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스니커즈, 전년 대비 269.67% 대미국 수출 증가 -
- 성공적 시장진출 위해서는 뛰어난 품질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스니커즈
- 바닥이 고무로 돼 있으며, 일반 운동화와 유사하지만 장소와 관계없이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운동화류를 통칭함. 소재로는 캔버스, 고무, 가죽, 합성소재 등이 사용됨.
◦ HS Code: 6404.19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미국 신발류 제조업 보고서(Shoe & Footwear Manufacturing in the US, 2018년 5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 신발류 제조업은 2018년 기준 20억 달러 규모이며 지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6%로 소폭 하락함.
- 해당 시장의 수명주기는 쇠퇴기에 해당하며 향후 5년간(2018~2023년) 연평균 성장률 또한 –0.4%로 지난 5년간의 성장률보다는 소폭 상승하나 역시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됨.
- IBIS World의 미국 신발류 도매시장 보고서(Footwear Wholesaling in the US, 2018년 3월 발간) 및 미국 신발 소매점 보고서(Shoe Stores in the US, 2018년 4월 발간)에 의하면, 제조 이후 단계인 신발류 도소매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각각 395억 달러와371억 달러로 집계됨. 이는 신발류 제조업의 약 19배 규모에 달함.
◦ 시장동향
- 미국 신발류 제조시장의 수출규모는 2018년 기준 5억1650만 달러에 불과하지만, 수입규모는 247억 달러로 수출규모의 약 48배에 달하고 있어 미국 신발류시장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이는 노동집약적인 신발 제조업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앞으로도 노동경쟁력을 갖춘 지역에서 높은 수입 비중이 유지될 것임.
- 최근 애슬레저(애슬레틱과 레저를 합친 스포츠웨어 업계 용어) 트렌드에 힘입어 운동화와 스니커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미국 전체 신발 제조·판매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특정 운동 시에 신는 운동용 신발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장소나 복장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에 대한 관심이 지속증가하고 있음.
□ 수입동향
◦ 미국 스니커즈 수입동향
- 미국의 전체 스니커즈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39억309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07%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이며 중국산 수입은 미국 스니커즈 수입시장의 76.24%에 달함.
- 2017년 중국산 수입액은 약 29억9688만 달러로 전년 대비 7.74% 증가함.
- 2016년 대비 이탈리아, 스페인 및 도미니카공화국에서의 수입액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그에 반해 멕시코와 태국에서의 수입액은 소폭 감소함.
최근 3년간 미국 스니커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6404.1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비중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3,409.05 | 3,476.68 | 3,930.98 | 100 | 100 | 100 | 13.07 |
1 | 중국 | 2,869.88 | 2,781.69 | 2,996.88 | 84.18 | 80.01 | 76.24 | 7.74 |
2 | 베트남 | 322.34 | 434.04 | 566.06 | 9.46 | 12.48 | 14.4 | 30.42 |
3 | 이탈리아 | 46.07 | 49.78 | 79.83 | 1.35 | 1.43 | 2.03 | 60.38 |
4 | 인도네시아 | 35.79 | 49.61 | 68.37 | 1.05 | 1.43 | 1.74 | 37.81 |
5 | 캄보디아 | 24.71 | 35.35 | 51.06 | 0.73 | 1.02 | 1.3 | 44.45 |
6 | 한국 | 1.11 | 6.90 | 25.49 | 0.03 | 0.2 | 0.65 | 269.67 |
7 | 멕시코 | 21.45 | 20.66 | 19.52 | 0.63 | 0.59 | 0.5 | -5.51 |
8 | 도미니카공화국 | 8.62 | 11.40 | 18.94 | 0.25 | 0.33 | 0.48 | 66.11 |
9 | 스페인 | 16.53 | 11.07 | 16.45 | 0.49 | 0.32 | 0.42 | 48.61 |
10 | 태국 | 14.23 | 14.74 | 13.62 | 0.42 | 0.42 | 0.35 | -7.5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7년 미국의 한국산 스니커즈 수입액은 2549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한국은 전체 스니커즈 수입시장의 0.65%의 비중을 보이며 수입국 중 6위를 차지함.
