문제에서 여섯 개를 틀렸다고 해서 틀린  것을 나무라

기 보다는 네문제를  맞춘 것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해주도록  하십시오. 특

히 주의하셔야 할 것은 다른 아이들과 절대로 비교를 하시면 안된다는 것입

니다. 그리고 평소에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루에 한시간씩이라

도 정기적으로 공부하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사례 2) 집중력이 부족한 아들

<문제>//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아이가 주의가 산만하고 침착하지 못하다.

학교성적은 좋지만 밥을 먹거나 공부할 때도 늘 장난을 치고 저녁에도 너무

늦게 자고 TV와  오락을 너무 좋아한다. 아이가 차분하고 야무져졌으면  좋

겠는데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모르겠다.

<상담>// 초등학교 아동들이  주의 집중력이나 지구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

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TV나 오락을 지나치게 즐기면 아이의  성향

이 공격적이고 파괴적으로 흐를 염려가 있습니다. 먼저  아이가 규칙적인 생

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예를 들면  TV는 몇시에 몇시까지, 오락은

하루에 30분, 취침시간은 몇시...  하는 식으로 생활에 질서를 잡아주도록 하

십시오. 또한 어려우시겠지만  아이가 공부해야할 시간에는 당신도  책을 보

신다던가 하는등 아이의 시간표에 부모님께서도 함께 적응하도록 하셔야 합

니다. 아이에게는 공부하라고 하시고는 TV를 보신다면 곤란합니다.


2. 도벽 사례

1) 아들의 손버릇문제를 호소하는 부모

<문제>// 초등학교 2학년인 아들의 손버릇 때문에 걱정스럽다. 내옷을 뒤져

서 돈을  가져가곤 하는데 몇번씩  야단을 쳐도 고쳐지지가 않는다.  때리고

야단치면 그 자리에서는 안그러겠다고 그러다가도  돌아서면 또다시 그런다.

여동생은 매사에 침착하고 자기일은 모두 자기가 맡아서 하는데 왜 얘만 그

런지 알 수가  없다. 형제간에 이렇게 다르니 아들아이가 더  밉고 짜증까지

난다. 

<상담>// 아이들의 도벽은 정서적  불안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는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한 도덕적인 개념이 아이들에게는 없는 경우도 있

습니다. 때리고 야단을 친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듯 하군요.

아이에게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십시오. 매주 일정

한 양의 용돈을 주고 사용한  곳을 적도록 하여 체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단, 여동생과 아이를 비교하여 아이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조심

하십시요. 그리고 만약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십시오.


사례 2) 비행을 일삼는 아들

<문제>// 48세된 주부인데 3남매 중 고3된 막내아들이 속을 썩힌다. 중학교

2학년때까지는 학교성적도 좋고 모범생이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지고, 성격도 포악해졌다. 공부하라는 말만하면 자기방에서 전축을 크게

틀고, 이웃까지 폐를 끼친다. 야단을 치면 대들고  돈만 자주 요구한다. 대학

입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아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답답하다.

<상담>// 대학입시를 눈앞에 둔 아들이 어머니의 속을 많이 썩히는군요. 중

학교 2학년때까지는 모범생이었던 아들이  그렇게 된데에는 어떤 연유가 있

었을 것이라고 보는데  단독 그 이유를 물어보셨는지요.  아마 물어봤었어도

진심을 얘기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군요. 먼저 대학입시를  코앞에 두고 있는

아드님은 자기 나름대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혹은 요즘 누구와 어울리

고 있는지 등을  묻고 그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나쁘게만 보고 전혀  가망성 없는 놈으로 포기하는  태도

혹은 어떻게 해서든지 부모님  뜻대로 하시려는 생각은 일을 그르치기 쉽습

니다. 어머님의 좀더  여유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는 아드님

의 인생을 "마음대로" 하시려 생각은 접어 두십시요.


사례 3)도벽이 있는 아들의 버릇을 고치는 방법

<문제>// 초등학교 6학년, 4학년 남자아이를 둔  주부이다. 아이에게 훔치는

버릇이 있다.  옆집에 가서 서랍을  뒤지기도 하고 가방을 뒤져봤더니  돈도

많이 들어 있었다. 야단을 치면서 몰아부쳤더니 학교  형들이 시켜서 그랬다

고 하는데 믿어지지가  않는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버릇을 고쳐줄  수 있겠

는가 ?

