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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명-행복을 풀다(구글x공학자가 찾은 삶과 죽음 너머 진실
저-모가댓
출-한국경제신문
독정-2020. 4. 10.
책명-행복을 풀다(구글x공학자가 찾은 삶과 죽음 너머 진실.hwp
· 일어난 사건 자체가 우리 인생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이미 일어난 사건을 내가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대로 정확히 인생은 풀려 나간다.
· 성공이라는 무지개 끝에 놓인 황금 단지, 즉 행복을 마나게 돌 거라는 잘못된 가정에 현혹돼 더 열심히 일하고 많은 장난감을 사 모았을 뿐이다.
· 자식을 잃은 부모치고 뼛속까지 흔들리지 않을 사람이 있겠는가.
· 아들 알리는 내가 상당히 젋었을 때 태어나 둘이 함께 커가는 기분이었다. 함께 음악을 듣고 함께 책을 읽었고 즐겁게 웃었다. 알리는 나에게 든든한 지원군이었고 속내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였다. 내가 옛날로 돌아간다면 알리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에 젖기도 했다. 알리에게는 주변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존재감이 있었다. 언젠가 나는 알리가 여자 노숙자 옆에 앉아 한참 동안 이야기 나누는 걸 멀리에서 지켜본 적 잇다. 알리는 여자 노숙자를 어엿한 인가으로 대접해주었고, 결국 주머니를 탈탈 털어 갖고 있던 모든 것을 그녀에게 주었다. 알리가 일어서 자리를 떠나자, 그녀가 황급히 알리에게로 달려왔다. 그리고는 자루 속에 손을 깊숙이 집어넣고 뭔가를 찾기 시작했고, 십중팔구 그녀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물건을 알리에게 주었다. 아직 사용하지 않은 핸드크림이 담긴 작은 플라스킥 통이었다. 그 선물은 알리에게 가장 소중한 보물이 됐고. 이제는 우리가 가장 아끼는 보물이 됐다.
· 열쇠를 찾아 온곳을 뒤적거렸는데 나중에애 열소가 당신주머니에 쭉 있었다는 걸 깨이다. 즉 갓난아이나 젖먹이와 잠시 보내보라. 어린 인간이 가동되는 단계에서는 기본적 욕구가 채워지면 배고픔과 두려움이 해소되고 돌봐주는 사람이 옆에 있고, 신체적 고통 없이 잠을 편학자면 갓난아니는 완벽하게 행복한 상태에 살아간다.
·라틴아메리카에서도 가난한 국가들이 이상하게도 행복지수는 무척 높게 나타난다. 그들은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남다마 일한다. 하지만 그 이외에는 무엇보다 행복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
· 나는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을 빠짐없이 무작정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했고, 그 기록에 행복 목록(Happy List)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목록이 완성되면 우선순위를 정해 핵심목록을 작성하는 단게로 무척 유용하게 쓰인다. 행복 목록을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에서 행복을 느꼈을 것이다. 온몸에 활력이 샘솟고 새롭게 태어난 기분일 수 있다. 그때마다 미소가 번지고 감사하는 마음이 든다,
행복>/ 당신 삶에서의 사건들 - 당신 삶을 이해해야 한다는 기대들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리나 사건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태도애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 우리가 지배하는 생각의 유형에 따라 심리 상태는 훨씬 다양하게 분류된다.
-생각이 착각과 환상에 영향을 받으면 당신은 혼돈 상태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부정적 생각이 지배적이면 당시ᅟᅳᆫ 결국 심리적 고통 상태에 빠져들게 된다(불행)
-재밌게 시간을 보내며 생각 자체를 중단하면 당신은 탈출 상태에 있게 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사건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면 당신은 행복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생각이 덫에서 벗어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당신은 영원히 환희 상태로 살게 된다.
· 전쟁의 심각성은 평화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 낯익은 길을 걸어가듯 삶을 살아가면 환희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진실을 찾아라.