- 최근 3년간 한국산 스니커즈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7년 총 수입액은 전년 대비 269.67% 증가함.
- 상위 2개국의 수입규모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많이 뒤처지나 전년 대비 수입액 증감률로 살펴보면 한국산 스니커즈의 수입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음.
- 이렇듯 완제품 수입의존도가 높은 미국 시장은 한국 기업들에 좋은 진출 기회가 될 수 있음.
□ 경쟁 동향
◦ 경쟁 현황 및 주요 경쟁기업
- 미국 신발류 제조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New Balance Athletics사(주요제품: 운동화 및 스니커즈)로 2018년 기준 전체 시장의26.6%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로는 Red Wing Shoes사(주요제품: 작업용 부츠)가 11.7%, Allen Edmonds Shoe사(주요제품: 남성용 구두)가 10.2%를 보임.
- 대표적인 운동화 및 스니커즈 제조업체인 New Balance사가 제조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며 운동화 및 스니커즈에 대한 인기를 방증하고 있음.
2018년 미국 신발류 제조시장 기업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신발류 도매시장의 경우 역시 대표적인 스니커즈 브랜드인 Converse를 보유한 Nike사가 전체 시장의 21.1%를 차지하며 1위를 달리고 있음. 그 뒤로는 역시 운동화와 스니커즈를 포함한 스포츠 브랜드 Adidas AG사가 3.8%를 차지함.
2018년 미국 신발류 도매시장 기업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제조시장과 도매시장 모두 운동화·스니커즈 제조·판매업체인 New Balance사와 대표적인 스니커즈 브랜드를 보유한 Nike사가 각각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미국 신발시장에서 운동화 및 스니커즈에 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음.
- 미국 스니커즈시장 주요 경쟁기업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Nike, Adidas, New Balance사임.
□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채널
- 미국 신발류 도매시장에서의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전체 중 32.4%를 차지한 도매업체·유통업체임. 소비자들의 신발 구매 행태가 아직까지는 오프라인에 집중돼 이러한 도매·유통업체들은 지금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점유율을 보임.
- 그다음으로는 신발 전문 소매업체와 할인매장이 각각 23.3%와 16.5%의 유통채널 점유율을 나타냄.
- 스니커즈는 스포츠용품 전문점(점유율 11.9%)이 아닌 일반 신발 소매업체나 할인매장 등에서 더 많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점점 스포츠와 관련된 운동화의 영역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방문·구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통해 더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보임.
- 신발 소매시장에서는 대표적인 운동화·스니커즈 판매점인 Foot Locker Retail사가 전체 시장의 12.9%를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온라인 유통채널
- IBIS World의 미국 온라인 신발 판매 시장 보고서(Online Shoe Sales in the US, 2018년 2월 발간)에 따르면, 이 시장의 매출은2018년 기준 139억 달러 규모를 보이며 지난 5년간 연평균 10.4% 성장함.
- 이는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여러 신발 제품들의 가격 비교가 가능한 온라인 쇼핑의 큰 장점에 힘입어, 온라인 신발 구매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한 결과에 따른 것임.
- 온라인 신발 판매시장의 1위 업체는 단연 Amazon.com으로, 기존의 Amazon.com 웹사이트를 통한 신발 판매뿐 아니라 2009년 인수한 세계 최대 온라인 신발 판매점인 Zappos.com까지 합세해 전체 시장의 30%를 점유함. Amazon의 2017년 신발류 매출은39억 달러에 달했으며, 2018년에는 약 12% 증가한 4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측됨.
- 그 외로는 오프라인 판매점인 Foot Locker가 온라인시장에서도 6.2%를 점유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음.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일반 관세율은 HS Code 6404.19 기준 7.5%에서 48%까지이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1개의 품목(HS Code 6404.19.20)을 제외하고 모두 한미 FTA에 의거해 무관세가 적용됨.
