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은진황자계
닭과 비슷한 동물인데, 머리에 뿔이 하나 크게 돋아나 있는 것이다.
뿔의 크기는 2~4 센티미터 정도이며, 단단하고 날카롭다. 뿔의 색깔은 검은 색이다.
이것을 휘둘러 공격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발견된 것은 암컷 뿐이며,
무예를 연마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기르는 용맹한 동물인듯 하다.
1684년 논산 은진땅에서 발견되었다는 기록이 "숙종 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유럽 전설의 사안을 가진 코카트리스. 바실리스크의
변형이라고 한다. 오른쪽은 그림판으로 그려놓은 뿔....
삼족오 옥새와 그림판으로 뿔을 그린 닭들.
그런데 본문엔 뿔색이 검은색이군하.....
18. 나주대조
바닷가에 사는 커다란 새로 크기는 사람의 몇 배 정도인 사나운 새이다.
머리가 커다란 항아리 모양으로 둥글고 묵직하니 거대한 것이 특징이고, 날개도 몸집에 어울리게
큼직한데, 날개에는 호랑이와 같은 얼룩 무늬가 있다. 전체적으로는 붉은 색을 띈 부분이 많다.
덩치가 커서 매우 느리고 무겁게 움직이는 편이지만, 하늘로 자유롭게 날 수 있다.
사람을 잡아 먹어 삼켜 버리는데, 사람에 맛을 붙이면 자주 공격해 삼켜 버린다.
바다를 종횡으로 멀리 날아다니고, 쉴 때는 섬의 숲속에 깊이 들어와서 땅에 엎드려 있는다.
보통 무인도 같은 고즈넉한 섬에 들어와 쉬는데, 사람이 탄 배를 공격하기도 한다.
청각이 예민한데비해, 후각과 시각이 별로 좋지 않아서, 사람이 그물이나 멍석 같은 것으로 몸을
가린채로 말을 하지 않고 가만히 조용히 있으면, 가까이에 있어도 알아채지 못한다.
그렇지만, 일단 소리를 듣고 알아채기 시작하면 사람을 헤치기에 이 새에 대해 알던 선원들이 두려워
했다고 한다. 지금의 서해안 홍도 근처의 무인도에서 목격된 일이, 1741년생인 이덕무가 쓴
"양엽기"에 기록되어 있다.
전설속의 괴조는 신밧드의 로크등 다양하게 나온다. 오른쪽은 온라인게임 실크로드의 로크.
지금은 멸종한 거대한 콘돌, 아르젠타비스.
아르젠타비스(Argentavis magnificens)는 인간의 사냥으로
현재는 멸종한 맹금류의 하나로 과거에 남아메리카의 전 지역과
북아메리카의 록키산맥 일대에서 서식했다.
하스트독수리와 마찬가지로 이 거대맹금류는 지구에 존재했던
모든 조류 중 최대의 크기를 자랑했는데, 몸무게 120kg, 몸통 2~3m,
날개를 펼친 길이가 7.5~8m에 달했다.
또한 이 새의 깃털은 그 길이가 1.5m, 폭이 20cm에 달했다.
보통 맹금류의 새들이 자신의 몸무게만큼 낚아챌 수 있다고 한다면 이
아르젠타비스는 사람을 낚아챌 수 있는 정도였다.
마이오세때 크게 번성했던 이 새는 인류역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긴 기간 동안 생존했지만 사람들의 무분별한 사냥으로 인하여 개체수가 급감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1872년마지막 아르젠타비스가 사냥됨으로 인하여 멸종되었다.
마지막 사진은 천둥새.
19. 침중계
매우 작은 닭의 일종인데, 너무나 작기 때문에 침대 안이나 베개 속에 둥지를 만들어 그 안에서 평생
살도록 키울 수 있을 정도 이다. 그래서, 대나무나 나무 판자로 베개를 만들고 그 안에서 기르는데,
그러면 자명종 처럼 아침에 닭이 울게 되므로 아침에 잠을 깨우기에 매우 편리하다.
그래서 무척 귀한 동물로 친다.
이 동물이 항상 이렇게 심하게 작은 것은 아닌데, 날씨가 쌀쌀할 때 서리를 맞으며 부화하면 어미에 비해
훨씬 작게 자라나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알이 부화하는 시각을 잘 조절하여, 대대로 이어가면서
서리를 맞으며 계속 자손이 태어나게 하면, 3,4대 만에 매우 작은 크기의 침중계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조절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베개 속에 넣어서 살게하면서 자명종으로 사용할 정도로 작게 만드
는 것은 그만큼 희귀해 질 수 밖에 없다.
조선과 청나라를 왕래했으며, 외국 문물에 해박했던, 1741년생 이덕무가 쓴 양엽기에 기록되어 있다.