<상담>// 지금 댁의  아이처럼 초등학교 고학년의 아동이라면  도벽에 대한

도덕적인 관념이 수립되어 있을 시기입니다. 무조건 야단을  치기 보다는 그

원인(예를 들어 용돈이 부족한지 아니면 꼭 가지고 싶은  것이 있는지)을 살

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의심이 가더라도 학교 형들이  시켰다고 하

는 아이의 말을 일단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협박과 강요에 못

이겨 그랬을 경우도 있으니까요. 아이에게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해 차근차

근 설명해 주시고 또 다시  도벽을 저질렀을 때는 어떠한 벌을 주겠다고 구

체적으로 다짐을  받으십시오. 그래도  고쳐지지 않는다면 정신과  전문의나

심리상담가와의 상담을 받도록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사례 4)도벽이 있는 아들의 가르치는 방법

<문제>// 아들 둘을 둔 40대의  주부이다. 둘째 아들이 국민학교때 부터 돈

을 훔치는 버릇이 있다. 이들에게 그런 도벽이 있는  것을 잘 몰랐던 아버지

와 형이 아이를 심하게 때려서 아이가 가출을 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걱

정스럽다. 

<상담>// 아들이 도벽을 하게 된  동기 및 원인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먼저

이 원인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도벽을  고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좋을겁니다. 아동문제행동을 치료해주는  전문기관에

대한 것은 사랑의  전화로 문의해 보십시요. 아이를 때리는 것은  도벽을 고

치는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효과는  있을지라도 근본

적인 도벽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의 도벽은  어릴 때에 고쳐주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례 5)도벽이 있는 국민학교 4학년 아이를 기르는 부모

<문제>// 초등학교 4학년인 아들과 중학교에 다니는  딸아이를 둔 주부인데

아들아이 때문에 걱정이다.  몇일전 만화가게에서 만화를 보다가  그냥 들고

왔는데 주인이 집으로  전화를 해서 돌려준 일이 있다. 그때  아이에게 야단

을 치고, 설득도 해서 안하겠다는 다짐을 받았는데  이틀후에 또다시 슈퍼에

서 건전지를 훔쳐왔다. 아이의 이런 행동이 자꾸  반복되면 어쩌나 걱정되지

만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모르겠다.

<상담>// 자녀의  훔치는 행동에 대해서  [야단치기] [훔친  물건 돌려주기]

[다짐받기] 등 여러 가지 좋은 교육방법을 사용해  오고 계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군요. 앞으로도  훔치는 행동이 반복된다면 그와  같은 교육방법

을 계속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아동심리 전문가에게 상담을  한다면

더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들을 매우실 수 있게 될겁니다.


사례 6)도벽과 주의장애를 가진 아들문제 상담

<문제>//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이 있는데 매사에  모범적이고 순종적인 누

나와는 달리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집착이 강하고,  자기가 사고 싶은 것은

뭐든지 사려고 하고, 가끔은  남의 물건을 훔치기도 한다. 또한 주위가 산만

해서 5분이상 공부를  못하며 매사에 차분하지도 못하다. 어떻게  하면 좋을

지 걱정스럽다.

<상담>// 남매를 키우시면서 혹시 은연중에  여자아이니까 남자아이니까 하

는 식으로 구별하시지는 않으셨는지요. 여자아이라서  순종적이어야 하고 차

분해야 하고 남자아이니까  씩씩하고 용감해야한다는 식으로 구분하시는 경

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와 같은  양육태도가 아이들의 성격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옳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제재를 가하십시오.

해도 될 것과 해서는 않될 것을 분명하게 구분해서 아이에게 명확하게 말씀

해주시고 상과 벌을 공정하고 엄격하게 행하십시오.


3. 거짓말 하는 아이 사례

1)아들의 거짓말 버릇

<문제>// 34세 된 가정주부로서, 9살 된 아들이 항상 거짓말과 남을 속이는

버릇이 있어 고민스럽다.  남의 아이들은 별탈 없이 잘  크는 것 같은데, 왜

우리아이만 이런가 싶어 공연히 원망스럽다. 아들이 빨리  그런 나쁜 습성을

고쳤으면 좋겠다. 아동교육서를 보며 교육하려하지만 쉽지가 않다.

