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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압득봉(放鴨得鳳)
오리를 풀어 봉황을 얻는다는 뜻으로, 작은 미끼로 좋은 결과를 얻다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放 : 놓을 방(攵/4)
鴨 : 오리 압(鳥/5)
得 : 얻을 득(彳/8)
鳳 : 봉새 봉(鳥/3)
제 것을 전혀 들이지 않고 큰 이득을 보려는 얌체는 성공하기 어렵다. 아무리 비늘이 번쩍이는 잉어를 잡고 싶어도 저절로 오지 않는다. ‘새우 미끼로 잉어 잡는다’는 속담은 순오지(旬五志)에 이하조리(以蝦釣鯉)라고 글자대로 한역했다. 작은 밑천으로 큰 이득을 보려고 하는 것을 꼬집는 한편 조그만 새우라도 들여야 나중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글을 조금 배워 나중에 효과적으로 써 먹는다는 ‘되 글을 가지고 말 글로 써먹는다’도 마찬가지다.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였기에 멋진 결과를 가져 올 바탕이 됐다. 멋진 비유의 성어 한 가지 더 오리를 놓아주고(放鴨) 봉황을 얻었으면(得鳳) 그 이상의 수확이 없다.
이 말은 제갈량(諸葛亮)이 자신의 뒤를 잇게 되는 강유(姜維)를 끌어들일 때 사용하여 더 알려졌다. 중국 후한(後漢) 말기 위촉오(魏蜀吳)가 맞설 때 촉(蜀)의 유비(劉備)로부터 삼고초려(三顧草廬)의 부름을 받고 수어지교(水魚之交)로 극진한 대우를 받은 제갈공명(諸葛孔明)은 그만큼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했다.
인재를 찾는데도 정성을 기울여 강유를 기략으로 맞아들였다. 자가 백약(伯約)인 강유는 청렴하고 학문도 깊은데다 병법도 밝아 제갈량의 촉망을 받았다. 위(魏)나라의 관리로 있던 강유를 받아들이면서 봉황에 비유한 성어가 사용됐다. 나관중(羅貫中)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 실려 있다.
공명이 출사표를 후주(後主)에 올리고 위군을 치기 위해 출정했다. 조조(曹操)의 사위 하후무(夏侯楙)가 이끄는 군대를 격파하고 사로잡았다. 촉군은 내쳐 이웃에 있던 천수군(天水郡)을 공략했으나 강유의 계책으로 실패했다. 공명은 강유를 끌어들이기 위해 하후무를 풀어주고 이간질을 통해 위군을 분산시켜 항복을 받았다.
손을 잡고 환영하는 제갈량에게 작전을 성공했으니 이제 하후무를 잡으러 가지 않느냐고 강유가 물었다. 그가 대답한다. "내가 하후무를 놓아준 것은 오리 한 마리를 놓아 준 것에 지나지 않소(吾放夏侯楙 如放一鴨耳/ 오방하후무 여방일압이). 지금 백약을 얻었으니 한 마리 봉황이 온 것과 같소(今得伯約 得一鳳也/ 금득백약 득일봉야)."
이처럼 전력을 기울여 맞은 강유는 제갈량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촉한에 충성을 다했다. 제갈량이 후일 오장원(五丈原) 싸움에서 최후를 맞을 때 일러준 대로 수레에 좌상을 실어 사마의(司馬懿)의 위군을 물리친 것도 강유였다.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내쫓았다(死諸葛走生仲達)’란 말이 그로써 나왔다. 크게 쓰임새가 있을지 그렇지 않을지는 역시 받아들이는 사람의 안목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인재라고 힘들여 발탁했는데 능력 발휘는커녕 분위기만 흐리면 일어탁수(一魚濁水)의 실패를 부른다.
