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쓴 글은 아니고 루리웹 AV게시판에
[구매후기] LG 최신형 나노셀 RGBW 패널 UHD TV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란 제목으로 쓰신 글을 이렇게 옮겨 봅니다. 링크복사를 할까도 생각했지만 그냥 복붙했습니다.
원작자님께서 혹 이글을 보신다면 정중히 양해를 구합니다.
먼저 이 글을 읽은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지금 해외직구로 LG 75인치 제품이 관부가세 다 합해도 330만원이 안됩니다.
사실 이 가격이면 ... 다들 혹 하실텐데
위 구매후기를 읽고 다같은 UHD가 아니구나... 실물을 보기 전까진 알수없구나... 가격이 싼데는 이유가 있구나...
였습니다.
사실 UHD 제품자체가 작년부터해서 본격화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인지..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소비자가 알길이 없다는 겁니다.
그냥 UHD면 더 좋은 제품인가보다.. 화질이 4배네 더 좋다네... 이런정도의 인식만이 있을 뿐입니다.
저도 지금 이곳에서 구입한 65인치 FHD( M2 )제품과 55인치 FHD(아마 318LP가 아닐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들 그러시 겠지만 65인치가 있으면서도 좀더 큰인치의 제품으로 눈이 가면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70인치 75인치 79인치 84인치...
이런 대형인치에서는 FHD해상도는 사실상 의미가 없고 UHD해상도가 답인지라
실제 시장에서도 UHD제품들이 다양하게 있고 이곳 까페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제품의 화질에대해서 스펙에 대해선 아는게 없죠
그런면에서 위 구매후기는 소비자에게 깨알같은 정보가 아닐수 없습니다.
저도 인터넷 돌아다니다 우연히 얻어걸린지라
다른분들도 보면 좋겠다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다들 보시고 혹 아시는 정보가 있다면 더 공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형배님도 이글을 읽으신다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 부탁드려요~^^
그럼 이하 전문입니다.
안녕하세요?
LG의 RGBW 패널 TV 화질 문제를 알려야 겠다 싶어 가입 하자마자 글을 올립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절대로 LG의 UJ9000번대 밑으로 UHD TV 제품을 구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식 UHD 방송 사진 일부 입니다.
W 소자가 온, 오프를 반복하면서 색이 정상으로 나오지 않고 TV 화질은 FHD TV 보다 심각할 정도로 떨어집니다.
철권7 일부 사진 입니다.
ULTRA 옵션으로 놓고 찍은 화면 입니다.
실제로 보면 이것보다 더 심한데 폰카에 담을 재주가 없기에 이정도로 보여 드립니다.
안개가 피어오르는 모습에서 역시 W 소자가 색을 변형 시켰고 그라데이션은 색이 틀어져 버려 계단현상이 발생하고 깍두기 현상도 보입니다.
다들 아시는 드**볼 SUPER 사진 입니다.
업스케일링에 의한 화질 변형을 막기 위해 창모드 원본크기 100% 에서 찍었습니다.
역시나 W 소자가 색을 변형 시켜 전혀 다른 색이 보입니다.
파란 옆동네 글자 사진 입니다.
펜타일 답게 글자는 찌그러지고 숫자는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어질 정도 입니다.
시야각 문제 입니다.
정면 일직선 상태가 아니면 상하좌우 베젤 쪽 시야각이 왜곡 됩니다.
먼저 정면 사진 입니다.
좌측 베젤부터 윈도우 로고까지 여백이 정상이고 하단 검은줄은 각도가 조금 안맞는다고 시야각이 왜곡 되었습니다.
이번엔 각도를 조금 틀어 봤습니다.
윈도우 로고 부분까지 검은색으로 변했습니다.
시야각 왜곡이 심합니다.
웹 이미지들은 아래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보면 불량화소처럼 보입니다.
5월 9일 베스트샵에서 구매 하였는데 매장 직원도 패널 종류를 모르고 LG 공식 스펙 표기 또한 패널이 RGBW 라는 것을 표기 하지 않아
LG의 최신형 최고급 나노셀 패널 제품을 구매 하였는데 다음 날 설치하고 보니
화질이 너무 이상하게 보이길래 자세히 확인을 하여 RGBW 패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2일에 환불을 요청 하였지만 거부 당했고 LG 서비스를 부르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엔지니어는 제품 이상이 아니라고 판단 하였고 다음에 구미 공장에서 LG 직원 한분과 같이 재방문 하였습니다.
연구소 쪽 사람인 듯 하였는데 제가 영상 시연을 이것저것 하고 4K BT.2020 HEVC 코덱 영상을 보고 화질이 정상이 아님을 인정하고 돌아 갔습니다.
며칠 후 전화로 제가 시연한 영상은 무조건 UHD 영상이 아니다 LG의 매장 데모 영상만 진짜 UHD 영상이다 라는 말만 반복 하면서 제품에 문제 없다고 잡아 떼더군요
TV 도 촬영 당시 그렇게 찍혔을 뿐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문제로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을 하였고 사실관계 확인 중 입니다.
분명한건 공식 스펙이 10비트 패널임에도 8비트 조차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광시야각 이라면서 각도가 살짝 바뀌면 검은색으로 왜곡 됩니다.
또한 UHD TV 이면서 FHD TV 보다 화질이 심각할 정도로 떨어지고 웹 글자나 이미지들은 깨져 보입니다.
공장 쪽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니 RGB 패널을 사용한 제품은 UJ9000번대 뿐 이라고 제 앞에서 직접 말하였습니다.
이젠 믿고 거르는 LG TV 입니다.
RGBW 패널은 폐급 불량 화질을 보여주는 패널이니 퇴출되어야 합니다.
첫댓글 http://cafe.daum.net/LCDOK/BBF3/1362 작년에 제가 WGRB패널에 관해 적은 글입니다. // 그래도 시중에서 판매 제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셀방식tv보다는 WRGB패널tv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 패널명을 알면 웹검색에서 RGB/WRGB패널을 구분할수 있습니다. // WRGB패널도 10비트에 광시야각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75인치와 79인치는 겨우 4인치 차이지만 이런 차이로 인해 가격차이가 확연히 많이 차이 납니다. // WRGB는 LC750EGY처럼 EGY로 표기되는 패널명인 경우가 많습니다.(모두 다 그런것은 아님)
정보 감사드립니다.
국내판매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패널스펙을 알길이 없다는 점을 악용?해서 장난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WRGB의 문제 내지는 한계를 알고 있을텐데.. 여기다 나노셀이라는 테크만 살짝 얹어서 뭔가 엄청난 화질인것 처럼 광고 소비자 등쳐먹기하는 엘지는 각성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나노셀이 적용된 패널은 RGB경우 화질향상이 있긴 한가요?
@김대청 국내든 국외든 패널스펙이나 보드스펙등을 알려주는 곳은 없죠ㅠㅠ. 무슨무슨 신가술이니, 무슨무슨 엔진이니 하는 확인할길없는 광고문구만 있을뿐,,,, 화질을 구성하는 것은 다양한 변수의 조합입니다. 단순히 한가지 변화만으로 엄청난 차이를 낸다면 그게 더 이상하지 않나요? 세상에 완벽한 기술은 없습니다. 장점이 있다면 반대로 단점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나노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기술도 화질향상의 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 평가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LG만 그럴까요? 삼성은? 옥션에서 판매하는 중국제품들은? 구매하기도 어려우시겠지만 저희 같은 방식은 팔기도 어려운 세상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