<상담>// 먼저  거짓말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아들이 거짓말을 하는데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

다. 부모혼자  치료하기가 힘들다면  아동문제 행동치료 전문기관에  가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례 2)거짓말이 심한 아이문제로 고민

<문제>// 외아들을 둔 30대의 주부이다. 하나밖에 없는 아이가 늘 거짓말을

한다. 국민학교 1학년때부터  거짓말을 해왔는데 특히 돈을 자꾸  속이려 한

다. 교재비, 목욕비등을 핑계로  돈을 가지고 가서는 오락실에서 다 쓰고 온

적이 많다. 어떻게 하면 이 아이의 거짓말을 고치도록 지도할 수 있을까 ?

<상담>// 하나 밖에 없는 아이가 밝고 모범적으로  자라주었으면 하는 바램

이 있지만 아이의 거짓말하는  습관이 어머니인 당신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

들고 있군요. 오락을 좋아해서 오락비 마련을 위해서  아이는 어머니를 속여

돈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그런  아이에게 거짓말하는 습관을  고쳐보겠다고

해서 오락실이 어떠니 하면서 꾸지람을 하는 것은 아이의 그릇된 습성을 고

칠 수  없습니다. 꾸지람을 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과 아이사이를  갈라놓을

수 있습니다. 벌로서  아이의 습관을 고치려하기보다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아이가 지켜야할 일을 스스로 정해 행동하도록 하십시요.  이때에 반드시 필

요한 것은 어머니가 따뜻하고  구체적으로 아이의 잘한 행동에 대해서 칭찬

을 해주는 것입니다.


III. 아동에게 주어진 문제들


A. 지능 문제

1. 지능이 높은 아동

1)특성: 

. 자기 동년배를 멀리 하고 비판하고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 사귄다.

. 매사에 독단적 개인생각과 행동 좋아함.

. 성년이 되면  우월감에 빠져 남을 속이고 지능적으로 범죄할  소질을 갖게

된다 

2)원인:진성 우량아 혹은 환경성 우량아

3)취급법:. 인간은 신체, 사회성,  정서, 도덕, 종교성 등이 지식의 성장과  동

반해야 건전한 인간이 된다. 전인 교육 필요.

. 과제를 많이 내 준다.

. 체력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를 시킨다.

. 타인과 협동하도록 한다.

2. 지능이 낮은 아동

1)특성:

. 친구들로 부터 제외되고 타인의 활동 방관만 한다.

. 말과 태도 기타 모든 것이 뒤떨어짐

. 시보기 시어기 늦다.

2)원인:

. 진정한 정박아, 유사 정박아(사회성 뒤짐, 내성적, 부끄러움)

. 병보다 여러 발달면이 늦다(증후군)언어. 생활습관 운동능력, 사회성.

. 진성 정박아의  경우(태아 사고. 난산. 유아기질환. 내분비장애. 매독.  영양

장애) 임신 초2개월 영양 결핍. 모체 장애- 걱정근심, 전염병, 약물중독)

3)취급법:

. 학습만 중요시  하지 말고 기계적인 작업과 기본적인 습관훈련  생활 능력

을 개발시킨다.

. 다른 아동과 비교하지 말고 발달에 맡는 과업을 부과하라.

. 같은 수준의 아동과 그룹을 만들어 주라.

. 자기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많이 주어라.

. 무리한 요구나 기대를 하지 말라(사회성, 의욕 더 없어짐)


3. 그림을 그리기 싫어 하는 아동

1)특징:

. 그리기를 싫어한다

. 예능 활동을 싫어한다.

2)원인:

. 부모의 기대가 너무커서 아동의 현 능력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 그의 능력에 대하여 어른의 입장에서 혹평하기 때문

3)취급법:

. 칭찬하라.

. 무엇이 표현되었고 무엇을 표현할려고 한 것에 중점을 두라.

. 그림, 무용, 음악을 잘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그것이 아동을 기르는 영

양이 되게 한다.


B. 감정과 성격의 문제


1. 제마음 대로 하려는 아동

1)특징:

. 제 마음대로 안되면 화를 내고 행패를 부린다

. 타인의 입장이나 의견을 무시하고 누구나 다 자기에게 복종하기를 바란다.

. 자기 중심이다.

2)원인:

. 정서적으로 성숙 하지 못해 유아적 자기 중심성이 남아 있다

. 사회성이 훈련되지 않아 제 고집대로 하려 한다.