6가지 큰 환상
생각-자아, 지식, 시간, 통제, 두려움
7가지 맹점(결함)
-여과, 추정,예측, 기억, 분류, 감정, 과장
5가지 궁극적 진실
-지금, 변화, 사랑, 죽음, 설계
· 당신이 당신의 생각은 아니다. 현제 집중하는 힘은 무척 유용한 기능이다. 객쩍은 공상에 불과한 허구적 생각. 즉 끝없이 이어지는 무의미한 생각은 엄격이 말하면 불필요한 생각이다.
· 생각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법이다. 당신이 힘을 부여하지 않는 한 어떤 생각도 당신을 지배하지 못한다.
·아이가 다섯 살 때 “아빠, 내가 울 때는 나를 울린 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마세요.내가 행복하기를 정말 바란다면 간지럼을 태워주세요.”
·뇌가 지금까지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사건에 담긴 행복한 면을 생각하도록 뇌를 유도하는 방법도 연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어떤 쟁점의 긍정적인 면을 알아낼 만한 일련의 질문을 미리 준비해두면. 이 연습을 한층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머릿속의 생각을 지볼 수 있으며, 생각이 우리를 지배하는 힘은 결국 우리가 생각에게 부여한 힘에 불고하다는 것도 알게 된다.
· 당신이 당신 생각이라면 어떻게 당신이당신 생각을 관찰하고 주시할 수 있겠는가? 이미지가 화면에 나타나듯이 온갖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이미지도 아니고 화념도 아니다. 당신이이미지를 관찰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지가 당신과 완전히 다른 개체라는 증거다. 생각은 영속성검사도 이겨내지 못한다. 당신은 존재하는 걸 한순가도 중단할 수 없지만 생각하기는 얼마든지 중단할 수 있다. 당신은 끊임없이 존재하지만 생각은 중단되는 때가 있고, 당신은 변함없지만 생각은 변하는 때가 있다. 생각이 당신과 완전히이 다른 별개의 개체라는 증거다. 생각은 두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생각은 실제의 당신이 아니다.
· 지금 거울에 비친 당신 몸이 당신이라면 여섯 살이었을 때 몸은 누구였나? 신장 이식 수술을 받으면 수술받은 후 당신은 공여자의일부와 당신의 일부가 되는가? 우리의 물리적 몸은 수년마다 거의 완전히 교체되고, 대로는 몇 번이고 교체된다. 그렇다면 이처럼 끊임없이 변하는 형태 중 어느 것이 당신인가?
내 이름이 나는 아니다. 이름이 별명으로 바뀌고 결혼으로 이름이 바뀌더라도 우리는 예나 지금이나 똑같은 존재다. 결국당신은 당신의 이름이 아니다.
운전하는 자동차. 옷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결정하는가? 도둑질한 물건이 당신이 되은가?결론적으로 당신은 당신이 소유한 물건이 아니다.
· 아이가 탁자를 잡지 않고 혼자 힘으로 서서 한 걸음 내딛고는 엉덩방아를 찧어도 엄마는“잘했어!”소리치며 입 맞춘다. 엄마는 아이가 세상이라도 정복한 것처럼 기뻐하는 걸보고 ‘대박인걸 더 많은 칭찬과 관심을 받으려면 이런 장난을 좀 더 자주 해야겠어.“
몇 주 동안 아이는 신나게 외친다.
“엄마. 봐요 내가 걸어요.”
“아싸 잘한다”
“엄마. 봐요 내가 계단을 올라가요?”
“아싸 잘한다”
“엄마. 봐요 내가 코를 후벼요”
“안 돼 그럼 나쁜 아이야”
아이는 어떤 행동이 사회적으로 용인되면 칭잔 받는지 깨닫는다. 그 이후롲 죽을 때까지 아이의 관심은 진짜 자아에서 겉으로 비춰지는 이미지로 옮겨간다.