▶️ 放(놓을 방)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등글월문(攵=攴; 일을 하다, 회초리로 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方(방)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등글월문(攵)部는 손으로 무엇인가 하다, 무리하게 무엇인가 시키다의 뜻이 있고, 음(音)을 나타내는 方(방)은 좌우(左右)로 퍼지다, 중앙으로부터 떨어지다의 뜻이 있다. ❷회의문자로 放자는 '놓다'나 '내쫓다', '그만두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放자는 方(모 방)자와 攵(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方자는 소의 등에 물리는 쟁기를 그린 것으로 '방위'나 '방향'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나아가다'라는 뜻을 가진 方자에 攵자를 결합한 放자는 몽둥이로 내쳐서 보낸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참고로 方자가 좌측에 위치할 때는 旅(군사 려)자가 생략된 것이지만 放자는 예외에 해당한다. 그래서 放(방)은 나쁜 사람을 중앙으로부터 쫓아내는 형벌(刑罰), 나중에 내놓다, 내버려 두다, 살짝 물건을 놓다, 그리고 총포(銃砲)를 쏘는 횟수를 세는 말, 발(發) 등의 뜻으로 ①놓다, 놓이다, 석방(釋放)되다 ②내쫓다, 추방(追放)하다 ③내놓다, 꾸어주다 ④버리다 ⑤달아나다, 떠나가다 ⑥널리 펴다, 넓히다 ⑦(꽃이)피다 ⑧(빛을)발하다 ⑨내걸다, 게시(揭示)하다 ⑩그만두다, 내버려 두다 ⑪방자(放恣)하다, 멋대로 하다 ⑫어긋나다 ⑬본받다, 본뜨다 ⑭(배를)나란히 늘어놓다 ⑮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다다르다 ⑯준(準)하다(어떤 본보기에 비추어 그대로 좇다), 기준으로 삼다 ⑰의지(依支)하다 ⑱서로 닮다 ⑲지급(支給)하다 ⑳바라다 ㉑크다 ㉒크게 ㉓형벌(刑罰)의 한 가지,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흩어질 만(漫), 소통할 소(疎), 느릴 완(緩), 풀 해(解), 풀 석(釋)이다. 용례로는 풀어 내어 줌을 방면(放免), 돌보거나 간섭하지 아니하고 그냥 내버려 둠을 방임(放任), 한꺼번에 확 내놓음을 방출(放出), 목을 놓아 욺을 방곡(放哭), 힘차게 내달림을 방분(放奔), 학교에서 학기를 마치고 한동안 수업을 쉬는 일을 방학(放學), 오줌을 눔을 방뇨(放尿), 풀어서 헤침을 방산(放散), 안심하여 주의를 하지 않음을 방심(放心), 텔레비전으로 방송하는 일을 방영(放映), 어려워하거나 삼가는 태도가 없이 건방짐을 방자(放恣), 정처없이 떠돌아 다님을 방랑(放浪), 가두어 놓은 물을 터서 흘려 보내는 것을 방류(放流), 가축을 놓아 기름을 방목(放牧), 사람에게 잡혀 죽게 된 짐승을 놓아서 살려 줌을 방생(放生), 사람이 일부러 불을 지르는 것을 방화(放火), 그대로 내버려 둠을 방치(放置), 말이 담을 벗어났다는 뜻으로 제멋대로 놀아나는 일을 방날(放捋), 다잡지 아니하여 제 멋대로 자라난 아이를 욕하는 말을 방돈(放豚), 목을 놓아 크게 욺을 일컫는 말을 방성대곡(放聲大哭), 마음먹은 대로 아무런 거리낌 없이 큰 소리로 말함을 일컫는 말을 방언고론(放言高論), 부자를 빼 놓고 가난한 사람을 부역하게 하는 짓을 이르는 말을 방부차빈(放富差貧), 건방지고 꺼림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방자무기(放恣無忌), 술과 여자에 빠져 일은 하지 아니하고 불량한 짓만 한다는 말을 방탕무뢰(放蕩無賴) 등에 쓰인다.
▶️ 鴨(오리 압)은 형성문자로 鸭(압)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새 조(鳥; 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甲(갑)으로 이루어진 글자이다. 그래서 鴨(압)은 ①오리(오릿과의 새) ②집오리(오릿과의 새) ③여종 ④하비(下婢)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오리 부(鳧)이다. 용례로는 오리의 부리를 압취(鴨嘴), 오리 사냥을 함을 압렵(鴨獵), 오리 고기로 만든 오리찜을 압증(鴨蒸), 오리 고기를 넣고 끓인 죽을 압즙(鴨汁), 오리볶음을 압초(鴨炒), 집오리 고기로 담근 오리젓을 압초(鴨酢), 물오리를 야압(野鴨), 논병아리를 유압(油鴨), 오리 모양으로 만든 향로를 노압(爐鴨), 거위와 오리를 아압(鵝鴨), 오리 홰 탄 것 같다는 뜻으로 신분이나 능력에 어울리지 않게 높은 자리에 앉아 있어 위태로움을 이르는 말을 압승시(鴨乘塒), 대가리를 오리 대가리 같이 만든 큰 못을 압두정(鴨頭釘), 오리 모양으로 만든 목침을 목압침(木鴨枕), 오리를 풀어 봉황을 얻다는 뜻으로 작은 미끼로 좋은 결과를 얻다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방압득봉(放鴨得鳳), 물오리를 쳐서 잡으려다가 원앙새를 놀라게 한다는 뜻으로 한 사람을 잘못 벌하여 뭇사람을 놀라게 한다를 이르는 말을 타압경원앙(打鴨驚鴛鴦) 등에 쓰인다.