청나라 시기면 유럽. 특히 스위스 시계 공예가 발달할 즈음이다. 당시 귀족들은 화려한 자동인형과
그 기술이 접목된 자명종시계를 소유했고 청나라에 그런 문물들이 유입되곤 했었다. 아래는 도자기 장식과 탁상시계.
20. 연안괴조
털이 별로 없는 새 종류인데, 날개도 비교적 작은 묘한 동물이다.
발이 새 같지 않고 포유류 동물처럼 되어 있고, 발은 발톱이 있기는 하나 쥐의 발처럼 작다.
때문에 나무가지에 앉을 수도 없다. 이 새는 먼 바다에서 사는데 어느 날 갑자기 무슨 이유에서인지,
하나 둘 갑자기 바다 저편 동쪽을 향해 하염없이 계속 날아가는 습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없는 비행은
무리사이에 삽시간에 번지는데, 때문에, 이 새들은 매우 많은 숫자가 떼거리로 함께 몰려서 계속 미친
듯이 한 방양으로 끝없이 날아간다. 그러다가, 마침내 큰 육지에 도착하거나 힘이 다하면 하늘에서
픽픽 떨어져서 죽어버린다. 이런 식으로 광기어린듯 떼지어 날아가는 방법으로, 이유 없이 무리가 단체
로 마구 자살해 버리는 것이다.
1633년에 연안에서 단체 자살 장면이 목격된 것이, 이긍익이 쓴 "연려실기술"에 기록되어 있다.
- 충청도 해안 일대에서 수십만 마리가 무리지어 움직이는 가창오리 떼 같은 것을 보고 나온
이야기인 듯 짐작되는 면이 있습니다.
가창오리때와 가창오리. 언뜻 천둥오리를 닮았다.
21. 선산유오조
몸에 탄력성이 있어서 잘 늘어난다거나 혹은 몸의 크기가 이상하게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새이다.
다 자라서 알을 낳을 때 쯤의 크기는 몸길이 10 센티미터 이하의 매우 작은 크기이다.
하지만 이 새가 낳은 알에서 튀어나온 어린 새는 큼직한 까마귀 만한 크기이다.
빛깔은 다섯 가지 색깔로 찬란하게 빛나서 매우 화려하고 아름답다. 아마도, 일반적인 동물과는 반대로,
태어났을 때는 큰데, 자라날 수록 점점 작아지는 형태일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색깔도 자라면서 볼품
없이 변하는 듯 하다.
자라면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떠나가는데, 원래 살던 지역에서부터 매우 멀리 이동하는 듯 해서
결코 따라갈 수 없을 정도 이다.
1646년에 선산에서 목격된 일이, 이긍익이 쓴 "연려실기술"에 기록되어 있다.
아래는 벌새와 오색앵무. 그리고 팔색조.
22. 마명조 제비와 비슷하게 등은 검고 배는 희며, 작은 무늬가 하나 있는 새인데, 꼬리가 매우 가늘고 길어서
몸통 길이의 10배 이상이다. 거센 바람에 약한 연약한 새인데, 잘 날지 못한다.
이름이 "마명 馬明"으로, 여러 사람에게 널리 이름이 알려진 동물인데, 정확한 유래나 이름의 뜻은
도무지 알 수 없다.
이 동물을 목격하는 것 역시 들판과 산 사이에 가끔 있긴 한데 무척 드물다고 한다.
운산에서 태어나 어린시절을 보내고 안산에서 오랫동안 지낸 1681년생 이익이 쓴 "성호사설"에
기록되어 있다.
- 저 역시 "마명"이라는 이름의 정확한 유래에 대한 내용을 잘 짐작하지 못하겠습니다.
그저 막연한 상상입니다만, 불교에서 말하는 "마명 보살"과 상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마명 보살의 끝없는 고민, 꼬리에 꼬리를 무는 번뇌와 세상사에 대한 미련 같은 것이 긴 꼬리로
비유되었다가 표현으로 남은 것이 무슨 새의 이름이라는 둥 와전된 것은 아닌가 짐작해 봅니다.
첫 사진은 과테말라의
국조인 케찰.
두번째, 세번째 새는 극락조.
이런 화려한 새들은 울음소리가
별로라고.
23. 해면효
올빼미의 일종인 새인데, 몹시 기이한 능력을 갖고 있다.
이것은 갑자기 대낮에 직장의 일터에 나타나, 나무가지에 앉아서 어떤 한 사람을 보면서 운다.
그리고 표표히 날아가는데, 그러고나면, 반드시 그 사람은 직장에서 해면, 해고, 파면, 면직 된다고 한다.
매우 정확하게 눈치를 채고 예언하기 때문에, 이 새가 한 번 울고가면, 주위 사람들이 모두 수군수군
거리며 걱정하고 근심할 정도에 이른다고 한다.
안변 땅에서 목격된 일이 1563년생인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기록되어 있다.
