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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NHjgSiTBddM?si=zKMDOgTrxndoUQlv
(Haydn: Trumpet Concerto / Tarkövi · Minkowski · Karajan-Academy of the Berliner Philharmoniker)
Classic Music Opus
보통 클래식 음악에는 Op.라는 작품번호가 붙는다. 이는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Opus의 약자이다. 그러나 몇몇 작곡가들의 작품 앞에는 위대한 작곡가들의 수많은 작품을 분류, 확인하여 정리한 음악학자들의 이니셜을 따거나, 작곡가의 이름에서 유래한 고유의 작품 번호가 붙는다. Op.와 고유의 작품번호를 같이 쓰는 경우도 있고, 같은 곡이라도 분류한 사람에 따라 다른 작품번호를 쓰는 경우도 있다.
음악 작품에 따르는 번호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장르별 일련번호이고 또 하나는 그 작곡가의 모든 작품에 순차적으로 붙이는 작품번호 오퍼스(Opus, Op.)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분이 작곡가라고 가정해 보지요. 여러분이 처음 작곡한 작품은 피아노곡인 발라드였습니다. 이 곡은 이후에 작곡했을 발라드를 포함해서 발라드 중의 1번이지요. 동시에 여러분의 모든 작품 중에서도 가장 먼저 작곡된 것이니 작품번호 1 입니다. 두번째로 작곡한 것은 교향곡이었다고 하지요. 이는 마찬가지로 교향곡 1번 이면서 전체적으로 보아 작품번호 2가 됩니다. 세번째로 다시 발라드를 작곡했다고 하지요.
이제 이곡은 여러분 아무개의 '발라드 2번 작품번호 3' 이라고 불리 울 것입니다. 따라서 베토벤의 교향곡 6번, 작품 68 이라고 했을 때 우리는 이 곡이 베토벤이 여섯번째로 작곡한 교향곡이며, 그의 모든 작품 중에서는 68번째로 작곡된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앞의 번호에는 넘버(No.독어로는 Nr.), 뒤의 번호에는 오퍼스(Opus,Op.)라는 단어를 씁니다. 오퍼스는 라틴어이며, '오퍼스 인 무지카(Opus in Musica)', 즉 '음악작품' 에서 온 용어입니다. 그런데 예외없는 규칙은 없다고 오퍼스 대신 다른 용어를 쓰는 작곡자 들이 몇 있습니다.
Opus는 출판 순서대로
물론 베토벤의 후기 현악 4중주들은 작품번호와 작곡순서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작품 번호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이유는, 굳이 다른 일련 번호를 만들지 않아도 되며 (다른 번호를 만든다면 이에 익숙해지는 데 상당히 시간이 필요하죠) 대체로 출판 순서와 작곡 순서가 잘 맞아, 가끔 역전된 것이 있더라도 '대세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것은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아직 Opus 번호가 통용됩니다. 물론 초기 작품들이 나중에 출판되어 Op.103같은 번호를 달고 나오기도 하는데...
중요한 작품들의 경우는 대강 순서가 맞습니다. 이런 작품을 소개할 때는 물론 몇년에 작곡되었다고 단서를 달아야지요. 슈베르트 같은 경우에는 절대로 Opus를 믿을 수가 없습니다만, 베토벤은 꽤쓸만 합니다. 단 중요하지 않다고 베토벤이 생각한 작품의 경우는 Opus 대신 WoO(Werke ohne opus, 작품 번호 없는 작품)를 달고 출판되었기 때문에, 번호가 2중으로 붙는 문제점은 있지요. 제 기억으로는 아마 브람스는 거의 Opus가 작곡 순서와 일치하는 것으로 압니다.
Johann Sebastian Bach
BWV : Bach가 죽은지 200년이 되던 해인 1950년, 독일의 볼프강 슈미더 (Wolfgang Schmieder: 1901~ )가 Bach의 작품들을 정리한 목록을 출판했다. 그의 목록에는 '바흐의 작품 목록'이라는 뜻의 독일어 'Bach - Werke - Verzeichnis'의 이니셜을 따 BWV라는 작품 번호가 붙었다. BWV는 총 1120개의 Bach 작품에 붙어있다.
ex) Partita No.2 in D minor, BWV1004 (파르티타 2번 D단조)
Anh : "Anhang(추가, 혹은 추가의 의미)"의 약어로 작품목록 작성 후에 추가한 작품에 붙여진 번호를 말한다.
ex) Menuett, BWV Anh.113
Wolfgang Amadeus Mozart
K : 모차르트의 작품에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K는 오스트리아의 모차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Kochel : 1780~1677)의 이니셜을 딴 것이다. 그는 총 626곡의 모차르트 작품에 번호를 매겼다. K는 종종 '쾨헬 작품 목록'이라는 의미의 Kochel - Verzeichnis의 이니셜을 따서 'KV'로 표기되기도 한다.
