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첨혈(刀頭舔血)
칼끝의 피도 핥다,
돈이 되면 뭐든 하다
刀 : 칼 도(刀/0)
頭 : 머리 두(頁/7)
舔 : 핥을 첨(舌/8)
血 : 피 혈(血/0)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부자가 천국 들어가는 것이 더 어렵다(신약성서 마태복음)고 해서 부자를 포기할 사람은 드물다.
낙타가 아닌 밧줄의 오역이라고 밝혀졌어도 마찬가지다.
중국에서 부자로 역사에 오른 사람은 전번 陶朱之富(도주지부)에서 소개했듯 陶朱猗頓石崇(도주의돈석숭, 猗는 불깐개 의)이다.
이들은 모두 목축이나 무역, 상업 등 깨끗하게 재산을 모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나눠줘 칭송받는다.
부를 축적하는데 어찌 어려움이 없었겠냐만 이익을 위해서라면 칼끝(刀頭)에 묻은 피까지 핥아야 할(舔血) 정도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말을 남긴 부자가 있다.
淸(청)나라 말기 장사를 통해 거부가 된 胡雪岩(호설암, 1823~1885년)이다.
이름이 光墉(광용)인 그를 동시대의 개혁사상가 魯迅(노신, 迅은 빠를 신)은 ‘봉건사회의 마지막 위대한 상인’이라 칭송했고 중국인들은 지금도 商聖(상성)으로 부르며 존경한다고 한다.
호설암의 상인정신을 담은 책‘商經(상경)’이 중국 문인 史源(사원)에 의해 정리된 후 널리 알려졌다.
가난하게 태어난 그는 12살 어린 나이에 고향을 벗어나 상경, 지금의 소규모 은행인 錢庄(전장)에서 수금사원부터 시작하여 나중에 전장과 전당포, 약방을 경영하게 되었다.
당시 청나라는 밖에서 서구열강이 호시탐탐 노리고, 안으로는 부패와 실정으로 국민들은 도탄에 빠져 있었다.
그럴 즈음 1851년 洪秀全(홍수전)과 농민반란군에 의해 太平天國(태평천국)의 난이 일어나자 호설암은 관군과 태평천국 양쪽을 드나들며 군량미 등 군수물자를 팔아 부를 쌓았다.
주변 사람들이 위험이 높은 사업을 하다가 망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걱정하자 호설암은 태연히 답한다.
‘상인은 이익을 도모하는 사람인데 수지만 맞으면 칼에 묻은 피라도 핥을 수 있어야 한다(刀頭舔血).’
경제개혁연구소의 국민의식조사에 의하면 재벌 3,4세의 경영승계를 국민의 55%가 부정적이라 답했다고 한다.
경영능력 부재와 불법, 편법적인 부의 상속에 특히 많은 반대의견을 보였다. 이들은 선대의 창업주들이 기업을 일으킬 때의 모험적인 정신은 간곳없고 안이하게 하청기업을 쥐어짠다고 비판을 받기도 한다.
이런 비판을 잠재우고 침체되어가는 경제를 일으키려면 칼끝의 피도 핥으려는 적극적인 정신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 刀(칼 도)는 ❶상형문자로 칼을 본뜬 글자로 옛 자형(字形)은 사람인(人=亻; 사람)部와 비슷하여 구별하기 어려웠다. ❷상형문자로 刀자는 ‘칼’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칼을 뜻하기에는 다소 모양이 이상하지만, 이것은 고대에 사용하던 칼의 일종을 그린 것이다. 이 칼에는 굽은 칼날 위로 뾰족한 날이 하나 더 있었는데, 이것은 적의 칼날을 부러뜨리거나 밀어내는 역할을 했었다. 刀자는 그러한 형태가 변화된 것이다. 칼은 물건을 자르거나 베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刀자 부수로 쓰인 글자들은 대부분이 사물이 갈라지거나 ‘공격하다’라는 뜻을 전달하게 된다. 참고로 刀자가 부수로 쓰일 때는 刂자 형태로 바뀌게 된다. 그래서 刀(도)는 ①칼 ②화폐(貨幣)의 이름 ③거룻배(돛이 없는 작은 배) ④종이 100장 ⑤무게의 단위 ⑥갈치(갈칫과의 바닷물고기)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칼 검(劍)이다. 용례로는 칼로 이마에 입묵하던 형벌을 도묵(刀墨), 작은 칼을 도자(刀子), 칼을 만드는 사람을 도공(刀工), 칼과 검을 도검(刀劍), 칼의 몸을 도신(刀身), 칼집을 도실(刀室), 포목을 마르고 재는 일을 도척(刀尺), 종이의 가장자리를 가지런히 베는 일을 도련(刀鍊), 도검에게 새긴 명을 도명(刀銘), 칼의 배면을 도배(刀背), 썩 잘 드는 칼을 쾌도(快刀), 옛날에 만든 칼을 고도(古刀), 과실 깎는 칼을 과도(果刀), 긴 칼을 장도(長刀), 짧은 칼을 단도(短刀), 보배로운 칼을 보도(寶刀), 새김칼로 글씨나 형상을 나무나 돌 따위에 파는 데 쓰는 칼을 각도(刻刀), 칼날에 베인 흔적을 도흔(刀痕), 얼굴에 있는 잔털이나 수염을 깎는 일을 면도(面刀), 의사가 수술을 하기 위해 메스를 잡음을 집도(執刀), 아주 험하고 위험한 지경을 비유한 말을 도산검수(刀山劍水), 칼은 부러지고 화살은 다 써서 없어짐 곧 싸울 대로 싸워 다시 더 싸워 나갈 도리가 없음을 도절시진(刀折矢盡), 혀는 몸을 베는 칼이다라는 뜻으로 항상 말조심을 해야 한다는 설참신도(舌斬身刀) 등에 쓰인다.