- "지봉유설"에 실린 이야기에 따르면, 안변의 군수로 이수광 자신이 부임하여, 군청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날아와 울었다고 합니다. 이수광은 주위 사람들에게 새가 우는게 괴이한게 아니라, 이런 뜬소문이
괴이하다고 사람들을 타일렀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만, 이수광은 정말로 곧 해면되어 버려서 놀랍니다.
그냥 오비이락[烏飛梨落].....아래는 부엉이와 올뻬미류.
24. 해중조
꿩보다 약간 작은 새인데, 한 번에 수천만 마리가 몰려다리는 어마어마한 규모로 이동한다.
그처럼 숫자가 많기 때문에 일제히 움직이면 당연히 강한 바람과 충격을 일으키는데, 그 기세가
회오리 바람처럼 막강하다고 한다. 이렇게 회오리 바람처럼 거대한 규모로 몰려다닐 때는 땅에
나려와 앉아서 곡식의 뿌리를 쪼아 먹는다. 그 외에 대부분의 삶 동안에는 보통 바다물 속에서
잠수하여 살아가는 새 이다. 아마도 짝짓기 무렵과 같은 때가 되면, 온 바다에 있는 새가 이처럼
한자리에 몰려서 하늘 높이 날아오르고 땅을 뒤덮어 버릴 듯 바다 밖으로 나온다고 짐작된다.
대체로 동해에서 산다.
영남지역에서 발견되었다는 이야기가, 1438년생인 이륙이 쓴 "청파극담"에 기록되어 있다.
또 새떼들. 아래는 바닷새 종류.
25. 염봉
흥미로운 점은 이륙할 때 꼬리에서 불을 뿜으며 하늘로 솟구친다는 점이다.
성벽위나, 높다란 누각위 같은 곳에 착륙하는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경우에는 보통 그 일대의
텃새들에게 불길한 느낌을 주는 듯 하다. 그래서 보통 까마귀 떼의 공격을 받는다.
까마귀 떼가 몰려와 한꺼번에 집중공격하면 견디지 못하고 떠나서 어디론가 날아가버린다.
아름답고 멋진 모습 때문에, 사람들은 귀한 새로 아끼고 좋아하며, 좋은 징조로 여긴다.
과거시험에 관한 이야기로 1563년생인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기록되어 있다.
- 로켓이나 우주선, 제트엔진 비행기가 이륙하는 모습을 목격한 이야기와 흡사해 보이는 것입니다.
중동의 봉황인 시무르그와 청계천 축제였나? 어쨋든 퍼레이드의 브레스 뿜는 봉황.
원래는 왼쪽처럼 연에 폭죽을 단 축제용품을 말한것 같다.
오른쪽은 희귀자연현상 파이어 레인보우.
넷째. 뱀, 거북이, 개구리 따위와 닮은 무리들:
26. 대망, 다리에서 사는 것
다리를 건설하는데, 주로 금전 관리나 공사 감독, 회계 업무 등에 도움을 주는 이상한 뱀으로
크기가 크다. 길이로 5미터 이상이며, 항상 그렇게 건설한 다리 내부에서 살아가며 평생을 보낸다.
부하인 작은 뱀들을 거느리고 있다. 본래 사람인데 악한 마음을 먹은 탓에 모습이 커다란 뱀으로
바뀌었다고도 한다. 다리에 살면서, 다리에 사는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반대로 다리를 건너가는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 동물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이 동물이 건설한 다리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그 다리를 피해서, 다리가 있어도 그냥
강물로 건너간다. 이 동물이 깨달음을 얻거나, 인생을 마칠 때가 되어야 되었다고 느끼면, 스스로
불구덩이 속에 뛰어 들어 타죽어 자살해 버린다. 이 때 부하인 작은 뱀들은 같이 따라 들어가서 같이
타 죽는다.
서울에서 진작에 성공했으나, 인생의 우여곡절에 따라 지방을 오가면서 살았던 1643년생 홍만종이
쓴, "순오지"에 나와 있다.
- 불교 승려가 제자를 데리고 다니면서, 기이한 일을 보여주고 해결하는, 불교 계열의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그 원천이 중국이나 인도에 있을지도 모르는 이야기로, "순오지"에도 장소와 사람 이름이
기록되어 있지 않기에, 조선의 괴물이야기로 분류하기에는 의심이 가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위는 무주의 전통 섶다리. 뱀들이 살만 하다. 오른쪽은 뱀떼...
그런데 스스로 불에 뛰어든다니;;;
27. 육대주리
뼈가 구불구불해서 튀어나온 자국이 명백히 보이는 용과 비슷한 커다란 동물이다.
그러나 용과 달리 뿔은 없다. 잡아 죽여서 살을 헤집어보면, 뼈가 매우 희고 광택이 난다.
강이나 바다의 모래 속에 잘 숨는 성질이 있어 보인다.
그래서 죽으면 물밖으로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모래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듯 하다.