· 미래를 향해 밀어내는 힘은 우리가 하는 일이지, 우리가 덮어쓴 가면이 아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가 중요하지 않은 새게, 즉 에고가 없는 세계에서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시선과 평가를 의식하지 않으며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최선의 결과를 얻어 내려고 힘쓸 것이다. 전문가의 에고는 자신의 일을 실제보다 어렵게 보이려는 욕심에서 형성되지만, 쉽게 일할 때 최상의 결과가 얻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최고의 관리자는 유능한 직원을 고용한 후 거의 간섭하지 않는다. 다라서 최고의 전문가는 외부에 그럴듯하게 보이려는 욕망을 걷어낸 사람이기 때문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 사람처럼 보이기 십상이다.
· 여러 커피 잔을 두고 제자들에게 주전자의 커피를 나눠주자 서로 아름답고 값비싼 잔을 차지하려 했다.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좋은 커피인데 구태여 비싼 잔에 커피를 마실고 안달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진정으로 스트레스 없는 삶을 원한다면 잔을 무시하고 커피를 즐겨라.
잃은 아들 알리는 내 삶의 전부였고 내 삶을 떠받치는 기둥이기도 했기 때문에 피해자라는 덫에 쉽게 빠질 수도 있었다. 아버지라는 역할을 떠맡기 전까지 내 삶이 어떠했는지는 명확하게 기억할 수 없을 정도다. 알리는 결코 나의 것이 아니었다. 알리 자신의 것이었다. 알리의 죽음을 알 리가 완전히 새로운 길로 뛰어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알리의 죽음에 내가 다른 식으로 반응해야 할 이유가 없었다.
· 당신이 선택한 이미지를 인정받으려는 노력은 승산 없는 싸움이다. 사람들에게 진짜 당신인 것처럼 믿게 하려는 바람에서 더 나은 이미지를 끊임없이 모색할 수밖에 없으니 당신의 삶은 불행할 수밖에 없다. 당신이 대수롭지 않은 사람이 되면 그들은 넘치도록 중요한 사람이 된다.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게 우월감을 느끼기에 가장 쉬운 방법이다. 상대를 부정하고 비난하며 힘들이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상대를 하찮게 생각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진실해지자. 당신은 영화의 주인공이 아니다. 당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대부분은 당신과 아무런 관계없다. 무한수의 다른 영화가 있다. 당신이 그 영화들에 출연한다면 조연에 불과하다. 당신 삶을 이런 식으로 관찰해야 행복하게 사는 데 도움이 된다. 별들이 다함께 반짝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 당신은 그 수많은 별들 중 하나에 불과하다.
모두가 나보다 훨씬 더 똑똑해서 학교에서 배운하나의 정답이라는 믿음이 흔들렸다. 다양한 성향의 팀원들이 저마다 고유한 관점에서 새상을 보았고, 여러 관점에서 정답을 끌어낼 수 있는 과제들을 연구했다.
조앤 K. 롤링은 헨리 포터 시리즈를 연이어 내며 훗날 그가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어던 것은 삶은 전력을 다해 다른 모든 길을 차단하며 단 하나의 길만을 열어두었고, 그 길을 따라 최대한 그 길을 활용해 2년 후 최종 원고를 탈고했다. 65개의 언어고 번역돼 4억 권 이상이 판매됐으며 최고의 베스터샐러 작가가 되었다.
· 지우개 검사법-당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과거의 사건을 임의적으로선택한 후에 그 사건을아예 없었던 것처럼 완벽하게 지워버릴 수 있는 새 테크놀로지.과학기술이 발명됐다면 시간을 가로질러서 그때부터 현재의 순강에 이르는 동안 그 사건이 끼친 영향까지 추적해 그 결과들을 자동으로 지워버린다고 해도 그 기억을 지워버리고 싶은 사람은 소수였고 그 사건이 인도한 삶의 방향을 고맙게 여겼다.
