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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연주자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송진. 그러나 송진이 어떻게 생산되고 사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자신의 악기에는 어떠한 종류의 송진이 적합한지에 대해서 잘 아는 연주자는 많지 않다. 여러분이 동네 악기사에서 어떤 송진을 살까 고민하는 모습은 마치 바(Bar)에서 ‘어떤 종류의 술을 마실까’ 고민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럼 여러분의 고민을 덜기 위해 악기케이스의 한켠에 언제나 자리하고 있는 필수품, 송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콜로포니’(Colophony)라고도 일컫는 송진은 유럽 · 아시아 · 북미지역 · 뉴질랜드에 있는 110종류의 소나무 중 하나에서 추출된 송진으로 만들어진다. 콜로포니라는 이름은 리디아의 고대 도시인 콜로폰(Colophon)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도시에서는 의료 및 마법을 목적으로 연기를 피우기 위해서 고농도의 송진을 만들었다. 송진은 단풍 당밀을 얻어내는 방법과 같이 살아있는 나무의 즙을 받아서 만들어진다. 물론 이 과정은 나무에 전혀 해가 되지 않는다. 즙을 받기 위해서 우선 나무의 바깥 껍질을 벗긴다. 그 다음 점적 장치와 작은 컨테이너를 꽂는다. 마지막으로 점적 장치 바로 위에 1cm 정도 길이의 홈을 판다. 이로써 송진이 컨테이너 속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는데, 송진이 계속적으로 흐르도록 하기 위해서는 5일에 한번씩 홈을 다시 파야 한다. 이렇게 얻은 송진은 특별한 액을 만들어내기 위해 낙엽송이나 전나무와 같은 다른 나무의 액즙과 섞는다. 바이올린 제조자가 자신만의 바니시 만드는 법을 공개하지 않듯이 로진 생산업자도 그들만의 비비법을 가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액은 걸러지고 송진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큰 통에서 가열된다. 가열된 송진을 거푸집에 넣은 다음, 30분 후에 모양을 만들고 윤을 낸다. 그런 다음 헝겊에 싸거나 용기에 넣는다. 송진의 색깔은 송진을 어느 계절에 받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겨울이나 봄에 만들어진 송진은 단단하며 황금색이나 호박색을 띤다. 반면, 여름이나 가을에 만들어지면 송진은 부드럽고 어두운 색을 띤다.
송진이 소리에 미치는 영향
명한 어쿠스틱(Acoustic) 전문가인 노먼 피커링(Norman Pickering)은 “현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활털에 현을 잡아주고 반향시키는 스케일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리는 활털과 현 사이에 있는 송진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활털에 송진이 묻어있는 곳까지는 현이 잘 밀착됩니다. 그러면서 소리가 나는 것이지요”라고 한다. 이는 활을 사용한 현악기에서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에 대한 두 가지 이론 중 하나이다. 또 다른 이론에서는 송진이 활털의 스케일을 세워준다고 한다. 활을 그으면서 활털이 현에 밀착되고 그로써 진동이 생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 이론 중 어떤 이론에 동의를 하든지 간에 송진이 소리를 내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다.
구매시 고려할 점
진 구매시 원하는 것이 학생용인지 아니면 전문가용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학생용 송진은 전문가용보다 더 저렴하며 가루가 더 많이 생긴다. 피들러와 같은 연주자들에게는 더 좋다. 그러나 보통 연주자들이 원하는 소리를 충족시키기에는 전문가용 송진이 더 낫다. 전문가용은 더 깨끗한 송진으로 만들며 부드럽고 더 안정감 있는 소리를 낸다. 그 다음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송진의 색깔이다. 어두운 색깔의 송진은 부드러우며 덥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너무 끈적해지기 때문에 춥고 건조한 곳에서 사용하기에 좋다. 이에 비해 호박색 송진은 더 단단하고 끈적거리지 않기 때문에 고음을 내는 현악기에 좋다. 캘리포니아 버클리의 이프신 바이올린스(Ifshin Violins)의 리차드 왈드(Richard Ward)는 “어떤 종류든간에 대부분 모든 현악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베이스를 위한 송진은 너무 부드럽기 때문에 바이올린 활에 사용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단단하고 고농축의 옅은 송진은 바이올린과 비올라에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어둡고 부드러운 송진은 일반적으로 낮음 음을 내는 현악기에 사용됩니다”라고 한다. 생산업체에 따라 송진에 금 · 은 · 납은 · 구리 등의 금속을 섞는 경우도 있다. 이 재료들은 마찰을 증가시켜 다른 종류의 음색을 내게 해준다. 골드 송진은 온화하고 맑은 음색을 내고 모든 악기에 적합하다. 금을 섞게 되면 악기의 거센 소리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솔로 연주자들은 골드 송진을 사용할 경우 더 맑고 명확한 음색을 낸다고 한다. 실버 송진은 밝고 선명한 음색을 내기 때문에 음이 높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와 같은 악기에 좋다. 납은 송진은 바이올린과 비올라에 적합하며, 부드럽지만 끈적거리지는 않고, 온화하고 명확한 음색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맑은 음색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 구리 송진은 가장 명확한 음색을 낸다. 현악기를 막 배우기 시작하는 연주자들에게 권할 만한 것이며 1/2 혹은 3/4 사이즈의 악기에 적합하다. 구리는 아주 온화하고 벨벳과 같은 부드러운 음색을 낸다. 감바(gamba)연주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송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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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Heather K. Scott | 김내현 옮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