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트지역아동센터는 지난 9월2일부터 12월20일까지 4개월동안 아동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실천하는 <아트해피포인트마켓>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12월24일 크리스마스 전날에 플리마켓을 열어 그동안 쌓은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은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스스로 6가지 규칙과 점수를 정해 4개월동안 열심히 포인트를 모았습니다. 출석 및 프로그램참여 (3포인트), 기초학습하기, 모든 반찬 골고루 다 받고 잔반남기지 않기, 학교나 학원에서 상장받기(2포인트), 인사하기(1포인트) 등으로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규칙을 지키며 열심히 실천했습니다.
센터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규칙을 정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했고 포인트 적립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 아동별 최종 포인트 점수는 121점~684점으로 11월 개인별 선물 선호도를 조사해 20,000원~30,000원 상당 선물로 포인트를 차감해 나머지 포인트로 플리마켓에서 선물을 구매했습니다.
판매물품은 문구&완구용품, 과자&젤리, 생활용품으로 각 아동별 남은포인트를 화폐로 지급해 5개이상 물건을 구매해 스스로 규모있게 소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은 “내가 직접 규칙을 정해 더 잘 지킬 수 있었고 포인트를 모아 내가 원하는 선물을 직접 살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다”고 말했습니다.