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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현황 |
원인 |
70~80년대 말 비약 발전 |
- 일부 주력 업체들이 해외 기술 소화와 자력 개발으로 단기간에 국제수준에 접근 - 제품업그레이드 완성. -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전자기기 등을 포함한 선박용 설비 생산경영체계를 초보적으로 형성 - 1985년 80% 국산화 |
- 정부 우대정책에 힘입어 쿼터무역, 합작생산, 생산라인 도입 등 방식으로 유럽, 일본 등 10여개 나라 유명사들로부터 최신기술 도입 - 고중저속 디젤 엔진 및 부품, 갑판기계와 선박 환경보호설비, 배전반, 집중 컨트롤대, 선박 자동화 시스템 등 계측기기 등 |
80~90년대 말 저조기 |
- 선박용 부대설비 국산화 비율이 현격 하락 90년대 말 기준33% - 품종, 품질, 성능이 대규모, 다품종, 업데이팅 발전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 수입에 대량 의존 |
- 정부의 기술 도입과 국산화 우대 정책 취소 - 선박설비업의 기술 개조와 기술 개발이 국가 전문 프로적트에서 탈리 - 극소수 제조업체 기술개조 지원 받음 |
2001~05년 반등 |
- 새로운 기술 도입, 기술 합작 붐 - 특허 기술 도입, 특허 제품 제조 - 산업구조, 투자구조, 생산규모, 기술수준, 제품구조, 품질 등 면에서 신속 발전 - 선박 부대설비 생산기지와 공업단지 조성 |
- 국제시장과 내수시장 확대 - 해외 기업 중국 투자 대거 진출 - 특히 유럽과 일본, 한국 제조업체 현지투자 활발 |
2001~05년 중국 선박 부대설비 생산 현황㈜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평균증가율 |
기업수(개) |
68 |
83 |
127 |
148 |
214 |
24.34% |
생산액(억 위앤) |
54.26 |
58.72 |
101.83 |
141.59 |
191.29 |
31.78% |
판매수입(억 위앤) |
47.28 |
50.48 |
98.47 |
132.87 |
178.95 |
33.84% |
이윤총액(억 위앤) |
1.24 |
1.99 |
4.23 |
5.33 |
9.1 |
61.66% |
자료원 : (1999~2005)
주 : 모든 국유기업 및 연간 판매수입이 500만 위앤 이상의 비국유선박 부대설비 제조업체 기준
Ο 제품구조
- 중국 선박 부대설비 제품은 동력장치류 제품 및 일부 부속품, 갑판기계 일부 제품, 선실설비류 일부 제품, 일반 계측기기 일부 제품 및 outfitting(舾装件) 제품 등임. 기술과 품질 그리고 수출용 선박과 내수 원양선박에 사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4대 부류로 분류됨.
1) 제1부류 : 기술과 품질이 국제최신수준에 도달해 국제 경쟁력을 보유
- 수출선박과 내수 원양 선박에 사용할 수 있는 한편 수출도 가능함. 이러한 제품은 주로 특허 기술 도입 또는 중외합작 생산한 해외 브랜드 선박용 제품 그리고 일부 자주 개발한 제품이 포함됨.
- 대체적으로 선박용 디젤엔진 골간 업체들이 허가증, 합작생산 등 방식을 통해 생산한 대공율 저속 디젤엔진, 선박용 중속 디젤엔진, 고속 엔진 등
- 선박용 보조엔진(辅机) 골간 업체들이 허가증, 합작생산 등 방식을 걸쳐 생산한 일부 갑판기계, 선실설비, outfitting 설비 등
- 지방 중외합자기업, 외국 독자투자기업들이 해외 최신기술을 이용 생산한 수출 선박용 설비
- 선박용 설비 업체들이 자주적으로 연구개발한 수출 선박용 소수 갑판기계, 선실 설비, outfitting 설비 등
2) 제2부류 : 제품품질과 성능이 국제수준에 접근
- 주로 브랜드, 애프터 서비스 등 원인으로 수출 선박용으로는 어려운 관계로, 내수 원양 선박에 많이 쓰이는데 이러한 제품은 현지 주력 선박 부대설비 기업들이 해외 최신기술을 자체체득 후. 자력개발한 일부 갑판기계, 선실설비, outfitting 설비 등임.
