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깡깡이 아지매
'깡깡이 아지매'는 철로 만들어진
배의 노후를 방지하기 위해 2년여에 한 번씩
배 밑창이나 측면에 붙은 조개껍데기나
녹을 떨어내는 잡역부의 일을 하는
아낙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무작정 도시로 나와 벌이를 하거나
6·25 전쟁으로 과부가 된 젊은 여성들이
이 일을 하게 되며 이렇게 일컬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부산에 가서 깡깡이 질이나 하여 보세"란
노랫말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부산 영도에서
처음 시작된 말인 것 같습니다.
제3 공화국의 조선 장려 정책으로
신조된 철강선이 늘어난 부산 영도에서
먹고살고, 자녀를 키우기 위해선
배와 관련된 일밖에 달리 일거리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교육을 받지 못한 여성이 대부분이라
배의 녹을 떨어내는 단순한 일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이들에겐 선택권이란 없었습니다.
그리고 노역의 대가로 받은
1960년대의 일당 1천 원은 간신히 생계를
유지할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360톤, 약 5M 높이의 선박 벽에
매달려 망치를 들고 온종일 '깡깡' 대며
뱃전의 철판을 계속 두드리는
깡깡이 아지매.
허술한 작업대에서 서서 맨손으로
작업을 하다 떨어져 치명상을 입기도 하고
잠시만 들어도 고막이 아플 정도의 소음을
돌돌 만 휴지로 겨우 귀를 막고
다시 깡깡이 질을 했던 그녀들.
그녀들이 억척스러운 깡깡이 아지매가
된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자식입니다.
본인은 가난해도 자식만큼은
번듯하게 키우고자 했던 마음은
매일 온몸이 부서질 것 같은 중노동도
5M 높이에서 작업하는 공포도 소음도
꺾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누군가의 어머니였던 그녀들은
때론 그 모습이 너무 억척스럽게만 보였지만
자식이 부모가 된 후에 깨닫습니다.
그것이 사랑이고 헌신이었음을...
마치 자신의 눈물로 진주를 만드는
조개를 닮은 어머니라는 존재.
'여자는 약해도 어머니는 강하다.'
어쩌면 이 말은 변하지 않을
진리일지도 모릅니다.
# 오늘의 명언
어머니는 다 비우고 다 주고 가는 사람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 소설가 '박경리' -
* 천하만민의 어머니, 고수부님의 사랑과 헌신
@ 정묘(1927)년 이월 초삼일 경칩절에 사십여 명이 모여 치성을 드리니라. 이 때에 치성을 마치고 난 후 모든 도인들을 그 자리에 세우시고 가라사대 "이제 도인대중은 들으라. 너희들은 오직 일심(一心)으로 신봉하라. 내가 너희들의 신세를 그르치지는 않으리라. 오직 증산과 내가 합성(合成)하여 심리한 일이니 안심할 지니라. 너희들은 복 많은 자이니, 팔 짚고 헤엄치기니라." 하시더라. (선도신정경 p137)
@ 포덕천하 하자니까 전하지,
자세히 알고 보면 전하기가 아까우리.
때가 좋다 때가 좋아
좋은 때를 타고 났네.
우리 공부는 용공부니 좋은 세상 나오느니라.
남 모르는 공부를 많이 해두라.
바탕은 성인의 바탕으로 닦고
수단은 영웅의 수단을 쓰라.
되는 일 못 되게 할 수 있고
안 되는 일 되도록 할 수단 가져보소.
조화 조화 만사지
단주수명이니라 우주수명이니라.
지기금지 원위대강 (신도신전경 p151-152)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도문하에 혈심자 한 사람만 있으면 내 일은 이루어지느니라." 증산상제님께서 이르시기를 "세상사람들이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인들이 나왔다'고 말들을 하면, 태평천하한 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이니라. 그러므로 치성을 모실 때에는 관복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태평한 세상이 되리라.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를 받드는 태을도인이 되는 그날이, 그 사람의 후천인생에서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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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든지 핵심을 알아야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천하사 핵심 파악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핵심을 보지 못하고 주변머리만 서성이면 100M 미인밖에 안됩니다. 수박 겉핥기만으로는 수박의 참맛을 알 수 없습니다. 태을도의 안방으로 들어와야 천지부모님의 참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근본을 잡아야 성공합니다. 윤집궐중 상수심법입니다. 천지부모님의 마음과 이심전심되어야 합니다.
증산종단 역사는 태을도 포교 역사요, 증산신앙 역사는 태을도인 양성 역사입니다. 고수부님이 태을도 낙종물을 뿌리시며, 구인제자들에게 각기 증산종단을 결성하여 태을도 이종물을 명령하시고, 급살병 직전에 단주가 증산종단을 수습하여 태을도를 결실하는 추수물을 맡기셨습니다. 천하만민의 어머니 고수부님의 사랑과 헌신으로, 후천 오만 년 영생불멸의 태을도 생명길이 열렸습니다.
첫댓글 부모님의 사랑으로, 무사히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천지부모님의 사랑으로, 후천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이제 도인대중은 들으라. 너희들은 오직 일심(一心)으로 신봉하라. 내가 너희들의 신세를 그르치지는 않으리라. 오직 증산과 내가 합성(合成)하여 심리한 일이니 안심할 지니라. 너희들은 복 많은 자이니, 팔 짚고 헤엄치기니라." 하시더라. (선도신정경 p137)
감사합니다
어머니는 다 비우고 다 주고 가는 사람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 소설가 '박경리' -
ㅠㅠ
조건이 없는 사랑을 우리는 태어나면서 부터 계속 받아 오고 있습니다. 평소 일상에서 사람들을 만나보면 조건이 없는 사랑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다들 아실겁니다. 그 숭고함을 잊어서는 안될겁니다.
증산종단은 태을도로 귀결되고, 증산신앙인들은 태을도인으로 열매 맺습니다.
천지부모님께서는 후천개벽을 앞두고 인간으로 오셔서
인류를 시천주 봉태을의 태을도인들로 재생신시키는 인간사업을 하고 가셨습니다.
오직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으로 괴롭기 한량없는 생을 기꺼이 살다 가셨습니다.
태을도인은 천지부모님의 사랑에 건방설도의 천하사로 은혜에 보답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신기로운 조화로 무에서 생명이 탄생하고, 어리고 갸냐픈 생명은 완성체가 되어 자신의 역할을 하며 삶을 살아 갑니다.
생명이 탄생하고 성장해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 특히 어머니의 헌신과 희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제 우리는 어머니의 사랑과 희생을 이어받아 무언가를 창조하고 완성하기 위해 사랑과 희생을 되돌려 갚아야 합니다.
가정사나 도문의 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태을가정을 만들고 태을세상을 만들기 위해 태을도인들의 헌신과 희생과 사랑이 필요한 때입니다.
남 모르는 공부를 많이 해두라.
바탕은 성인의 바탕으로 닦고 수단은 영웅의 수단을 쓰라. 되는 일 못 되게 할 수 있고
안 되는 일 되도록 할 수단 가져보소. 조화 조화 만사지 단주수명이니라. 우주수명이니라. 지기금지 원위대강 (신도신전경 p151-152)
감사합니다.
사랑... 참으로 힘든 일인데도...
힘든 줄 모르고 하거나... 힘들어도 하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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