등 쪽으로 튀어나온 뼈 돌기는 여섯개인데, 이 여섯개의 돌기 속에 아름다운 구슬이 생긴다.
그래서 이 동물이 죽을 때 쯤이 되면, 이 구슬은 복숭아 씨 정도의 크기로 커진다.
이 구슬은 매우 값비싸게 거래되는 보물 중의 보물로 친다. 이화종이 중국을 여행하다가
고우 물가에서 발견한 이야기가, 1569년생인 허균이 쓴 "성옹지소록"에 기록되어 있다.
뭔 완두콩이냐?
아래는 씨서펀트. 그리고 전에 올린 바실리스크 짤 재활용.
마침 등에 돌기도 여섯개.
28. 백룡 흰색의 용으로, 강에서 산다. 강 밖으로 튀어나와 이동할 때에는 사방에 비바람을 일으키고, 번개와
천둥, 구름과 안개를 가득하게 한다. 이렇게 요란하게 다닐 때는 그 흰 색 비늘이 몸에서 떨어져나와
사방에 흩날리는데, 아름답게 하늘에서 반짝인다고 한다. 특히 바람을 일으키는 힘이 매우 강하여,
사람과 물건을 몇 킬로미터 밖까지 날려 보낼 정도이다.
익산의 여산 땅에서 1596년에 목격된 일이 이긍익이 쓴 "연려실기술"에 기록되어 있다.
- 전형적인 회오리 바람을 흰 색 용으로 착각한 예입니다. 삼국, 고려, 조선의 용 이야기에 가장
생생한 목격담의 근거가 되는 종류입니다.
바다의 회오리바람 현상들.
아래는 전통 백룡화와 일전에 화재가 된 백룡구름.
29. 영월태사
연못에 사는 거대한 뱀 모양의 동물로 길이는 4~6미터 정도이며, 뱀이면서도 두 귀가 튀어나와 있다
는 특징이 있다. 물 밖으로 나와서 암말을 임신시키는 수가 있는데, 이렇게해서 태어나는 암말의 새끼
는 매우 빠른 말이 된다고 한다. 물 속과 물가를 종횡무진 오가는 데, 물 속에 있을 때는 안개와 풍랑을
일으켜서 배를 침몰 시킬 수 있는 정도이다. 비늘 하나하나가, 조그마한 동전의 모양이고, 실제로도
금속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라서, 말하자면, 몸이 돈으로 뒤덮혀 있는 동물이라고 할 수 있다.
허물을 벗을 때는 물밖으로 나와서 돌위에서 허물을 벗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려들어, 허물의 비늘을
서로 뜯어가려고 한다고 한다.
이 동물에 관한 이야기가 조정에까지 보고 되어, 권극화를 보내어 조사하게 했는데, 연못을 배를 타고
탐사하던 도중, 갑자기 폭풍이 일어나더니 실종되어 간곳을 영영 알 수 없었다고 한다.
영월 땅에서 1431년에 발견된 일이 1481년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오른쪽은 마틸다뿔독사. 왼쪽은 올림픽공원의 뱀 조각.
그림판으로 귀를 그려보았다.
그런데 비늘대신 엽전이 돋아나 있다니.
옆은 쇼핑몰에서 파는 장식겸 부적겸 엽전칼.
30. 장평진란
사람의 몸에 기생해서 태어나는데, 사람이 크고 작은 알을 낳게 한다.
알의 크기는 큰 것은 8, 9 센티미터, 작은 것은 4,5 센티미터 정도이며, 사람의 배가 크게 부를 정도로
여러개가 한꺼번에 차있다가 낳게 되므로, 부피로 수십 리터 정도에 달하는 매우 많은 양을 낳게 된다.
여기에서 수십 수백 마리의 새끼가 태어나는데, 뱀과 흡사한 동물로, 태어난 직후의 크기는 2에서
4센티미터 정도의 작은 길이이다. 나와서 자라다가,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물 같은 곳에 자라날 씨가
될만한 것을 심어 놓는데, 이것을 무심코 여자가 먹으면, 몸속에서 자라나게 된다.
영흥 땅에서 1129년에 발견된 일이 "동국문헌비고"에 기록되어 있다.
각종 기생충들....
위 이야기에 나오는건 크기가 무척 큰가보다...ㄷㄷㄷ...
31. 수금아
사람의 머리에 뱀의 몸을 하고 있는 것이다. 두꺼비, 개구리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것과도 같은 무리로
볼 수 있다. 키가 1미터가 채 되지 않는 작은 소인 여자를 어미로 하여 태어난다고 한다.
흉하고 악한 것으로 믿기 때문에 이것을 낳고나서는 숨기려고 한다. 충주 땅에서 1223년에 발견된
일이, "동국문헌비고"에 기록되어 있다.
첫번째는 중국 전설속의 촉음.
주로 촉룡이라고 불리우며 생긴건
저래도 용중에 가장 거창한 부류다.
