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의 힐링캠프 No. 56]
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
부제 : 청소년 수학소설 십대들의 힐링캠프,
중학수학(3학년 2학기)
글 : 박기복 | 가격 : 13,800원 | 180쪽
판형 : 150x210x11
발행일 : 2022년 12월 24일
ISBN : 9791188758579 | 43810
주제분류 : 청소년>청소년 문학
문학>테마>가족/성장소설
[책 소개]
= 중학수학의 삼각비는 고등수학 미적분의 핵심 개념으로 이어진다 =
중학수학 3학년 2학기는 삼각비와 원이 중심이다. 삼각형은 모든 다각형을 이루는 기본이어서 원을 제외한 모든 도형의 특성을 파악할 때 기본이 된다. 한 점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인 원은 시작도 끝도 없는 완전한 도형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운동과 물질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핵심 수단이다. 중학수학의 삼각비는 고등수학의 발판이며, 미적분의 핵심 개념으로 이어진다. 그런데 어렵다는 이유로 이런 중요한 개념을 대충 하고 넘어가서 고등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중학수학3-2)에서는 삼각비와 원의 핵심 개념을 이미지로 만들고, 게임과 과제로 바꾸어서 이야기로 풀어낸다. 어려운 수학 개념이 시시포스, 프로메테우스, 프랑켄슈타인, 지킬과 하이드, 후크선장과 피터팬, 피리 부는 사나이 등 명작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얽혀서 화려하고 박진감 넘치는 모험으로 펼쳐진다. 공식의 유도 과정과 활용 사례가 한 편의 게임과 영화를 보듯이 상상력을 자극하여 훨씬 더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 그 세계에 빠져보자!
= <수학탐정단 시리즈>로 읽는 중학수학 개념 이야기=
수학탐정단 시리즈는 중학수학의 핵심 개념을 이야기로 풀어낸 수학소설로, 메타버스를 무대로 펼쳐지는 신나는 모험소설이다. 특히 중학교 수학의 핵심 개념을 교과과정대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생들이 수학을 좋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소년 수학소설이다.
[저자 소개]
저자 : 박기복(시우샘)
“박기복(시우) 선생님은 청소년의 꿈과 삶을 이야기하는 따뜻한 소설가입니다.”
박기복 선생님은 어른이 생각하는 청소년이 아니라,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청소년의 삶을 담아내고 있는 따뜻한 소설가입니다. 별난 청소년이 겪는 별난 이야기가 아니라,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겪었을 이야기, 누구나 고민하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박기복 선생님은 소설을 읽은 청소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갈 힘을 키우고, 감춰두었던 아픔을 다독이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설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집필한 청소년 소설에는『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를 비롯하여『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 등 여러 권의 책이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yesreading@gmail.com
<> 박기복 선생님의 추천도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선정도서 :『수상한 중학생들의 착한 연대』
대한출판문화협회 청소년 교양도서:『수상한 유튜버, 호기심을 팝니다』
한국출판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 『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
청소년 북토큰 선정도서(문화체육관광부, 한국서점조사연합회)
『동양고전 철학자들, 셜록 홈즈가 되다』, 『소년 프로파일러와 여중생 실종사건』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한국출판산업진흥원) :『토론의 여왕과 사춘기 로맨스』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선정도서(중등 과정) : 『내 꿈은 9급 공무원』, 『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
행복한아침독서: 『뉴턴 살인미수 사건과 과학의 탄생』, 『떡볶이를 두고, 방정식을 먹다』
서울시교육청 통합도서관 : 『수상한 휴대폰, 학생자치법정에 서다』, 『수상한 과학실, 빵을 팝니다』
부산광역시 도서관포털 :『고양이 미르의 자존감 선물』, 『라면 먹고 힘내』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 『라면 먹고 힘내』, 『빅데이터 소년과 여중생 김효정』
광주광역시시립중앙도서관 : 『소년 프로파일러와 죽음의 교실』, 『빅데이터 소년과 여중생 김효정』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일부러 한 거짓말은 아니었어』, 『우리 학교에 마녀가 있다』
경상남도교육청 통합도서관 : 『수상한 기숙사의 치킨게임』, 『사랑해 불량 아들, 미안해 꼰대 아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도서관 :『소녀, 사랑에 말을 걸다』, 『내 꿈은 9급 공무원』
[책 속으로]
자롱이는 희미한 초록빛을 쏘는 것 외에는 그 어떤 능력도 발휘하지 못했다. 황금비는 여전히 머리를 붙잡고 괴로워했다.
