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로 회복 돕고 원기 북돋아주는
인삼은 피로회복을 돕고 원기를 북돋아주므로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먹으면 좋다. 인삼의 영양을 통째로 섭취할 수 있는 요리로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주자. |
인삼의효능
인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장에서 당과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한다. 심신의 기운을 돋워주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 되므로 수험생과 회복기 환자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위산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만성위염 환자의 경우 꾸준히 먹으면 증상이 개선되고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인삼과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닭고기]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식품. 인삼을 넣어 조리하면 영양도 높아질 뿐 아니라 닭고기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쌉쌀한 맛이 더해져 입맛을 돋운다.
[마늘] 비타민이 풍부하고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이 들어 있어 각종 성인병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인삼과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섭취하면 좋다.
[꿀] 몸을 보해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소화가 잘 되어 수험생이나 환자에게 좋다. 함께 섭취하면 인삼에 부족한 칼로리를 보충해주고 소화를 도우며 피로회복에도 좋다.
인삼마늘 꿀절임
■ 준비할 재료
인삼 5뿌리, 마늘 10쪽, 꿀 ⅓컵, 통깨·검은깨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인삼은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 뒤,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인삼과 마늘을 한데 담고 꿀을 넣어 고루 섞은 뒤 통깨나 검은깨를 뿌린다. 밀폐용기에 담아 2~3일 정도 절인 후 매일 아침 1큰술씩 먹는다.
■ tips
인삼은 부위에 따라 효능이 조금씩 달라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다듬을 때 잔뿌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인삼우유셰이크
■ 준비할 재료
인삼 2뿌리, 우유 4컵,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인삼을 깨끗하게 씻어 굵직하게 썬다.
② 믹서에 인삼과 우유, 꿀을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인삼소스 얹은 두부조림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소금 약간, 양송이버섯 3개, 무순 20g, 인삼소스(인삼 100g, 간장 1큰술, 양파 ¼개, 마늘 1쪽, 흑설탕 1작은술, 배 50g,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4×4cm 크기, 1cm 두께로 잘라 소금을 뿌린다.
②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다음 4등분한다.
③ 무순은 잡티를 없애고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④ 믹서에 손질한 인삼과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 인삼소스를 만든다.
⑤ 두부는 물기를 없앤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놓고 노릇하게 지진다. 두부가 어느 정도 익으면 인삼소스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이때 양송이버섯도 함께 넣어 볶는다.
⑥ 접시에 두부조림을 담고 무순을 올린다.
퓨전 스타일 인삼 삼계탕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인삼 1뿌리, 마늘 1컵, 양파 1개, 파슬리 1줄기, 월계수잎 2장, 밤 4개, 은행 10알, 대추 8개, 소금·약간, 으깬 통후추 1작은술, 물 7컵
■ 만드는 법
① 닭은 손질해 소금, 으깬 통후추로 밑간한 다음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인삼은 잘게 썬다.
② 오븐팬에 구운 닭과 마늘, 큼직하게 썬 양파와 파슬리, 월계수잎을 깔고 30분 정도 굽는다.
③ 닭은 꺼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마늘과 양파도 건져놓는다.
④ 밤과 은행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씻어둔다.
⑤ ②의 파슬리, 월계수잎과 닭국물을 냄비에 옮겨 담고 닭을 넣은 후 물을 부어 끓인다. 인삼, 밤, 대추, 은행을 넣고 함께 끓인다.
⑥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하고 구운 마늘과 양파는 먹기 전에 담아 낸다.
인삼대파볶음밥
■ 준비할 재료
인삼 ½뿌리, 닭가슴살 100g, 대파 1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볶음소스(간장·물 2큰술씩, 설탕· 청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½큰술, 밥 3공기, 잣 2큰술,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인삼은 모양대로 얇게 썰고 닭가슴살은 잘게 썬다.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 불렸다가 기둥을 떼고 굵게 다진다.
③ 간장, 설탕, 청주, 물, 후춧가루를 섞어 볶음소스를 만든다.
④ 밑이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향이 돌면 닭가슴살과 표고버섯을 넣어 볶고 대파와 고추를 넣는다.
⑤ 대파의 색이 선명해지면 볶음소스를 부어서 끓인다.
⑥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인삼과 밥, 잣을 넣어서 볶는다.
CJ 뉴트라 인삼유 한뿌리 & 홍삼유 한뿌리
CJ 뉴트라의 ‘통째로 갈아넣은 인삼유 한뿌리’와 ‘통째로 갈아넣은 홍삼유 한뿌리’는 각각 4년근 인삼과 홍삼 한 뿌리를 통째로 사용해 만든 음료. 인삼 한 뿌리에 들어 있는 모든 영양 성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꿀을 넣고 곱게 갈아 만들어 맛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 되며 피로회복에 효과적.
인삼먹고 건강해지기
1. 간 기능 회복 및 숙취 해소에 좋다
인삼은 몸 안에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수술 등으로 절제된 간의 재생율을 증가시키며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는 눈여겨 볼만하다. 이처럼 인삼은 간에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전날 술 많이 마신 남편을 위해 아침에 인삼 음료 한 잔 마련하는 센스 있는 주부가 되어 본다. 요즘은 인삼을 갈아 만든 음료도 시판되기 때문에 그런 음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2.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인삼은 많은 일로 피로에 시달리는 남편, 집안일 하느라 피곤한 주부들에게도 좋은 식품. 뇌와 근육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로 인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효과까지 있으므로 특히 과로한 현대인의 필수 식품이된다.
