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경(心境)이 확연하야 망피차(忘彼此)하면,
마음 경계가 확연해서 피차(彼此)를 잊어버리면,
'내다 남이다', '주관이다 객관이다 좋다 나쁘다' 이러한 피차를 잊어버리면
대천사계총포함(大千沙界總包含)이다.
삼천대천세계에 일월성진(日月星辰) 산천초목 두두물물이 다 그 속에 다 포함되어 버린 거다 그 말이여.
마음속에
아상(我相) 인상(人相)
'내다 남이다', '이건 좋다 나쁘다' 이러한 차별심이,
차별 분별심이 일어나면 육도가분명히 있고
중생과 부처님이 따로따로 있고,
온갖 재앙이 거기에서 생겨나는 것이지요.
마음 경계가 확연해서 인아상이 뚝 떨어져 버리면
삼천대천세계가 그냥 고대로
현실있는 고대로 극락세계가 되는 것이요,
부처님의 세계요
진리의 세계인 적광토가 되는 것이다 그 말이여.
처처녹양감계마(處處綠楊堪繫馬)요
가가유로투장안(家家有路透長安)이다.
곳곳에 푸른 버들에는 다 말을 맬 수가 있어.
사람이 옛날에는 다 말을 타고 다니다가
그 말에서 내리면 그 말을 그 나무에다가 고삐를 매는데, 어느 곳에 있는 아무 버드나무에도 그 말을 마음놓고
붙들어 맬 수가 있는 것이고,
가가유로투장안(家家有路透長安)이여.
집집마다 길이 있으면
그 길이 바로 장안 , 서울로 통하는 길이더라 그 말이여.
어느 집이고 그 문 앞에 있는 길로 나가기만 하면 거기서 바로 서울과 직통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그 말이여.
참선을 해서 일어나는 모든 생각—
좋은 생각이 일어나거나, 나쁜 생각이 일어나거나,
슬픈 생각이 일어나거나, 기쁜 생각이 일어나거나,
어떠한 생각이 일어나더라도그 일어나는 그 생각을 바로 돌이켜서
화두를 거각해 나간다면,
그것이 바로 인아(人我) 피차상(彼此相)에 떨어지지 않는
가장 요긴한 길이고,
한 생각 한 생각을 그렇게 단속해 나가면
마침내는 참나를 깨달라서 바로 이 몸뚱이가 이대로,
속에 피와 오줌과 똥이 들어 있는
이 몸뚱이 그대로 부처님이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모든 중생 참 나를 깨달라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며
우주법계에 깨달은 부처님으로 가득차기를 발원합니다_()_
감사합니다
精進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_()()()_
나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