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저희가 나약하여 힘겨워하는 모습을 굽어보시고
외아드님의 수난으로 다시 생기를 얻게 하소서.
제1독서
<그는 외치지도 않으며 그 소리가 거리에서 들리게 하지도 않으리라(‘주님의 종’의 첫째 노래).>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42,1-7
1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
그는 내가 붙들어 주는 이, 내가 선택한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나의 영을 주었으니 그는 민족들에게 공정을 펴리라.
2 그는 외치지도 않고 목소리를 높이지도 않으며
그 소리가 거리에서 들리게 하지도 않으리라.
3 그는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꺼져 가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라.
그는 성실하게 공정을 펴리라.
4 그는 지치지 않고 기가 꺾이는 일 없이 마침내 세상에 공정을 세우리니
섬들도 그의 가르침을 고대하리라.
5 하늘을 창조하시고 그것을 펼치신 분
땅과 거기에서 자라는 온갖 것들을 펴신 분
그곳에 사는 백성에게 목숨을, 그 위를 걸어 다니는 사람들에게 숨을 넣어 주신 분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6 “주님인 내가 의로움으로 너를 부르고 네 손을 붙잡아 주었다.
내가 너를 빚어 만들어 백성을 위한 계약이 되고
민족들의 빛이 되게 하였으니
7 보지 못하는 눈을 뜨게 하고 갇힌 이들을 감옥에서,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이들을 감방에서 풀어 주기 위함이다.”
복음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2,1-11
1 예수님께서는 파스카 축제 엿새 전에 베타니아로 가셨다.
그곳에는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가 살고 있었다.
2 거기에서 예수님을 위한 잔치가 베풀어졌는데, 마르타는 시중을 들고
라자로는 예수님과 더불어 식탁에 앉은 이들 가운데 끼여 있었다.
3 그런데 마리아가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를 가져와서,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그 발을 닦아 드렸다.
그러자 온 집 안에 향유 냄새가 가득하였다.
4 제자들 가운데 하나로서 나중에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 이스카리옷이 말하였다.
5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6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도둑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돈주머니를 맡고 있으면서 거기에 든 돈을 가로채곤 하였다.
7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8 사실 가난한 이들은 늘 너희 곁에 있지만, 나는 늘 너희 곁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9 예수님께서 그곳에 계시다는 것을 알고 많은 유다인들의 무리가 몰려왔다.
예수님 때문만이 아니라,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도 보려는 것이었다.
10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은 라자로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11 라자로 때문에 많은 유다인이 떨어져 나가 예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부모에게 아끼는 자녀가 형제에게 아끼지 않을까?
영화 ‘라이언 킹’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파사는 프라이드 랜드의 왕으로, 아들 심바와 함께 평화롭게 지내고 있습니다. 어린 심바는 세상을 발견하며 성장하고 있고, 아버지 무파사는 그에게 왕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가르칩니다. 하지만, 무파사의 동생 스카는 왕위를 탐내며 음모를 꾸미게 됩니다. 스카는 하이에나들과 결탁하여 무파사를 살해하고, 심바를 쫓아내어 왕위를 차지합니다. 심바는 삼촌 스카가 아버지를 살해한 것을 알지 못하고 삼촌 스카의 말대로 자신 때문에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생각하여 프라이드 랜드를 떠납니다. 스카는 심바까지 죽이려고 했지만 실패합니다.
심바는 목숨을 건진 덕분에 멀리 떨어진 곳에서 새로운 친구 품바와 티몬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과 함께 성장하며, ‘하쿠나 마타타’라는 철학에 따라 걱정 없이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성장한 심바는 운명적으로 그의 과거와 마주하게 되고 어린 시절의 친구 나라를 만납니다. 나라는 프라이드 랜드의 현재 상황을 알려주며, 심바에게 왕의 자리에 서야 한다고 호소합니다. 스카가 하이에나와 결탁하여 프라이드 랜드가 황폐해졌기 때문에 모두가 고통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심바는 처음에는 자신의 과거를 회피하려 하지만, 무파사의 영혼과의 만남을 통해 용기를 얻게 됩니다. 아버지의 뜻을 물려받기로 한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죄책감과 삼촌, 그리고 하이에나들과 대결을 해야 합니다. 결국 심바는 나라, 품바, 티몬과 함께 프라이드 랜드로 돌아와 스카와 전투를 벌입니다. 스카는 패배하고, 심바는 왕의 자리에 다시 오르게 됩니다. 영화는 새로운 왕실의 탄생과 함께 평화롭게 회복된 프라이드 랜드를 보여주며 끝납니다.
