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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전> 얼마 후면 출산인 예비 엄마 N씨는 나름 소신을 가진 부모다. 결혼 전부터 학원이며 학습지에 치이는 조카들의 모습을 보며 자기는 아이에게 공부만 강조하는 그런 부모가 되지 않으리라 굳은 결심을 한 바 있다. 책임감 있고 주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어릴 때부터 환경을 만들어 주리라 다짐하고 또 다짐해 본다.
<2세> 매일 아이와 단 둘이 집에서 지내는 일상. 너무 답답하다. 옆집 엄마와 수다도 한 두번이고 뭔가 새로운 환경이 필요하다. 그래서 등록한 문화센터 음악 프로그램...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성을 가지는 게 중요할 거 같아 신청했다. 더불어 외출 핑계 거리가 생기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센터에서 만난 엄마들과 간단하게 점심도 같이 먹고 찬거리도 사오는 수업날이 즐겁다. 하지만 그 외의 시간이 고민 된다. 하루종일 아이와 무얼 하고 놀지가 어렵다. 이럴 때 옆집 엄마 소개를 통해 출판사 영업사원을 만났다. 예쁜 동화책과 여러가지 카드, 인형, 교구들로 구성된 베이비세트에 꽂혔다. 너무 이쁘다. 저것만 있으면 애랑 둘이 재미있게 놀 수 있을 거 같아 10개월 할부로 질렀다!! 관심 없는 아이에게 열심히 책을 보여주고 교구도 나름 활용하면서 놀고 있다. 책은 자꾸 찢으려고 하지만 그래도 뭐....없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3세> 요즘은 음악 프로그램과 더불어 엄마랑 영어놀이 수업도 같이 듣는다. 율동도 하고 영어노래도 배울 수 있어서 나름 즐겁다. 언제쯤 아이가 영어를 한마디 해줄까 기대도 된다. 돌 무렵부터 인연이 된 영사를 통해 창작동화 전집도 하나 들이고 지난번 교구를 활용한 홈스쿨도 진행 중이다. 이틀은 문화센터, 하루는 홈스쿨 선생님 방문...나름 바쁘고 보람차다.
<4세> 다중지능이론에 따라 다체로운 오감활동을 할 수 있는 간보리를 등록했다. 문화센터보다 비싸지만 그래도 소수정예고 교구며 놀이감들이 비교도 안 되게 좋아보인다. 영사가 자꾸 은물을 들이라고 하지만 아직은 좀 무리인 거 같아 자석가베만 하나 장만했다. 그냥 가베를 가지고 놀기만 하는 건 아쉬워서 홈스쿨 선생님을 붙여서 가베놀이도 해보기로 했다. 아이를 책만 읽혀서 영재를 만들었다는 어떤 아빠의 수기를 읽고 빨리 한글을 깨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당장 큰솔의 '신비한 한글나라'를 등록했다. 읽기 독립의 그날을 기대하며 홈스쿨을 시작한다.
<5세> 이제 아이는 한글을 또박또박 잘 읽는다. 나름 만족한다. 수개념을 일찍 깨우쳐 주어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수학동화도 들이고 수학 교구놀이인 '내리다'도 홈스쿨 진행 중이다. 영어에 대해 일찍부터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인풋대비 아웃풋이 좋다는 입소문의 '비실비실' 영어교재도 가입하고 홈스쿨도 시작했다. 열심히 집에서 교재도 읽어주고 아이랑 워크북도 하면서 영어의 세계에 빠져볼 생각이다. 빨리 우리 아이도 동영상에 나오는 아이처럼 영어그림 책을 술술 읽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 이제 국어, 영어, 수학 분야에서는 나름 기초를 다져 가는 거 같아 뿌듯하다. 이렇게 어릴 적부터 기초를 다지면 주체적으로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발표력을 위해 문화센터 구연동화도 하고 미술놀이 학습도 병행 중이다. 좀 바쁜 거 같지만 그래도 초등 가기 전까지 다양하게 경험을 하고 재능을 개발해주고 싶은 게 엄마 마음이다.
