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일 차트의 구조
점성술은 오컬트의 분야에서 하늘의 별과 별자리(Sign)을 통해 인간의 운명을 살펴보는 운명예측술에 속한다. 오컬트는 신비주의, 은비학(隱秘學)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에는 마법, 연금술, 수비학, 타로, 점성술 등등이 있다. 나는 여기서 주로 점성술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점성술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숙지해야할 사항은 호로스코프 상징(Horoscope Symbol)이라고 하는 22가지 점성술 알파벳에 대한 내용이다. 10개의 행성에 대한 상징들과 12개의 싸인들에 대한 상징이 그것들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10대 행성과 12개의 별자리라고 하는 싸인을 공부해야 한다. 10대 행성을 열거하면, 태양, 달(태음),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이 그것들이다. 태양부터 명왕성까지 각각의 행성들은 모두 특별한 기능과 역할을 관장하고 주관한다. 예를 들어, 태양은 남성적 성향, 자존심, 자부심, 긍지, 주체성, 에고 등등을 나타내며 수성은 총명, 두뇌, 언변, 소통, 단거리 여행 등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각각의 행성은 그 행성 나름대로의 고유한 뜻이 있고 기능이 있으며 역할이 있는 것이다. 다른 행성들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숙지해 두어야 한다. 타로를 익히 해본 분들이라면 타로카드 78장 한 장 한 장에 대해서 여러개의 키워드를 암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점성술에서도 타로공부처럼 행성별 키워드 하나하나에 대해서 정확하게 자세히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별자리인 싸인(Sign)에 대해서도 12개 싸인 각각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한 내용을 공부해야할 것이다. 12 싸인은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사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등이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공부하면 채하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하나 천천히 단계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숲을 보고 나무를 봐야지, 나무부터 봐서는 공부의 전체윤곽을 잡을 수 없다. 나는 숲을 보도록 인도하고 그러면서 나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려고 노력 한다. 그래서 점성술에서 가장 중요하고 전체적인 아웃라인이 되는 탄생 천궁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 내용을 생일차트 다시말해서 탄생차트에 대한 설명이다. 영어로는 Natal Chart(네이탈 차트로 발음함)라고 말한다.
우리가 태어날 때 받은 별(행성)들과 별자리의 영향들은 바로 우리의 생일 차트에 영향을 주고 결정을 맺게 해준다. 10행성 12별자리 12하우스 모두가 플래닛, 싸인, 하우스라고 하는 3대 별자리 차트 구조의 구성성분을 이룬다. 다시 말하자만 싸인(Signs), 하우스(House), 그리고 플래닛(Planet)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구성성분은 상호결합적이고 상호연동한다. 천상의 지도는 2차원적으로 표시되며(원래는 3차원 구형이다), 써클내지 바퀴 형태로 나타난다. 우리의 몸과 혼의 정보는 10행성 12별자리로 천궁도라고 하는 호로스코프로 표시한다.
위의 천궁도는 본인의 출생시의 하늘의 맵(지도)을 표시한 것이다. 실제 사례로서 본인의 사례를 든것이다. 생일 차트라는 천궁도(Horoscope)란 바로 이것을 말한다.
황도대(Zodiac)의 싸인들에 해당하는 상징들이 12개로 천상의 바퀴 주변에 표시되어 있다. 싸인들은 항상 에리즈(Aries)에서 파이씨스(Pisces)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순서를 따른다. 즉, 어느 누구의 천궁도나 상관없이 에리즈에서 파이씨스에 이르는 12개의 싸인 상징들은 동일한 순서로 배치되고 표시된다. 물론 시작점은 다를 수 있다. 시작점이 다른 이유는 태어난 그날 동녘에 떠오르는 별자리(싸인)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작점을 어센던트(상승점)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싸인들이 12개의 우주심리적 필요성(Needs)을 표현함을 알아야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생일 차트에 이 12가지 싸인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이는 그들의 삶 속 어딘가에서 건 이 12개의 우주심리적 필요성을 갖게 된다. 우리가 살면서 경험하고 알아야 할 12가지 기본적인 필요사항이라고 보면 된다.
하우스라고 하는 것은 천궁도를 12구획으로 정확하게 파이 자르듯이 잘라낸 12영역들을 말한다. 싸인은 위치가 바뀔 수 있지만 하우스는 위치가 불변이다. 즉, 항상 위치가 고정된다. 1에서 12로 숫자화되고 각각의 영역을 하우스라고 한다. 하우스들은 각각 12개의 인생에 대한 우주적 영역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하우스라는 12개의 파이조각들은 모두 각각 인생의 의미를 말해주는 우주적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하우스들은 고정되어 있고 싸인들은 하우스주위를 회전한다. 당신이 태어난 생일에 의존해서 각 하우스에 다양한 싸인들을 갖게 될 것이다. 사주로 비교하면, 4기둥의 각 영역이 하우스에 해당한다. 즉, 사주는 네 개의 하우스로 이루어지고 구체적으로 말하면 8자이므로 8가지 하우스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별자리 점성술에서는 12개의 하우스로 나뉘어 진다. 사주의 천간 4글자에는 10 천간중의 4글자가 배정되고 4주의 지지 4글자에는 12지지 중의 4글자가 배정된다. 이는 12하우스에 10행성이 배정되고 다시 12싸인이 배정되는 것과 같다. 엄밀하게 말하면 서양점성술과 사주명리학은 차이가 있지만 유사성을 따진다면 10행성은 10천간에 비유될 수 있고, 12싸인은 12지지에 비유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양점성술과 동양사주명리학은 모종의 유사성과 회통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특히 첫번째 하우스의 시작에 위치한 싸인들은 또한 라이징 싸인(Riging Sign) 또는 어센던트(Ascendent)라고 한다.
신영호 타로/점성술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