· 세상에는 전적으로 좋은 것도 없고 전적으로 나쁜 것도 없다.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시간은 우리 삶 곳곳에 침투한 환상이지만 정작 그 환상은 실제의 시간과 아무관계가 없다. 캡술 실험에서처럼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시간을 개인적으로 경험할 뿐, 그 경험에서 절대적인 것은 하나도 없다. 시간은 개인,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시간은 실제하는 것이 아니다. 시간은 영속성 시험을 절대로 통과하지 못한다. 시간은 환사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흥미롭게도 시간을 통한 검증을 결코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범세계적으로 보면 시간을 중시하는 문화권보다 사건을 중시하는 문화권이 수적으로 더 많다.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구 기업인에 비교하면 게을러 보일 수 있지만 아린아메리카아 중동, 남유럽과 인도, 아프리카의 기업인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고 함께 협력해일하는 데는 무척 뛰어나다. 그들도 자기들만의 밥ㅇ식으로 성공 방정식을 풀어가고 있다. 그러나 성공방정식을 풀어가는 과정이 그들에게는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 문젯거리가 닥치면 우리 인간은 통제할 수 있지만 다른 종은 기껏해야 적절하게 반응할 뿐이다. 성공은 우리삶이 불완전하다는 걸 인정하는 현실이고 개관적인 태도에서 시작된다. 행복은 환상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현실을 직시하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성공은우리삶이 불완전하다는걸 인정하는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태도에서 시작된다. 행복은 환상이 아니라 사실게 근거한 현실을 직시하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교통체증1
신경이 날카로워 핸들을 쾅 내리치며 비켜 소리치다 뒷차에 돌진하여 보닛을 세게 치며 욕설을 퍼붓다가 유치장에서 밤 센사례
교통제증2
즐거운 하루가 되겠군하며 9시에 만날 약속에 비가 와 늦겠다고 느긋하게 전화 걸고 가다가 뒤에서 쾅 차가 드리박자 보니 뒷범퍼만 살작 건드려서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남자가 말하자 여지가 “괜찮으세요? 제가 선생님 차를 추돌했는데.” “아닙니다. 기분 좋은 추돌입니다.” 두남녀의 로맨스에 빗물이 더해졌다.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보면 로베르트 베니니는 2차 대전동안 아들과 함께 체포돼 강제수용소로 끌려간 유대인아버지역할이다. 주변에 널린 고통과 질병과 죽음에도 아버지는 아들을 달래려고 강제수용소가 실제로는 복잡한 게임장이라고 속이며 어떤 과제를 해낼 때마다 점수가 주어지고, 1000점을 가장 먼저 얻는 사람에게는 탱크가 상품으로 주어진다고 한다. 모든 것이 게임이라는 맥락에서 보면 경비병들은 탱크를 상품으로 내놓지 않고 독차지하려 한다는 점에서 비열한 존재일 뿐이다, 한편, 아이들은 가스실에서 죽어가기 때문에 그 숫자가 점점 줄어든다. 하지만 더 많은 점수를 즐겁게 얻을 목적에서 그렇게 줄어드는 아이들의 숫자는 감추어진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참혹한 상황이 불가피한 것이라고 인정하며, 자식의 생존을 돕기 위해서라도 행복하고 즐겁게 지내는 게 최선이라 생각한다.
당면한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당신의 행복 방정식에서 그 상황을 배제한 채 나머지만을 이용해 행복 방정식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다.