▶️ 頭(머리 두)는 ❶형성문자로 头(머리 두)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머리혈(頁; 머리)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豆(두)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豆(두)는 고기 따위를 담는 식기로서 둥근 그릇에 높은 발이 달려 있고, 頁(혈)은 얼굴이나 머리에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頭(두)는 豆(두)라고 하는 도구가 서 있듯이 사람의 머리가 몸위에 곧게 달려 있는 모습으로 머리와, 일의 시작을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頭자는 ‘머리’나 ‘꼭대기’, ‘처음’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頭자는 豆(콩 두)자와 頁(머리 혈)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豆자는 ‘콩’이라는 뜻이 있지만, 본래는 제기 그릇을 그린 것이다. 전국시대 때의 頭자를 보면 豆자 위로 頁자가 그려져 있었다. 마치 사람의 머리를 제기 그릇에 올린 것 같지만 이것은 사람의 머리를 강조한 것이다. 그러니 豆자는 발음과 함께 사람의 신체 윗부분에 있는 머리를 표현하기 위해 쓰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頭(두)는 (1)주로 마소나 양, 돼지 같은 네발 가진 짐승의 수효(數爻)를 세는 단위 (2)골치 등의 뜻으로 ①머리 ②꼭대기, 최상부(最上部) ③우두머리 ④처음, 시초(始初) ⑤첫째, 상위(上位) ⑥맨 앞, 선단(先端) ⑦근처(近處), 근방(近方) ⑧변두리 ⑨물건을 셀 때의 단위, 마리 ⑩사람을 세는 말 ⑪음식상을 세는 말 ⑫지혜(智慧), 재능(才能) ⑬어조사(語助辭)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우두머리 추(酋), 머리 수(首), 으뜸 괴(魁),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꼬리 미(尾)이다. 용례로는 머리의 존칭을 두상(頭上), 머리가 되는 차례를 두서(頭序), 머리가 아픈 증세를 두통(頭痛), 좋지 못한 집단의 우두머리를 두목(頭目), 실마리를 두서(頭緖), 짐승 따위의 머리에 있는 뿔을 두각(頭角), 머리와 낯을 두면(頭面), 머리 털을 두발(頭髮), 음절의 첫소리를 두음(頭音),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이 어떤 일에 오로지 파묻힘을 몰두(沒頭), 머리나 마음 속의 생각을 염두(念頭), 이야기의 말머리를 화두(話頭), 글이나 일의 첫머리를 벽두(劈頭), 해의 첫머리를 연두(年頭), 이야기나 글의 첫머리를 모두(冒頭), 어떠한 곳에 몸소 나감을 출두(出頭), 마주 대해 입으로 하는 말을 구두(口頭), 시가지의 길거리를 가두(街頭), 제사의 제물을 진설할 때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음을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가 벗어지고, 이가 빠져 사이가 벌어진다는 두동치활(頭童齒闊), 참형을 당하여 머리와 다리가 따로따로 됨을 이르는 두족이처(頭足異處), 정신이 어찔하여 쓰러짐을 두중각경(頭重脚輕),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면 건강에 좋음을 이르는 두한족열(頭寒足熱) 등에 쓰인다.
