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에서 처럼 야구에서도 (Assist) 도움이 존재합니다. 비록 어시스트라고 말하지 않고 보살로 말하고 있습니다.
보살이란 (Assist)
내야수나 외야수가 아웃카운트를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내야수나 외야수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카운터를 말한다.
보살로 주어지는 예를 들면
◇ 주자가 1루에 있는 상황에서 2루 - 3루간 땅볼을 유격수가 잡아 더블 플레이를 위해 2루수에게 송구
- 2루로 달려오는 선수를 아웃시키는데 도움을 주므로 보살 카운트 1 이 유격수에게 주어진다.
◇ 유격수에게 송구를 받은 2루수는 1루로 달려오는 선수를 아웃 시키기 위해 1루수에게 송구- 1루로 달려오는 선수를 아웃시키는데 도움을 주므로 보살 카운트 1 과 자살 카운트 1 이 2루수에게 주어진다.
◇ 2루수에게서 송구 받은 1루수
- 1루로 달려오는 선수를 직접 아웃시켰기 때문에 보살 카운트는 없고 자살 카운트 1 이 1루수에게 주어진다.
◇ 무사, 1사 3루 상황에서 우익수가 외야플라이(뜬공)를 잡고 홈 송구
- 우익수가 플라이를 잡으면 자살 카운터 1 이 주어지고 다시 홈으로 송구해 3루에서 홈으로 송구하는 주자를 잡으면 보살 카운터 1 도 주어진다, 이때 홈에서 포수가 3루 주자를 아웃시키면 자살 카운터 1 이 주어진다.
◇ 투수 앞 땅볼 그리고 1루 송구
- 투수가 땅볼을 잡고 1루 송구를 하면 투수에게 보살 카운터 1 이 그리고 1루수에게는 자살 카운터가 주어집니다.
보살 카운터를 얻기위해서는 노아웃, 1아웃 그리고 2아웃 이라고 해도 안타이후에 주자를 잡으면 보살 카운터가 주어집니다.
자살이란 (Put Out)
내야수나 외야수가 타자가 친 타구를 원바운드 혹은 노바운드로 잡아내서 스스로 아웃시킨 내야수나 외야수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카운터이다.
자살로 주어지는 예를 들면
◇ 외야플라이를 중견수가 잡고 아웃카운트를 만들었을때
- 중견수 스스로가 아웃 카운터를 늘렸기에 자살 카운터 1 이 주어진다.
◇ 2루수 땅볼을 2루수가 잡고 스스로 2루 베이스를 밟았을때
- 2루수가 땅볼을 스스로 잡고 유격수의 도움 업이 스스로 2루 베이스를 밟아서 아웃 시켰기에 보살 카운터는 없고 자살 카운터
1 이 주어진다.
보살과 자살은 아무런 도움이 없어 보일것 같지만 / 팀내의 수비율, 팀공헌도 등에 필요한 보이지 않은 숨은 수치들 입니다.
첫댓글 보살은 알고 있었지만.. 자살은 정말 오랜만에 듣네요 ㅎㅎ 당연한 거라 언급이 안되서 그런지..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어릴때 기억나네요... 스포츠신문보면서.. "야... 보살이 뭔진 모르지만.. 김재박은 보살도 많구나~~ 역쉬~"
안타 후에 주자를 잡으면이라는 말은 타구가 자살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이뤄진 후를 말씀하시는게 맞나요? 땅에 떨어진 후 포구하여 직접 처리하면 자살, 송구하여 자살을 도우면 보살...?
보살은 자신 혼자서 아웃 카운터를 생산 못하는 상황에서 주어집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다른 수비의 도움을 받으면 (Assist)가 되어서 도와준 수비수에게 보살 카운터도 올라가고 자신도 자살 카운터도 올라갑니다. 하지만 직접 처리해버리면 (Put Out) 도움없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자신에게만 자살 카운터만 올라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