· 불안은 머릿속의 생각이 원인이다. 불안은 상상으로 만들어낸 사건에서 비롯된다. 한편 좌절은 아무리 노력해도 목표를 성취하지 모살 거라는 두려움,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면 단순한 실패를 넘어 끔찍한 미래를 맞을 것라는 두려움이 심화된다. 혐오는 미래에 대한 예상되는 불쾌함이나 피해와 관련 된 것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이다. 슬픔은 상실 이후에 닥칠 삶에 대한 두려움, 죽음의 미스터리를 고려할 때 사랑하는 사람의 안전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 이해 부분적으로 깊어진다. 비관은 삶이 항상 당신 편이 아닌 데다 미래는 현재보다 더욱 나빠질 거라는 두려움이다. 우리가 느끼는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는 그 감정과 관련된 두려움의 흔적이 있다. 우리는 두려움을 인정하지 않고 감추는 행동을 오래 해온 턱에 정말 강한 존잴 착각한단, 복어는 언제 배를 최대로 부풀리냐면 두려움에 사로잡혔을 때다. 이제는 두려움을 인정하는 걸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두려움은 인간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물론 가장 큰 두려움은 미래에 대한 깊은 두려움이다. 두려움에는 긍정 부분이 조금도 없다. 우리의 행동을 지켜주는 것은 행동이지 두려움이 아니다.
·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기 두려울 때는 두렵다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해내면 된다.-도약하라
두려움이 과장된 사실을 깨닫는다면, 두려움에 맞서기로 결정하기가 한결 쉬울 것이다. 반대편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것을 머릿속에 그려보면, 벌떡 일어나 두려움과 맞서는데 필요한 용기와 에너지가 용솟음칠 것이고, 더 나은 미래를 희망하며 두려움과 맞서는 과정의 고통을 견디는 데 필요한 회복 탄력성도 자연스레 얻게 될 것이다.
아들 알리가 이땅을 떠났을 때 나는 죽었다. 나는 가장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죽음을 말한 것이다. 삶은 결국 관점이다. 나는 마음의 평화를 만끽하며 살아간다. 더는 잃을 것이 없다. 두려워할 것도 업사. 에크하르트 톨레는 삶의 비밀은 “죽기 전에 죽는 것”이라 했다. 그래야 모든 것이 사라진 어느 날, 실질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깨달을 테고, 따라서 잃을 것도 전혀 없다는 걸 깨달은 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테니까.
· 뇌가 나쁜 소식을 찾기 시작하면 부정 경험은 즉시 장기 기억에 저장되지만 긍정 경험은 우리 의식에서 12초 이상 정체한다. 길을 건널 때는 사소한 실수에도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 뇌는 길을 건너는 과제를 신중하게 받아들이며 정신을 집중한다, 뇌는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는 여과작업을 한다.
서구사회에선 날씬하고 피부를 가볍게 태운 여성을 부자라고 추정한다. 몸을 가꾸며 햇살을 여유롭게 즐길 시간이 있음을 뜻한다. 반면에 아프리카의 많은 지역에서 부유한 여성은 풍만한 몸과 옅은 피부를 선호한다. 먹을 것이 풍부하고 따가운 햇살 아래에서 힘들게 일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아프리카에서 호리호리하고 피부가 검게 탄 여성은 가난한 사람으로 분류되기 십상이다.
먹잇감이 달아나면 호랑이도 평정한 상태로 돌아와 차분히 자리잡고 앉는다. 파리가 얼굴에 내려앉아도 신경 안 쓴다. 우리 현대인은 다른 식으로 행동한다. 서로 모순되는 서너 개의 감정이 동시에 밀려오면 우리를 불행한 상태에 몰아넣지만 이런 감정을 간혹 평생 끌어안고 살아간다. 이런 감정들에 영향을 받는다고 항상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생각만큼 합 같다. 일본인의 미소는 “힘든 고통은 우리가 삭이고 당신에게는 미소를 주는 거랍니다.”하는 미소다. 일본인은 실수를 범하면 미소로 감춘다.
· 나비를 우연히 마주칠 때마다 사랑의 감정을 쏟는다. 나비가 유난히 내앞에 자주 나타나는 까닭에 나비도 내 마음을 아는 듯하다. 내 앞의 나뭇가지에 살며시 내려앉으며 “난 여기에 머물 거예요. 당신이 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나는 당신을 보지 않은 척할게요.”한다. 좋아하고 감탄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만 사랑하는 이유는 설명되지 않는다. 사랑은 어떤 이유로도 입증되지 않으며 변하지도 않는다. 사랑은 그저 존재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생각의 영역 밖에 존재한다는 점에서 다른 감정과 본질적 차이가 있다. 진정한 사랑은 예금계좌처럼 우리가 더 많은 사랑을 베풀수록 더욱어 성장, 증대되어 꺼낼 때가 되면 훨씬 큰 사랑이 우리를 위해 준비돼있기 때문이다. 사랑 보존법칙, 사랑증식법칙이라 한다. 사랑은 헛되이 낭비되는 것이 없다. 사랑은 베풀면 언제나 더 큰 사랑으로 보상받는다.
