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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목 개요
ㅇ 품목명: 프로젝터 부품(Parts of Projector)
- HS Code 850990 (스크린도 포함)
□ 시장현황
ㅇ 시장규모
- 이집트 프로젝터 부품시장은 현지 생산이 없어, 수요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24만 달러임.
이집트 프로젝터 부품 수입시장 규모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천 달러) | 625,340 | 448,389 | 326,231 | 224,683 |
증감률(%) | - | -28.2% | -27.2% | -31.1% |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ㅇ 시장동향
- (총괄) 프로젝터 램프는 수명이 존재해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함. 때문에 램프는 이집트 프로젝터 부품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함.
- (형태별) 이집트 프로젝터 부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55%를 차지하는 램프임. 그 외 45%는 미러, 컬러 휠, 렌즈, 렌즈 셔터 등임.
- (부품별) 이집트 프로젝터 부품 시장은 다각화되어 있음. 시장의 55%는 점유율 1% 미만의 제품들이라함.
- (브랜드)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EPSON, Panasonic, LG, Samsung, BenQ, ViewSonic 등임.
- (가격) 프로젝터 부품의 가격대는 브랜드별, 부품별로 다양하나, 현지 수입상이 공개한 가격대는 아래와 같음.
브랜드 명 | 원산지 | 부품 | 가격 (EGP) | 시장 점유율 |
Epson (일본)
| 중국 | KR85 Projector lamp with housing for EPSON - projector 230W | 1,500 | 8% |
Epson (일본)
| 중국 | Epson EB-S7, Epson ELPLP54 projector lamp (200watt) | 3,150 | |
삼각대
| 중국 | Display projector (projection screen) | 385 | 7% |
삼각대
| 중국 | Projector holder/stand | 250 | 5% |
Windon
| 중국 | Wall Projector Screen 213 cm | 850 | 5% |
Wall Projector Screen 1.8 m | 1,200 | |||
Wall Projector Screen 2 m | 1,400 | |||
Samsung
| 한국 | Samsung Projector Screen High Contrast Grey | 2,000~ 3,000 | 5% |
LG
| 한국 | Screen | 1,500~ 3,000 | 3% |
Panasonic
| 일본 | ET-LAL320 lamp (projector lamp) | 2,950 | 3% |
Panaso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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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nasonic PT-VX500 Projector Lamp | 3,150 | 3% |
BenQ
| 대만 | Lamp for projector (BenQ) 515/525 | 1,800 | 2% |
Epson
| 일본 | Universal remote control for the majority of | 530 | 2% |
ViewSonic
| 미국 | NEW projector PJD5134 viewsonic lamp | 2,100 | 2% |
그 외 | 55% |
자료원: 관련 업계 바이어 인터뷰
□ 수입시장 현황
ㅇ (수입액) 2017년 기준, 프로젝터 부품 총 수입액은 약 224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 감소
- 이는 정치 불안정에 따른 경제위기, 외환부족, 변동 환율제 시행 등으로 인한 소비자 및 수입상의 구매력 약화에 기인함.
- 프로젝터 소비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오피스, 가정주부들은 경제위기로 인해 프로젝터 구매 대신 기존 가정에 보유한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그리고 TV 등으로 대체하거나, 값싼 상품을 구입함
ㅇ (국별) 2016년 기준, 프로젝터 부품 수입대상국은 중국, 체코, 한국, 베트남, 헝가리 등
- 시장점유율은 중국이 51.2%로 우위를 보였으며, 한국(20.2%), 터키(2.7%), 체코(2.2%), 베트남(1.4%) 순.
- 한국 제품은 수입대상국에서 2위를 차지함. 이는 제품의 품질이 수요자와 공급자를 만족시켰기 때문이며, 주요 구매 계층은 품질은 중시하는 고소득 소비자임. 또한 한국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 하고 있으며, LG와 삼성과 같은 한국기업이 여타 국내 기업들이 진출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 놓은 상황.