ex) Sonata No.11 in A major, K.331
Franz Peter Schubert
D : 슈베르트에 관한 권위자인 오토 에리히 도이치(Deutsch : 1883~1967)의 이름을 따서 붙여지는 번호. 오스트리아의 음악 문헌학자이며 전기 작가인 도이치는 연대기적인 순서로 총 998개의 슈베르트 작품에 번호를 매겼다. 슈베르트의 작품은 작품번호가 주어져 있는 것이 아주 적고, 그것도 연대순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에는 O.E.도이치(Otto Deutsch)가 전작품을 연대순으로 정리한 일련번호인 도이치번호사용(또는 작품번호 병용)이 일반화되어 있다(일반적으로 작품Op 번호 대신에 그의 이름인 '도이취'D 번호로 표기된다). 도이치의 작품목록에 의하면 슈베르트의 전작품은 998곡이며, 그 중 가곡은 630여 곡이다.
ex) Fantasie in C major, D.760 (Op.15) (환상곡 C장조 : "방랑자 환상곡"으로도 불리움)
Domenico Scarlatti
K : 1953년, 600여곡이 넘는 스카를라티의 건반 악기 소나타를 정리한 카탈로그가 미국의 하프시코드 연주자 랄프 커크패트릭 (Kirkpatrick : 1911~ ? )에 의해 출판되었다. 모짜르트의 쾨헬번호 (K)와 같이 K로 표기되며, 스카를라티 작품 번호로는 K 이외에 아래의 'Longo'도 쓰인다.
ex) Sonata in B minor, K. 87 (L. 33)
L : 알렉산드로 롱고(Longo : 1864~1945)는 이탈리아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다. 스카를라티에 관심이 깊었던 그는 1892년 나폴리에 스카를라티 협회를 설립하고, 스카를라티의 작품 목록을 만들었다. 오늘날 스카를라티의 작품에는 K와 L을 함께 써주는 경우가 많다.
ex) Sonata in E major, K. 135 (L. 224)
Franz Joseph Haydn
Hob : 하이든의 작품에는 통상적으로 Hob이라는 번호가 붙는다. 이는 네덜란드의 안토니 판 호보켄 (Hoboken ; 1887~?)이 1957년과 1971년 하이든의 음악을 정리하여 낸 두 권의 카탈로그에서 유래한 것이다. 1765년 이후 및 1804년부터 1805년에 걸쳐서 하이든은 자기 작품의 두 개의 목록을 만들었다(또는 만들게 했다). 이 작품목록은 귀중한 자료이지만 불완전한 것이었다. 호보켄의 작품목록은 오늘날에는 이미 그 미흡함이 지적되고 있다. 이 목록은 작품을 장르별로 나누고 우선 각 장르에 각각 로마숫자(I, II, III)로 번호를 붙였다. 그리고 각 장르마다 작품을 연대순으로 아라비아 숫자를 붙여 분류하기로 했다. 이하의 작품 리스트는 호보켄의 로마 숫자에 의한 그룹 분류,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아라비아 숫자를 채택했다. 그러나 때로는 이 아라비아 숫자를 보다 올바른 연대순으로 다시 배열하고 있다.
ex) Cello Concerto in C major, Hob. VIIb:1 (첼로 협주곡 C장조)
George Frideric Handel
HWV : 헨델의 작품에는 통상적으로 HWV이라는 번호가 붙는다. 헨델의 작품목록(Handel Werk Verzeichnis)이라는 독일어의 이니셜을 따 HWV라는 작품 번호가 붙었다
ex) 'Sarabande' Harpsicord Suite No.4 in D minor, HWV437
Antonio Vivaldi
R : 1977년 프랑스의 피터 리옹(Ryon)은 비발디의 방대한 작품들을 정리하여 목록을 출판했다. 그 전에도 마르크 핀케를(P)이나 안토니오 파나(F)에 의한 목록이 출판되었으나, 리옹의 목록이 가장 포괄적이며, 많이 쓰인다. R은 리옹번호(Ryon Verzeichnis)의 약자로 'RV'라고 하기도 한다.
ex) Concerto No.1 in D major, RV549 (Op.3) (협주곡집 <조화의 영감>중 1번 협주곡)
Claude Achille Debussy
L : 프랑스의 음악학자이며 드뷔시 연구가인 프랑수아 르쉬르(Francois Lesure)의 약자이다.
ex) Suite Bergamasque, L.75
Anton Dvork
B : 드보르자크의 작품에 쓰이며, 음악학자인 버그 하우저가 만든 주제별색인(Burghauser Thematic Catalogue)의 약자이다. 버그 하우저는 체코의 민속음악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1960년 그가 출간한 안 톤 드보르자크의 주제별 색인 「Tematicky Katalog dila Antonina Dvoraka」는 드보르자크의 작품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ex) 자장가 G장조, B188-1
S : 드보르자크의 작품에 쓰이며 오타카 소우렉이 만든 주제별 색인(Sourek Thematic Catalogue)의 약자로 작품이 쓰인 순서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오타카 소우렉은 본래 엔지니어로 드보르작의 작품에 관심을 기울여 그의 전기를 쓰고 그에 관한 연대별 색인을 완성하기도 하였다.