오늘날 우리는 사냥을 슈퍼마켓에서 하고 있지만, 생존에 관한 뱀보다 특별히 나을 게 없다. 인간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육식동물이지만 누구나 사랑받을 만한 존재라고 확신한다. 해를 당하지 않으려고 뱀을 멀리하는 것은 상관없다. 하지만 뱀이라는 이유만으로 뱀을 혐오하지 마라.
성공에 집착하는 사회에서 성장한 까닭에 우리는 평균을 유지하는 것으로는 ‘충분히 훌륭하지않다’고 생각한다. 결국 엄청나게 교만한 짓이다. 평균으로는 만족스럽지 않다.우리는 슈퍼모델이 돼야하고 더 매력적인 슈퍼모델이 돼야한다. 하물며 평균은 항상 위협에 시달려야 한다. 평균을 넘어서는 사람들이 치열한 경쟁 세계에서 성공할 기회를 우리에게 빼앗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평균이 있으려면 누군가는 평균 위에 있고, 누군가는 평균 아래에 있어야 한다.
당신이 먼저 주면 삶은 반드시 당신에게 되돌려주며 보상한다. 뭔가를 줄 때 온 우주에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따라서 우주가 당신에게 빚지는 것이므로 머잖아 이자까지 더해 갚을 것이다. 무조건적인 사람에서 헛되이 낭비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 몸은 무척 유약하다. 하나의 유전자 쌍이 변형되거나 하나의 세균이 죽지 않고 살아 남으면, 또는 하나의 중요한 기관이 기능을 상실하면 쉽게 말해 하나의 시스템이라도 망가지면 몸이라는 기계는 붕괴된다. 게다가 우리 몸은 고장 날 확률이 무척 높다. 내 몸이라는 기계에는 품질 보증서가 없다. 몸의 사용 설명서에는 몸의 기능이 멎는 때에 관련해 나에게는 몇 년을 더 사용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예비 부품도 바닥나기 마련이다. 몸과 함께하는 삶이란 게임은 이런 식으로 행해진다.
종교적인 경우에 오랜 삶=삶+영생이 되겠지만 이분법에서 벗어나 환생을 믿는 사람에게는 오랜 삶=삶X환생 주기가 된다. 세속인에게는 오랜 삶=삶. 즉 지상에서의 삶에 불과하다. 이 개념에 대해 당신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고 싶다.
· 우리가 죽음을 두려워하느 것은 현재의 친숙한 삶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때문 이곳을 안전하다고 느낀다. 돌이켜보면 따뜻했고 먹는 것도 공짜였다. 시간의 압력도 없었고 세금도 없었다. 엄마 뱃속에서 분만으로 일단 밖에 나오면 음식과 산소 공급이 중단될 것이고 평화로운 어둠이 휘황찬란한 빛으로 교체될 때 “싫어. 나는 그런 과정을 신청하지 않겠어. 난 여기가 좋아.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없을 거야.” 죽을 때도 똑같이 말할 다.