3. 항암 면역 및 혈당을 강하시킨다
암 수술을 한 환자들 대부분은 수술 후 인삼을 먹는데, 그것은 조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지만 암세포 증식 및 성장 억제를 돕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삼은 혈당 강하에 효과적이며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보조 치료제로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 고혈압 및 저혈압에도 좋은 식품
인삼은 특히 성인병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성인들은 아이들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동맥 경화증이 생기기도 한다. 인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를 억제하고 특히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소실을 촉진하며 고지혈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혈압을 상승시키는 성분과 강하시키는 성분이 공존하므로 선택적으로 혈압을 정상화시킨다.
보관하기, 효과적으로 먹기
1. 인삼은 냉장고에 넣지 않는다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냉장 냉동 보관하면 따뜻한 기운이 없어져 기운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인삼은 건조하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장기간 보관할 때는 깨끗한 모래를 준비해 모래 속에 파묻고 모래가 마르지 않을 정도로만 물을 촉촉하게 적셔준다. 이렇게 깨끗한 모래 속에 켜켜이 묻어 놓으면 1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해진다.
2. 수삼은 꿀에 재어 수시로 먹는다
수삼은 가장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인삼이다. 수삼을 오래 두고 먹을 경우 잘게 썰어 꿀에 재어두고 먹는다. 꿀은 인삼의 기능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다. 인삼을 아주 잘게 썰어 재두면 아이들이 먹기에도 수월하다. 꿀에 잰 인삼은 냉장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
3. 평소 음식에 활용한다
인삼을 약으로 생각하고 먹으면 잘 먹게 되지 않는다. 인삼 먹기를 꺼리는 사람이라면 일반 음식에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샐러드에 인삼을 얇게 썰어 넣거나 인삼을 갈아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해 본다. 또한 인삼을 달여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인삼은 꿀, 우유와 궁합이 잘 맞는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어 궁합이 잘 맞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가 상승되지만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를 크게 볼 수 없다. 인삼은 따뜻한 기운이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찬 기운이 있는 부추나 파 등과는 잘 맞지 않는 반면 꿀과 궁합이 가장 잘 맞고 우유와도 궁합이 잘 맞는다. 인삼을 갈아 우유에 섞고 여기에 꿀을 타서 마시면 아주 효과적이다.
아내의 건강과 피부를 위한 한방요리 인삼
인삼
인삼은 건강을 되찾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따뜻한 성질이 있다. 인삼은 기를 보하는 효능이 있는데, 주로 비기와 폐기를 보한다. 또한 몸의 진액을 불려주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눈을 밝게 한다. 기억력을 좋게 하며 오래 먹으면 몸이 거뜬해지므로 30, 40대 여성에게 특히 좋은 한약재다.
인삼닭칼국수
재료
수삼 2뿌리, 닭 1마리, 당근 1/5개, 칼국수 400g, 실파 30g,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향채(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1톨, 통후추 10알, 양파 1/4개, 마른고추 1개)
만들기
1. 수삼은 잔털을 정리하고 말끔하게 씻어 얇게 저며 썬다.
2. 닭은 기름덩이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닭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끓는 물에 향채와 함께 넣어 40분 정도 끓인다. 닭이 익으면 건져 식힌 후 살만 가늘게 찢고 국물은 면보에 거른다.
3. 당근은 5㎝ 길이로 채 썰고 실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닭 국물을 팔팔 끓이다가 칼국수를 훌훌 털어 넣고 당근, 수삼을 넣어 끓인다. 칼국수가 익으면 실파와 다진 마늘, 닭살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인삼을 넣을 경우 닭 삶을 때 함께 넣고 끓여야 국물이 진하게 우러난다.
수삼해물덮밥
재료
수삼 2뿌리, 새우 10마리, 껍질 홍합 8개, 주꾸미 4마리, 청경채 4포기, 대파 1/3대, 생강 1/2톨, 밥 4공기, 덮밥 소스(육수 2컵, 굴소스·간장·맛술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2큰술, 녹말물 4큰술)
만들기
1. 수삼은 잔털을 정리하고 깨끗이 씻은 뒤 얇게 저며 썬다.
2. 새우와 홍합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지고,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끓는 물에 ②의 손질한 해물을 넣어 살짝 데친다.
4. 청경채는 굵기에 따라 길이로 2∼3등분하고, 대파는 4㎝ 길이로 채 썰고 생강은 곱게 채 썬다.
5. 육수에 수삼을 넣어 끓이다가 청경채, 새우, 주꾸미, 홍합을 넣고 대파 채와 생강채를 넣어 끓인다.
6. ⑤에 굴소스, 간장, 맛술, 후춧가루를 넣어 간하고 녹말물을 풀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향을 더한 후 밥 위에 얹는다.
Cooking Point
[출처] 피부 미용 한방요리 인삼
|
첫댓글 쑥 이야긴 없고 요즘 지천에 쑥이 많던데 .... 이것도 부지런한 사람만이 먹을 수 있는 특권인지도 모르지요 ... ^^ 요즘은 쑥도 많이 사서 먹으니... 어쨌거나 인에 관하여 빌려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