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치쿠히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2.6km(메이노하마~카라츠)
궤간 : 1067mm
역수 : 20개 역(메이노하마~카라츠)
단선/복선구분 : 메이노하마~치쿠젠마에바루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 단선 구간은 단선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SK
최고속도 : 85km/h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8800
JR치쿠히선은 예전에는 하카타~이마리 구간을 잇는 노선이었으며 카라츠 시가지를 관통하지 않는 노선으로 하카타~이마리 구간을 한번에 잇는 노선이었으나, 1983년 전철화 공사가 완공되면서 일부 경로가 폐지되어 선로변경이 발생하여, 카라츠~야마모토 구간이 분단되었으며 현재의 치쿠히선은 카라츠선을 통해서만 연락이 가능하다. 즉 현재의 치쿠히선은 메이노하마~카라츠의 전철화 구간, 야마모토~이마리의 비전철화 구간으로 나뉘어지게 되었다. 여기서는 전철화 구간을 설명한다.
메이노하마역에서 후쿠오카지하철 공항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구 선로였던 하카타~메이노하마 구간은 폐선되었다.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은 후쿠오카와 카라츠를 잇는 통근/통학 노선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큐슈에 소재한 JR큐슈의 노선 중 유일하게 직류 전철화된 구간이다.(산요본선 제외) 따라서 메이노하마~니시카라츠 구간에서는 JR큐슈 내에서 유일하게 직류 전용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메이노하마~니시카라츠 구간에서는 IC카드의 사용도 가능하다.
치쿠젠마에바루~카라츠 구간에서는 아름다운 해안 경치를 볼 수 있는 노선이기도 하다.
2. 역사
1923/12/05 - 기타큐슈철도 후쿠요시~하마사키 구간 신규 개업.
1924/04/01 - 기타큐슈철도 마에바루~후쿠요시 구간 연장개업.
1924/07/07 - 기타큐슈철도 하마사키~니지노마츠바라 구간 연장개업.
1925/04/15 - 기타큐슈철도 메이노하마~마에바루 구간 연장개업.
1925/06/15 - 기타큐슈철도 신야나기마치~메이노하마 구간, 니지노마츠바라~히가시카라츠 구간 연장개업.
1925/11/20 - 기타큐슈철도 미나미하카타~신야나기마치 구간 연장개업.
1926/10/15 - 기타큐슈철도 미나미하카타분기점~하카타 구간 연장개업.
1928/09/11 - 내연동력 병용인가. 객차를 개조한 가솔린엔진 기동차 투입.
1929/04/01 - 기타큐슈철도 히가시카라츠~야마모토 구간 연장개업.
1933/06/19 - 중유동력 병용인가. 디젤엔진 도입.
1937/10/01 - 기타큐슈철도 매수 및 국유화. 하카타~이마리 구간이 국철 치쿠히선이 됨.
1962/08/01 - 하카타~사세보 구간을 치쿠히선/마츠우라선 경유로 운행하는 준급 <큐쥬쿠시마> 신설.
1963/06/01 - 준급 큐쥬쿠시마가 나가사키까지 연장됨.
1966/03/05 - 국철 제도개정으로 큐쥬쿠시마가 급행으로 격상.
1966/03/25 - 치쿠히선/마츠우라선/사세보선 경유의 급행 카라츠 운전 개시.
1967/10/01 - 급행 카라츠 폐지.
1968/10/01 - 급행 큐쥬쿠시마를 히라도로 개칭.
1983/03/22 - 하카타~메이노하마 구간 폐선. 후쿠오카시 지하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 직류전철화.
니지노마츠바라~야마모토 구 선로 폐지 및 카라츠~니지노마츠바라 구간 신 노선 개업.
103계 1500번대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1984/02/01 - 카라츠~하마사키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86/07/20 - 메이노하마~시모야마토 구간 복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큐슈의 노선이 됨. 카라츠선의 이중호적 구간 폐지. 카라츠선이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과 야마모토~이마리 구간으로 분단됨.
1988/04/01 - 급행 히라도 폐지.
1999/12/11 - 이마주쿠~스센지 구간 복선화.
2000/01/22 - 시모야마토~이마주쿠, 스센지~치쿠젠마에바루 가간 복선화. 303계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2003/03/15 - 후쿠오카공항~카라츠/니시카라츠 구간의 토휴일 운행 쾌속열차 설정.
2007/03/18 - 평일에도 쾌속열차 설정.
2010/03/13 -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에 IC카드 도입.
2015/02/05 - 메이노하마~카라츠 구간에 305계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후쿠오카시 지하철 공항선과 상호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며, 주요 운행계통은 후쿠오카공항~메이노하마~치쿠젠마에바루 / 치쿠젠후카에 / 카라츠 / 니시카라츠이며, 그 외에 치쿠젠마에바루~카라츠/니시카라츠 구간열차도 운행하고 있다. 후쿠오카시교통국 소속 차량은 메이노하마~치쿠젠마에바루 또는 치쿠젠후카에역까지만 운행한다. 메이노하마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는 없으며, 전 열차가 후쿠오카공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재해나 사고가 있는 경우는 직통운전이 중지되며 JR소속 열차는 메이노하마역에서 되돌아가는 형태로 운행된다.
평일/토휴일 막론하고 후쿠오카공항~카라츠/니시카라츠 구간에서 1일 5왕복 쾌속열차가 운행되는데, 평일의 정차역과 토휴일의 정차역이 다르다. 평일 정차 쾌속은 치쿠젠마에바루~히가시카라츠 구간에서만 쾌속운전을 하며 중간에 치쿠젠후카에/하마사키역에만 정차한다. 그러나 주말에는 메이노하마~히가시카라츠 구간으로 쾌속운전 구간이 확대된다. 2014년부터는 평일의 치쿠젠마에바루~카라츠 구간을 운행하는 3량편성 열차는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다.
배차간격은 메이노하마~치쿠젠마에바루 구간은 15분 간격(출퇴근시 4~10분 간격)이며, 치쿠젠마에바루~카라츠/니시카라츠 구간은 20~30분 간격(출퇴근시 10~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치쿠젠마에바루까지는 전 열차가 6량편성으로 운행되나, 치쿠젠마에바루~카라츠/니시카라츠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는 대부분이 3량편성으로 운행된다. 3량편성 일부 열차는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다. 후쿠오카시 중심부~카라츠시 구간을 운행하는 경쟁 교통수단으로 고속버스 <카라츠>호가 있는데, 이에 비해 운임/소요시간이 열세에 있으며, 차량 내부가 롱시트여서 리클라이닝시트를 장비한 고속버스에 비해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는 형편이다.
4. 운용 차량
JR큐슈 305계 - 6량편성. 후쿠오카시 지하철 공항선 직통운전 가능차량.

JR큐슈 303계 - 6량편성. 후쿠오카시 지하철 공항선 직통운전 가능차량.

JR큐슈 103계 1500번대 - 3량편성. 치쿠젠마에바루~니시카라츠 구간열차로 운용.

후쿠오카시교통국 1000N계 - 6량편성. 메이노하마~치쿠젠후카에 구간 운용.

후쿠오카시교통국 2000계 - 6량편성. 메이노하마~치쿠젠후카에 구간 운용.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