▶️ 得(얻을 득)은 ❶회의문자로 두인변(彳; 걷다, 자축거리다)部와 貝(패; 화폐)와 寸(촌; 손)의 합자이다. 돈이나 물품을 손에 넣어 갖고 있는 일의 의미로, 옛 모양은 貝(패)와 又(우), 手(수)를 합(合)한 자형(字形)이다. ❷회의문자로 得자는 '얻다'나 '손에 넣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得자는 彳(조금 걸을 척)자와 貝(조개 패)자, 寸(마디 촌)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갑골문에 나온 得자를 보면 마노 조개를 쥐고 있는 모습만이 그려져 있었다. 마노 조개는 동남아 일부 지역에서 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한때 중국에서는 화폐로 쓰였었다. 그래서 갑골문에서의 得자는 화폐를 손에 쥐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재물을 획득했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금문에서는 여기에 彳자가 더해지면서 지금의 得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得(득)은 (1)소득(所得)이나 이득(利得) (2)정토에 왕생(往生)하여, 열반(涅槃)의 증과(證果)를 얻음 (3)풍수지리의 혈(穴), 또는 내명당(內明堂) 안에서 흐르는 물 등의 뜻으로 ①얻다 ②손에 넣다 ③만족하다 ④고맙게 여기다 ⑤깨닫다 ⑥알다 ⑦분명해지다 ⑧적합하다 ⑨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도달하다 ⑩이루어지다 ⑪만나다 ⑫탐하다, 탐내다 ⑬사로잡다 ⑭덕(德), 덕행(德行) ⑮이득(利得), 이익(利益)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얻을 획(獲),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잃을 상(喪), 잃을 실(失), 덜 손(損), 떨어질 락(落)이 있다. 용례로는 쓸 만한 사람을 얻음을 득인(得人),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이 꼭 알맞음을 득중(得中), 아들을 낳음을 득남(得男), 딸을 낳음을 득녀(得女), 얻음과 잃음을 득실(得失), 뜻을 이루어 자랑함을 득의(得意), 투표에서 표를 얻음을 득표(得票), 이익을 얻음을 득리(得利), 풍악이나 노래 등의 곡조가 썩 아름다운 지경에 이름을 득음(得音), 어떠한 시험이나 경기 등에서 점수를 얻음 또는 그 점수를 득점(得點), 목적을 달성함을 득달(得達), 참여할 수 있게 됨을 득참(得參), 아들을 낳음을 득남(得男), 도를 깨달음을 득도(得道), 바라던 것이 뜻대로 됨 또는 뜻을 이룸을 득지(得志), 수입이 되는 이익을 소득(所得), 남의 말이나 행동을 잘 알아차려 이해함을 납득(納得), 얻어 내거나 얻어 가짐을 획득(獲得), 여러 모로 설명하여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잘 알아듣게 함을 설득(說得), 어떤 자격을 취하여 얻음을 취득(取得), 이익을 얻음을 이득(利得), 깊이 생각하여 이치를 깨달아 알아내는 것을 터득(攄得), 물건을 주워서 얻음을 습득(拾得),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을 득능막망(得能莫忘), 뜻한 것을 이루어 뽐내는 기색이 가득함을 일컫는 말을 득의만만(得意滿滿), 농나라를 얻고 나니 촉나라를 갖고 싶다는 뜻으로 인간의 욕심은 한이 없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득롱망촉(得隴望蜀), 얻은 도끼나 잃은 도끼나 매일반이라는 뜻으로 얻고 잃음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득부실부(得斧失斧), 얻은 것으로는 그 잃은 것을 메워 채우지 못한다는 뜻으로 손해가 됨을 일컫는 말을 득불보실(得不補失), 한 가지 일을 알면 다른 열 가지 일을 잊어버린다는 뜻으로 기억력이 좋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득일망십(得一忘十),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을 잊는다는 뜻으로 바라던 바를 이루고 나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썼던 사물을 잊어버림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득어망전(得魚忘筌), 득실이 상반한다는 뜻으로 이로움과 해로움이 서로 마찬가지임을 일컫는 말을 득실상반(得失相半), 바라던 일이 이루어져서 우쭐거리며 뽐냄을 일컫는 말을 득의양양(得意揚揚), 뜻한 바를 이루어서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 참을 일컫는 말을 득의만면(得意滿面), 좋은 때를 얻으면 태만함이 없이 근면하여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말을 득시무태(得時無怠), 바라던 일이 뜻대로 이루어질 좋은 기회를 일컫는 말을 득의지추(得意之秋), 부모의 뜻에 들고 부모의 뜻에 순종함을 일컫는 말을 득친순친(得親順親), 그 뜻을 펼 수가 있음 또는 그 뜻을 펴게 됨을 이르는 말을 득신기정(得伸其情),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을 득능막망(得能莫忘) 등에 쓰인다.