신선처럼 득도한 멘탈로 자연의 사계절을
주관한다고 함.
그 다음은 롤의 카시오페아와
영화 타이탄의 메두사.
32. 양덕금섬
바위 속을 녹이고 갉아서 그 안에 들어가 살아가는 두꺼비 같은 동물로 색깔은 빛이 나는 금색이다.
크기는 상당히 커서 커다란 거북이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사람에게 행운을 주는 동물로
알려져 있는데, 한 번 이 동물로 인해 행복을 얻은 사람은, 이 동물과 멀어지면, 죽어버린다.
안주의 양덕 땅에서 심눌이라는 사람이 발견한 일이 1563년생인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기록되어 있다.
금두꺼비와 전에 올린 금거북 재활용.
33. 장흥대별 자라처럼 생긴 동물인데, 자라보다 훨씬 크며, 밧줄로 묶은 뒤 사람의 힘으로 들어올리려 할 경우
수십명의 힘이 필요할 정도로 크기가 거대하다고 되어 있다.
이마 한 복판에 구슬이 박혀 있는데, 밤이 되면 아름답게 빛이 난다. 따라서 이 동물의 머리를 쪼개면
그 구슬을 뽑아 비싼 값에 팔 수 있다. 또 그 껍질도 빛깔이 곱고 광택이 있으며 재질도 강해서 좋은
보물이 된다. 물에서 멀어지면 겁을 먹어서 머리를 땅에 쳐박으며 자해를 하고, 눈물을 흘리며 엉엉
울면서 매우 무서워 한다. 그러나 지능이 어느 정도 있는 영험한 동물로 사람들이 두려워하기도 해서
해코지를 하면 관련된 사람들이 몰살당한다고 하여 사람이 오히려 조심하기도 했다.
장흥 근처의 바다에서 발견된 일이 1563년생인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기록되어 있다.
위의 육대주리도 그렇고 무슨 진주 캐는걸 그리 좋아하는지..... 진주와 석류석.
얘는 클램프 작품에 종종 등장하는 모코나.
유럽쪽 전설의 카번클[carbuncle]이 연상된다.
카번클은 머리에 보석이 박힌 동물로 그 보석을
얻는자에게 행운과 복을 가져다 준다는 전설이 있다.
요센 이런저런 서브컬처에 많이 등장하는듯.
본래 카번클은 석류석을 의미한다.
위는 중국에서 아마추어 탐험가 왕 모씨가 발견한 야광주.
방해석, 혹은 형석으로 보인다는데 성분중에 황하비소가 섞여있어
빛을 발한다는것. 희귀한 보물로 인정받는다.
왼쪽은 그림판으로 어설프게 그린 자라의 빨간보석.
본문에 나온 동물의 껍질도 보물이 된다는데 전복이나
거북이 껍질로 만드는 나전칠기를 의미하는 듯.
34. 삼강동전
아주 작아서 동전 하나 정도의 크기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거북 내지는 자라와 비슷한 동물로
물에서 산다. 그런데, 개미 처럼 단체로 무리 지어 살기 때문에, 수백마리 수천마리가 몰려 다닌다.
사람이 사는 곳에 나타나면 일일이 없앨 수가 없기 때문에 빗자루로 쓸어서 몰아내야 할 정도라고
한다. 단체로 모인 집단은 정황을 꽤 잘 예측해서 망할 사람이나 망할 지방에 미리 나타나 터를 닦아
놓으려 한다. 때문에 이것이 사람사는 곳에 나타나면 흉조로 여긴다.
서울의 종로 땅에서 발견된 일이 1522년생인 이기가 쓴 "송와잡설"에 기록되어 있다.
바다거북의 부화 모습들.
아래는 인공부화장면이다.
그 옛날에도 원래는 바다로 가야하는게 뭔가 잘못되어
민가로 든 경우가 있는 모양.
35. 묘두사 바위 구멍 속에 사는 뱀과 비슷한 생물인데, 머리는 고양이나 삵쾡이, 호랑이 처럼 생겼다.
푸른색 연기를 내뿜고 다닌다.
새들이 이 뱀을 왕처럼 모시고 따르기 때문에 한 번 바위 구멍 밖으로 나오면, 까마귀가 짖어대고
새들이 모여 들어 그 주위를 맴돈다.
이것이 내뿜는 푸른 연기는 세균을 살균하고, 몸에 힘을 준다고 믿었기 때문에, 병이 걸린 사람이
이 동물이 사는 바위 구멍을 찾아내어 그 푸른색 연기를 쐬려고 노력하기도 했다고 한다.
사람이 주는 음식도 잘 받아 먹으며, 사람들이 신성시 여겨서 섬기는 것을 즐긴다.
장단의 진서 땅에 있는 화장사(花藏寺)에서 발견된 이야기가 1566년생 이덕형이 쓴 "송도기이"에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이 너무 심하게 뱀을 숭상해 폐해가 큰 것을 보고, 박만호라는 사람이 이
동물에 화살을 쏘아 죽여 없애 버렸다고 한다.
