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송경종 ( 민주 . 신가 , 신창 , 수완 ) 의원은 “ 광주시의 ‘ 광주도시철도 2 호선 연내 기본설계 착수 ’ 및 ‘2023 년까지 완공 계획 ’ 방침에 대해 전폭적으로 환영한다 ” 고 밝히고 , “ 조속한 착공 ” 을 촉구했다 ..
송의원은 13 일 보도 자료를 내고 “2 호선이 건설되면 구 도심권만 지나고 있는 현재의 도시철도 1 호선의 교통 수송분담률을 끌어 올리고 , 다핵도시로 변모한 광주시가 실질적인 도시철도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 고 밝히고 , “ 이에따라 도시철도가 완공되면 백운광장 , 조선대 , 광주역 , 전남대 , 일곡지구 , 양산지구 , 첨단지구와 광산구의 수완지구 , 운남지구등을 도시철도 2 호선이 지나게 되고 , 2014 년 완공예정인 KTX 와 연계됨으로서 시민 교통편익을 극대화 시킬 것 ” 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송의원은 “ 지난 12 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광주시 도시철도본부로부터 ‘ 도시철도 2 호선 건설추진 상황보고 ’ 를 받는 자리에서 , 시민들은 조속한 도시철도 2 호선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광주시는 조속한 도시철도 2 호선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것이라고 밝히고 , “ 공청회를 통해서 확인된 광산구와 북구 주민의 지선 건설요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조속히 해결해야 할것 ” 이라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
이에 광주시는 “ 광주역 → 무등경기장 → 터미널 → 시청 , 그리고 하남공단 → 송정공원 구간 등의 2 개의 지선은 타당성 조사를 거쳐 , 오는 2016 년에 예정된 도시철도 2 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한다는 방침 ” 이라고 밝히고 , 2023 년에 2 호선 완공 예정이지만 조속한 완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 고 밝힌 것을 알려졌다 .
한편 , 송의원은 지난 2010 년 민선 5 기 출범 직후 , 광주시의 도시철도 2 호선 건설백지화 움직임이 있었을 당시 , 이에 대한 강력한 문제제기를 통해 , ‘ 도시철도 2 호선 건설은 시민과의 합의가 끝난 사안이며 , 다핵화된 광주시의 교통여건 개선과 KTX 와의 연계 ,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의 확보을 위해 서민교통 수단인 도시철도 2 호선의 중단없는 건설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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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수완지구 소식
"광주도시철도 2호선 연내 기본설계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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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6.21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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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 1호선도 하루 적자가 얼마라는데...2호선까지 만들면 적자가 너무 심하지 않나요?
1호선 지하철 적자라고 들었는데...1년에 몇십억씩...
광주는 국가유공자 무료 승차가 많다던데...(나도 들은이야기니까 태클은 사절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적자 아니곳은 극히 드뭅니다... 1호선만 있는데도 없고요... 적자다고 이데로 가면 더욱더 불편하게만 됩니다...2호선 비용을 다른데 쓴다고 해도 적자는 변하지 않습니다...이용율 높히는게 최상입니다...돈벌자고 하는게 아닙니다...매연등 환경적인측면...교통사고...생활의편리함...고용효과...등등 생각해보면 긍정적인 면도 상당히 많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적자아닌 지하철은 거의 없습니다. 서울만 해도 매년 몇천억씩 적자입니다. 적자논리로만 따진다면 SOC사업은 할 수 있는게 없죠.
아마 2호선이 된다면 광주시의 여러가지 변화가 올 것입니다. 긍정적으로요^^*
제 생각도 2호선이 개통되어야 이용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2호선 빨리 개통되면 좋겠어요~~^^
1호선 적자의 이유는 이용객이 적은곳으로 지하철이 다닌다는 이유입니다.. 2호선이 건설되면 그 적자폭이 줄어들거 같은데요.. 터미널도 안가는 지하철 , 광주역도 안가는 지하철, 광주에서 제일큰 대학도 안가는 지하철.. 이런 지하철은 처음입니다
예를들어 북부경찰서에서 첨단오는데 버스로 한시간 입니다... 수완에서 터미널 가는데 한시간입니다
지하철이있다면 누가 버스를 타겟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