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는 100g당 20g 정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운동하거나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 좋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DHA 물질이 황반부 변성이라는 (망막)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고기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 뒤에 충격흡수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을 안와지방이라고 합니다. 이 안와지방에 DHA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는 뇌 속에 있는 신경세포인 시냅스에 영향을 줘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고등어를 조심하라? 고등어는 산화, 부패하기 쉬운 식품이기 때문에 신선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죽은 직후에 히스티딘이라는 물질이 산소와 결합함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으로 바뀌어서 안면 홍조나 홍반, 두드러기, 발진 등을 일으킵니다.
우유에 담가 두는 경우에 알레르기 현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1. 쌀뜨물에 살짝 담구어 두었다 조리한다. (쌀뜨물의 녹말기가 생선의 비린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2. 무의 매운맛 성분이 고등어의 비린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흔히 고등어 요리를 할 때 무를 함께 넣어주는 이유입니다.)
3. 황기. 함초를 쓰면 아주 부드러워지고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는다. (황기는 고등어의 육질을 아주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고, 함초는 미네랄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다보니 비린내가 제거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고등어 구이 참 좋아 하는디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