프로젝터 부품 수입액 추이
(단위: US$,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성장률 (16~17)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5 | 2016 | 2017 | ||||
1 | 중국 | 194,953,063 | 169,533,794 | 155,560,004 | 43.4 | 51.9 | 69.2 | - 8.2 | |
2 | 한국 | 124,184,865 | 35,262,266 | 45,463,126 | 27.7 | 10.8 | 20.2 | 28.9 | |
3 | 터키 | 181,870 | 3,706,022 | 6,150,790 | 0.1 | 1.1 | 2.7 | 65.9 | |
4 | 체코 | 60,836,994 | 68,387,796 | 5,071,894 | 13.5 | 20.9 | 2.2 | - 92.5 | |
5 | 베트남 | 844,884 | 14,839,581 | 3,318,415 | 0.1 | 4.5 | 1.4 | - 77.6 | |
6 | 독일 | 8,433,095 | 12,123,878 | 3,242,776 | 1.8 | 3.7 | 1.4 | - 73.2 | |
7 | 헝가리 | 32,235,270 | 14,269,211 | 1,620,350 | 7.1 | 4.3 | 0.7 | - 88.6 | |
8 | 말레이시아 | 8,909,356 | 3,122,057 | 1,599,311 | 1.9 | 0.9 | 0.7 | - 48.7 | |
9 | 아랍에미리트 | 812,677 | 788,360 | 855,633 | 0.1 | 0.2 | 0.3 | 8.5 | |
10 | 몬테네그로 | 0 | 0 | 599,915 | 0.0 | 0.0 | 0.2 | — | |
Total | 448,389,889 | 326,231,204 | 224,683,454 | - | - | - | - 31.1 | ||
※ 총 계는 상위 10개국의 합이 아니며, 전체 수입액임.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수입대상국 선호 사유
중국 | ㅇ 중국 제품들은 다른 어떤 국가의 제품보다 가격이 낮음. 이집트 소비자들이 중국제품을 구입하는 가장 큰 동기는 가격임. 예를들어 중국 제품과 한국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중국 제품이 400달러나 쌈. ㅇ 또 중국 제품들은Epson과 같은 유명한 제품들을 모방해 유명 브랜드 제품들의 기술과 기능을 더 싼 가격에 소개함. 중국 제품 중 가장 인기 있는 프로젝터 부품은 램프임. |
한국 | ㅇ 이집트 기업들은 한국이 전략적 수출국의 입지에 있다고 생각함. 이집트 기업들은 한국으로부터 스크린을 구매하고 있고 그 품질에 만족함. ㅇ 이집트 기업들은 한국의 스크린이 질도 좋고 가격도 적절하다고 생각함.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에서 중국과 다르게 높은 품질로 평가 받음. 삼성과 LG와 같은 기업들은 전자 제품들로 이집트 시장에서 굳건한 입지를 구축한 상황임. |
자료원 : 관련 업계 바이어 인터뷰
□ 수입 정보
H.S Code | 제품명 | 수입 관세 |
8529909090 | 프로젝터 부품 | 2% |
□ 유통현황
ㅇ 프로젝터 부품 제조업체는 현지 에이전트와 수입업자를 비롯한 유통업자에게 판매하고 이들이 각자의 국내 유통망을 통해 상품을 시장에 내놓음
- 분배구조가 너무 다각화되어 대부분 기업들은 지역에 따라 다른 에이전트를 보통 고용함.
ㅇ 에이전트와 수입업자, 공식 유통업자들은 자체적으로 제품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함.
- 상세 내용은 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ㅇ 최종 소비자들은 학교, 대학(시청각실, 강당 등), 이벤트 홀, 호텔, 스포츠 클럽, 카페 그리고 레스토랑 등임. 혹은 유통업자가 이집트 정부나 관련 기관에 공공 입찰을 통해 제공하기도 함. 주요 에이전트, 수입업자 또는 유통업자는 다음과 같음.
- Sky Data Show for Projector
- El Salam Audio Visual Systems Co.
- Egyptian Group for Office Equipment – EGAT
- Egyptian Engineering Projects – Quality, Arabian for Technology ARABTEC
- Sigmanal Communications Systems
ㅇ 이집트 시장에는 프로젝터 분야에 더 많은 에이전트, 수입업자 또는 유통업자가 존재하지만 위 회사들은 오랜기간 다양한 분야의 이집트 시장에서 일해온 경험을 가진 회사들임. 또한 이집트 정부와 협력해서 일하기도 함. 아래는 바이어들 중 대표적인 두 회사를 소개함.
