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전과 달리 이유 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② 양치질을 자주한다.
③ 갑자기 부모나 교사의 곁에 가기를 꺼린다.
④ 말할 때 이유 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⑤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⑥ 갑자기 밤에 잠깐씩 밖에 나갔다 들어온다.
위의 사례들을 보면 어떤 상황이 짐작되시나요? 다들 떠오르셨듯 이는 자녀의 흡연에 대한 단서가 될 수 있을 법한 것들입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일명 노담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을 만큼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의 흡연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흡연자라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청소년기 흡연, 어떤 영향을 주나요?
담배는 정신기능에 영향을 주는 향정신성 약물에 속합니다. 향정신성 약물은 인간의 중추신경계에서 작용하는데, 담배는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중추신경흥분제로 분류됩니다. 담배 한 개비가 타기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약 4,000여 종의 독성물질이 나오는데, 특히 담배 한 개비에는 1∼2mg의 니코틴이 들어있어 담배 한 갑을 피우면 20∼40mg의 니코틴을 마시는 꼴이 됩니다.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니코틴이 일시적으로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정신적 안정감과 긴장감을 해소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니코틴은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습관성과 내성을 일으키는데, 이렇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니코틴에 의존하게 됩니다. 담배 중독이 된 경우 30분 이내에 니코틴을 투여하지 않으면 금단현상이 나타나는데, 불안감, 긴장감, 집중력 감소 등이 그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타바코 관련 장애)로 진단될 수도 있어요!
· 물질 사용 장애 : 특정한 물질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 인해서 개인적 고통과 사회적 부적응이 초래되는 경우.
· 물질 유도성 장애 : 특정한 물질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심리상태.
· 물질 중독 : 특정한 물질의 과도한 복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 증상군.
· 물질 금단 : 물질 복용의 중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 증상군.
· 물질/약물 유도성 정신장애 : 물질 남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심각한 중추신경장애.
청소년의 흡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부모와의 유대
부모와의 친밀한 유대는 청소년의 비행과 약물사용을 억제하는 보호변인과 완충제로 기능합니다. 청소년 흡연의 경우, 청소년이 부모를 포함한 가족과의 관계를 좋다고 지각할수록 흡연시작이나 흡연수준 증가의 위험성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부모의 흡연
부모의 약물사용은 청소년의 약물사용에 역할모델이 되고, 청소년의 약물사용 결과에 대한 기대와 태도를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모의 흡연은 또래 친구의 영향과 상호작용하여 청소년의 흡연을 억제 또는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래 친구의 흡연
흡연하는 친구들과의 접촉은 청소년에게 흡연 행동의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흡연에 대한 권유와 압력을 받게 되고, 흡연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가치, 행위를 모방하게 됩니다.
학교적응성
청소년이 학교에 적응한 정도를 나타내는 학업 성적, 학업에 대한 흥미, 교사와의 친밀감, 학업 수행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교 내 활동에 대한 참여 등은 청소년이 문제행동의 시작, 급증 및 급감, 중지에 직·간접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흡연하는 자녀,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요?
당장 금지하기보다 스스로 금연하도록 도와주기
흡연행동이 발견되면 설명없이 처벌이나 위협으로 금지시키는 것은 위험합니다. 어떻게 흡연을 하게 되었는지, 흡연을 하면 어떤 점에서 좋고, 어떤 점에서 불편한지를 청소년 자신이 평가하게 하고 금연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반대하는 이유에 대한 정보 전달하기
부모가 가지고 있는 흡연에 대한 폐해를 직접적으로 정확하게 제시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충분한 여가 즐기게 하기
흡연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은 흡연하는 또래집단과 잦은 접촉을 갖게 됩니다. 대부분 우리 청소년들은 지속적인 학업과 반복되는 생활로 인하여 상당한 권태를 느끼고 있으므로 흡연청소년들에게 친구와 격리시키기 이전에 짧은 여유시간을 재미있게 지낼 수 있도록 운동이나 음악감상, 미술감상 및 다른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스트레스 줄이기
학업 등의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학습에 적절한 목표와 적절한 학습방략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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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Charles Wenar, Patricia Kerig (2011), 『 발달정신병리학 』, 박학사
1388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https://www.cyber1388.kr:447/new_/sub03_4_9.asp)
사진출처: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아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