. 가정에서 제마음 대로 하도록  그대로 묵인 해주었기 때문이다(조부모계신

집) 

. 불필요한 방해물로 취급받아 마음이 삐뚤어 짐(욕구불만, 참는 훈련 못 받

음) 

3)취급법:

. 친구들과 많이 놀게하고 집단 생활을 경험하게 하라.

. 일관된 태도로 자녀를 취급하라. (원칙준수)

.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가끔 경험하게 하라.

. 고집 센 아동끼리 집단을 만들어 주어라.

. 고집은 억압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므로 좋은 방법으로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네 독점 때 감독자로 세움)


2. 자주 싸움하는 아동

1)특징:

. 싸움의 빈도가 많다.

. 약자를 괴롭힌다

.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2)원인:

. 자기 아픔과  불쾌의 원인이 타인의 행동의  결과라고 생각했을 경우(발밟

힘) 

. 자기의 일 타인이 방해했을 경우.

. 소유권 침해, 배신, 멸시, 거짓말, 비밀폭로, 의협심, 경쟁, 질투, 분노

. 열등감으로 인한 경우_어른의 꾸지람, 친구의 거부

. 부모의 거부와 엄격으로 -부모의  거부적 태도, 무시, 금지, 잔소리-공격적

이 됨

. 질투로 인한 경우-형제 간에 불공평한 취급-공격적이 됨

3)취급법:

. 위험을 동반한 싸움 단호히 꾸짖고 금지해야한다.

. 충분히 인정해 주고 믿어 주라.

. 강제로 빌게하는 재판관의 태도를 갖지 말라.

. 싸움은 피차의 느낌과 요구, 생각을 알게 하므로 여유 있게 관찰하라.

. 잘못된 점을 인정할 기회를 주어라.


3. 내성적인 아동

1)특징:

. 처음 만난 사람이나  새로운 장소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굳어져서, 말도 못

하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정되지 못한다-사회적 내향

. 다른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고 밖에 나가기도 싫어하고  혼자서 조용히

논다든지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2)원인:

. 내향성은 선천적 소질에 의한 것이 상당히 많다

. 환경적 요인으로 더 강화됨(어머니의 영향)

. 부모의 불인정, 칭찬부족, 과소 평가 또는 과도한 꾸짖음.

. 빈곤 가정, 신체 허약으로 인한 열등의식

3)취급법:

. 지나치게 간섭하지 말라.

. 스스로 과소평가 하게 하지 말고 어른들에 대한 공포에서 해방시켜주라.

. 용기와 담력을 길러주라(뛰어내리기. 노래하기)

. 격려와 인정 칭찬을 해주라

. 친구 한 사람을 사귀게 하라.

. 홀로 있을 때에 안아주며 대화를 하므로 애정을 표시하라

. 돈과 지위, 외모가 인간의 가치 결정하는 것 아님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C. 사회성의 문제


1. 말 안하는 아동

1)특징:

. 사람들 앞에 말하기를 싫어 하고 발표하기 싫어한다.

. 가정에서는 잘 말하나 밖에서는 수줍어한다.

. 내성적이고 불안해하고 수줍어한다.

2)원인:

. 너무귀여워해 밖에 나가 놀 기회가 없었기 때문

. 마음에 큰충격 혹은 신체적 결함, 운동능력 지적능력 낮을 경우

. 가정의 빈곤 부모의 거부-열등감을 가짐. 기가 약함 상처받기 쉬움

3)취급법:

. 예방책으로 어릴 때부터 밖으로 내 보내서 다른  사람과 외부 환경에 익숙

하게 하여 저항력을 길러 주고 열등감 불안감 공포심을 심어 주지 않음

. 장점을 발견해 꾸중 보다는 칭찬을 많이 한다.

. 친구를 사귈 기회를 많이 부여한다.

. 교사는 서두르지 말고 자주 웃어주고 친절하게 대해주라.

. 말을 안하므로  자기의 존재를 주장하고 있는 아동을 잘  구분하여 교육한

다. 


2.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특징:

. 그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어 하나 친구들이 끼워 주지 않는다.

2)원인:

. 욕을 잘하고 밉상스럽고 제할 일을 하지 않기 때문

. 선생님의 조수로 남의 잘못 고자질하기 때문

. 사회성 미숙 자기 중심적

. 지능이 높은 경우 지능이 낮은 경우

3)취급법:

. 자립심과 봉사정신을 동시에 길러 준다.

