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1일 신HSK4급 시험 출제경향 분석_남미숙 중국어 연구소[중단기어학원/영단기어학원]_유지민
강사
★ 전체적인 난이도: 중
전체적인 난이도는 저번달과 비슷하게 비교적 평이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시험에도 수업시간에 찍어드린
짝꿍 어휘와 내용들이 많이 등장했고, 접속사가 독해파트에서 특히 많이 등장했습니다. 듣기에서는 몇 문제만 난이도가 있었고,
그 외에는 비교적 평이했습니다.특히 쓰기2부분에서 같이 연습한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으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함께 확인해보고, 아래는 영역별 총평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은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
▶시험출제 경향
1부분은 한 두 문제가
난이도 상을 띄었으며, 그 외의 나머지는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처럼 제시문장의 똑같은 어휘가 등장하는 문제는 줄고, 유의어 및 같은 의미 다른 표현으로 들리는 문제가 많아졌습니다.
2부분에서는 이전 시험과
비슷하게 인물의 행동을 묻는 문제가 고루 많이 출제 되었으며, 직업 신분을 묻는 문제는 평소와 동일하게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지문에서 나온 단어와 유의어 및 같은 의미 다른 표현을 찾는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모두 어렵지 않은 난이도로 집중하여
들었다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부분에서 앞의 10문제는 내용은 어렵지 않았으며, 질문 또한 평소에 연습하던 질문들(여자/남자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그들이 하고자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등등)이 다소 많았습니다. 뒤 10문제는 전문적이며 구체적인 설명문이 출제가 되었으나, 지문과 보기의 내용이 그대로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문제 풀이에는 그렇게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一名医生(의사 한 명) [적중]随着(~에 따라) [적중]适合(적당하다, 알맞다) 长江(양쯔강) [적중]参加(참가하다)
[2부분]
[적중]来不及(시간내에 대지 못하다) [적중]发邮件(=发电子邮件)(이메일을 보내다) [적중]来得及(시간내에 대다) [적중]发传真(팩스를 보내다) [적중]扔垃圾(쓰레기를 버리다) [적중]弹钢琴(피아노치다) [적중]表演很精彩(공연이 훌륭하다) [적중]马马虎虎(=马虎)(부주의하다) [적중]律师 (변호사) 法律(법
儿童(아동)
[3부분]
[적중]森林(삼림) [적중]每...都(모든...은 모두 ~하다) [적중]性格(성격) 活泼(활발하다) [적중]甜(달다) [적중]咸(짜다) [적중]酸(시다) [적중]大夫(의사) [적중]应聘(지원하다) [적중]钥匙(열쇠) [적중]艺术(예술) 污染(오염)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된 문장을 보고, 대화내용을 미리 예측하여 들으면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부정표현과 시제에 주의하여 봅니다.
[2부분] 보기의 지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은 후, 관련된 행동 또는 의견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 듣습니다.
[3부분] 대화 내용이 길기 때문에 녹음을 들으면서 장소 또는 인물, 행동 등과 관련된 핵심 어휘를 주의 깊게 듣고, 보기와 비교해가면서 들어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와 있듯이 장소, 인물, 행동 등으로 관련된 필수 어휘를 함께 외워 준비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갈수록 다양한 내용이 출제되는 경향이므로, 중국의 사회, 문화, 역사와 관련된 어휘와 내용도 준비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중
▶시험출제 경향
1부분에서 제시된 단어들과 그의 짝꿍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없었으나, 제시 단어 자체가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 문제 풀이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2 부분과 3부분에서 접속사가 저번 시험보다 다소 많이 출제되어 난이도가 비교적 낮았습니다. 2부분에서는 먼저 접속사를 찾아주시고 나머지를 순서를 맞추는 방법에 따라 풀거나, 수업 시간에 같이 연습했던 방법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로 문장의 순서를 찾으면 정확하게 순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문자체가 비행기 착륙시 나오는 안내방송, 한 활동에 대한 안내 등 평소에 다루지
못했던 지문이 나와 다소 당황할 수 있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3부분에서는 접속사가 다소 많이 출제 되어 문제 흐름을 파악하는데에 쉬웠으며
보기내용도 지문과 유사한 단어들로 구성되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부분 평소에 많이
출제되던 동사가 주는 추세이며, 형용사와 명사의 출제비율은 시험에 따라 다소 증가하고 있으며, 부사, 양사가 꾸준히 출제 되고 있습니다. 어휘들은 대부분수업시간에 같이 공부한 어휘들로, 수업 시간에 배운 품사분석을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어휘가 없어 충실히 준비하셨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부분 접속사가 등장해
비교적 쉬웠으나 많은 문제들이 문장을 연결하는 어휘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파악해야 했습니다. 평소 수업시간에 연습했던 순서 찾기 방법들을 적용하여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많은 도움이 있습니다.