▶️ 血(피 혈)은 ❶상형문자로 제사에 희생의 짐승의 피를 그릇에 가득 담아 바친 모양으로, 옛날엔 약속을 할 때, 이 피를 서로 빨곤 하였다. 옛날엔 皿(명; 그릇)위에 一(일)획을 썼으나 지금은 삐침별(丿; 삐침)部를 쓴다. ❷상형문자로 血자는 ‘피’나 ‘물들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血자는 皿(그릇 명)자 위로 점이 하나 찍혀있는 모습이다. 여기서 점은 ‘핏방울’을 뜻한다. 그러니 血자는 그릇에 핏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그린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그릇에 피를 받는 것일까? 고대에는 소나 양의 피를 그릇에 받아 신에게 바쳤다고 한다. 血자는 당시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방식을 이용해 ‘피’를 뜻하게 글자이다. 그래서 血(혈)은 ①피 ②근친(近親) ③슬픔의 눈물 ④빨간색 ⑤월경(月經) ⑥피를 칠하다 ⑦물들이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사람 또는 동물의 몸 안에 돌며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붉은빛의 액체를 혈액(血液), 동물의 몸에서 피가 도는 줄기를 혈맥(血脈), 혈액을 체내의 각부로 보내는 관을 혈관(血管), 사람의 살갗에 드러난 피의 빛깔을 혈색(血色), 혈통의 관계가 있는 겨레붙이를 혈족(血族), 친족 간의 서로 관계가 있는 피의 혈통을 혈통(血統), 한 조상의 피를 이어받아 겨레붙이가 되는 관계를 혈연(血緣), 목숨을 부지하여 가는 피와 기운을 혈기(血氣), 가혹한 조세를 혈세(血稅), 핏속에 섞이어 있는 당분을 혈당(血糖), 핏발이 선 눈으로 어떤 일을 이루려고 애가 달아 기를 쓰고 있는 상태를 혈안(血眼), 염통의 수축과 핏줄벽의 저항으로 생기는 핏줄 안에 있어서의 피의 누르는 힘을 혈압(血壓), 참된 마음의 정성을 혈심(血心), 죽음을 무릅쓰고 맹렬히 하는 전투를 혈전(血戰), 피가 혈관 밖으로 나옴을 출혈(出血), 자기의 피를 다른 사람에게 뽑아 주는 일을 헌혈(獻血), 폐병 따위로 폐나 기관지나 점막 등에서 피를 토함을 객혈(喀血), 폐나 기관지 점막 등에서 피를 토함 또는 그 피를 각혈(咯血), 피 속의 적혈구나 혈색소의 수가 적어지는 현상을 빈혈(貧血), 몸 안에 담긴 피를 강혈(腔血), 다른 인종 사이에서 생긴 혈통을 혼혈(混血), 몸에 피가 많음을 다혈(多血), 다쳐서 흘리는 피를 유혈(流血), 나오던 피가 그침 또는 그치게 함을 방혈(防血), 생생하고 새빨간 피를 선혈(鮮血), 어느 국부 조직의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의 양이 많아진 상태를 충혈(充血), 전쟁 같은 경우에 피흘려 다치거나 죽음이 없음을 무혈(無血), 피가 못 나오게 함 또는 피가 그침을 지혈(止血), 혈기에 찬 기운으로 불끈 뽐내는 한때의 용맹을 혈기지용(血氣之勇), 부모와 자식 형제와 자매 등의 가까운 혈족을 이르는 말을 혈육지친(血肉之親), 피가 강을 이루어 무거운 공이라도 띄울 수 있다는 뜻으로 싸움이 치열하여 전사자가 많음을 이르는 말을 혈류표저(血流漂杵), 혈맥이 서로 통한다는 뜻으로 골육 관계나 뜻이 맞는 친구 사이를 이르는 말을 혈맥상통(血脈相通), 혈기가 한창 씩씩함을 일컫는 말을 혈기방장(血氣方壯), 용감스럽고 의기가 있어서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나이를 일컫는 말을 혈성남자(血誠男子), 나라에서 지내는 제사가 오래도록 끊이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혈식천추(血食千秋), 젊은 혈기로 일어나는 공연한 분을 일컫는 말을 혈기지분(血氣之憤), 핏줄이 서로 통함을 일컫는 말을 혈맥관통(血脈貫通), 서로 계승하여 법통을 전하는 일을 일컫는 말을 혈맥상승(血脈上昇), 뼈에 사무치는 깊은 원수를 일컫는 말을 혈원골수(血怨骨髓), 근거없는 말을 하여 남을 함정에 빠뜨림을 일컫는 말을 함혈분인(含血噴人), 피바람과 비피라는 뜻으로 곧 격심한 혈전을 이르는 말을 혈풍혈우(血風血雨)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