. 지적 신체적  정서, 사회, 도덕, 종교성의 발달을 동시에  강조한다. 사랑으

로 모범을 보이며 양육한다.

. 아동의 밀고를 관심 없는 태도로 대하라.

. 친구로서 취급받고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 같은 수준의 아동끼리 그룹을 만들어 준다.


3. 남을 방해하는 아동

1)특징:

. 재미있게 놀고 있는 친구방해, 장난심함, 심술부림

2)원인:

. 사회성의 결핍

. 마음속의 욕구 불만

. 자기중심적이어 자기가 중심이 되지 못했을 때

.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가 다른 아이와 놀고 있을 때

3)취급법:

. 조건적으로 사랑하지 말라.

. 차별대우를 하지 말라.

. 형제끼리의 싸움은 자기들 끼리 해결하도록 하라.

. 아동속에 잠재해 있는 욕구 불만을 만족 시켜 주라.

. 1:1로 비밀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하라.


D. 도덕성의 문제


1. 도벽성이 있는 아동

1)특징:

. 만5세가 되면 아동은 도둑질이 나쁘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거짓말과 마찬가지로 정서적인 불안 불만의 표현

. 90% 이상 훔친 경험이 있다, 행동 보다 행위에 대한 동기 중요

2)원인:

. 놀이로서 한 것, 훔치는 것을 자랑하는 지능 낮거나 체력이 좋은 어린이

. 소유관념에 대한 감각이 얕은  아동, 정서발달이 늦어 소유 관념 없음 2-5

세 

. 친구의 관심을 끌기 위한  도둑, 학동기에 성적 나쁜 어린이 몸이 작은 어

린이 말더듬 등으로 친구의 관심을 받기 위해

. 수집의 욕구로 인한 도둑, 빈곤한 가정 잡비를 주지 않는 가정

. 부모에게 복수하기 위한 도둑. 부모의 냉정과 무관심에 대한 복수

. 계획적인 도둑, 친구들과 어울려 친구의 미움받기 싫어

. 병적인 도둑, 간질, 히스테리, 이상성격, 선천매독

3)취급법:

. 지나치고 가혹하게 꾸짖으면 역효과를 낸다.

. 훔친 행동이 나쁜 것이지 깨닫도록한다.

. 아동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한다. 가게물건 보상 사과

. 전체학생을 조사하지 말라. 믿어 주는게 더 중요하다

. 원인을 파악 원인 제거에 힘을 써라.


2. 거짓말하는 아동

1)특징:

. 4, 5세 아동의 하는 말에 6%가 거짓말

. 악의가 없고 고의적이 아님

2)원인;

. 상상적인 거짓말, 공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거짓말

. 언어 부족에서 오는 거짓말, 적절한 표현 진상 모르기 때문

. 주목을 끌기 위한 거짓말, 애정이나 주목이 결핍된 아동

. 자기방위의 거짓말, 부모나 선생님이 너무 무섭기 때문 변명 정당화

. 소원 충족의  거짓말, 강력한 요구를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이룬 것으로

말하는 거짓말

. 어른과 같은 악질적 거짓말, 이기적 동기에서 남을 해치기 위해 복수 위해

3)취급법:

. 악질적 거짓말 외는 벌을 주면 역효과

. 거짓말의 원인 제거, 공포감, 애정결핍, 욕구불만, 불안 자기존재 무시

. 거짓말과 도둑의 90%는 욕구불만에서 온다는 학자가 있다.

. 책임의식을 강조한다.


3. 교사를 무시하는 아동

1)특징:교사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고 하인 처럼 취급한다.

2)원인:

. 가정에 문제가 있다.

. 부모가 자식을 상전처럼 취급하고 무슨 요구든 다 들어줌

. 어머니가 복종적

. 아버지가 어머니를 무시했을 경우 여선생님 무시

. 애정결핍으로 주목을 끌기 위해

3)취급법:

. 부부끼리 서로 존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온화한 얼굴로 대하라.

. 공손한 태도와 친절한 말을 하여 사랑보임으로 부정적 사고를 교화한다.

. 동화를 통해 남녀 중요성 강조

. 원인 제거


E. 생활습관의 문제


1. 정리못하는 아동

1)특징:

. 정리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는 아동

. 정리해야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리 못하는 아동(다른 사람보면 함)

2)원인: 

. 둔하여 정리 못함

. 가정에서 훈련 부족

. 제마음대로 방치하여

3)취급법:

. 정리하는 습관 기름

. 공동작업으로 정리하게 한다.

