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스마일(No Smile) 파업
1999년,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사 승무원들은
대대적인 파업을 벌였습니다.
보통 파업은 자기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하여
일제히 작업을 거부함으로써 사업자에게
타격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런데 항공사 승무원들은 모두 출근했고
비행기 탑승 고객을 맞이하며 평소와 다를 바 없이
모든 일을 절차대로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회사 측에서는 항공사 매출이
급감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서둘러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조사를 했습니다.
이유는 항공사 승무원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출근하고 있었지만, 고객을 상대할 때 모두 미소가 없는
무표정한 얼굴로 고객 응대를 하며 일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노 스마일(No Smile)' 파업은
항공사 매출에 큰 악영향을 끼쳤지만
당연히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이 없는 파업이었으며
승무원의 노동계약 내용에도 '미소' 부분이
구체적으로 포함돼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항공사 승무원들은 고객에게
미소를 짓지 않아도 전혀 상관이 없었습니다.
항공 서비스의 핵심은 안전과 친절인데
그중 친절의 상징인 웃음을 없앰으로써
사업주에게 항의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사측은 승무원들에게 항복하고
요구 조건을 들어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웃는 얼굴은 타인의 마음도 열게 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얼굴과 표정은 다른 어떤 것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한순간에 무장해제 시킬 수 있으며,
병든 마음을 치유하는 놀라운 능력도 있습니다.
그렇게 웃음은 자신에게도 남에게도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 오늘의 명언
햇빛은 누구에게나 따뜻한 빛을 준다.
그리고 사람의 웃는 얼굴도 햇빛과 같이 친근감을 준다.
인생을 즐겁게 지내려면 찡그린 얼굴을 하지 말고 웃어야 한다.
– 슈와프 –
-따뜻한 편지에서 가져옴-
첫댓글 누군가는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했습니다. 웃음은 우리 인간관계에서 윤활유 역할을 해줍니다. 우리뇌는 사실 참과 거짓을 구별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웃다보면 웃을 일을 뇌가 생각하고 그 생각이 웃을일을 계속 만들어내 행복해 진다고 합니다. 세익스피어는 말합니다. 힘들고 어려울때 우는 사람은 삼류이고 참고 견디는 사람은 이류이며 웃어 제끼는 사람은 일류다고 했습니다. 우리모두 일류가 되었으면 합니다.
웃음, 미소는 사람의 얼굴에 만들어 지는 것으로 이름하여 '밝은표정' 이라 합니다. 表情 이란 그 사람의 감정 등 마음의 현 상태가 겉(얼굴)에 나타남을 뜻합니다. 표정에는 어두운 표정도 있습니다. 긍정, 감사, 즐거움이 없다면 또는 그렇게 받아 들이려는 의지가 없다면 표정이 밝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마음이 먼저, 곧 내가 먼저 밝으면 상대방도 밝음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거을의 법칙 즉 내가 먼저 웃어야 거울 속의 나도 웃게 됩니다. 내 주변의 모두는 나의 거울로 생각하고 먼저 밝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한영석원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