3부분 이야기와 논설문, 설명문이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많은 문제에서 같은 어휘 보다 유의어 및 비슷한 표현들이 등장했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해야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戴眼镜(안경을 쓰다) 苦(쓰다, 힘들다) [적중]坚持 (유지하다) [적중] 专业(전공)
[적중] 印象 (인상) 你对他的印象怎么样? [적중]难道...马?(설마...하니?) 竞争 (경쟁)
任务 (임무) 挺...的(매우 ...하다)
[2부분]
[적중] 虽然A但是B (비록 A할지라도, B하다) [적중] 既然A就B (기왕 A 했으니, B하다)
一方面...,另一方面(한편으로...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하다) 稍微 (좀~하다)
[적중]受不了(참을 수 없다, 견딜 수 없다) 举行活动 (활동을 거행하다) [적중]开玩笑 (농담하다) [적중]购物(쇼핑하다) [적중]合适(적합하다)
[3부분]
[적중]尽管A但是B(비록 A할지라도 B한다) [적중]无论A 都B (A에 관계없이, B한다. )
[적중]只有A,才B(A라는 조건이 있어야, 비로소 B한다) [적중]要...了(곧...하다)
[적중]不仅A而且B(A뿐만 아니라 B도 ~한다.) [적중]A是...之一(A는 ...중의 하나다)
[적중]注意安全(안전에 주의하다) [적중]引起关注(관심을 불러일으키다) [적중]好主意(굿아이디어)
[적중]养成习惯(습관을 기르다) [적중]京剧(경극) [적중]演员(배우) [적중]演出(공연)
内容很精彩 (내용이 훌륭하다) [적중]书很精彩 (책이 훌륭하다)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어의 의미와 품사를 파악하고, 문장에서 괄호 앞뒤의 어휘를 보고 짝꿍 어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뒤 품사분석을 하여 답을 채워나가고, 만약 보기에서 품사가 중복 된다면 어휘의 의미로 구분하여 풉니다.
[2부분] 본문의 순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를 찾아 문장의 첫 문장을 중심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를 잡아야 합니다. 그 다음, 가장 쉽게 접속사구문으로 찾을 수 있고, 그 외 행동 또는 사건의 흐름을 확인해 가면 순서에 맞게 문장을 배열 할 수 있습니다.
[3부분] 질문을 먼저 보고, 지문에서 묻는 내용을 확인 한 후, 앞이나 뒤를 먼저 확인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내용이 많지 않을 경우, 앞부분부터 속독으로 관련된 내용을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서 유사한 표현 및 핵심 키워드를 찾아 풉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우선 품사별 문장에서의 위치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1기출 어휘를 품사 구분하여 외웁니다. 또
최근 출제된 기출 어휘의 의미와 품사를 정확하게 익힙니다. 또한, 최근에는 동사나 명사를 제외한 부사, 양사등
다른 품사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단어를 외울 때 품사까지 같이 봐야합니다.
[2부분]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2부분에 자주 등장하는 접속사구문을 익히고, 그
외 문장의 순서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사 및 접속사와 관련 주요 어휘들은 수업시간에 함께 익힙니다.
[3부분] 독해 내용과 어휘는 비슷한 내용 또는 관련 어휘로 계속 반복되어
나오므로, 기출
문제를 많이 풀고, 기출 어휘와 관련 어휘를 같이 외웁니다.
★쓰기영역 –난이도:중
▶시험출제
경향
1부분에서 수업시간에
항상 강조 드리는 , 비교문, 짝꿍(술어와
명사), 정도보어를 이끄는 得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把’자문、‘被’자문이 함께 출제되거나 번갈아 출제되는데, 저번 시험과 이번 시험 모두 把자문과 비교문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짝꿍들을 외워둔다면 어떻게 연결지을지 한눈에 보이며, 정도보어를
이끄는 得에 대한 용법을 다시 한번 철저하게 복습하고, 예상문제로
‘被’자문과 정도보어도 미리 준비를 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부분에서는 형용사 명사, 동사가
출제 되었고, 명사와 동사가 비슷한 비율로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8월 기출문제 풀이 때, 풀었던 문제와 유사한 문제가 두 문제 출제 되었으며, 그때 연습을 완벽히 했다면 손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듣기와 독해에 자주 나오는 동사와 1음절 형용사 등을 평소에 작문 연습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不符合招聘要求
(…이 …채용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
[적중]……咳嗦得很严重
(…기침이 매우 심하다)
[적중]……让人感到吃惊 (…은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게 하다)
[2부분]
重 – 여자가 무거운 상자를 들고 얼굴을 찌푸리는 사진
[적중]收拾 – 여자 아이 옷가지들을 상자에 넣는 사진
日记 – 여자가 쇼파에 누워 일기를 쓰는 사진
[적중]镜子 – 남자가 벽에다가 거울을 거는 사진
讨论 – 여자 2명, 남자 1명 총 세명이서 책상을 두고 이야기하는 사진
▶문제풀이 전략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보고 술어와 짝꿍 표현을 먼저 찾습니다. 그 뒤 주어와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 보어 등의 순서로 구조와 단어의 특징에 따라 순서를 찾아 문장을 올바르게
배열합니다. 시험 보기 전에는
매 시험에 반드시 나오는 특수구문 어순은 꼭 익혀야 합니다.
[2부분] 제시된 어휘의 품사와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림의 인물 또는 상태를 파악하여 기본 어순[주어+술어(+목적어)]에 알맞게 작문합니다. 헷갈리는 문장이나 어법은 가급적 피하고, 확실히 기억나는 한자와 어법, 내용을 최대한 활용하여 작문합니다. 고득점을 위해서 어휘가 자주 쓰이는 고정 격식이나 짝꿍표현이 있다면 최대한 활용하여 작문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설명하는 짝꿍 표현과 고정 격식을 외우고, 기본 어순을 반드시 익숙하게 익히고, ‘把’자구문, ‘被’자구문, 형용사 술어문, 비교문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是……的’강조구문, 짝꿍표현 등 수업시간에 푸는 기출문제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익힙니다.
[2부분] 모두 4급 필수 어휘입니다. 듣기, 독해, 쓰기 어휘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설명하는 형용사, 동사, 명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어휘 중
수업시간에 같이 배우는 어휘와 짝꿍 표현을 익힙니다. 수업시간에 기출 분석 문제 작문연습을 통해 고득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