. 유아에게 자율을 기대하는 것은 잘못이다. 개인적으로 칭찬하며 훈련 시킨

다. 


2. 완벽성이 있는 아동

1)특징:

. 교사나 부모가 시키는 대로 완전하게 한다

. 다른 사람에 대해 비판적

2)원인:

. 잘한다고 칭찬을 많이 들어

3)취급법:

. 완전에만 관심을 갖지 말라.

. 좀 못해도 칭찬하고 떠들어도 격려 해주라.


3. 나쁜말 하는 아동

1)특징: 

. 텔레비전에 나오는 유행어

. 더럽고 야비하고 성적인 말

.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

. 존경어가 아닌 상스런 말을 한다

2)원인:

. 문화적 배경 때문

3)취급법:

. 친구를 너무 제한하지 말라.

. 바른 말을 사용하라.

. 유행어는 곧 사라진다. 그러므로 과도한 반응을 보이지 말라


F. 심신(心身), 소아신경증(小兒神經症) 문제


1. 야경증

1)특징:

. 밤에 자다가 깨어 울고 잠꼬대가 심하다.

2)원인:

. 낮의 긴장과 피로가 그런 형식으로 나타난다.

. 시력이 약함. 기가 약함. 조롱 받음 등

3)취급법:

. 안정감과 평온감을 갖도록함

. 일상생활을 즐겁게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도록 한다.

. 긴장하는 일을 발산하도록 한다.


2. 야뇨증

1)특징:

. 3세 이전은 문제가 되지 않음. 3세 이후에도 계속 야뇨

2)원인:

. 신체적 요인-염분및 수분 과다 섭취, 방광염 요도염

. 심리적 요인-정서적 긴장, 신경과민, 불안, 불만, 열등감, 죄의식

. 애정결핍-질투 동생 볼 때

3)취급법:

. 기질적 결함 병원서 치료

. 심리적 결함 원인 제거


3. 손톱 뜯는 아동

1)특징:

. 손톱을 물어 뜯는다.

2)원인:

. 손톱 뜯는 가정은 긴장이 많다.

. 긴장과 불안의 배출구로 손톱을 뜯는다.

3)취급법:

. 긴장의 원인을 알아 건전하게 해소 한다.

. 손가락과 손톱을 자랑하도록 한다.


4. 말을 더듬는 어린이

1)특징:

. 유아 때부터 여아보다 남아가 3, 4배 많다.

. 2세경, 취학전 후, 사춘기에 나타남

2)원인:

. 유전, 모방, 혀의 길이라는 학설과 정서적 불안이라는 설

. 3세 전후에 집중. 2-5세 언어 급격히 발달 어른의 말을 배우는 데 부담

. 심리적 불안 갈등, 불만-조롱 받을 경우

3)취급법:

. 말더듬이래도 불안해 하지 말라.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이므로 잔소리를 하

는 것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아동에게 긴장과 갈등 제거해  주고 흥분하지

않게 한다.

. 호흡조정-심호흡을 시킨다.

. 리듬감각의 훈련

. 전신근육의 긴장을 푼다.

. 큰소리로 책을 읽는다

. 음절마다 끊어 발음연습을 한다.


IV. 아동심리 이해와 기독교교육


A. 가정에서 부모가 유의해야할 문제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다"

1. 거부형 부모//  자신의 불행감, 열등감, 극빈, 병약으로 인한  무의식적 행

동문제 

1)부모의 태도

①무관심:요구하는 것 행하는 것을 부모는 모르고 있고 알려고도 하지 않음

②귀찮다는 느낌:자기의 생활이나 일에 대하여 귀찮다고 생각

③따뜻한 말의 결핍:잔소리를 많이 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말을 안함

④체벌:조그마한 일에도 때림

⑤비교, 비난:타인과 비교하여 비난, 비꼼, 창피를 줌.

⑥위협:그런 짓을 하면 내쫓겠다, 귀신이 너를 잡아간다.

