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용호 장인은 최근 10여년 동안 공방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 그가 공방을 겸해 사용하는 통영시 도천동 집은 그의 할아버지가 1868년 지은 것으로, 이곳에서 그의 아버지 추웅동 장인이 태어나 평생 살았고, 그 역시 이곳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줄곧 살았다. 전체 면적은 50㎡로, 마당을 가운데 두고 방 2개, 부엌, 화장실 등으로 이뤄져 있다. 담장은 1959년 사라호 태풍 때 무너져 콘크리트로 다시 만들었고, 초가지붕도 1960년대 슬레이트로 바꿨지만, 기본 구조와 흙벽으로 된 내부는 그대로다. 통영에는 1600년대부터 삼도수군통제영이 관리하던 12공방이 있었는데, 그의 집은 마지막 남은 공방이었다. 또 그의 집 대문 앞 빈터는 윤이상 선생의 생가터다.
그러나 2011년부터 도천동 일대 도로 확장공사를 진행하던 통영시는 추용호 장인이 집 철거에 반대하자, 2016년 5월30일 강제집행을 했다. 추용호 장인이 잠시 외출한 틈을 타서 집 안에 있던 가재도구와 소반을 만드는 도구·재료를 모두 들어내고 대문에 못질을 해서 출입을 통제한 것이다.
그 놈의 도로ㅋㅋ 진짜 못됐다
어휴 ♡̴ѕιвαl♡̴ 나라가 쓰레기임 걍 너무 안타까워 진짜ㅠㅜㅜ얼마나 분통터지고 억울하셨을까 ㅠㅠ
세상에 그놈의 도로가 뭐라고… 삼가고인의명복을 빕니다.. 살아생전 아픔 다 잊고 가시길..
개미친놈들아녀??? 못난새끼들
나라가 이모양이니
그 도로가 대체 뭔데... 진짜 통영 불매라도 하고싶은데
양아치들왤케많아 미쳤나진짜
와 가슴이 콱막히고 깝깝해
지금 2024년 맞냐
미친 거 아니야????? 통영 절대 불매
통영시가 돌아가시게 한거나 다름없지
아니 진짜 실화야….? 제정신인가??? 인간문화재신데 지금 숭례문 훼손한거랑 뭔차이임 미친놈들아니냐 어떡해..
이게말이돼?? 나 너무충격먹음
진짜 옛것 천대하는거봐
통영 ㅅㅂ하 장인님 홀로 10년 넘게 얼마나 외로우 싸우셨을지ㅠㅜ
미치겠다 죽이곡ㅍ어
헐 ....
화딱지나 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