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압축력 검사는 어떻게들 하고 계십니까
저의 경우 간이 검사는 이런 방법을 사용해 보는데요
모든 장비는 자신의 수족처럼 생각하는 대로 움직임이 되어야 하는데
좋은 장비 늘 학습해야 수족처럼 브레인의 생각에 즉시 반응을 하는 몸처럼
장비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을 거란 생각입니다
맞는지 전문가의 판단이 조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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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EL-OFF
A,B채널 2채널 OSCILLO SCOPE 를 사용하여 A,B모두 전류계를 사용하여 연료를 차단후
시동을 엔진을 크랭킹 해 봅니다
A: 스타트 모터 전류량을 측정해 보는것이고
B: 엔진 크랭킹때 인젝터 파형을 확인한 것인데요 연료 압력이 없는 상태에서
크랭킹을 하면 연료 인젝터를 보호 할려는 ECM의 노력으로 인젝터 작동은 정지되는군요
고뢔서 더미 인젝털 사용해야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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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MMY-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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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더미 인젝터 사용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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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
더미 인젝터 사용하면 1번 실린더 위치를 확인할수 있군요
이처럼 정상의 엔진이라도 약 6A의 오차가 발생한다는 생각이며
여기서의 3%는 전혀 어긋난 상황이 발생되어 기준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잘 몰것당!
역시 균일성을 확인하는것이구여
이처럼 더미인젝터를 사용하니 인젝터 전류파형이 잘 잡히는군요
연료를 죽이묜 안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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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냉간에서 측정
냉각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측정해본 경우인데요
더미인젝터를 사용해 인젝터 1번 작동 전류가 보였고 하여 1번 실린더라는 판단하에
배터리 전압을 크랭킹한 상태의 데이터를 보면
최대로 피스톤이 올라온 경우의 (힘들어 하니까) 압축력이 10,100mV 여기에 3%를 가미하면
300mV이상이 나오지 안으면 정상?
계산이 맞나몰러유!
그런데 그한참 아래인 67mV가 측정되었으므로 압축력 편차는 0.7% 이므로 매우 압축비가
상대적으로 좋다는 판단을 해 봅니다
그림을 보면 1번 실린더 압축력이 가장 좋은 도표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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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초기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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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 커넥터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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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후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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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케이스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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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S 500X 압력
이처럼 크랭크케이스 내부 시동후 압력은 EGR을 탈거하거나 장착된 그대로를 보아도
압력은 크게 변함이 없었고
대기온도상태의 엔진 온도와 시동후 엔진온도 정상에서 역시 동일한 압력이 측정되었다
이부분도 균일성을 확인하는것이구여
이정도 점검은 2채널 스코프면 더욱 좋을것입니다
(간섭이 적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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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후 배기압
배기구에서의 규칙성은 생각에 큰 무너짐이 있다
크랭크케이스처럼 동글동글한 그림이 보여 지거나 점말 맘에드는 규칙성이 보여진다면
좋았을것인데 생각하고는 여~엉 딴판이다
파일 첨부EXHAUST PRESSURE.psdata
여기서 잠깐 생각난것이
피스톤 콘로드가 약간 휘어 있다면 어떻게 측정되었을까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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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니션 코일 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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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시경촬영 밸브면 오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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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시경 촬영
가솔린 GDI 차량의 연료인젝터 위치를 본 것인데요
고압의 연료가 분사시 무화가 거의 이뤄지질 않을 연소후 이물질로 완전 도포되있어
카본 청소가 시급히 판단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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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2.4/17년 16만주행
가솔린 차량은 압축력의 편차는 디젤차량과는 큰 차이가 있고 규정값역시
디젤엔진은 3bar 가솔린 엔진은 1bar 이상 편차가 발생하면 정비 지침서를
참조 해야 겠습니다
이처럼 IG GDI/17년/ 16만 주행 차량에서
보는 그림처럼 1번은 매우 압축력이 좋습니다 그러면
압축압력 규정치를 계산하여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고 높아지는 값을 대비
계산해 보니 정상이고 정상의 차량은 시동성과 주행성 매우 좋지만 이차량은 밸브 시트면의
오염으로 아마도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거란 판단입니다
엔진오일 정말 좋은것을 사용해야 차량의 컨디션은 지속됩니다
83, Pyeongtaek 4-ro, Pyeongtaek-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Automotive Master 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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