▶️ 鳳(봉새 봉)은 ❶형성문자로 凤(봉), 鳯(봉)은 통자(通字), 凤(봉)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새 조(鳥; 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크다는 뜻을 가진 凡(범, 봉)으로 이루어졌다. ❷상형문자로 鳳자는 '봉새'나 '봉황'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봉황은 상서롭고 고귀한 뜻을 지닌 새이기는 하나 실존하는 새는 아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기린, 거북, 용과 함께 봉황을 사령(四靈)의 하나로 여겼다. 수컷은 봉(鳳), 암컷은 황(凰)이라고 하는데, 이를 합쳐서 봉황이라 한다. 실존하는 새가 아니므로 봉황은 상상으로 그려야 했다. 그래서 앞모습은 기러기, 뒷모습은 기린을 닮았다고 하는데, 이외에도 다양한 동물의 부위가 결합하여 있다. 그래서인지 갑골문에 나온 鳳자를 보면 상당히 복잡한 획으로 그려져 있었다. 봉황의 자태를 표현하려다 보니 획이 복잡해진 것이다. 이후 鳳자는 凡(무릇 범)자와 鳥(새 조)자가 결합한 형태로 바뀌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바람'을 뜻하는 風(바람 풍)자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鳳(봉)은 (1)봉황(鳳凰) (2)봉황(鳳凰)의 수컷 (3)됨됨이가 어수록하여 속이거나 이용해 먹기 딱 좋은 사람 등의 뜻으로 ①봉새(봉황) ②봉황(鳳凰: 예로부터 중국의 전설에 나오는,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상상의 새) ③산(山)의 이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봉황 황(凰)이다. 용례로는 예로부터 중국의 전설에 나오는 상상의 새를 봉황(鳳凰), 임금이 타는 수레를 봉가(鳳駕), 임금이 타는 수레를 봉여(鳳輿), 꼭대기에 황금의 봉황을 장식한 임금이 타는 가마를 봉련(鳳輦), 지략이 뛰어난 젊은이를 봉아(鳳兒), 예전 중국에서 천자가 타던 수레를 봉차(鳳車), 봉황의 새끼로 지략이 뛰어난 젊은이를 비유하는 말을 봉추(鳳雛), 봉황의 모양을 대가리에 새긴 비녀를 봉잠(鳳簪), 봉황의 모습이라는 뜻으로 거룩한 풍채를 일컫는 말을 봉자(鳳姿), 성인 군자의 덕을 봉덕(鳳德), 봉황의 머리 모양으로 만든 장식물을 봉두(鳳頭), 자식의 자질이 부모에 뒤지지 아니함을 일컫는 말을 봉모(鳳毛), 봉황이 춤추고 노는 것으로 세상이 태평한 모양을 봉무(鳳舞), 봉의 꼬리를 봉미(鳳尾), 전해 주는 말이나 소식의 높임말을 봉성(鳳聲), 봉황의 모습을 수 놓은 베개를 봉침(鳳枕), 산봉우리가 봉황처럼 꿋꿋하게 웅장하게 서 있는 모양을 봉치(鳳峙), 목과 날개가 붉은 봉황을 단봉(丹鳳), 아름다운 봉황을 채봉(彩鳳), 상상의 신령스러운 새인 난새와 봉황을 난봉(鸞鳳), 털이 흰 봉황을 백봉(白鳳), 용 고기로 맛을 낸 요리와 봉새로 끓인 탕이라는 뜻으로 맛이 매우 좋은 음식을 가리키는 말을 용미봉탕(龍味鳳湯), 봉황이 산의 동쪽에서 운다는 뜻으로 천하가 태평할 조짐으로 뛰어난 행위를 칭찬하는 말을 봉명조양(鳳鳴朝陽), 두 마리의 봉황이 나란히 날아간다는 뜻으로 형제가 함께 영달하다는 말을 양봉제비(兩鳳齊飛), 용을 끌어잡고 봉왕에게 붙는다는 뜻으로 세력 있는 사람을 의지하여 붙좇음을 일컫는 말을 반룡부봉(攀龍附鳳), 뛰어오르는 도롱뇽과 날아오르는 봉황이라는 뜻으로 재능이 많은 사람을 일컫는 말을 등교기봉(騰蛟起鳳)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