3) 제3부류 : 초기 신기술을 도입해 생산한 제품
- 기술낙후로 제품품질, 성능, 환경보호수치 등이 기준미달, 생산량, 선적율 저하로 기술 재도입 또는 도태 처지에 직면
- 도입한 기술수준에 따라 일부는 내수 원양선박, 일부는 내하(內河), 연해선박용에만 사용 가능하고 수출 선박용은 불가
- 이러한 제품은 주로 초창기 기술을 도입한 후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하지 않았거나 해외 최신기술을 지속적으로 흡수하지 않은 제품
- 선박용 중속 디젤엔진, 고속 엔진, 일부 갑판기계와 선실설비 등
4) 제4부류 : 자체 설계 개발한 제품.
- 기술수준이 국제수준에 비해 격차가 심해 주로 연해 소형 선박과 내하(內河) 선박에 쓰임.
- 중속 디젤엔진, 고속 디젤엔진, 선박용 보일러, 선박용 전자 계측기기, 일부 선실설비 등
□ 부대설비 사용 현황
설비 명칭 |
제조업체 |
원인 |
| ||
(1) 동력장치 |
| ||||
디젤엔진 |
중국/외국 |
선사 지정 |
| ||
디젤 발전 유니트 |
품질, A/S, 선사 지정 |
| |||
응급 발전 유니트 |
품질, A/S, 선사 지정 |
| |||
추진, 동력전달 连接器, pygaxis 밀봉 장치 |
품질, 선사 지정 |
| |||
(2) 선실설비 |
| ||||
펌프류 |
외국 |
품질, A/S, 선사 지정 |
| ||
팬 |
중국 |
|
| ||
공기압축기 |
외국 |
품질, 선사 지정 |
| ||
보일러 연소기 |
외국 |
품질, 선사 지정 |
| ||
오염 방지 장치 |
외국 |
품질 |
| ||
해수 담화 및 정화 장치 |
외국 |
품질 |
| ||
열교환기 |
외국 |
품질, A/S, 선사 지정 |
| ||
공조기 및 냉장 설비 |
외국 |
품질, A/S, 선사 지정 |
| ||
공기병 |
중국 |
|
| ||
소방장치 |
외국 |
품질(인증 없음), A/S |
| ||
(3) 갑판기계 |
| ||||
정박기계 |
중국/외국 |
선사 지정 |
| ||
하역기계 |
|
| |||
견인기계 |
|
| |||
기타 갑판 설비 |
|
| |||
키잡이 기계 (舵机) |
A/S, 선사 지정 |
| |||
(4) 모터, 전기, 전기 케이블 |
| ||||
모터 |
외국 |
선사 지정 |
| ||
저압 전기 부품 및 전기 컨트롤 제품 |
외국 |
선사 지정 |
| ||
자동화 설비 |
외국 |
품질, 중국산 전무, 선사 지정 |
| ||
전원설비 |
중국 |
|
| ||
전선, 전기 케이블 |
|
| |||
일용 전기, 주방설비 |
외국 |
A/S, 선사 지정 |
| ||
조명 용구 |
중국(조명)/외국(항행) |
|
| ||
(5) 계측기기 |
| ||||
자동화 계기와 시스템 |
중국/외국 |
|
| ||
전기(电工) 계측기기 |
|
| |||
성분분석기기 |
|
| |||
전용 계측 기기 |
|
| |||
(6) outfitting (舾装件) |
| ||||
활차 |
중국 |
|
| ||
강삭 Wire reels(钢索卷车) |
|
| |||
卸扣 |
|
| |||
삭구, 套环 |
|
| |||
라선 단추(螺旋扣) |
|
| |||
문 |
|
| |||
창 |
|
| |||
승강구 뚜껑(水密舱口盖) |
|
| |||
사다리 |
|
| |||
가구 |
|
