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기간이 닥쳐오면 우리는 시험 공부와 더불어 또 다른 무언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이 성적을 가지고 어떤 학교에 진학할까? 어떤 장래희망을 가지면 좋을까? 어떤 사람이 될까? 하는 진로에 관한 고민입니다. 여기서 진로란 개인이 일련의 발달과업에 직면하여 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는 방식으로 발달과정을 이행하는 생애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업은 사회가 변화하면서 함께 얼마든지 바뀔 여지가 있습니다. 그에 반해 진로는 내가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길이기에 일관된 경향이 있습니다. 즉, 진로에는 내가 왜 선생님을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실현해나가고 싶은지 등 나의 가치관이 반영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의 장래희망을 고민하고, 그를 이루기 위해 어떤 전공과 대학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정하는 일은 진로 탐색 과정의 일부분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특정 직업에 대해 치우진 잘못된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해 벗어나 나의 가치관이 건강하게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건강하고 바른 직업관을 가지게 된다면 긍정적인 직업설정이 가능해지고, 이는 곧 진로 설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Super의 진로발달 단계
심리학자 Super는 진로 발달을 전 생애에 걸친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이때 흥미, 가치, 적성, 욕구 등의 개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5단계의 과정으로 진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성장기
출생~ 약 13세 아동기
부모 등 자신에게 주요한 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자기개념 발달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기며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짐
탐색기
약 14세~ 24세 청소년기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며 진학 및 구직에 대한 의사결정 진행
학교생활, 여가활동 등을 통해 자아점검, 역할시행, 직업적 탐색이 이루어짐
확립기
약 25세~ 45세 성인초기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여 자기개념을 실현하고자 노력함
개인의 내부와 외부 환경 간의 유기적인 연결
유지기
약 45세 ~ 65세 이전 성인중기, 중년기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여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새로운 직업을 선택하기도함
새로운 직업분야를 선택하는 경우 다시 탐색기~유지기의 과정을 수행
쇠퇴기
65세 이상
은퇴 및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며 다른 활동을 찾기도 함.
이러한 진로발달의 과정속에서 우리는 진로성숙을 형성해나갑니다. 진로성숙을 잘 형성한다면 우리는 진로에 대한 고민에 정체되지않고, 진로를 계획하고 실현하기 위해 효율적인 수행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 진로계획, 어떻게 도울까요?
자유롭게 꿈꾸게 하기
아이가 자유롭게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꿈을 가지게 된다면 어떤 역경을 딛고서라도 그것을 향애 나아갈 힘이 생깁니다. 부모가 보기에 그 길이 고통스러워 보이더라도 아이가 그것을 원한다면 무조건 꺾으려 하기보다는 진정한 지지자가 되어주세요. 진로지도에서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일과 직업세계를 알게되며, 스스로 올바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역경을 또다른 기회로
어떤 상황일지라도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은 있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꿈에 대해 포기하거나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극복한다면 새로운 영역에서라도 선구자로 설 수 있는 법입니다. 아이가 꿈을 향해 가는 길에 절망을 겪는다면 아이를 위로해주고 또다른 길이 있음을 함께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화적 다양성 접하기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의 경우 자칫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안에 갇혀있기보다 밖으로 향하는 것이 보다 폭넓게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거부하기보다 올바른 가치관 속에서 직,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여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호적인 네트워크의 중요성 알기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모든 길을 개척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우호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주변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조급함 내려놓기
진로계획이 미리부터 준비되어있으면 물론 좋지만, 그렇다고해서 일찍부터 아이의 진로가 반드시 결정되어야한다는 편견은 내려놓아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는 직업에 대한 환상과 막연한 기대를 가지는 시기입니다. TV를 보고 멋있어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직업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간접 경험을 하고, 다양한 직업 영역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진로지도는 특정 시기에 국한되거나 일회성으로 선택되는 것이 아닌 연속적으로 전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것임을 이해하시고, 충분한 탐색과 시행착오를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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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이향숙 소장, 2012.12.12. 해법수학 ‘자녀의 진로지도 이렇게 시작해라!’
신성현, 전주성 "대학생의 진로성숙도 유형별 변화궤적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23.1 pp.135-163 (2020) : 135.
커리어넷 – 직업심리검사, 직업인 인터뷰
(https://www.career.go.kr)
사진출처: pu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아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