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용을 삭제하지 마세요!!
(아래 선 아래에 글을 올리세요!!)
----------------------------------------
영국여왕 엘리자베스1세는 세계사에 길이남을 성군이자 위대한 군주로 자리매김하며 지금까지도 영국국민들의 존경을 받는 훌륭한 인물로 남아있습니다.
비록 500여년전의 인물이기는 하지만 그의 수많은 업적들과 문학,정신들로 걸출한 인물로 존경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가 이 인물에 대해 언급할것은 이 인물의 업적이 아니라 바로 그녀의 언니, 메리1세가 영국여왕으로 집권하고 있을때 그녀가 대처했던 임기응변에 대해 서술하고자 말합니다.
엘리자베스1세와는 달리 그녀의 이복언니, 메리1세는 잔인한 통치를 펼치고 국민들을 억압하고 착취한 폭군으로 남아 있습니다.
메리가 집권하고 있을때 청소년이었던 엘리자베스는 그야말로 자칫 잘못하면 죽을줄모르는 살얼음판 위를 걷는것과 같은 시절을 보냈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눈여겨봐야할 점은 엘리자베스가 카톨릭신도도 아니면서 거짓으로 카톨릭신도로 행세하고 다녔다는 점입니다.
원래 엘리자베스의 아버지인 헨리8세가 살아있으며 건장할때만해도 어린 엘리자베스는 독실한 성공회신도였습니다.
그런데 헨리8세가 죽은이후 엘리자베스의 이복언니 메리가 국교를 카톨릭으로 선포하고 카톨릭신도가 아닌이들을 잔인한 방법으로 죽이고있을때 엘리자베스가 처세술, 살기위한 생존요령으로 카톨릭신도인척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메리에게 자신이 성공회신도였다 밝히면 화형당해 죽을게 뻔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죽을게뻔한 그런 멍청한 행동을 엘리자베스가 취할리가 없겠죠?
그렇기때문에 메리1세가 죽을때까지 그녀의 공포통치하에서 살아남기위해서 엘리자베스 자기자신의 대처법은 물론 엘리자베스를 모셨던 하인들까지 모두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라도 카톨릭신도인척 하라고 엘리자베스에게 권유하고 있었다합니다.
당시 메리1세는 자기자신에게 반항하거나 반기를드는 국민들을 화형과 거열형등 잔인한 방법으로 처형하고 학살하는 공포통치를 펼쳤고 또한 즉위이후부터 영국의 국교를 멋대로 카톨릭으로 지정하며 카톨릭으로 개종하지 않는 국민들을 사형시키는 법을 제정하는 폭정을 일삼았던 것입니다. 또한 메리는 자신에게 그토록 상처를 주었던 아버지 헨리8세의 모든흔적을 영국에서 지우기위해 온갖 수작과 발버둥을 다 쳤다고합니다. 또한 영국의 모든 국가재원과 세금,물자,보물,인력들을 에스파냐에게 다 퍼주었기에 영국국민들에게 엄청난 불만과 원성을 사고 있었습니다
이런 잔인하면서도 살벌한 통치를 펼친 언니밑에 있었기때문에 엘리자베스1세 역시도 생존을위해 메리가 "너의 종교는 무엇이냐?"라고 물을때도 거짓으로 카톨릭교도라는 마음에도 없는 대답을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메리1세가 병으로 죽고 그 후대왕으로 엘리자베스가 즉위한이후 엘리자베스는 이제 자신의 본심대로 영국의 국교를 자신의 선왕이 세웠던 성공회로 지정하고 메리를 폭군으로 격하시켰다고 합니다. 그러자 영국의 많은 신하들과 귀족,자본가들이 엘리자베스의 결정과 정책을 환영했고 이후 엘리자베스는 이들과 협력하여 어진 덕치를 펼쳐가며 영국을 부강하고 풍요로운 나라로 만들며 국민들의 숱한 지지와 존경을 받아갔던 것이었습니다.
바로 엘리자베스가 메리1세 치하에서 아주 감쪽같이 생존을 위한 아주 지혜롭고 영리한 연극을 펼쳐가며 속인후 메리의 사후에 다시 자신의 유지를 이어갔던 것이죠.
그리고 어떤 시각에서는 엘리자베스1세는 아주 효녀로 비추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엘리자베스1세의 친아버지인 헨리8세가 엘리자베스의 친어머니를 사형시키고 다른 여인들과 바람을 피우며 엘리자베스에게 무관심하며 냉대로 일관했음에도 불구하고 엘리자베스가 왕으로 즉위한이후 선왕을 높이 기리고 치적하며 선대의 유지를 이어나갔기 때문입니다.
비록 암울하고 살벌한 뉴라이트극우의 폭압 밑에서도 거짓으로 대처해가면서도 우리의 신념을 이어나가기위해 이런 지혜와 임기응변을 우리도 엘리자베스1세에게서 배워나갈 필요가 있겠지요?
예전에 제가 아는 형님중 하나가 군생활할무렵에 아주 극우수구꼴통인 중대장 밑에 있었는데 그 중대장 밑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일부러 마음에도 없는 소리했다는 얘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 형님은 민주운동에 집념하신 분이지만 군복무할 무렵 처신을위해 그런 대응과 행동을 한적이 있다 하더군요. 그래서 그 얘기가 떠오르면서 이 일화가 생각나 여기 끄적거려 보았습니다.
첫댓글 배안의 병신,
선천적인 매국병신들은 그런걸 배우지 못하지요
알수도 없고
배안의 병신들은 백약이 무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