| |||
닻, 닻사슬 |
|
| |||
경질유리 구명보트 |
중국/외국 |
선사 지정 |
| ||
보트 매다는 고리 |
| ||||
경질 유리 공작 보트 및 삼판 |
| ||||
각종 구조 도구 및 줄 |
| ||||
소형 철물 |
중국 |
|
| ||
체인 |
|
| |||
감진기 |
|
| |||
스텐레스 팽창 이음매 |
|
| |||
밸브 |
|
| |||
파이프 라인 부속품 |
중국 |
|
| ||
(7) 관측 네비게이선 |
| ||||
레이다 |
중국 |
중국산 전무, 선사 지정 |
| ||
무선전통신설비 |
중국산 전무, 품질, A/S, 선사 지정 |
| |||
무선전 부속물 |
|
| |||
선박 내 통신 |
품질, A/S, 선사 지정 |
| |||
네비게이션 기기 |
선사 지정 |
| |||
普航기기 |
중국 |
|
| ||
(8) 유압 부품 |
| ||||
유압펌프 |
중국/외국 |
선사 지정 |
| ||
전동기 |
| ||||
油缸 |
| ||||
(9) 기타 주요 설비 |
| ||||
기상 팩스기 |
외국 |
선자 지정 |
| ||
화재 탐측 및 경보 장치 |
중국산 전무, A/S, 선사 지정 |
| |||
|
|
|
|
|
|
특종장치 |
|
중국산 전무 |
|
기타 설비 |
|
|
자료원 : http ://www.shipzl.com船舶标准资料网
Ο 큰 기술이 필요없는 부품은 수출선박과 내수 원양선박에 사용 가능
- 동력장치류(디젤엔진, 발전기 유니트, 응급 발전기 유니트), OUTTITTING (문, 창, 사다리, 밸브, 승강구 입구 뚜껑, 가구, 닻, 닻사슬, 보트 지지 고리, 소형 철물, 키, 파이프 라인 부속물 등), 조명 기구, 전선, 전기 케이블 등은 거의 수출선박과 내수 원양선박에 사용
- 정박기계, 하역기계, 견인기계, 키잡이 기계 등 일부 갑판기계제품과 팬, 오염방지 설비, 공기병 등 극소수 선실기계류 제품이 수출선박과 내수 원양 선박에 사용됨.
- 소형선박을 포함한 수출선박의 각종 설비는 OUTFITTING 이외 선사들이 대체적으로 외국산을 선정하고 있으며 특히 구명 장치는 수입산을 지정함.
Ο 핵심설비와 하이테크 제품 수입에 의존
- 내비게이션, 통신, 자동화류 제품 이외 동력장치, 갑판기계, 선실기계, 전기 등 각종 제품은 거의 내수 소형, 특종, 내하 선박에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 디젤엔진, 발전기 유니트, 펌프, 공조, 냉각설비 등 개별적인 핵심설비와 높은 기술이 필요한 설비는 수입에 의존함.
Ο 중국산 부대설비가 사용하지 않은 이유
- 선사 지정, 품질, 브랜드, A/S가 주 원인이며, 중국산 全無
- 특히 수출선박은 선사 지정, 품질관련 사항을 특히 중시
- 내수선박은 품질, A/S를 만족시킬 중국산제품 全無
- 하이테크, 고부가가치 선박은 중국산제품 全無
Ο 높은 수입산 부대설비 사용률은 디젤엔진 역할
- 선박 설비 사용률은 설비 가격에 따라 계산됨.
- OUTFITTING 제품은 주로 중국산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제품 단가가 아주 낮음.
- OUTFITTING 제품은 선박설비 총원가 2.3~9%에 불과
- 디젤엔진의 단가가 높음. 전체비용의 10~30%를 차지함.