고난도 : 현의 중심점을 밟아야 해. 어떻게 하면 현의 중심점을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을까? 원은 한 점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이야. 그러니 아무래도 원의 중심점을 이용하는 게 좋은데….
고난도는 바닥에 원을 그리고 현을 하나 그었다. 현의 중심점을 표시한 뒤에 현과 수직이 되게 선을 그었다.
--본문 84Page
이 원통도 밖으로 원심력이 작용하니 중심점에서는 어느 곳으로도 중력이 작용하지 않으리라 판단했고, 그 판단은 적중했다.
고난도 : 두 현의 길이가 똑같으면… 그 두 현은 원의 중심에서 같은 거리에 있어. 즉 여의봉을 같은 거리로 조절해서 동시에 붙잡을 수 있단 뜻이지.
--본문 96Page
비례요정 : 어떤 데이터를 대표하는 값이 대푯값인데, 데이터가 많을때 대푯값이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줘. 평균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대푯값이긴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데이터를 제대로 대표하지 못해.
미지수지 : 평균 말고 다른 대푯값도 있나요?
비례요정 : 중앙값과 최빈값이 있어. 중앙값은 데이터를 크기 순서로 정렬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값이고, 최빈값은 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값이야.
--본문 160Page
[차례]
│설정 해설│
│등장인물 소개│
01. 시시포스와 운명의 삼각비 : 삼각비의 개념 :
02. 계곡과 나무와 절벽의 탄젠트 : 삼각비와 길이 :
03. 후크선장과 삼각형의 넓이 : 삼각비와 넓이 :
04. 원과 현의 화려한 이중주 : 원과 현 :
05. 피리 부는 사나이와 접선의 법칙 : 원과 접선 :
06. 원주각으로 체크메이트 : 원주각의 성질 :
07. 표준편차가 보여 주는 진실 : 대푯값과 산포도 :
08. 산점도와 게임과 열정의 아이템 : 상관관계 :
[출판사 서평]
= 수학과 철학과 놀이의 만남, 삼각비의 원리 =
수학탐정단 6권 『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중학수학3-2)은 수학탐정단 시리즈의 마지막 권이다. 중학교 수학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3학기까지 총 6권의 책으로 구성한 수학소설이다. 우리 아이들이 익숙한 사이버 세상 ‘메타버스’라는 공간에서 수학 개념과 원리가 재미있는 이야기로 이어진다. 1권부터 6권까지 게임처럼, 영화처럼, 아찔하고 짜릿한 이야기가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깨워주었을 것이다.
수학탐정단 마지막 시리즈『수학탐정단과 삼각비의 개념』은 거기에 더불어 철학까지 숨어 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시시포스는 끝없이 반복되는 저주에서 지식이라는 의미를 찾고, 프랑켄슈타인에게서는 혐오와 증오가 싹트는 원인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피리 부는 사나이를 만나서는 신뢰를 저버린 어른들에게 복수하는 수단으로 아이들을 데려간 행위를 논리적으로 비판하고, 우리 사회에 괴물과 악당 같은 존재들이 등장하는 이유를 날카롭게 꼬집는다. 그리하여 삼각비의 원리를 탐구하면서 인생의 의미를 새기게 하고, 원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참된 잘못이란 무엇인지 사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소설을 읽는 독자들은 어려운 수학 개념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신선한 창조성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깊은 철학적인 사색도 함께 할 수 있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수학과 철학이 스토리텔링과 만나서 빚어지는 환상의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린다. 그 세계에 빠질 준비가 되어 있다면, 수학탐정단 1권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자. 수학탐정단 6권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쯤이면 중학수학의 개념은 물론 풍부한 상식까지 머릿속을 꽉꽉 채우고 있을 것이다.
<끝>
정회원_신간 사서메일링 등록하세요.
매월 말일, 도서관 사서님께 발송됩니다.
[정회원방] --> [신간 사서메일링]
http://cafe.daum.net/1318pub/Rpav/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