사진출처-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런 귀엽고(?) 이로운 존재를 활로
쏘아 죽이다니.....
움짤출처 루리웹.
36. 백사
흰 색 뱀으로, 돌에 구멍을 파고 돌 속에 들어가 산다. 물을 타고 헤엄칠 수 있는데, 홍수가 나면,
그때를 틈타 세상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사람과 가축을 공격하여, 크게 포식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위험하고 방어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반대로 이것을 사람이 잡아서 약으로 먹을
경우에는 산삼을 능가하는 천하의 영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 20세기 이후 까지도 흰색
페인트칠한 뱀을 속여 파는 사기꾼들이 왕왕 있다. 경기도 죽산 땅의 정배산에서 당시 사람들이
이 동물이 산다고 생각한 장소가 1481년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아래는 일본 이와쿠니 신사의 백사. 그냥 사는건지 모셔지는 건지는 불확실. 그리고 영화의 백사요괴들.
다섯째. 돔, 메기, 피라미 따위와 닮은 무리들:
37. 연주이어
물고기인데, 어느 시점이 되면 땅으로 올라와서 통통 튀어 다닌다.
몸 색깔은 파랑색과 노랑색이 섞여 있으며,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모양이라서 빠르게 튀어
다닐 수 있다. 길이는 10에서 20센티미터 정도이다.
흙속으로 파고 땅속에 들어간 뒤에 땅속에다 알을 낳는다. 알의 형태는 기러기 알과 비슷하며
색깔은 꿩 알과 비슷하다고 하며, 알의 크기는 지름 5센티미터 정도이다.
연주 땅에서 1446년에 발견된 일이 "세종 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망둥어잖아....
38. 병화어 사람과 거의 같은데, 서서히 물고기로 변하는 동물이다. 보통 나이가 80세에서 90세 정도로 노인이
된 후에야 변한다. 변할 때에는 물이 필요하므로 물가로 가야 한다. 하다못해 욕조나 대야, 항아리에
물을 담아서 몸을 담그고 있거나 물을 자꾸 끼얹어 주어야 한다.
우선 피부가 미끈미끈해지고, 털이 없어지고, 비늘이 생기며, 지느러미가 돋아나는 등, 몇날 며칠,
몇달 몇년을 두고 서서히 몸 끝에서부터 물고기로 변해간다.
보통 하체가 먼저 물고기로 변하고 나중에 온몸이 물고기로 변한다.
농어로 변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홍어, 가오리로 변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이
시체가 되어 죽은 줄 알았는데, 물가에서 물이 닿자 서서히 물고기로 변한뒤에 물로 헤엄쳐 물속으로
들어가버리는 경우도 있다. 아버지의 정체가 농어, 홍어로 변신하는 이 동물임을 알게된 그 자손들이,
효심 때문에, 혹시나 아버지가 잡혀 올라갔을 까봐, 잔칫상에서도 농어나 홍어는 결코 먹지 않는다는
류의 이야기도 있다. 용강 땅에서 목격된 일이 1640년생인 임방 이 쓴 "천예록"에 기록되어 있다.
저번에 인어이미지를 너무 써뎄나....
메소포타미아의 오안네스와 그 유명한 인어 미라.
마지막은 평범한 인어 이미지.
39. 탄주어 엄청나게 거대한 물고기로 한 입에 배를 삼켜 버린다. 입속에는 소화액인듯한 독한 액체가 괴어있기
때문에, 한번 들어가면 빨리 들어갔다 나온다하더라도 화상 비슷한 상처를 입게 된다.
이렇게 되면, 털이 나지 않아 대머리가 되거나 한다. 동해에서 살며 고래와 닮은 점도 있다.
동해에서 발견한 이야기가 1681년생인 이익 이 쓴 "성호사설"에 기록되어 있다.
고래 뱃속에 삼켜졌다 나온 이야기는 성경의 요나 이야기등 서양에서 주로 화자 되는 전설인데...
조선에 천주교 포교는 17세기 즈음.
40. 어화린봉
바다에 사는 물고기인데, 번데기가 된 뒤에 허물을 벗고 나오면, 노루나 코뿔소와 비슷한 육지
동물이 되는 것이다. 물고기 허물은 턱 밑에서 부터 찢고 나오며, 물고기일 때는 크기가 수 미터로
육지 동물일 때보다 더 크기가 큰 편이다. 육지 동물일 때는 대개 뿔이 하나가 있는 사슴 정도 크기
의 온순한 동물이다. 보통 섬지방에 살다가 튀어 나오는데, 육지짐승이라도 몸 이곳저곳에 물고기
일 때의 비늘이 조금씩 남아 있는 모양이 된다. 제주와 다른 섬지방의 사슴을 예로 든 이야기가,
1681년생인 이익 이 쓴 "성호사설"에 기록되어 있다.