Heinrich Schutz
SWV : 쉬츠(Heinrich Schutz)의 작품을 미팅거가 엮은 쉬츠 작품목록(Schutz-Werke-Verzeichnis)의 약자이다. 쉬츠(1581∼1672)는 17세기 독일을 대표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 음악가로 유명하다.
ex) 예수 그리스도 부활 이야기, SWV.50
WoO : 독일어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 (Werke ohne Opuszahl)>의 약자이다. 이것은 킨스키와 할름, 두 사 람의 학자가 편집한 베토벤의 작품 목록 중에서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당시 출판이 되지 않았거나 사후에 발견된 작품)을 정리할 때 편의상 붙인 것으로, 현재는 베토벤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의 정리 번호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이 약호가 사용되고 있다.
ex) Rondo C-dur, WoO.48
작곡가 별 작품 번호(Opus Number) 고유 표기법
A - Altner가 정리한 František Xaver Dušek 작품 번호
AV - Gerhard Allroggen가 정리한 E.T.A. Hoffman 작품 번호. "Allroggen Verzeichnis"의 약어.
AV - Mueller von Asow가 정리한 Richard Strauss 작품 번호. "Asow Verzeichnis" 의 약어.
B - Burghauser가 정리한 Antonín Dvořák 작품 번호
B - Badley가 정리한 Leopold Hofmann 작품 번호
BB - Laszlo Somfai가 정리한 Béla Bartók 작품 번호
BeRI - Bengtsson가 정리한 Johann Helmich Roman 작품 번호
BI - Maurice J.E. Brown가 정리한 Frédéric François Chopin 작품 번호
BuxWV - Karstadt가 정리한 Dietrich Buxtehude 작품 번호. "Buxtehude-Werke-Verzeichnis"의 약어.
BWV - Schmieder가 정리한 J.S. Bach 작품 번호. "Bach-Werke-Verzeichnis" 의 약어(때때로 "S."로 표기되기도 함.)
C - Charteris가 정리한 Giovanni Gabrieli 작품 번호
D - Deutsch가 정리한 Franz Schubert 작품 번호
D - Dounias가 정리한 Guiseppe Tartini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번호
DF - D. Fog가 정리한 C.E.F. Weyse 작품 번호
deest - "deesse"의 뜻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용되지 않음. 특정 카달로그(예. K. deest)로 표시할 수 없는 작품을 표기할 때 생략해 따르기도 함 . 복수형은 "desunt".
E - Eisen이 정리한 Leopold Mozart 작품 번호
F - Fanna가 정리한 Antonio Vivaldi 작품 번호
F - Falck가 정리한 W.F. Bach 작품 번호
FS - Fog와 Schousboe가 정리한 Carl Nielsen 작품 번호
G - Gérard가 정리한 Luigi Boccherini 작품 번호
G - Giegling가 정리한 Giuseppe Torelli 작품 번호
G - Giazotto가 정리한 Giovanni Battista Viotti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번호
GP - Graham Parlett가 정리한 Sir Arnold Bax 작품 번호
H - Helm이 정리한 C.P.E. Bach 작품 번호
H - Hess가 정리한 Ludwig van Beethoven 미출판 작품 번호. Kinsky & Halm가 정리한 것과 동시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따로 분리해 표기함. Kinsky & Halm 카달로그에 없는 작품에만 사용됨.
H - Hitchcock이 정리한 Marc-Antoine Charpentier 작품 번호
H - Imogene Holst(작곡가 딸)가 정리한 Gustav Holst 작품 번호
H - Hopkinson이 정리한 John Field 작품 번호
H - Ronald M. Huntington이 정리한 Leo Sowerby 연대순 작품 번호
H - Harry Halbreich가 정리한 Bohuslav Martinů 작품 번호
Hob - Hoboken이 정리한 F.J. Haydn 작품 번호
HW - H. Wohlforth가 정리한 J.C.F. Bach 작품 번호
HWV - Bäselt가 정리한 G.F. Handel 작품 번호. "Handel-Werke-Verzeichnis"의 약어.