<6세> '비실비실영어'도 하고 따로 영어놀이 학교도 다닌다. 요즘은 파닉스를 집에서도 지도하고 있는 중이다. 수학은 덧셈, 뺄셈은 나름 2자리 수까지 척척 잘 해결한다. 수학 구구단을 미리 외워두면 좋다고 해서 연습을 꾸준히 시키고 있다. 어느 날, 아이가 갑자기 "엄마, 나 놀고 싶어요."라고 힘없이 말한다. 가급적 딱딱한 공부가 아니라 놀이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서 이끌었다고 생각했었는데.....많이 힘들었나 보다. 그래도 기초를 확실히 다져둬야 초등 가서 헤매지 않고 공부에 취미를 붙일 수 있다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 연산훈련은 좀 쉬엄쉬엄 하는 대신 가베를 들였다. 블록 장난감처럼 놀면서 할 수 있으니까 아이도 좋아한다. 놀이 친구도 사귈 겸 유아체능센터에 보내기로 했다. 줄넘기나 축구, 수영을 배우면서 친구랑 맘껏 발산하고 놀 수 있게 되어서 참 좋다. 책 읽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다. 이번엔 상급 수학동화, 과학원리책, 논리력을 위한 철학그림책, 교과서 중심의 위인전, 삼국유사 그림책을 왕창 들였다. 매일 종류별로 하나씩 자기 전에 읽어주고 있다. 책 뒷면에 있는 내용 확인을 위한 퀴즈들도 열심히 맞춰 본다.
<7세> 역시나 영어가 큰 숙제라 고심 끝에 7세에는 영어유치원을 보내게 되었다. 숙제가 많다. 꾸준히 영어는 접해 주었다고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5세부터 영어유치원을 다닌 아이들 보다는 영어가 쳐진다. 그래서 센터 영어놀이수업을 하는 선생님을 집으로 불러 일주일에 두 번씩 영어과외를 받는다. 아무래도 집중적으로 개인지도를 받으니까 금방 영어에 친숙해 질 거다. 수학은 초등교과서 선행학습 진도에 맞춰 문제를 풀어본다. 음악 수업을 대비해 피아노도 홈스쿨로 시작을 했다. 어떤 엄마들은 학습지를 3~4종씩 하면서 공부를 시킨다고 한다. 정말 무식한 짓이다. 어디까지나 아이들이 지겨워 하지 않게 놀이 형식으로 잘 이끌어 줘야 한다. 딱딱한 학습지와 주입식 학원수업으로는 아이들이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없다. 잘 다져진 기초를 바탕으로 초등 대비 선행학습도 착실하게 밟아야 앞으로 공부를 주체적이고 흥미롭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벌써부터 아이가 초등에 들어갈 생각을 하니 걱정스럽기도 하고 기대가 되기도 하고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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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뭐....완전 상상으로 소설을 쓰고 있습니다. ^^ 흠....근데 과연 N씨의 아이는 초등만 들어가면 저 많은 홈스쿨과 과외를 다 물리치고 자기주도형 학습의 총아가 될 수 있을런지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강연을 시사인 기사로 접하고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부모가 처음부터 사교육에 치이고 학원에 의존적인 아이를 기르고 싶었겠습니까? 모두 처음 마음가짐은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자기 학습이 가능한 아이'를 목표로 할 것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터 그 신념이 무너지고 사교육 기관에 아이를 맡기게 되는 걸까요? 그 출발이 초등 때부터가 아니고 비교적 일찍 시작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연한 기대로, 혹은 재미 삼아 하나 둘 보내기 시작한 문화센터와 홈스쿨이 어쩌면 그 질곡의 사교육 출발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엇이든 제대로 배워야 한다는 강박이 줄넘기와 색종이, 레고와 가베를 문화센터에서 학습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그게 공부라거나 사교육이라고 부모들은 생각하지 않고 그저 창의력 혹은 체력을 위한 밑거름이라 생각하기에 의외로 관대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은 6살 자기 아이는 학원 따위 다니지도 않고 굉장히 자유롭게 크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는 한글 홈스쿨을 하고 가베와 구연동화를 문화센터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3일은 유치원 이후에 무언가를 배우고 있는 거죠.
7살 아이를 문화센터에 보내서 영어, 가베, 과학 세 과목을 배우게 하고, 튼튼영어와 국어, 수학 학습지 2종을 홈스쿨 시키는 엄마는 제게 이렇게 말하더군요. "어릴 땐 노는 게 최고에요.전 아이 막 잡아서 공부 안 시켜요." 그 엄마가 보기엔 문화센터는 그냥 놀이터라 생각하시나 봅니다.