2)거부된 아동

①주의 획득 반응:어떻게 해서든지 부모 내지 자기가  의지하는 어른들의 애

정을 얻으려고  하고 주목을 끌려고  이상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기 쉽다

(이상한 태도로 남을 웃김,  화, 싸움, 손가락 빨기, 손톱 뜯기, 야뇨,  코만지

기) 

②유치한 행동의 반복:동생  생겼을 때 부모의 사랑  받기 위해 퇴행(대. 소

변) 

③반항 공격적 태도:부모에게  미움을 받으면 난폭, 짜증, 파괴와  같은 반항

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함으로 긴장을  해소하려 한다. (간접공격, 질투, 흉

보기, 불면증)

④타인의 친절을 거부함:유아기 때 냉대와 학대를 받고  자라난 사람은 타인

의 후의와 친절을 받을 능력이 잘 발달 되지 못함

⑤고독과 무언:언제나 공포를  느끼고 어떤 행동에 대하여 불안이  동반하기

때문에 고독하고 말하지 않는 내성적 성격이 된다.

⑥질투심:형제 가운데 자기만  비난 받는다고 생각 할 경우 부모가  다른 형

제들을 더 사랑한다는 두려움에서 질투를 느낀다.

⑦불량 범죄의 온상:237명중 144명(61%)

3)거부의 원인

①부부의 애정관계 좋지 못할 경우

②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의 부족

③극빈 

④부모의 과다한 기대

⑤부모의 정서적 미성숙


2. 익애와 과보호형 부모의 예: 지나치게 아동 중심의 사랑에 빠짐으로 맹목

적인 사랑을 주는 경우 과보호: 지나치게 아동을 보호하고 걱정하는 것

1)익애와 과보호 부모의 태도

①자녀를 독점하려고 한다. (소유물 일종의 자기만족).

②자녀가 부모만 의존하는 것을 기뻐한다(아기처럼 취급).

③자녀의 욕구를 다 만족 시켜 주려 한다

④간섭이 많다.

⑤자녀를 과대 평가한다(결점 못 봄, 충고비난)

⑥걱정이 많다.

2)과보호와 익애를 받은 아동

①인내심이 없다(사소한 일에도 불만)

②화를 잘 낸다(제 마음 대로 않될 때)

③자기 중심적이다.

④사람들의 주목을 얻으려 한다.

⑤열등감을 가진다(타인과 만남이 충분하지 못하여 친구와 생활을 못한다)

⑥자극에 대해 과민하다. (지나치게 세밀하게 보호 받았기에)

3)과보호와 익애의 원인

①자녀가 병약하거나 신체장애, 정신박약아인 경우

②전의 자녀들이 모두 죽은 경우(독자)

③부부의 불화, 부모의 불행감, 열등감

④부모 자신이 어려서 사랑을 못 받았을 경우


3. 엄격, 완고형 부모

1)부모의 태도

①높은 수준을 설정한다. (지나친 기대)

②공부를 강요한다. 요구 즉흥형(모든 요구  들어줌) 걱정 간섭형. (학업성적

절대시) 조잡 분노형(사소한 일에 신경질). 방임형(교육 무관심). 혼합형

③자기의 야심을 만족 시킨다.

④부모의 체면을 중시한다

2)엄격 완고형 부모의 어린이

①권위에 순종하고 약자에게는 난폭하다

②열등감이 강하다(부모의 명령에만  행동했기 때문에 집단생활에 자신감상

실) 

③자기를 잃어 버린다(자신 생각을 못가짐)

④주위 사람과 조화된 생활을 못한다

⑤반항적이 된다.

⑥부모 자식 간에 갈등이 생긴다(대립, 긴장, 알력)

3)엄격 완고형의 원인

①부모의 자식에 대한 요구 과다

②부모의 권위 야심, 가정전통 요구

③(부)지나치게 엄격 (모)지나치게 유순


4. 모순 불일치의 부모

1)부모의 태도

①기분 내키는 대로 아이를 대함

②취급 방법 일정치 않음

③부모의 다른 태도

④부모의 이중 인격

2)모순, 불일치의 부모의 자녀

①정서적으로 불안함

②이중 인격자가 되기 쉽다

③공포심, 경계심,  침착성 결핍 등으로 불량화되어  반사회적 인물이 될 수

있다 

④권력에 맹종하고, 정서적 동요가 심하고. 기분파가 되기 쉽다


*성격 고치기


1. 소극적인 아이들을 적극적인 아이로

1)특징 

①적극적이고 의욕적이 아니다.

②매사에 자신이 없다.

③남의 선두에 서지 않는다.