뭐야 이거, 몰라. 무서워.
41. 가사어
크기는 20에서 30센티 미터 정도인데, 전체적인 색깔은 붉은 색이며 송어와 닮은 면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위에서 이 물고기를 내려다 보면, 무늬, 지느러미, 몸체의 모양이 묘해서 이상하게도
꼭 천을 두르고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특히 불교 승려들이 입는 붉은 색의 가사를 두른 모습과 아주 비슷한 모양새이다. 혹은 사람이 입는 것
과 같은 빨간색 옷을 입고 다니는 물고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소나무의 수액 혹은 소나무의 꽃가루가 태어나는데 꼭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다. 폭포를 안전하게
뛰어내리는 기술이 있고, 또 폭포 속의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재주도 있다.
봄에는 폭포 위에서, 가을에는 폭포 아래에서, 살면서 폭포를 아래 위로 오르내리며 살곤 한다.
매우 희귀한 동물이며, 서식처로 확실한 곳을 매양 지키고 있어도 1년에 한 두 번 정도 밖에 볼 수
없다. 단, 잡아서 먹을 경우 맛이 기가막힌 별미라서, 매우 맛있다고 한다.
지리산 반야봉 아래의 샘에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1563년생인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42. 성주어인지공
깊은 산속의 연못이나 샘 같은 곳에 숨어 사는 물고기인데, 크기는 3에서 4미터 정도이다.
고요하게 숨어 살다가, 야행성으로 활동하는데, 가만히 밤중에 숨어 있다가, 물위로 머리를 내밀어
동물을 습격한다. 물을 마시러 온 동물을 주로 표적으로 노리며, 순식간에 씹지도 않고 한 입에 꿀꺽
삼켜버리기 때문에 한가롭게 물먹으러 왔다가 공격당한 동물들은 대부분 전혀 저항하지 못하고
먹힌다. 호랑이나 늑대 같은 무서운 짐승도 이 동물에게 습격당하며, 이것이 특별히 호랑이등을
좋아하는 듯 하기도 하다.
성주에서 발견된 이야기가 1438년생인 이륙이 쓴 "청파극담"에 기록되어 있다.
벵갈호랑이: 인도악어는 바다악어를 제외한 가장 크고 위험한 악어죠. 하지만 지금은 제 밥입니다.
프랑스 메기: 비둘기는 귀엽지만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죠.
43. 고산나봉
소라와 조개의 종류인데, 물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산속의 땅 아래에서 사는 것이다.
크기가 다양하고, 돌 안에서 자라나 돌 밖으로 튀어 나오기도 한다. 잡아서 속을 발라낸 뒤에,
악기를 만들어서 불면 듣기에 크고 선명하며,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소리를 낸다.
조선의 군사용 관악기를 제조하는 소라 껍질 등에 관한 이야기로, 1681년생인 이익 이 쓴 "성호사설"에
기록되어 있다.
- 대륙이동설을 비롯한 지형변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던 당시 사람들이,
지질학시대의 화석등을 착각한 것이 거의 명백해 보입니다.
암모나이트와 암모나이트스네일
44. 조수어
어마어마하게 거대하여 태평양의 일부를 차지할만한 수천킬로미터 크기의 메기이다.
이 메기가 들어갈 수 있을만한 매우 거대한 구멍이 바다속 깊은 곳에 있는데, 메기가 이 구멍 밖으로
나오면, 바닷물이 그 메기 구멍 속으로 다 빨려들어가서 썰물이 된다고 한다.
한편 메기가 다시 구멍으로 들어가면, 메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구멍에 있던 물이 몰려 나와 밀물이
된다고 한다. 이 메기는 가끔 열받아서 난동을 부리며 몸부림을 칠 때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큰 파도
가 치고 나아가 해일이 생긴다고 한다. 제주도 사람들이 믿던 괴물이다. "탐라지"에 나오는데, "탐라지"
는 원래 1594년생인 이원진이 쓴 것이다. 다만 이 기록은 17세기에 이태호라는 사람의 이름으로 쓰인
수정판 내지는 개정판에 수록되어 있는 것이다.
- 비교적 바다 사람들이 자주 오가는 편이었던, 제주도에 있는 것이니 만큼, 비슷한 일본이나
중국 남부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짐작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차근차근 따져보면, 메기가
물 밖으로 아주 나오지 않는 이상은 사실 메기가 들락날락하는 것으로 수위가 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태국 메콩강의 메콩메기.
강과 바다를 오가며 메기종류중
가장 거대하다고 한다.
사진의 것은 2.1m 에 115kg.
2005년엔 3미터 짜리에 295킬로가
넘는 것도 잡혔다.
국제자연보호연맹의 레드리스트.
메콩강 유역인 타이,라오스,캄보디아는
보호종으로 지정했으나 남획은 멈추지
않는다고 한다.