□ 경쟁 동향
Ο 중국산 내수 원양선박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입산 설비는 내비게이션, 통신, 자동화설비 다음으로 선실설비, 모터, 전기설비, 디젤엔진, 핵심부품 순임. 이 분야는 절대적으로 약세임.
Ο 주요 수입 대상국
· 아시아 - 일본, 한국
· 유럽 - 프랑스, 독일,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등
Ο 일본과 미국산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 디젤 엔진, 미국은 내비게이션, 통신, 자동화 분야가 경쟁우위를 보유
Ο 최근 몇 년 동안 대한국 수입 증가
품목명 |
국가 |
브랜드명 |
디젤엔진 |
미국 |
MAN B&W(1위) |
|
핀란드 |
WARTSILA(2위) |
선실설비 造水机,分油机 |
스웨덴 |
Alfa Laval독점) |
|
영국 |
Hamworthy |
보일러 |
덴마크 |
AALBORG(독점) |
갑판기계 |
독일, 노르웨이, 스웨덴, 일본 | |
위성통신설비, 무선전시스템, 전화, 내부통신시스템 |
일본 | |
내비게이션 레이다시스템, 나침반, 자동조타기, 음향 탐측기 |
미국 |
자료원 : http ://www.shipzl.com船舶标准资料网
중국 내수 원양선박의 수입산 부대 설비 품목 리스트
분류 |
품목명 |
동력장치 |
주요 발전기 유니트, 응급 발전기, 스크루, thraster 장치(侧推装置), 곡축, 체인, 부싱, 缸套,배기밸브대, 밸브받침대, 连接器,전자 속도 조절기, 회전기어링 부속물, 베어링, 전후 밀봉 |
선실설비 |
대형 보일러, 압축기, 모터, 전기 제어 박스, 중앙공조기, 냉각기, 물펌프, 기름펌프, 화물 오일 펌프, 뱃고물유압펌프, 유압 오일 실린더, 오일 물 분리기, 기름 분리기, 오일 공급 단원, 판식 냉각기, hot oil(热油) 보일러, 보일러 연소기, 보일러 연소기 자동 제어 부분, 공기 압축기, 팬, 기름 선창 액체 유치 및 습도 측량 장치, 선실 분수분무(水雾喷淋) 시스템, 화물 오일 가열 시스템, 자체 청결 여과기, 이산화탄소 소화 시스템, 화재 경보 검측 장치, 경보판, 불활성 기체 폭파 방지 시스템, 화선 화재 경보 장치, 가연성 기체 탐측장치, 브레이크 시험 장치, 생활 오수처리 장치, 정유 시스템 |
파이프계열 |
온도 제어 밸브, 압력 감소 밸브, 액체 선실 온도 제어 밸브, 안전 밸브, 진공 밸브 |
내비게이션, 통신, 자동화설비 |
나침반 및 자동 조타기, 자기 나침반, 깊이 측정기기, 거리 측정기, 위성 내비게이션, Differential GPS, 레이다, 레이다 응답기, torquer, 조타 각도 지시기, 풍향 풍속기기, 항행 기록기, 기상 팩스 접수기, 음성 접수기, 응급position indicating mark, 엔진룸 집중 제어 공작대, 운전실 제어 공작대, liquid tank 제어대, 엔진룸 공제 및 검사 장치, 주배전반, 응급 배전반, 구역 배전반, 조합 작동반, 메인프레임 컨트롤 장치, 메인프레임 운전 상황 검측 장치, 선박 위치 자동 식별장치, 점도(연소 오일) 제어기, 냉장케이스 감시기, 적재시스템과 종(횡)경사 평형 시스템, |
기타 |
고동 시스템, 자모시계(子母钟), 항행용 조명기구, 공용안테나, 중압 전기 케이블, 바람 눈 제거기, 와이퍼 |
자료원 : http ://www.istis.cn상해 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