심바가 프라이드 랜드의 형제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아버지의 뜻에 자신을 바치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버지를 죽였다는 부끄러움도 무릅써야 하고 목숨까지 내어 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결국 아버지께 대한 효성이 자기 친구들에게 행복을 주는 길이었습니다. 만약 아버지의 뜻에 자기를 바치지 않았다면 그의 친구는 품바와 티몬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형제를 사랑하게 되는 길은 부모를 먼저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면 그 대상에게 자신을 봉헌합니다. 부모의 뜻에 자신을 봉헌하지 않는 사람은 형제들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베타니아의 마리아는 예수님께 300데나리온이나 되는 향유를 발라 드립니다. 2~3천만 원 상당의 상당히 고가인 향유입니다. 이것을 본 유다 이스카리옷이 말합니다.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예수님께 아끼는 자가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을까요? 이 때문에 요한은 이렇게 주석을 답니다.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도둑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돈주머니를 맡고 있으면서 거기에 든 돈을 가로채곤 하였다.”
예수님께서는 당신께 봉헌하는 의미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성경에서는 베타니아의 마리아와 막달라의 마리아가 다른 인물처럼 나오지만,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책에는 동일 인물로 나옵니다. 곧 마지막까지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다 예수님의 부활을 처음으로 목격한 여인이 된 것입니다. 봉헌이 곧 사랑입니다. 얼마만큼 줄 수 있느냐가 그 대상에 대한 사랑의 정도로 여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에게 아끼는 자녀는 당연히 형제들에게도 아낄 수밖에 없습니다. 형제는 부모에 대한 사랑 때문에 사랑하는 것입니다. 부모를 사랑하지 않으면 형제의 의미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부모에게 아끼지 않는 자녀가 형제 간에도 아끼지 않습니다. 결국 그리스도께 봉헌함이 이웃에 대한 사랑의 시작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카리옷 유다처럼 예수님에게까지 질투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부모에게 아끼는 사람은 형제에게도 아낍니다. 하느님께 아끼는 사람은 그분의 모든 피조물에도 아낄 수밖에 없고 그래서 어떤 피조물에게도 좋은 일을 하지 못하고 어떤 피조물에게도 사랑 받지 못합니다. 하느님께 아끼는 사람은 누구에게도 사랑 받을 수 없는 길로 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세상 모든 것을 사랑하기 위해 세상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느님께 아끼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https://youtu.be/ccitZzD0tUQ
유튜브 묵상 동영상
‘언어 박탈 실험’이 과거에 있었습니다. 7세기경 이집트의 파라오 프삼티크 황제는 어떤 언어에도 노출되지 않은 아기가 내뱉는 말이 최초의 언어일 것이라면서, 갓난아기 둘을 산속 오두막에 가두어 키운 것입니다. 모든 언어로부터 고립된 채 자란 아기가 처음 내뱉은 말은 ‘베코스’였다고 합니다. 이는 당시 프리기아어로 ‘빵’을 뜻합니다. 그래서 프삼티크 황제는 프리기아어가 최초의 언어라고 발표했습니다.
솔직히 말이 안 되는 실험이었습니다. 사회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아기를 전혀 존중하지 않은 끔찍한 실험이었지요. 그리고 두 아기라는 표본만으로 최초의 언어가 프리기아어라고 주장하는 것도 너무 근거 없습니다. 그로부터 거의 500년 뒤, 신성로마제국 황제 프리드리히 2세 역시 비슷한 실험을 했습니다. 단, 이번에는 아주 많은 갓난아기를 한 방에 가둬서 키웠지요. 마찬가지로 모든 언어와도 접촉하지 못하게 하면서, 보모와 간호사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아기들을 돌보게 했습니다. 황제는 아기들의 첫 언어가 구약성경이 쓰인 히브리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사람은 사회로부터 분리되면 살 수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첫 번째 언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함께 사는 방법을 찾는 방법이 더 중요했습니다. 함께 잘 사는 것이 하느님 창조 사업에 부합한 모습이며, 생명을 지키면서 하느님의 뜻을 세상에 펼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세상을 보면, ‘함께’ 보다 ‘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세상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끔찍한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도 늘어납니다. 함께해야 사랑할 수 있으며, 이 사랑의 세상이 될 때 하느님께서 보시니 참 좋은 세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마리아가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를 가져와서,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그 발을 닦아 드립니다. 최고 존경의 표시입니다. 예수님 사랑에 감사하면서 존경과 사랑을 담아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주님과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 이스카리옷입니다. 그는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300일치 노동자 품삯으로 현재 약 3,000만 원의 가치)에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라면서 자기 혼자 옳은 것처럼 말합니다. 그런데 유다는 예수님을 은전 30냥에 팝니다. 이 액수는 당시 노예의 가격으로, 노동자 120일치 품삯에 해당합니다. 예수님을 노예 취급하고 있으니, 이런 말을 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자기의 생각만을 옳다고 생각했기에 주님을 팔아넘기는 큰 죄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주님과 ‘함께’하는 마음을 잃어버리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과 과연 ‘함께’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요? 주님께 사랑과 존경을 드리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요? 주님과 함께해야 진정한 기쁨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세상을 바꿔라(노먼 빈센트 필).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첫댓글 우리를 사랑하셔서 당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신, 주님의 수난을 기억하는 성주간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