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추진배경 및 경과
추진배경
최근 선진국들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환경 적응과 함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식에 대한 수용과 암기보다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수적인 핵심역량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고등사고력 등 학생들이 미래지향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경쟁으로 암기식·주입식 교육에 매몰되어 있고 학습 흥미도* 및 행복지수*가 낮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끼와 잠재력을 발현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잘 대처하기 위해, 공교육 내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할 시점입니다.
추진 필요성
○ 중학교 교육과정중 한학기를자유학기로운영하여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교육전반을변화시킬전기’로활용할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기 위한 다양한 기존 프로그램들을 자유학기제를 통해 통합·연계·체계화 할 필요가 있음
○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시간, 인적·물적 자원의 제약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진로교육을 자유학기를 통해 확산·강화할 필요가 있음
○ 청소년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 학생의 정체성 확립, 적성과 소질의 탐색 등을 위한 중학교 단계에서의 자유학기 도입*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미성숙한 단계이고, 고등학교는 대학입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있어 중학교 단계에서의 자유학기제 도입이 필요
Ⅱ. 추진목적 및 기본방향
자유학기제의 개념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추진목적
○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 창의학습 및 미래지향적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공교육 변화 및 신뢰회복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 제공
기본방향
◈ 자유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수업 및 체험을 실시하여 초등학교(진로인식)-중학교(진로탐색)-고등학교(진로설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활성화
◈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대폭 확대
◈ 자유학기제 대상학기는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되,연구학교의 운영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
◈ 자유학기에 특정 기간에 집중되어 실시되는 중간·기말시험은 실시하지 않고,학생의 기초적인 성취 수준 확인 방법 및 기준 등은 학교별 마련
◈ 자유학기를 교육과정 운영, 수업방식 등 학교 교육방법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