이나타 무르지니 저<그리고 모든 것이 변했다> 책에서 보면 “내 몸은 병실에 똑 병실에 얽매여 있지 않았다. 동시에 어디에나 있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내가 어딘가를 인식하면 바로 그곳에 있었다. 인도에 있는 오빠가 나를 만나러 오려고 비행장으로 달려가는 모습도 뚜렷이 보였다. 이미 세상을 떠난 아버지와 절친한 친구도 보였다. 두 사람 모두 나를 저승으로 인도할 것처럼 내 옆에 함께 있었다. 나는 모든 것을 환히 이해하는 기분이었다. 내가 훨씬 뛰어난 존재라는 걸 알게 되었다. 실제로 우리 모두가 물리적인 몸으로 존재할 때 생각하는 수준보다 훨씬 더 뛰어나고 유능한 존재이다. 나는 모든 사람과 연결된 기분이고 그들의 기분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지만 감정적으로 휘말려 들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병들어 죽어가는 내 몸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다. 내가 가족에게는 부담스러운 짐이었고 나 자신도 고통스러웠기에 하지만 다음 순간, 내가 무엇을 아는지 훤히 알고 있었기 때문인지 내가 병든 몸으로 돌아가는 쪽을 선택하면 내 몸이 아주 빨리 치유될 거라는 확신이 왔다. 대부분의 임사 체험이 비슷하다. 터널을 통과하다가 빛을 보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다. 모든 것이 평온하고 사랑으로 충만하며 근심도 없는 정원과 강변을 거닌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이면, 더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 그제야 비로소 우리는 환상에서 해방된 삶을 살게 된다. 환상이 없으면 우리는 생각의 덫에서 벗어나 최고 수준의 환희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다른 모든 진실이 그렇듯이. 실로 삶은 제로섬 게임이다. 빈손으로 삶을 시작하고 빈손으로 삶을 떠난다는 뜻이다. 내가 나의 것이라 일컫는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빌린 것이다. 충만히 즐기고 있지만 머잖아 즐거운 마음으로 삶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유로움을 만끽 할 것이다.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으면 잃을 것도 없다. 따라서 나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오가게 허용하고, 어떤 것이든 내 곁에 있는 동안에만 함께 헌다. 나는 무엇이든 진정으로 사랑하고 받아들이며 박게 생각한다. 비록 사물이자만 나의그런 마음을 사물에게도 전달하려 한다. 모든 것을 놓아주고 자유롭게 흘러가게 내버려두는 법을 터득했을 때 결국 더 많은 것을 가진듯한 기분이었다. 뭔가가 내 삶에서 빠져나가면 새로 유입될 만한 공간이 생긴다. 따라서 가진 것을 놓아주면 내 삶은 더 풍요로워진다. 이른바 공유 경제와 비슷한 것이다. 내려놓은 법을 배우면 삶의 모든 것이 간직하고 소유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즐겨야 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두려움을 떨쳐내고 다양함을 간직한 삶을 살게 된다. 이제야 비로소 우리는 영원한 안식을 얻게 될 때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평화롭게 사는 법을 깨닫게 된다.
알리는 죽음 후에 대한 생각을 “결국 거기에 가봐야 알겠지만 난 낙관적이야. 반대편에 가서 원하는 건 하나뿐이야.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 이 멋진 우주를 만드신 분의 얼굴을 보는 것!”
<전쟁과 평화>는 톨스토이가 56만 단어 이상을 사용해 다섯 가족, 러시아와 프랑스, 나폴레옹과 그의 군대, 그들이 사투를 벌인 눈보라를 묘사하기 위해 단어들을 질서 있게 배열했을 뿐이다. 지구의 나이는 45억년이고 가장 원시적 생평체가 지구에 등장한 것은 37억 년 전이다. 현제 바다에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된 생명체만 약 22만 6000종. 약 200만 종이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모든 생명체로 범위를 넓히면 약 874만 종이 지구에 살고 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만들어내려면 우주의 나이보다 1조 배나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입력으로 사용된 값에 따라 출력은 고스란히 예측된다. 탄생과 죽음, 풍요와 가난, 건강과질병 등은 그저 일어나는 사건일 뿐 삶은 설계된 대로 진행된다.
· 아들을 잃고 나는 심리적 고통마저 거부하기로 결심했다. 그러자 부정적 생각들이 사라졌고 어느덧 꿈에서도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