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판 1 활용법 1.대상연령 : 2.5~3.5세 이상
2.선행학습 -전에 했던 기본적인 감각영역활동. -일상생활 영역의 소근육 활동을 돕는 활동들.
3.교구 -교구 상자 안에 빨강,노랑,파랑의 색판이 각각 2개씩 들어 있다. 1)짝 맞추기 ①교구장의 교구를 꺼내 책상으로 가겨간다. ②의자에 앉는 방법으로 앉는다. ③상자의 뚜껑을 열고 상자를 뚜껑 위에 올려놓는다. ④두 손으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색판의 양쪽 틀을 잡고 꺼낸다. ⑤두 손으로 꺼낸 색판을 바로 한 손으로 위아래 끝을 세 손가락으로 바꿔 잡고 책상 에 내려 놓는다. ⑥상자에서 색판을 무순서로 모두 꺼낸 다음 상자의 뚜껑을 닫아 책상 오른쪽 위에 놓는다 ⑦각각의 색깔의 짝을 맞추어 책상 왼쪽 위에서부터 수직으로 나열하되 틀과 틀이 만나도록 한다. ⑧쌍 중에서 하나씩 빼서 놓은 다음 유아에게 다시 짝을 맞추게 한다. ⑨상자를 교사 앞으로 가져온다. ⑩색판의 양끝을 잡아 상자에 가로로 세워서 넣는다 ⑪상자의 뚜껑을 닫는다. ⑫의자에서 일어나서 의자를 책상 밑으로 넣는다 ⑬교구를 교구장에 가자 놓는다. 2)색깔명 익히기 - 3단계 교수법 ①교구장에서 교구를 꺼내 책상으로 가져간다. ②의자에 앉는 방법으로 앉는다. ③색판을 각각 하나씩 꺼내며 그것의 명칭(색깔) 을 정확히 가르쳐 준다. ④색깔의 이름을 교사와 아동이 같이 말하여 본다. ⑤아동의 눈을 가리게 한 후 색깔의 순서를 바꿔 아동에게 색의 명칭을 말하게 한다. -노란색을 선생님 손 위에 올려 놓아봐. ⑥색의 정확한 이름을 이야기 하게 한다. -이건 무슨 색이지? 빨간색이요.(눈을 가리고 한가지 색을 감추며)무슨 색이 없어졌니? 노란색이요. ⑦아동의 이해도에 따라 ③④⑤⑥의 활동을 반복하여 다양하게 한다. ⑧상자 안에 색판을 정리한다. ⑨의자에서 일어나 의자를 책상 밑으로 넣는다. ⑩교구를 교구장에 갖다 놓는다.
5.흥미점 -색판의 색깔 -색판의 하얀 틀을 세 손가락으로 잡는 것 -같은색 짝 맞추기 -색깔의 이름을 익히는 것.
6.실수정전 : 시각적으로
7.직접목표 -같은 색을 변별할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색깔의 이름을 배운다.
8.간접목표 -O.C.C.I -미적 감각을 익힌다.
9.변형 -먼 거리에서 기억에 의해 색깔의 짝 맞추기
10.응용 -교실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 중에서 색판의 색깔과 동일한 색 찾아보기 -“색깔놀이”노래 -크레파스, 명주실 두루말이, 천주머니 이용
11.언어 :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12.비고 -색판의 색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가운데를 잡지 않도록 이야기. -색의 명칭을 이야기할 때 입을 보고 해서 정확히 발음하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