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카페내 Lockheed Martin Prepar3D(이하 P3D)에 대하여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P3D에 간략히 소개해드립니다.
P3D는 2009년도 록히드 마틴사가 마이크로소트프(이하 마소)사로 부터 Microsoft Flight Simulator X(이하 플심)의 ESP 지적 재산권과 소스를 구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ESP란 마소의 라이센스 정책으로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라이센스 입니다. 즉,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플심은 개인용도, 집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허락 된 버젼이고, ESP는 공공 시설물, 교육기관, 군사기관 등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허가 된 라이센스입니다.
록히드 마틴은 ACES Studio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시리즈 제작팀)으로 부터 몇몇 원년 멤버도 고용하여 플심을 Prepar3D란 이름으로 개조하기 시작 했습니다. 모든게 플심으로 부터 시작되어 원론적으로는 플심에 약간 튜닝을 가한 버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플심의 애드온과 100% 호환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원론은 원론이고 실제에서는 모든 플심 애드온이 100%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조금 뒤 설명하겠습니다.
P3D는 3가지 라이센스 정책을 지니고 있습니다.
- Professional 라이센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이 허가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군사기관이 구매하여 전략 수립, 항공사가 구매하여 학습용으로 사용 등 상업적인 레벨의 라이센스입니다. 이렇게만 본다면 이는 엄청 저렴한 가격 $199 입니다. 아마 국가 기관이나 대기업에는 다른 정책이 있지 싶습니다만...
요약 - 민항, 개인실기파일럿, 군사교육, 비행학교, 항공전문학교, 항공교통관제학교, 졸업한 학생은 이 버젼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Academic 라이센스, 말 그대로 학생용 버젼입니다. 돈이 없는 학생.. 아시다싶이 영화나 미드에 보듯이 미국은 용돈이라는 개념이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수입을 발생하여 생활하는 학생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을 위해 에듀케이션 에디션, 아카데믹 에디션 같은 파벌이 많으며 기업도 사회 환원(노블리스 오블리제) 같은 정책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느 대학교 서점에는 윈도우7 풀버젼이 몇천원이다. 오피스2010이 몇천원이더라 이런... 매우 부러운 친구넘들이 있었습니다. ㅠ -ㅠ 각설하고!! 이건 그런 용도입니다. 가격은 $49.95 입니다.
요약 - 미졸업 학생, 초중고 과정의 학생, 초중고 과정의 학생에게 교육목적을 둔 교육기관에서 이 버젼의 사용이 허가 되어 있습니다.
- Developer 라이센스, 일종의 개발자 조인 프로그램입니다. Prepar3D의 부수적인 애드온 같은 개발을 하고 싶다면 이 라이센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위 2개의 라이센스와 다르게 월정액이며 $9.95/1개월 입니다.
Q. 그럼 위 라이센스별 기능차이가 있습니까?
A. 없습니다. 다만 아카데믹 버젼에는 화면 우측상단에 'Academic License' 라는 워터마크가 지속 표기됩니다.
Q. 그럼 아카데믹 버젼을 구매하려면 학생증이라도 증빙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양심에 맞기나 봅니다;;;
자 여러분들께서 가장 궁금하신 이것! 플심과 P3D의 애드온, 시너리 호환성 여부는?
서두에 설명하였듯 원칙적으로 P3D는 FSX의 파생 버젼이며 폴더 구조와 작동 방식까지 동일함으로 모든 플심 애드온과 상용기, 시너리가 100% 동일하게 작동해야 맞습니다.
그러나 많은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불법복제의 폐해를 미연의 방지코자 제 각기의 방식으로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그 보호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FlyTampa - Prepar3D에 설치 시 간혹 활주로에 블랙박스, 핑크박스가 서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너리가 어떻게 그런것을 파악하는지 모르겠지만 설치 폴더 위치를 통해 불법 복사로 간주한다고 하네요, FlyTampa사에 Prepar3D에서 사용코자 한다고 하면 Prepar3D에서 정상작동 할 수 있게 수정 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 준다고 합니다.
PMDG - 정상적으로 설치 됩니다. 다만 DLL 등록을 원래 플심 appdata에 작성함으로 이 것을 p3d의 appdata 로 옮겨 주어야 합니다. (Appdata 폴더 구조도 동일합니다. 다만 중간이 틀리죠, 이 차이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됩니다. p3d 폴더에 써줘야 할 것을 원래 fsx 폴더에 써버립니다.)
A2A Shorkwave Light - 이 것은 FSX.exe의 존재 여부를 확인 후에 설치합니다. p3d 폴더에 실제 FSX.exe를 더미로 넣어줬음에도 불구하고 FSX 버젼을 알 수 없다며 설치를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플심폴더에서 하나하나 복사해서 p3d에 넣어서 설치 해줬습니다.