④자주성, 자립성, 주체성이 없다.

⑤미지의 세계에 대하여 혹심을 갖고 모험할 줄 모른다.

2)원인 

①익애형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많다.

②엄격한 가정에서 과격한 꾸지람을 들어서 그런 경우도 있다.

③자녀 스스로 하게  한 것이 아니라 어려서  부터 부모가 다해주기 때문이

다. 

④가정에서는 마음대로 할 수 있으나 사회에 나가서는 소극적이 된다.

3)성격 교정

①다 해주거나 익애하지 말라.

②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게 하라.

③꾸짖기 전에 먼저 자신이 스스로 뉘우칠 수 있도록 한다.

④아이들에게 교회에서 가정에서 책임을 지어주어라. (일)

⑤친구들과 잘 놀도록 하라

⑥칭찬해 주어 자신감을 길러 주라.


2. 우울한 아동을 명랑한 아동으로

1)특징 

①한반에 1-2명은  우울해 보인다.  (일반적으로 유초등부는 사회적  책임감

결여 밝음)

②개방적이 아니고 폐쇄적이고 사교성이 없으며 고독하다.

③이야기를 잘 안하고 자신을 남에게 내어 놓지 않는다.

2)원인 

①주위 사람들과 투쟁하며 자란 경우(형 동생 친구, 열등감)

②자기 표현이 인정 받지 못한 경우

③비참한 경험을 한 경우

④능력이 부족한 경우

⑤부모 자식 간의 심신의 접촉이 결핍된 경우

3)성격 교정

①원인 제거(형제 대립 부모의 불공평한 대우)

②장점을 인정하고 칭찬

③아이들과 접촉하여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짐

④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다른 부분의 소질을 개발

⑤명랑한 분위기 유지


3. 자기 중심적인 아이를 이타적인 아이로

1)특징 

①어른의 이기주의와 다르다.

②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  보다 언제나 자기 본위로 생각하고 행동한

다. 

2)원인 

①너무 귀여워 하여 요구한 바를 다 들어줌

②장자, 말자, 외자,

3)성격 교정

①너무 귀여워 하지 말 것

②여러 사람을 위해 일하게 할 것

③친구를 만들고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게 한다.

④부정을 용납치 말 것


4. 의지가 약한 아이를 의지가 강한 아이로

1)특징 

①인내심이 없어서 일을  중간에서 잘 포기 한다. 좋은 성과를  기대하지 않

는다. 

2)원인 

①부모의 과보호

3)성격 교정

①자력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②목적의식을 가지게 한다.

③자기의 희망이나 욕구가 만족되지 않을 때도 참고 견디게 한다.

④반항기의 의지를 꺾지 말아야 한다.


* 결함형 아이


1. 인공아- 자연을  음미하지 못하고 전자 게임 열중,  자연 속에 뛰노는 것

싫어하고 기계로 만든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함

2. 엉뚱한 아이- 엉뚱한 짓을 하여 교사의 관심 유도

3. 말 잘하는 아이- 말만 하지 행동하지 않는다.

4. 안테나 아이- 많은 정보를 취득. 그것을 해볼려 함

5. 콩나물 아이- 키만 크지 인내심이 없다.

6. 제마음대로 하는 아이- 집에서 하는 대로 한다. (성적만능)

7. 상전 아이- 매사에 모든 것을 해주어야 하는 아이

8. 소비형 아이- 돈만 있으면 무엇이나 다 할 수 있다.


IV. 아동심리 이해와 기독교교육


A. 가정에서 부모가 유의해야할 문제

1. 거부형 부모//  자신의 불행감, 열등감, 극빈, 병약으로 인한  무의식적 행

동문제 

2. 익애와 과보호형 부모

3. 엄격, 완고형 부모

4. 모순 불일치의 부모


B. 가정에서 어린이를 위한 위기상담


1. 대상과 성장의 모습

1)소극적인 아이들을 적극적인 아이로

2)우울한 아동을 명랑한 아동으로

3)자기 중심적인 아이를 이타적인 아이로

4)의지가 약한 아이를 의지가 강한 아이로


2. 가정에서의 위기상담// 보편적인 위기와 보편적인 위기

1)위기를 당한 사람과의 만남.

2)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3)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①목표 수립 ②자원 조사 ③대안 확정 ④행동 착수 ⑤반성과 재검토

4)위기상담의 협조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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