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7396576493
0. 멕시코 마약 카르텔 세력 분포(2024년)
1) 최강 멕시코 카르텔 : 시날로아 카르텔,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CJNG)
2) 일부 지역 통제하고 있는 강력한 4대 카르텔 : 걸프 카르텔(Gulf Cartel), Northeast Cartel(노스이스트 카르텔), 후아레스/라 리네아(Juárez Cartel / La Linea), 라 파밀리아(La Familia)
시날로아 카르텔과 CJNG만이 멕시코 전역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멕시코 북서부 대부분을 통제하고 있다.
반면에 CJNG는 멕시코 중부와 남부 지역 대부분을 통제하고 있다.
카르텔이 멕시코의 여러 지역을 통제한다고 해서 반드시 멕시코 정부의 공권력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1. 최강 카르텔
1) 시날로아 카르텔
미국 법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시날로아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마약 카르텔 중 하나이며 미국에서 유통되는 펜타닐의 주된 유통 경로는 시날로아가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날로아는 유명하고 악질적인 갱스터 조직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멕시코에서 가장 많은 지역을 통제하고 있다
시날로아 카르텔의 뿌리가 된 시날로아 지역은 19세기 중국에서 건너 온 중국인들이 아편과 같은 마약 씨앗을 가져와 멕시코의 시날로아에 심었다. 이때부터 시날로아 지역은 마약 생산이 시작됐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인신매매를 한다. 그 카르텔의 인신매매범들은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인신매매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멕시코 최초의 카르텔이었던 the Guadalajara Cartel(과달라하라 카르텔)은 시날로아 카르텔의 대장 3명이 이끌었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멕시코,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날로아 카르텔 중에서 가장 큰 세력은 차피토스(the Chapitos)로 밝혀졌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2개의 파벌이 통제하고 있다.
엘 차포의 아들이 이끄는 '차피토스'와 다른 하나의 파벌은 이스마엘 삼바다 가르시아(엘 마요)가 이끄는 조직이다.
엘 차포의 아들이 이끄는 '차피토스'는 카르텔이 펜타닐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리더 역할을 했다.
하지만 펜타닐 시장에 먼저 진출한 카르텔은 CJNG 카르텔이었다.
시날로아 카르텔의 지도부는 CJNG보다 덜 폭력적이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멕시코 경찰과 합동으로 범죄를 해결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날로아 카르텔은 납치 사건의 범인을 직접 체포하여 멕시코 경찰에 넘겨주기도 한다.
시날로아 카르텔은 약탈을 일삼는 범죄보다는 마약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마약 판매를 '착한 범죄'라고 포장하고 있다.
하지만 시날로아 카르텔은 광산 산업을 장악하기 위한 대규모 약탈(강탈)을 자행하고 있다.
시날로아 카르텔이 통제하는 멕시코 지역에서 COVID-19로 멕시코 주민들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자 현금을 뿌리기도 했다. 이는 지역 주민들의 정치적 지지를 얻기 위한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2)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CJNG)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의 시작은 제타스 카르텔을 무자비하게 학살하며 갑자기 세상 앞에 나타난 준군사조직의 암살단으로부터 유래됐다.
그들은 멕시코 군용 헬기를 격추한 악명을 가지고 있다.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은 멕시코의 중심부에 위치한 할리스코주에서 빠르게 성장했고 멕시코만과 태평양 인근의 멕시코 지역을 확보한 상태다.
그들은 최초의 멕시코 카르텔이었던 과달라하라 카르텔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은 제타스를 무너뜨리기 위해 제타스의 스타일을 모방했다.
할리스코 신세대 카르텔은 강력한 리더쉽을 가진 리더가 있다. 그 리더는 El Mencho라고 불린다.
멘초는 마약이 넘치던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80년대 샌프란시스코에서 헤로인(마약) 딜러로 일했으나 헤로인 딜러를 그만두고 멕시코 경찰이 되었다. 그러나 경찰을 그만두고 다시 마약에 손을 대기 시작했고 시날로아 카르텔에서 마약 갱스터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멘초가 모시고 있던 시날로아의 마약왕(Nacho Coronel)이 군인들의 총에 사망하자, 코로넬의 마약 조직을 빠르게 장악했다.
멘초는 멕시코 정부를 향해 폭력적인 협박을 하는 일에 능숙하지만 건강이 안 좋다는 소문이 2023년 12월에 퍼진 상태이다. 그 소문이 사실이라면 강력한 멕시코 카르텔의 왕위 계승 불안정성이 생길 위험이 있다.
2. 일부 지역을 통제하는 강력한 4대 카르텔
1) 걸프 카르텔(Gulf Cartel)
걸프 카르텔은 현존하는 멕시코 카르텔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카르텔은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밀수를 하던 범죄조직에서 유래했다.
걸프 카르텔은 멕시코 특수부대를 제타스(훗날 제타스 카르텔로 악질적 유명세를 보여주는 카르텔)라는 카르텔 무력집행 대장들로 영입했다.
걸프 카르텔이 영입한 제타스는 걸프 카르텔과 내전을 일으켰으며 이 사건으로 인해 걸프 카르텔은 분열됐다.
제타스와의 전쟁에서 큰 피해를 입은 걸프 카르텔은 아직도 내부 갈등에 빠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걸프 카르텔은 텍사스를 활용한 수익 사업과 인신매매 덕분에 지역 카르텔로서 상당히 강력한 카르텔 중 하나로서 군림하고 있다.
2) The Juarez Cartel / La Linea 카르텔
후아레스 카르텔은 미국과 멕시코 국경의 일부를 지배하고 있다.
후아레스/라 리네아 카르텔이 멕시코의 치와와 주 전역을 장악하고 통제력을 강화하기에 이르자, 시날로아 카르텔과 갈등이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2019년 여성 9명과 어린이 9명이 무참히 살해당했다.
카르텔 내에 전현직 경찰들로 구성된 암살단이 여러 카르텔과 전쟁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Northeast Cartel
2010년대 로스 제타스(제타스)가 사방에서 공격을 받을 때 제타스 카르텔은 분열되었다. 그러나 제타스의 핵심 세력은 스스로를 'Cártel del Noreste(Northeast Cartel)'이라고 칭하고 새로운 제타스 카르텔을 만들었다. 이 카르텔이 Northeast 카르텔이다.
그들은 물류 거점 지역을 장악한 상태에서 Nuevo Laredo 지역 통제권을 갖고 있다. Northeast 카르텔은 인신매매를 주요 수입 사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준군사 조직을 갖고 있다.
4) 라 파말리아(La Familia)
현재 멕시코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를 장악하여 강력한 경제적 기반을 갖고 있는 카르텔이다.
라 파밀리아 카르텔의 리더였던 모레노 곤살레스는 "멕시코에서는 마약 판매 금지, 여성 및 어린이에게 위해를 끼치는 행위 금지"를 카르텔의 행동 강령으로 삼았다.
모레노 곤살레스가 살아있었을 때 그의 카르텔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현금을 주었다. 그리고 일부 멕시코 지역에서는 그를 성인으로 숭배하는 현상까지 나타났었다.
모레노 곤살레스는 2014년에 살해됐다.
첫댓글 우와 남부의여왕에서 시날로아 카르텔 나오는데 진짜 있는 카르텔이구나 뭔 나라가 전국적으로 다 카르텔이야
완전 원피스아냐..? 해적이 자기 영토 치안까지 담당해주는...
나 사는덴 딱히 카르텔 없네. 동네깡패들이 해먹나봄..확실히 큰 도시들보단 마약살인 범죄 적은편이구만…
와 흥미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