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오늘은 백혈구 수치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해요.
TV에서 어떤 분이 복막염 치료중이고 백혈구 수치가 15000정도 나왔는데 매우 피곤하고 힘들다고 하시는 걸 본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저도 궁금증이 생겨 글을 올리게 되었어요.
백혈구 수치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백혈구가 무엇인지
또 백혈구 정상수치에 대해 먼저 안다면 백혈구 수치의 높고 낮음을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백혈구는
감염체 또는 이물질에 대항하는 면역 기능을 하는 유핵세포로 흰색을 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에요.
백혈구의 정상수치 범위는 혈액 1㎕(마이크로미터)당 4,000~10,000개이고,
건강한 일반인들의 경우 보통 5,500~6,000개 정도라고 해요.
1. 백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백혈구이기 때문에, 혈액의 염증 수치가 높고 백혈구 수치가 높다는 것은 몸 어디선가 염증반응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에요. 위에 말씀드린 분의 경우처럼 염증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검사를 하고 염증부위를 찾으려 해도 염증이 있는 부위가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해요.
위에서 말씀드린 백혈구 정상수치가 4,000~10,000개인데, 10,000개 이상일 경우
병원에서는 항생제가 처방이 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는 입원치료를 받기도 한다고 해요.
그러면 병원에서는 일단 항생제를 처방해주니까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보고,
비타민 같은 항산화제를 꾸준히 섭취해서 어딘가에 있을지 모를 염증 수치를 잡아보는 치료를 시도해야 해요.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해요.
첫번째는 체력이 떨어져 있고 항상 피로감이 많은지를 생각해야 해요. 항상 피곤하고 체력이 떨어진다는 건, 염증이 항상 몸에서 생기는 경향 때문이기도 해요.
두번째는 자가면역반응에 의한 염증이 높아져가고 있는지 점검을 해보아야 해요.
세번째는 골수검사 같은 정밀검사를 해서 아주 안 좋은 병증(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이 아닌지 체크를 해봐야 해요.
2. 백혈구 수치가 높을 때
염증수치가 높고, 백혈구 수치가 높을 때에는
일단 많이 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하며 수면시간도 7~8시간씩 숙면을 취하셔야 해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음식, 채식을 위주로 드시고, 육식은 생선 알이나 지방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드시면 좋아요.
술이나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등은 좋지 않아요.
당근주스, 토마토주스 등의 야채주스를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면역의 흐름이 깨져서 체력이 과도하게 저하된 경우는 잎새버섯처럼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성 식품을 드시는 것이 단기간에 강력하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 건강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