그것이 놀이이든 공부이든 일단 사기관에 아이를 맡겨 무엇인가를 얻게 하는 행위는 모두 사교육입니다. 35,000원짜리 학습지 홈스쿨은 여차하면 30만원 짜리 학원을 가게 되는 잠재적 상태인 거죠. 홈스쿨 영어가 부족하다 느껴지면 영어유치원이든 개인과외든 다음 단계의 좀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강구하게 되는 건 당연한 거겠지요. 만약 정말 주도적인 자기 학습이 가능한 아이를 원하신다면 어느 선을 사교육이라 생각하고 있는지 부모가 기준을 정하고 신중하게 홈스쿨이든 학습지든 접근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감놀이가 창의력 놀이가 되고 기초학습이 선행학습으로 이어지는 거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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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공감백배... 잘 읽었습니다. 제 생각엔 한글이나 영어 수학 이런것이 아닌 예체능 한두개정도는 어릴 때 괜찮은 것 같은데...물론 이것도 아이가 즐거워하고 좋아할 때 가능한 것이지만...
실제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실감나네요. 제생각엔 부모가 자녀에게 어떤 기회나 활동을 마련해 주면서 가지는 생각, 의도가 무엇이냐가 중요합니다. 제 친구가 아이가 아주 어릴적부터 백화점 '놀이학습'프로그램을 시켰는데, 자신은 절대로 뭔가 가르치는 게 아니라며 그냥 재미있게 놀리는 거라고 하더군요. 제가 봤을 때는 '학습'에 더욱 관심이 있어했습니다.
소설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제 주변 젊은 엄마들, 대개 이런 루트를 밟아가고 있는 걸요. 무엇이 노는 것이고 무엇이 학습인지, 아이가 어릴수록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로 퍼 갑니다 ^^
충분히 공감가는 글이네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빠져드는 사교육의 늪 같습니다.
저도 문화센터를 종종 이용하곤 했습니다. 문화센터를 사교육이라곤 생각을 못했네요. 전 문화센터에서 아이들과 노는 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지금은 문화원에서 그림그리기를 하고 있고, 이것도 간혹 복습(?) 시키고 있구요. '초등학교 입학준비' 라는 관점이나 엄마가 아이를 끌고 가는 관점이 아닌 '아이의 현재 발달수준에서 도와주는' 관점이라면 아이와 엄마의 동반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다른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제생각엔 지금 사교육광풍이 상당하기 때문에 중간지점에서 버틸 것이 아니라, 상당부분 거슬러야 밀리더라도 균형을 잡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 학교, 유치원 다녀오면 제가 묻는 말은 재밌었니? 뭐하고 놀았니? 이게 전부랍니다. '학습'에 대한 의도적 무관심. 이게 제 나름의 전략이지요.
우리부부는 늘 농담삼아 이런이야기를 합니다.."사교육도 종량제가 필요해""..ㅋㅋ
맞벌이 하는 처지라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또 그 담에 미술 피아노를 보냈드랬죠. 예능쪽이라 재밌게 할 거라 생각 했는데 이제와서 그때 너무 힘들었었노라고 말하더군요(초4) 오래전 일 인데도 말이죠.어리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예능쪽으로 시키더라도 충분히 아이랑 대화 하는게 중요 한 것 같아요(다들 아시겠지만...)
때론 예능쪽이 더 스트레스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예요.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어른들에게 억지로 운동시키거나 그림그리게 하거나 술마시게 하는거랑 같지 않을까요?
공감 한표! 억지로 술마시게 하는 거, 아이들이 느끼는 사교육 고통이 색다르게 다가옵니다.
9개월간 했던 튼튼영어를 끊으며 참 많은 생각을 했어요. 아이가 영어를 좋아하고 소질도 있다고 생각해서(발달단계에 맞다고 생각한거죠!) 시작했는데 '내가 왜 영어를 가르치려고 하는가' '5살아이에게 영어테입을 하루에 일정량 틀어주는 것이 과연 올바른건가' '아이가 좋아해서라고 하지만 과연 커서도 돌이켜 그렇게 생각할까? 엄마의 착각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결국 그만두었습니다. 정말 늪과도 같아서 시작했던 것을 그만두는것이 쉽지만은 않더군요. 두돌 전후에 놀이, 음악 문화센터도 갔습니다. 가면서도 '이건 순전 엄마들 스트레스 풀자고 하는 짓이야...' 생각하면서 갔지요.
문화센터 수업의 형식상, 40여분수업에서 노래며,율동이며 뭐 그닥 신기할 것 없는 활동들을 빼고나면 20분 남짓. 단순히 교육비만 생각하면 저렴할 수도 있지만, 오고가는 시간이며,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결코 저렴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중대한 사실은 영유아시기부터 기관이나 타인에게 교육을 맏기다보면 부모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 도 어느새 엄마와는 공부할 수 없는 사이가 되어 버리기 쉽상이죠. 비록 현란한 기술을 사용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엄마와 마주앉아 선생님 흉내내며 노는 시간이 양질의 교육시간이 된다 생각합니다. 직접 가르치시는 맘들!! 대단히 존경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