REX - REX 스튜디오는 매우 발빠르게 ... 기존 FSX용에 P3D용 라이센스를 추가로 구매하겠끔 프로그램을 탈바꿈 해놨습니다. 따라서 꼼꼼히...열심히 막아놔서 P3D 설치폴더를 알아채고는 P3D용 라이센스를 강매시킵니다. 라이센스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뭔가 아까운 관계로 FSX에 인스톨하고 텍스쳐들을 빼와서 P3D에 넣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짜피 동일한 텍스쳐 폴더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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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FSX와 P3D의 기능적인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FS시리즈의 고질적 문제였던 Blurries를 개선하여 더 선명한 지형 텍스쳐를 지원합니다. P3D는 멀티코어를 지원하며 그중 일부를 지형 처리에 사용합니다.
- 더 높은 고퀄리티 그래픽을 지원합니다.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릴 때 더 사실적이며 이는 현대적인 Shader모델 3.0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4096x4096 해상도까지 cfg 편집없이 셋팅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옵션에서 지형 표현 거리를 최대 6.5 (FSX 기본값 4.5)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옵션에서 좀 더 다양하고 세밀한 수면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7에서도 정상작동하는 새로우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자주쓰는 기체를 별도로 모아서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 멀티디스플레이 사용시 창의 위치를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 시작해도 창의 위치를 일일히 다시 맞춰줄 필요가 없습니다.
- 멀티디스플레이 수준을 넘어서 360도 파노라마까지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야시경 및 적외선 카메라를 지원합니다. 그냥 초록색 필터낀 화면이 아닌 실제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과정으로 보여줍니다.
- 수중 환경을 지원합니다. U.S Geological Survey's(미국 지질조사국)의 측량 된 해안선과 수심은 잠수함을 운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위 수중 환경을 투명도를 조절한 물을 통해 눈에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몰티브 이런 곳에서 켜면 에메랄드 빛 바다물 아래로 지형이 보이는...
- 확장 된 하드웨어들을 지원합니다. 더 사실적인 훈련을 가능케 합니다.
- FSX에는 있지만 P3D에 없는 것도 있는데, P3D는 기체 스스로에 생기는 그림자 옵션이 없어졌습니다. CFG에 강제로 추가해줘도 실행시 꺼져버립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록히드 마틴사에서 제거해버렸군요.
- 아 FS시리즈에 있던 Real Weather 도 없어졌습니다. 없어진것인지 제가 못 찾는건지 안보입니다.
위키 내용과 머릿속 내용을 섞어가며 써서 그런지 글이 매끄럽지 않지만 퇴근하고 잠들기전 빠르게 쓰는 글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
첫댓글 p3d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일목요연하게 잘 설명해 주셨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런 도움글이 있길 바랬는데 P3D 내용이 없어 직접 질러봤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시길 바래봅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학생 라이센스는 마크가 박혀있는 것 말고는 다른 차이가 아무것도 없는건가요?
제가 알기론 또는 유저들 이야기를 보아도 또는 웹사이트에 나온 얘기로도 다른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
부족하다뇨?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 같은 초보들을 위해 앞으로도 더 좋은 게시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좋은 내용이네요. 궁금했었는데 감사합니다^^
맞아요 너무 베일에 쌓인 p3d였었죠. 고맙습니다.
정말 필요한 정보를 알기쉽게 나열해 주셔서 저에게 엄청 도움이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도움을 드려 보람을 느끼니 저도 고맙습니다. ^^
잘 보고 갑니다. 하나 부터 열까지 잘 알게끔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 칭찬의 피드백 감사히 받겠습니다. ^^
멀티코어 지원하나요?
멀티코어는 sp1인가 때부터 지원한것으로 알공 있습니다. 다만 코어를 돌릴뿐 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Fsx나 p3d나 익스트림에디션과 제온에서 프레임이 잘 안나온다고 하네유 ㅠ ㅠ
FS2004에드온은 호환 안되나요?
Fsx와 호환되는 애드온이라면 p3d와도 호환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저도 구매 했지요... 아카데미 버젼으로 총 54.95$ 결코 착하지않은 가격입니다.. 용량이 3개의 파일을 합쳐 보니 9.84GB 군요 . 이제 저도 슬슬 테스트 해봐야 겠네여... 근대 다운로드 시간이 넘사벽이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3d의 지형재현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네요.. 특히 강 부분..
FSX에서는 아주 큰 강이 아니면 그냥 실 같은 가느다란 강줄기로 표현해 버려서 실제 강의 폭과 큰 차이를 보이는 곳이 많았는데 p3d에서는 작은 강들도 실제 폭으로 재현이 되나요?
혹시 가능하시다면 경남의 남강이나 충청권의 금강 부근을 위성시점으로 한번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Academic는 오른쪽 상단에 워터마크가 뜬다고 써있는데.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 아십니까? 불투명도는요? 혹시 스크린샷을 찍을때도 나오진 않겠죠?
감사히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