ㅇ 주요 수입업자 겸 조립회사인 Sky Data Show for Projector는 이집트 시장에서 매우 잘 알려져 있음. Sky Data Show for Projector는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며 주로 프로젝터 & 대화형 화이트보드, 디스플레이 스크린, 정지 장치 & 악세사리 & 홀로그램 장치를 다룸. 또한 소비자들에게 최고와 최신 기술들을 선보이길 원하며 Sky Data Show for Projector’s international data show를 개최함. 이 행사에는 Canon, InFocus, ViewSonic, NEC, Sony, and Epson과 같은 회사들이 참여함.
ㅇ 수입자 겸 조립회사로는 El Salam Audio Visual Systems Co가 있음. 동 사는 이미지 오디오 시스템분야의 선구자로 2001년부터 이 분야에서 종사해왔음. 대화형 화이트보드, 프로젝터 판매 및 대여, 음악과 오디오 장비, 회의실 장비, CCTV 분야를 취급하며, 언어번역 연구실을 준비하고 있음.
□ 바이어 인터뷰
ㅇMega Sound and Visual Systems의 경영자 (Ahmed Abd El-Reheem)
- 이집트 시장은 한국에서 수입되는 다양한 제품, 특히 프로젝터와 그 부품들은 저가와 높은 품질에 대해 열려있음. 다른 제품과는 달리 소비자들이 한국 프로젝터와 부품 구매에 관심을 보일 것이며, 현지 생산이 없고 중국 제품은 다른 프로젝터들의 모방품이라 여겨지기 때문임.
ㅇEgyptian Audio Visual 의 소유주 (Ahmed Dawoud)
- 프로젝터 및 그 부품은 현지 생산이 없기 때문에 프로젝터와 관련 영상 재생장치 제품들을 일본, 프랑스, 미국, 중국, 영국, 타이완 그리고 한국에서 수입함. 이집트의 많은 영상커뮤니케이션 회사들 특히 삼성, LG에 부품을 공급하는 현지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 여김.
ㅇComputrend for Computer Systems & Electronics사의 협력업자 (Ossama Moawad)
- 이집트 소비자들이 주로 가격, 밝기 그리고 해상도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투영영역과 유지비는 별로 신경을 안 씀. 소비자들은 프로젝터 가격이 싸고 램프가 비싸도 수명이 길면 구매할 것임. 그러나 삼성과 LG가 품질 좋고 오래가는 프로젝터를 광고하면 그 부품을 제공하는 회사들 또한 그 효과로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
ㅇEgyptian Engineering Project 의 최고 경영자 (Khaled Gouda)
- 한국기업이 이집트 프로젝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단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 프로젝터와 이동하는 것을 견뎌낼 수 있는 프로젝터 부품이어야 함. 또한 강한 발광 시스템, 코팅된 렌즈, 선명한 해상도 그리고 기술적으로 진보한 부품을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선보이면 될 것임.
□ 연관 전시회
제목 | Cairo ICT (카이로 국제 정보 통신 커뮤니케이션 전시회) |
항목 | 통신,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 무선 통신, 인터넷 서비스, 정보 기술, 소프트웨어, 컨텐츠 제공자, 방송 미디어, 교육 기술, 은행 및 금융기관, 음향 전문가, 스마트 카드, IT 하드웨어, 전자 기계, 컴퓨터 |
국가/도시/주기 | 이집트/카이로/매년 |
위치 | 이집트 엑스포 센터 (Al Moshir Tantawy Axis, New Cairo) |
계획 (2017) | 2018 12월 3~6일 |
홈페이지 | www.cairoict.com |
□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 KOTRA 카이로 무역관이 접촉한 이집트 현지 프로젝터 부품 유통업체 담당자들은 이집트 시장에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고 밝히면서, 한국 업체들이 이집트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품질뿐 아니라 기존 브랜드 제품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 제시가 중요하다고 조언함. 그 외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요인으로는 휴대성, 무게, 밝기 등이 있음.
ㅇ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
- 한국 업체들의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고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관계 구축이 선행돼야 함.
- 특히 제품 특성 상 교육상 목적으로 많이 사용됨. 교육 단체, 정부 기관, 회의실, 교육 보조 부문, 엔지니어와 경영 대학 등 공공 입찰 과정을 통해 많이 구입하기 때문에 이런 입찰과정에 참여할 경쟁력 있는 바이어를 찾는 것이 중요.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바이어 인터뷰 등.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