HS Code | 일반 관세율 | 한미 FTA 의거 특별 관세율 |
6404.19.15 | 10.5% | 무관세 |
6404.19.20 | 37.5% | 37.5% (발효 12년 뒤인 2023년에 관세 철폐) |
6404.19.25 | 7.5% | 무관세 |
6404.19.30 | 12.5% | 무관세 |
6404.19.36 | 7.5% | 무관세 |
6404.19.37 | 12.5% | 무관세 |
6404.19.39 | 37.5% | 무관세 |
6404.19.42 | 7.5% | 무관세 |
6404.19.47 | 12.5% | 무관세 |
6404.19.49 | 37.5% | 무관세 |
6404.19.52 | 7.5% | 무관세 |
6404.19.57 | 12.5% | 무관세 |
6404.19.59 | 48.0% | 무관세 |
6404.19.61 | 12.5% | 무관세 |
6404.19.69 | 37.5% | 무관세 |
6404.19.72 | 7.5% | 무관세 |
6404.19.77 | 12.5% | 무관세 |
6404.19.79 | 켤레당 90¢ + 37.5% | 무관세 |
6404.19.82 | 7.5% | 무관세 |
6404.19.87 | 12.5% | 무관세 |
6404.19.89 | 켤레당 90¢ + 20.0% | 무관세 |
6404.19.90 | 9.0% | 무관세 |
자료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 원산지 결정 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갖춰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원산지 증명서,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함.
-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에서는 미국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되고 있는 모든 소비재를 소비자 안전법안에 따라 규제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 및 어린이의 접근이 가능한 모든 제품의 안전성에 초점을 두고 있음.
- 2008년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은 2008년 11월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미리 갖추고 제품 통관 시 미국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함.
□ 시사점
◦ 운동화의 영역에서 벗어나는 스니커즈
- 최근 편안함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그 안에서도 개성 있는 스타일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스니커즈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지속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전통적으로는 스니커즈를 운동화와 동일하게 생각했으나 이제는 운동할 때 신는 ‘운동화’가 아닌 일상생활에서도 편안함과 스타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독자적인 ‘스니커즈’의 영역이 등장하고 있음. 미국 신발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시선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성장하는 미국 스니커즈시장, 키워드는 ‘여성’
- 패션 관련 데이터 분석업체 Edited에 의하면, 2017년 여성 신발 분야에서 하이힐의 판매가 13.4% 감소한 반면 스니커즈의 판매는 38% 증가를 기록함. 이는 하이힐을 갖춰 신어야 할 직장이나 행사 등에서도 편안함을 더 중시해 대신 스니커즈를 신는 여성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뒷받침해주는 수치임.
-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미국 운동화·스니커즈시장 선두업체인 Nike는 올해 여성만을 위해 엄선한 스니커즈 컬렉션인 ‘Unlaced’를 선보이며 여성을 위한 스니커즈에 주력할 계획임을 발표함.
- Amazon 소유의 온라인 신발 판매업체 Zappos.com 또한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인기 스니커즈를 별도 선정해 안내하는 ‘The ones’라는 컬렉션을 선보임.
- 해당 업계의 한국 기업들 또한 이러한 추세를 참고해 편안함을 갖추면서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공략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한다면 미국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뛰어난 품질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 꾸준히 성장하는 온라인 신발 판매시장은 오프라인 시장에 비해 소비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이렇듯 가격 비교에 의해 구매 결정이 이루어지다 보니 신발 판매시장에서 가격경쟁력 확보는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음. 또한 노동 경쟁력이 강한 중국으로부터의 스니커즈 수입이 미국 전체 수입시장의 76%를 차지한 것을 참고해 볼 때, 가격경쟁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할 수 있음.
- 미국 진출을 예정 중인 한국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을 염두에 두고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 기능 등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한국 관세청, Trade Navi 통합무역정보서비스, 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패션전문자료사전, Retail Dive, Converse.com,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