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사 남유적의 5년 고고학적 성과는 매우 높습니다.正定开元寺南遗址五年考古成果颇丰
출처: 허베이일보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개원사 남유적 5년간 고고학적 성과가 많은 6,700여 점의 출토유물이 고성의 천년 변천을 증언합니다
▲ 출토된 금나라 백유각화(白釉刻花) 펀칭(镂孔) 삼리족훈로(三螭足熏炉)를 덮습니다. 성급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는 천 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했으며 고성은 그림과 같습니다. 정정개원사 남유적의 고고학적 발굴은 5년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자는 2015년 고고학 조사 이후 발굴 면적이 3,000제곱미터가 넘고 당, 오대, 북송, 금, 원, 명, 청 등 7개 역사적 시기의 지속적인 문화 적층뿐만 아니라 유적 현상 270여 곳과 출토 유물 6,700여 점이 발견되었다고 성 문고연구원에서 밝혔습니다.
"북조조상, 당오대 집호, 도자기 항아리, 송대 모란문 인쇄 도자기 접시, 금대 도질 벽걸이 등, 청대 청화 도자기 접시… 이것들은 유적지에서 출토된 우수한 제품이며 일부 문화재는 허베이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 유적지 고고학 발굴팀장인 천웨이(陳伟)는 기자들에게 "출토 유물 시대는 북조~명청 시대를 넘어 도자기와 토기 위주였고, 일상생활용품, 건축부재, 종교유물, 수공업상업유물 등 다양한 유형이 있었으며, 많은 도자기는 일상생활용품이 주를 이뤘습니다.
대부분은 민요 도자기이지만 그 중 많은 것이 고품질이며 일부 문화재는 Zhengding과 Hube에서 처음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티엔웨이 장교 병 중 하나는 '倂'라고 쓰여 있어 비교적 드물고, 진다딩의 14년 묵서 연대기 도자기 항아리는 유사한 문화 유물의 공백을 메웁니다. "천위군은 북송(北宋)시대 정형(井陉)의 주둔군으로, 천위군관병은 일반적으로 군에서 주문한 기물로 여겨집니다.
이번 개원사 남유적 출토층이 금대이고 출토지가 정정(正定)인 이유는? 또한 용삭4년조상도 매우 특이한 유물로, 당나라 용삭의 연호는 겨우 3년인데, 왜 용삭4년조상이 나타난 것입니까?
천웨이(陳伟)는 이러한 역사적 의문은 고고학자들이 더 연구하고 탐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고고학적 발굴에 비해 출토된 유물 조각의 분류와 정리, 통계와 접합, 추가 학술연구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일이며 앞으로 더 많은 멋진 발견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개원사남유적은 정정고성의 중심축인 남쪽의 중요한 유적으로, 정정이라는 역사문화명성의 오랜 문화적 전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성 역사상 최초의 대규모 도시 고고학 발굴 프로젝트로서 유적지의 고고학적 의미는 이미 자명합니다.
지난 5년 동안 고고학 작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천여 년 전 옛 도시 주민들의 시정 생활 지도 한 폭. 군사, 상업, 서민의 안락한 생활을 담은 '9성 도로'와 '북방 웅진'은 나날이 진면목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천웨이설. 기자는 최근 몇 년간의 고고학적 작업이 명확한 '개원사 사찰건축시스템', '만당오대 성벽방어시스템', '송금~명청시대 민가건축과 거리시스템'의 3가지 유구시스템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점차적으로 개원사 남유적의 배치변화에 대한 인식을 세분화 할 뿐만 아니라, 정정고성 당오대에 내려온 도시의 배치, 기능변화, 그리고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자성의 한 구석을 파헤치며 고성 역사의 변천을 목격했습니다. "천웨이(陳伟)는 2019년 고고학자들이 정정성 구내 파이프라인 개조에 맞춰 만당오대 성벽을 추적 탐사 및 청소한 결과, 많은 학자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자성의 윤곽을 그려내고, 성벽의 향방 및 규모를 명확히 했으며, 개원사 남유적에서 발견된 성벽이 자성북성벽임을 확인함으로써 만당오대 때 자성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천웨이는 이러한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인식이 Zhengding 고대 도시의 문화적 의미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화북의 중세 및 고대 도시 연구를 위한 중요한 역사적 자료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정딩 카이위안쓰 남유적지 허베이 7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