J - Jähns가 정리한 C.M. von Weber 작품 번호
JC - Jenkins와 Churgin이 정리한 G.B. Sammartini 작품 번호
K - Kremsmünster가 정리한 Karl Ditters von Dittersdorf 작품 번호
K - Köchel이 정리한 W.A. Mozart 작품 번호(아래 있는 KV와 같음)
K - Kaul이 정리한 Francesco Antonio Rosetti (Rössler) 작품 번호
K 또는 Kk - Kirkpatrick가 정리한 Domenico Scarlatti 키보드 작품 번호
KV - Köchel이 정리한 W.A. Mozart 작품 번호. "Köchel-Verzeichnis"의 약어
L - Longo가 정리한 Domenico Scarlatti 키보드 작품 번호
L - Lesuré가 정리한 Claude Debussy 작품 번호
LWV - Schneider가 정리한 Jean-Baptiste Lully 작품 번호. "Lully-Werke-Verzeichnis"의 약어.
M - Paul Rapoport가 정리한 Vagn Holmboe 작품 번호. "Meta"의 약어.
M - Malipiero가 정리한 Antonio Vivaldi 작품 번호(아래 있는 R과 같음)
M - F. Munter가 정리한 Ignaz von Beeke 작품 번호
M - Murray가 정리한 Francesco Antonio Rosetti 작품 번호
MS - Hafner가 정리한 Johann Melchior Molter 작품 번호
MWV - Hafner가 정리한 Johann Melchior Molter 작품 번호. "Molter-Werke-Verzeichnis"의 약어.
Op - 작품 번호, 일반적으로 출판자 또는 작곡가가 매긴 번호로 출판 또는 작곡된 순서로 번호가 매겨진다.
P - Perger가 정리한 J.M. Haydn 작품 번호
P - Pedarra가 정리한 Ottorino Respighi 작품 번호
P - Pincherle가 정리한 Antonio Vivaldi 작품 번호
P - Poštolka가 정리한 Leopold Jan Antonín Kozeluh 작품 번호
R - Ricordi가 출판한 것으로 Malipiero가 정리한 Antonio Vivaldi 작품 번호
R - Riedl가 정리한 Gottlieb Muffat 작품 번호
R - Rice가 정리한 Adelbert Gyrowetz 작품 번호
RO - Offergeld가 정리한 Louis Moreau Gottschalk 작품 번호
RV - Ryom이 정리한 Antonio Vivaldi 작품 번호
S - Schmieder가 정리한 J.S. Bach 작품 번호(위에 있는 BWV 참고)
S - Humphrey Searle가 정리한 Franz Liszt 작품 번호
S - Siebel이 정리한 Johann David Heinichen 작품 번호
S - Smith가 정리한 Leopold Sylvius Weiss 작품 번호
SR - Padre Samuel Rubio가 정리한 Padre Antonio Soler 작품 번호
Sz - Szöllösy가 정리한 Béla Bartók 작품 번호
SWV - Bittinger가 정리한 Heinrich Schütz 작품 번호. "Schutz-Werke-Verzeichnis"의 약어.
TFV - Franz Trenner가 정리한 Richard Strauss 작품 번호
TWV - Kassel이 정리한 Georg Phillip Telemann 작품 번호. "Telemann-Werke-Verzeichnis"의 약어.
VB - Bertil H. van Boer, Jr.이 정리한 Johann Kraus 작품 번호. "Systematisch-thematisches Werkverzeichnis"의 약어.
VB - Homolya와 Benko가 정리한 Balint Bakfark 작품 번호. "Valentini Bakfark Opera Omnia"의 약어
WAB - Renate Grasberger가 정리한 Anton Bruckner 작품 번호. "Werkverzeichnis Anton Bruckner"의 약어
WoO - "Werk ohne Opuszahl" 또는 "작품 번호 없는 작품Work without opus number"의 약자로, 출판되지 않은 작품 또는 작곡가가 작품 번호를 매기지 않은 작품에 사용된다.
Wq - Wotquenne이 정리한 C.P.E. Bach 작품 번호
WV - Schölz-Michelitsch가 정리한 Georg Christoph Wagenseil 관현악 작품 번호. "Wagenseil-Verzeichnis"의 약어.
WWV - Deatheridge, Geck과 Voss가 정리한 Richard Wagner 작품 번호. "Wagner-Werke-Verzeichnis"의 약어.
Z - Zimmerman이 정리한 Henry Purcell 작품 번호
Z - Anita Zakin이 정리한 Vaclav Pichl 작품 번호
모든 작곡가가 여기 다 있지는 않습니다. 여기 없는 작곡가는 보통 Op. 를 사용한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https://youtu.be/DyQ32Usq1l8?si=nSNvdru57GBj-Fp5
(Haydn: Cello Concerto No. 1 - Rostropovich)
글쓴이: 베토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