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도 않 오고, 랜턴 불빛은 마음에 들지 않고 해서 벼르고 별렀던 밸브어셈블리 청소를 합니다.
일단 연료가 나오는 것은 이상 없다고 판단해서 밸브 상부만 청소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뜯어보니 역시나...
자.. 이제 부터 뜯습니다.
1. 뜯기전에 쟁반 같은 것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래며 부속을 잃어버릴 일이 줄어듭니다.
당연하지만 분해 할때는 연료를 비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벤티레이션 너트 풀고요..(콜맨에서는 후드를 벤틸레이션 또는 줄여서 벤티라고 합니다.)

3. 벤틸레이션 탈거하고

4. 유리 글러브 탈거하고

5. 제네레이터 탈거하고
- 콜맨 200A, 242, 220, 228 계열 랜턴 제네레이터 분해에는 11미리 렌치가 좋습니다.
상처 없이 뜯을수 있습니다.

돌릴때는 클리닝레바를 아래방향으로 하지만 나사를 다 풀고 손으로 뺄때는 레바를 위로 올려야
클리닝로드와 엑센트릭 블럭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6. 이제 공기흡입관과 믹싱튜브, 버너튜브, 버너캡이 한대 묶여 있는 뭉치를 뺍니다.
먼저 나사를 풉니다.

그 다음에는 뭉치를 통째로 돌리면 나사식이라 빠집니다.

공기흡입관 까지 뺀 상태입니다.

7. 이제 프레임 고정 너트를 풀어야 합니다.
프레임 고정너트는 프레임이 움푹 파인 곳에 있어 특별한 렌치가 필요합니다.
뭐.. 전 짱트로 랜턴 렌티를 구부려서 씁니다. 딱 맞습니다. ㅎㅎㅎ

이렇게 고정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렌치가 없으면 고생좀 합니다. ㅎㅎㅎ

8. 클리닝레바를 탈거합니다.
(클리닝레바를 푼 다음 프레임너트를 풀어도 되지만 프레임 약간 움직이는 것이
클리닝레바풀때 더 편합니다.)
이 클리닝레바는 록타이트 없이 힘으로 결합된 상태입니다.

9. 이제 밸브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이 어셈블리를 탈거하면 프레임도 자동으로 분해됩니다.

몽키렌치를 잘 걸어야 합니다.
고무나 가죽 같은 것으로 뭉치를 싸고 렌티로 잡으면 상처 없이 분해 가능합니다.
물론 전 상처나도 신경 않쓰기 때문에 ㅎㅎㅎ

절대 분해가 쉽지 않습니다. 쉬워서도 않되고..
결합시에 록타이트를 바르기 때문에 강한 힘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록타이트 242같은 중강도는 괞찮은데 록타이트 272번 같은 고강도
록타이트를 쓰면 고생좀 합니다. ㅎㅎㅎ
저는
- 일단 빨간 고무 코팅 면장갑을 끼고
- 랜턴을 옆으로 뉘이고
- 왼쏙으로 연료통을 잡고
- 오른 손으로 작두질 하듯 풉니다.


10. 컬러(목대)를 탈거합니다.
컬러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핸드휠 디스크을 풀어야 합니다.

컬러를 양쪽에서 눌러 길쭉하게 만들어 컬러의 구멍으로 밸브휠을 빼야 합니다.

11. 연료통은 펌핑하고 밸브를 열어보니 보글보글거품이 나면서 연료가 잘 나옵니다.
당연히 않 뜯습니다.
(만약에 연료가 않 나오거나 끊김이 보이면 뜯습니다.)

연료통 점검하면서 버너스크린(불망)도 확인해는데 상태 좋습니다. ㅎㅎㅎ

12. 이 부속을 청소하고자 분해한겁니다.
사진에 보일지 몰라도 엑센트릭 블럭이 들어가는 구멍이 목과 오염물로 연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랜턴이 어두고 잘 막혔습니다.

마침 꼬질대도 없고 해서 미니드릴에 공구를 달아 갈아냅니다.


자 이제 조립니다.
A. 컬러 달고

B. 프레임 맞추고...
핸드휠 디스크가 6시 방향이라면 프레임의 홈은 7시 방향입니다.]
그래야 손잡이(베일)의 방향이 맞습니다.

C . 오늘 청소한 밸브어셈블리를 결합합니다.
이 부분에는 바듯이 록타이트를 발라여 합니다. 저는 242번을 씁니다.

사진엔 빠져지만 몽키드라이브 씁니다. ㅎㅎㅎ
방향 맞추셔야 되고 (조금 덜 돌린 느낌이지만 록타이트가 누유를 막아줍니다.)

D. 클리닝 레바 결합하기
사진에서 보듯이 한 손으로 엑센트릭 블럭을 잡고 있습니다.
저 위치 중요합니다.
한손으로 잡고 다른 한손으로 클리닝 레바를 조립해서 레바와 엑센트릭 블럭이
동조(같이 움지이는 것, 레바를 올리면 블럭이 올라가고 레바를 내리면 블럭이 내려가고)
될 때까지 손으로 돌리고 동조되면 렌치로 강하게 조입니다.


E. 프레임 너트를 조여서 프레임을 고정합니다.
전용장비....

F. 공기흡입관 + 버너어셈브리 뭉치를 볼트처럼 돌려서 끼읍니다.
마지막에는 뒷쪽 나사와 구멍이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고...

구멍이 일치하면 고정볼트를 조입니다.

G. 이제 제네레이터를 결합 합니다.
저는 습관적으로 니들로드를 끝까지 밀어 니들이 가스팁(니플)을 통과하는지
확인합니다. ㅎㅎㅎ

클리닝 레바를 위로 올리고

니들 로드와 엑센트릭 블럭을 결합하고

손으로 제네레이터 확장부와 제네레이터 시트(연결부)를 밀착시킨 후 클리닝 레바를 아래방향으로 내리고
제네레이터 고정너트를 손으로 조입니다. 그 다음에 렌치로 꽉 조이고

H. 이제 핸드휠 디스크를 결합합니다.H. 이제 핸드휠 디스크를 결합합니다.


이 다음에는 맨틀달고, 글러브 결합하고 벤티레이션 쒸우고 벤테레이션 너트 조이면 끝입니다.
첫댓글
아~~~~~~~~~~~역쉬 초초초고수님~~~~~^^
ㅎㅎㅎ
꼼꼼한 설명과 사진 감사합니다~
다음에 분해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좋은 수리기입니다.
빠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와우 대단한 자료입니다
저도 도전해보겠습니다
상세한 설명에 감탄입니다.
그런데
.
제게는 랜턴도, 수리할 공구도 없습니다.
그래도. 인쇄해 놓아봅니다.
느낌이, 버너에 이어
랜턴까지...
좋은날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