아래는 웹툰 조의 영역이 생각나는 그림과
진짜 조의 영역 일부분. 제주 은갈치 꼬리인데
한강의 도심지와 끊어진 다리가 보인다.
그리고 중동의 전설적인 거대어 바하무트와 지진어地震魚로 알려진 심해어 오어피쉬.
각자 전설이 화려하다.
# 바하무트- 이슬람의 신화에 따르면
쿠자타라는 황소는 4,000개의 눈, 4,000개의 귀, 4,000개의 코, 4,000개의 입, 4,000개의 혀. 4,000개의 발을 갖고 있다.
한쪽 눈에서 다른 눈으로, 또는 한쪽 귀에서 다른 귀로 옮겨 가려면 500년이나 걸린다고 한다.
이 쿠자타를 받치고 잇는 것이 바로 물고기인 바하무트이다. 아라비아에서는 하마나 코끼리가 물고기 종류로 변형되었다고 생각한다.
바하무트는 굉장히 크고 광채에 싸여 있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는 완전한 모습을 볼 수 없다. 바하무트의 콧구멍에 비하면,
지상의 모든 바다는 사막에 겨자 한 톨이 떨어진 것과 다를 바 없다.
이 물고기는 깊이를 알 수 없는 물 위에서 살고 있는데,그 등에는 쿠자타가 있으며, 황소의 등에는 루비(홍옥)로 된 산이 있고,
루비산 위에는 천사가 있고, 천사 위에 여섯 개의 지옥이 있으며, 지옥 위에 대지가 있고, 대지 위에는 하늘이 있다고
아라비아 사람들은 생각하였다.
#지진어(地震魚)- 즉 지진을 일으킨다는 물고기는 그 크기가 삼천리 나 되는 일종의 커다란 숭어이다.
이것이 일본 열도를 등에 지고 다닌다. 이 물고기는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서 헤엄 친다고 하는데 머리는 교토 지방 아래쪽에
있고 꼬리 부분은 아오모리 아래쪽에 있다고 한다. 어떤 합리주의자는 이 물고기의 진로를 거꾸로 생각 하였다.
왜냐하면 남쪽 지방에서 주로 지진이 많이 일어나는데, 물고기의 움직임을 생각해보면 꼬리 부분이 더 많이 움직이기 때문 이다.
어쨌든 이 물고기는 아라비아의 전설에 나오는 바하무트나 에다에서의 미즈가르즈소르무르와 유사한 종류이다
45. 금정범어 - 동국여지승람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면서 하늘에서 사는 물고기이다. 물고기의 색깔은 빛나는 금빛으로 크기는
잉어 정도의 크기이다. 땅으로 내려올 때는 다섯색깔의 신비로운 구름을 타고 땅으로 내려온다.
산 꼭대기, 높다랗게 솟은 커다란 바위에 고여있는 물 속에서 잠시 노닐다가 또 날아가곤 한다.
편안한 깨달음과 불교의 진리를 상징한다고 하기도 한다. 부산의 동래땅 금정산에 있었다는 이야기
를 믿었다는 것이, 1481년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이 물고기가 내려온 산을 "금정金井산"이라고 이름붙여서 21세기까지 그렇게 부르고 있고, 이 물고기를
기념해서 678년에 건설한 불교 사찰을 "범어梵魚사"라고 이름붙여서 역시 21세기까지 그렇게 부르고 있다.
- 인도 신화 전설이 불교를 통해 연결되어 흥미롭게 나타난 유명한 형태입니다.
이 괴물은 불교 관련 유물, 유적에 흔히 나타나는 물고기 무늬, 물고기 조각과도 직결됩니다.
날으는 고래 일러스트와 날치. 아래는 비단잉어와 연등행사의 물고기 등.
- 괴물 백과 몬스터 사전 활용 안내 -
이 사전에 실린 괴물들을 등장시키는 소설, 시, 만화, 영화, 연극을 창작하는 것은 상업적/비상업적 활용을 막론하고
저에게 허락을 받을 필요 없이 자유롭게 마음껏 쓰셔도 됩니다.
이때, 가능하시면 출처를 "게렉터 블로그: 괴물백과 http://gerecter.egloos.com/3273749 "로 밝혀주시고 저에게도
e메일( gerecter@gmail.com )로 어디에 사용했다고 사후 통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사전을 포함한 다른 사전을 만드시거나, 이 사전에 자신이 그린 삽화나 자기 의견을 덧붙여 또다른 사전을 만드시는
것으로 활용할 때에는, 그 결과를 무료로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는 형태로 공개하시거나 제가 무료 공개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시는 조건을 지키실 경우, 저에게 사전허락 받을 필요 없이 쓰셔도 됩니다.
출처는 위와 같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그 밖의 다른 괴물들에 대해서는
곽씨 괴물삼합 링크 http://gerecter.egloos.com/3273749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