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3대 종합가전업체인 창홍(長虹)그룹은 지난 3월 30일 사천성 몐양(綿陽)시의 중국과기성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가전 생산계획을 United Platform(UP) 이라고 명명하여 발표회를 가짐
★ 사물인터넷(IOT) 이란?
- Internet Of Things,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
- 가전제품,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
- 미국 벤처기업 코벤티스가 개발한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 구글의 구글 글라스,나이키의 퓨얼 밴드 등도 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짐
□ 중국의 스마트가전 개발역량
▶ 창홍그룹은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분석, 연구하는 인력을 100여명 보유하고 있으며
- 현재까지 스마트가전 5000만대를 판매하여 약 100PB (페타바이트, 1PB=1,024TB에 해당)의 데이터를 보유
-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5000만명, 2대이상을 보유한 적극고객층은 1,2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
□ 스마트가전의 신(新) 기능
▶ 2014년에 출시된 스마트TV(CHiQ TV)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송프로그램의 방영시 사용자에게 시청여부를 물어보는 기능이 있으며
- 기 판매된 1,800만대의 스마트TV에서 수집한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
▶ 교육분야에서도, 가정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TV채널을 분석하여 이 데이터를 교육기관에 전달, 아이의 취향을 반영한 특성화교육에 반영
▶ 스마트냉장고의 경우 사용자가 구매하여 냉장고에 비치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취향을 분석, 사용자에 건강정보(예 : 비만 경고)를 전달하고 해당 식재료의 주변 마트에서의 가격대까지 빅데이터로 전송받아 차후 구매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공
▶ 스마트에어컨의 경우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어, 기상정보(미세먼지 등)를 기상대와 공유하여 자동 공기청정기능 가동 등으로 반응하고 있음
□ 중국 스마트가전산업의 강점과 비젼
▶ 이번 발표회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창홍그룹의 제품은 단지 자사 제품과만 연동되는 것이 아닌 기타 가전업체(샤오딴, 쿠파이, 장쑤, 바이웨이 등)의 제품과도 상호 연동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것임
▶ 이러한 비젼이 성취될 경우 바야흐로 ‘Smart Home, Smart Village(지혜사구, 지혜가정)’이 이루어지는 것임
- 상품+클라우드컴퓨팅+빅데이터 3자를 결합한 종합 서비스업을 표방
▶ 바야흐로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가전의 출현으로 후롄왕(互,인터넷)이 아닌 우롄왕(物, 물품/제품간의 인터넷) 시대가 올 것이라는 것이 중국 가전업계의 예측임
▶첨부파일: 창홍제품 사진
출처 : 관련 언론보도 종합
작성/정리 : 성도지부 (82-28-8692-8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